리니지2M에 3월 31일(화) 업데이트로 클래스 케어가 진행, 각 직업별 스킬의 효과가 조정되고 신규 아가시온이 추가됐다.

클래스 케어의 경우 직업별 스킬들이 최소 2종에서 최대 8종까지 변화가 적용됐다. 이 과정에서 비교적 상향 일변도를 겪은 직업이 있는 반면, 성능이 다소 감소한 직업도 있어 각 직업별로 희비가 엇갈리는 상황이다.

신규 아가시온의 경우 전설 1종, 영웅 4종, 희귀 2종, 고급 1종이 추가됐다. 강력한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는 신규 아가시온들과 함께 신규 컬렉션도 등장했는데, 한 가지 특이점으로 영웅 아가시온 중 스피릿 더 유니콘과 희귀 중 스피릿 더 팬텀은 일주일간만 판매하는 특별 소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 클래스 케어와 신규 아가시온 추가가 진행


◆ 희비가 엇갈린다! 클래스 케어로 스킬 변경점 적용

이번 클래스 케어의 경우 직업별로 온도차이가 비교적 큰 상황이다. 기존의 클래스 성능은 일단 제쳐두고서라도, 직업별로 상향과 하향이 꽤 극명하게 나뉘었기 때문.

먼저 한손검은 전체적으로 전투 능력이 상향됐다. 윌 오브 아이언의 지속시간이 18초에서 2분으로 크게 늘어나면서 더 이상 타이밍에 맞춰서 스킬을 써야하나 고민할 필요가 없게 됐다. 홀리 스트라이크의 스킬 발동 확률이 상향되고 마스터 오브 컴뱃에 공격속도 10%가 붙으면서 화력이 소폭 개선됐고, 체인 스트라이크의 경우 끌려오는 도중 텔레포트 및 귀환이 불가능해지면서 적을 좀 더 확실히 잡아낼 수 있게 됐다.

이도류 역시 화력이 소폭 개선됐다. 유지비에 비해 성능이 다소 아쉽다는 평을 들어왔던 댄스 오브 퓨리의 공격속도 및 시전속도 상승폭이 10%에서 15%로 상향조정됐다. 또한 소닉 블래스터의 스턴 적중 확률 상향으로 PVP 성능도 소폭 올랐다.

단검은 하향 조정됐다. 단검 스킬 중 변경된 것은 리셋 무브먼트와 하이드로, PVE보다는 PVP에 관련된 성능 변화가 주를 이룬다. 먼저 리셋 무브먼트의 스킬 발동 조건이 적 PC 처치 및 도움에서 적 PC 처치로 변경됐다. 하이드는 변화점이 많지만 주요점만 간단히 요약하면 은신 상태 해제 시 일시적으로 대미지 증폭 효과가 추가된 반면 지속시간은 20초에서 10초로 줄었고 리셋 무브먼트 효과도 받지 않도록 변경됐다. 하이드와 리셋 무브먼트 연계로 치고 빠지기를 반복하는 플레이가 상당히 제약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활은 임팩트 샷의 스턴 적중 확률이 상향된 반면, 데스 스팅어의 침묵 적중 확률이 조정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다른 스킬들에 상향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조정이라는 명칭을 쓴 것으로 미루어보아 침묵 확률은 하락한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팡이는 배틀힐의 쿨타임이 15초에서 10초로 감소하여 좀 더 빠른 속도로 회복을 도모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그랜드 스태프 마스터리에 상태 이상 적중 +10%가 추가되어 PVP에서 캔슬 등의 스킬을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브는 많은 부분이 변경된 가운데, 화력 감소가 상당히 체감된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먼저 힐의 회복량이 증가하고 아케인 쉴드는 마정석 소모 비용이 감소했다. 그랜드 오브 마스터리에도 상태이상 내성 +10%가 붙었다. 디바인 스파크의 경우에는 발동 확률은 상향되었지만 딜량이 감소하고 불 속성 대미지로 변경됐다. 저지먼트는 스킬 효과 적용 인원이 3명으로 감소한 대신 마정석 소모 비용이 줄었고, 디바인 엑스큐션의 언데드, 악마 평타 적중 시 추가피해량이 상승했다. 이외 페인 오브 카르마의 경우 지속 대미지가 감소한 것으로 예상되나 전설 스킬이다보니 정보 공유가 많지 않은 상태다.

이외 공통인 계승자의 스킬 부분에서는 레지스트 스킬에 불/물/바람/땅 속성 저항 +10%와 신성속성 저항 +20%가 추가됐고, 디펜시브 스킬 파워는 스킬 대미지 내성 효과가 3%에서 5%로 상승해 좀 더 높은 성능을 내게 됐다.

▲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오브 - 디바인 스파크

▲ 직업별 스킬 변경점



◆ 신규 아가시온 및 컬렉션 추가! 스피릿 더 유니콘/팬텀은 기간 한정

업데이트와 함께 신규 전설 아가시온 1종, 영웅 아가시온 4종, 희귀 아가시온 2종, 고급 아가시온 1종이 추가되고, 이와 함께 23종의 아가시온 컬렉션도 등장했다.

새로 추가된 전설 아가시온은 '릴리스'다. 경험치 보너스, 은총 소모량 감소, 최대 소지 무게 등 기본 스탯은 다른 전설 아가시온과 동일하며 치명타 +15%와 암흑 속성 대미지 +8의 추가 스탯을 제공한다. 스킬은 서포트 : 페인 오브 카르마를 보유하고있으며 평타 적중 시 확률적으로 최대 HP의 일정 비율만큼 지속대미지를 주는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영웅급은 티아트, 이스티나, 여우술사, 스피릿 더 유니콘이 추가됐다.티아트는 방어력과 대미지 리덕션을 2씩 올려주며, 최대 HP가 아주 낮을 때 발동되는 서포트 : 프로텍션으로 위기의 순간에서 사망을 방지해주는 효과를 제공한다. 이스티나는 치명타 +5%와 암흑 속성 대미지 +4에 평타 적중 시 상대 스킬저항 디버프를 확률적으로 거는 데블스 웨이를 보유하고 있어 PVE와 PVP 모두 사용될 수 있을만한 스탯&스킬 구성이다.

여우술사는 오브가 서포팅 역할을 담당하는 상황에서 사용할만한 아가시온이다. MP회복(틱) +20에 최대 HP+250, 히 증폭 증가 효과를 제공하는데, 공격적인 옵션이 전혀 없고 힐을 보유하고 있는 클래스에게만 효과가 있으므로 다른 직업에게는 추천하기 어렵다.

스피릿 더 유니콘은 치명타 저항 +5%, 더블 저항 +3%, 현재 HP가 낮을 시 대미지 리덕션이 증가하는 스피릿 가드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스킬 구성상 PVP에 좀 더 특화된 아가시온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외 희귀 아가시온 중 스피릿 더 팬텀은 치명타 저항 +3%와 더블 저항 1%, 게이트 키퍼는 마법 명중 +3과 스킬 저항 +10을 제공한다. 기본 스탯은 둘 모두 경험치 보너스 +15%, 은총 소모량 감소 +22%, 최대 소지 무게 +900으로 레인보우, 세라핌, 체르투바 아가시온과 동급이다. 마지막으로 고급 등급의 하피는 바람 속성 대미지 +2, 근거리 회피 +1 효과를 제공한다.

▲ 치명타 15%의 위용! 다양한 신규 아가시온이 출범

▲ 신규 아가시온 정보


새로운 아가시온이 추가되면서, 신규 컬렉션도 23종이 등장했다. 새로 추가된 컬렉션 효과로는 모든 대미지와 방어력, 속성 대미지, 대미지 리덕션 등 비교적 인기있는 옵션들이 다수 포진해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새로 추가된 컬렉션 대부분이 전설 또는 영웅 아가시온이 물려있다는 점이다. 신규 아가시온의 등급 분포 비율을 생각하면 어쩔 수 없는 부분. 어찌됐든, 희귀 등급 이하 컬렉션 중 하피와 페어리로 달성하는 최대 MP +30을 제외하면 나름 괜찮은 옵션들이 분포해있으므로 컬렉션 작업을 하고 있다면 참고하자.

이때, 일부 컬렉션은 사실상 한정 컬렉션이라고 볼 수 있다. 스피릿 더 유니콘과 스피릿 더 팬텀이 한정 아가시온이기 때문에 이들이 들어가는 컬렉션은 판매 기간이 지난 뒤 달성이 어려워지는 것이다. 그나마 팬텀은 신규 아가시온 소환 패키지에 포함된 아덴의 증표 2개로 제작할 수 있지만 유니콘은 오로지 소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 스피릿 더 유니콘과 팬텀은 한정판으로, 기간이 지난 뒤에는 재판매하지 않는한 얻을 수 없다

▲ 신규 아가시온 컬렉션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