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 저항은 리니지2M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치 중 하나다. 사냥터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몬스터는 물, 불, 바람, 땅, 신성, 암흑 등 6가지 속성 중 하나를 지니고 있고, 그에 맞춰 높은 속성 대미지로 공격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몬스터의 속성을 미리 파악해 속성 저항을 세팅해두면 사냥 효율이 매우 높아진다.

속성 저항 세팅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저항 반지 세트가 있다. 희귀/고급 등급으로 이루어진 저항 반지 세트만으로도 속성 저항을 무려 60% 증가시킬 수 있어 많은 유저가 애용하는 장비 중 하나다. 장비 외에도 아가시온/아이템 컬렉션이나 스킬로도 특정 속성의 저항 수치를 높일 수 있고, 세팅하기에 따라서는 100% 저항 세팅도 가능하다.

▲ 속성 저항 세팅에 자주 사용하는 저항 반지 세트



▣ 속성별 저항 수치 정리

속성 저항 수치를 높일 수 있는 요소는 크게 아가시온 컬렉션, 아이템 컬렉션, 장비, 스킬 등 4가지다. 아가시온 컬렉션의 경우 속성별로 저항 수치를 3% 증가시키는 컬렉션이 하나씩 존재하며, 요구하는 아가시온도 모두 희귀 등급 이하라서 아가시온을 꾸준히 모으다 보면 자연스럽게 완성된다.

아이템 컬렉션은 대부분 달성 난이도가 낮은 편이라서 부담없이 완성해도 좋다. 다만, 신성/암흑 속성 관련 컬렉션에는 위험 강화 아이템이나 희귀 등급 아이템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달성 난이도에 비해 증가하는 저항 수치는 낮은 편이므로 뒤로 미뤄둬도 좋다.

▲ 아가시온 컬렉션을 통해 속성별로 저항 수치 +3% 효과를 볼 수 있다

▲ 아이템 컬렉션으로도 속성 저항을 조금 높일 수 있다


장비는 속성별로 저항을 60% 증가시키는 저항 반지 세트가 대표적이다. 또한, 권능의 팔찌 중 하나인 가호의 팔찌는 +5 강화부터 모든 속성 저항 +5% 효과가 추가되고, 최대 강화인 +8이 되면 모든 속성 저항 +10%가 된다. 전설 하의인 임페리얼 크루세이더 각반에도 모든 속성 저항 +10% 효과가 있으나 현실적으로는 구하기가 매우 어렵다.

이외에도 악마의 계약(암흑 속성 저항 +25% / 희귀 하의), 언더월드 각반(암흑 속성 저항 +20% / 고급 하의), 홀리 시길(암흑 속성 저항 +10% / 희귀 시길), 리엘르의 물결(물 속성 저항 +10% / 고급 망토) 등의 장비로 속성 저항을 보충할 수 있다.

스킬은 공용 스킬인 계승자의 서(레지스트 스킬)로 물/불/바람/땅 속성 저항 +10%, 신성 속성 저항 +20%가 추가된다. 만약 단검 클래스라면 액티브 버프 스킬인 레지스트 엘리멘탈로 물/불/바람/땅 속성 저항 +10% 효과를 볼 수 있다.

▲ 암흑 속성 저항을 증가시키는 장비가 많은 편

▲ 레지스트 스킬은 공용 스킬이지만, 레지스트 엘리멘탈은 단검 클래스만 사용할 수 있다


○ 물 속성 저항 증가



○ 불 속성 저항 증가



○ 바람 속성 저항 증가



○ 땅 속성 저항 증가



○ 신성 속성 저항 증가



○ 암흑 속성 저항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