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하드 드롭 2배 캠페인은 25일부터 진행된다. 하드 난이도는 장비 조각 드롭률이 높고, 일부 캐릭터의 메모리 피스를 파밍할 수 있다. 그 대신 매일 입장 횟수가 정해져 있어 무한정 파밍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하드 난이도 파밍은 매일 꾸준히 진행할 필요가 있다.

21지역까지 추가된 현재 하드 스테이지는 총 63개, 메모리 피스를 파밍 가능한 캐릭터 수는 25명이다. 효율적으로 스태미나를 사용하려면 이 중에서 어떤 스테이지를 플레이해야 할까?

▲ 21지역이 열리면서 토모 메모리 피스를 획득할 수 있다



■ 메모리 피스 파밍 추천 우선순위


- 우선순위 높음 : 지타, 시오리, 사렌, 이리야, 쿄우카, 아리사, 유이, 쥰, 에리코, 토모

우선순위 높음으로 선택한 캐릭터는 총 10명. 이들은 대부분 범용성이 높거나 캐릭터 자체 성능이 우수하다. 그러므로 캠페인 기간에는 쥬얼을 사용해 스테이지 도전 횟수를 초기화해도 좋다.

■ 지타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13-3, 19-3

UB 순환이 강점인 물리 딜러. 현재는 성능이 애매하지만, 전용 장비 착용 후에는 1군 딜러로 언급될 만큼 성능이 급격히 오른다. 해외 서버 일정을 따라간다면 전용 장비 추가 시기는 다음 달. 현시점에서 가장 부지런히 파밍해야 할 메모리 피스 중 하나다.

피스가 드롭되는 스테이지에서는 많은 캐릭터가 착용하는 아이스 클레이모어, 라이트닝 블레이드 등이 드롭된다. 따라서 쥬얼에 여유가 있다면 도전 횟수를 초기화하고 파밍하는 것이 좋다.

■ 시오리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5-3, 12-2, 18-2

웨이브나 전투가 끝날 때까지 공격력이 영구 증가하는 UB가 특징인 궁수. 클랜전, 던전, 루나의 탑 등 장기전이 예상되는 PvE 콘텐츠가 주무대다. 최근 전용 장비가 추가되어 2~3열에 주요 딜러가 배치된 조합을 상대할 때 편성하기도 한다.

메모리 피스가 등장하는 곳은 총 3곳. 비교적 낮은 랭크 장비가 나오는 5-3보다는 12-2와 18-2에서 메모리 피스를 파밍하는 것을 추천한다. 시오리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싶다면 메모리 피스가 나오는 모든 스테이지를 클리어하자.

■ 사렌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2-3, 9-3, 18-3

다른 캐릭터의 TP를 회복해 UB 순환을 돕는 서포터. 첫 UB 발동 속도가 중요한 아레나에서 그 가치가 드러난다. TP 회복 조건은 '자신과 가장 가까운 캐릭터'이므로, 파티 편성에 따라 회복 대상이 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전용 장비의 성능이 좋지 않아 5성까지 재능 개화를 마치면 사실상 캐릭터 육성이 끝난다.

메모리 피스가 등장하는 곳은 총 3곳. 집중 파밍한다면 의외로 빠르게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다. 이 중에서 9-3과 18-3은 태양검, 밀레니엄 이어링, 라이트닝 블레이드 등 조각이 많이 필요한 주요 장비를 드롭한다.

■ 이리야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17-3

루나의 탑, 던전, 아레나 등 각종 콘텐츠에 쓰이는 광역 마법 딜러. 단, 아레나에서는 사렌의 TP 주유를 받아 단시간에 광역딜을 퍼붓는 것이 중요하다.

메모리 피스가 등장하는 17-3은 해신의 귀걸이, 제노스 피어 로드 등 마법 딜러가 착용하는 장비가 드롭되어 부담 없이 스태미나를 사용할 수 있다.

■ 쿄우카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16-3

범용성이 높은 단일 마법 딜러. 1스킬 성능이 대폭 증가하는 전용 장비 추가 예정 시기가 어느새 두 달 앞으로 다가왔다. 메모리 피스를 드롭하는 스테이지가 한 곳뿐이므로 쥬얼을 사용해 도전 횟수를 초기화하면 육성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메모리 피스가 등장하는 16-3에서는 제노스 피어 로드, 하이 데빌즈 완드 등 마법 캐릭터가 착용하는 장비를 드롭한다.

■ 아리사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15-3

어느 콘텐츠에서든 사용할 수 있는 물리 딜러. 전용 장비 추가 이후에는 아레나 활용도가 높아진다. 자체 TP 회복 스킬을 사용하는 횟수가 잦아 다른 캐릭터보다 UB 발동 횟수가 많다. 덕분에 크리티컬 발동 시 순간 대미지가 큰 폭으로 변한다.

메모리 피스가 등장하는 스테이지 15-3은 금테 장비만 드롭하기 때문에 아이템 파밍 장소로서 가치는 떨어진다.

■ 유이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2-2, 6-1, 15-1, 21-1

UB로 파티의 체력을 회복하는 광역 힐러. 재능 개화와 전용 장비 착용까지 마치면 던전 익스트림2 난이도 존버팟 핵심 힐러 중 한 명으로 기용된다.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는 총 4곳으로 상당히 많다. 15-1은 마법 캐릭터가 착용하는 금테 장비, 21-1은 마법 캐릭터 및 힐러가 주로 착용하는 보라 장비 3종이 드롭되는 장소다. 하드 캠페인 중에는 반드시 21-1부터 클리어하는 것을 추천한다.

■ 쥰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14-3

통칭 '시민권'. UB와 일반 스킬로 체력을 회복하고, 방어력 감소 디버프까지 갖춘 만능 탱커. 획득 후에는 모든 콘텐츠에 편성할 정도로 범용성이 높다.

전용 장비를 착용하면 회복량이 오르고 대상에게 물리 공격력, 행동 속도 버프를 부여한다. 하지만, 클랜전에서는 일반적으로 전용 장비를 착용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택틱을 짜는 경우가 많다. 이미 전용 장비를 착용했다면 되돌릴 수 없으므로 클랜전을 즐기는 유저라면 이 점에 주의해야 한다.

메모리 피스는 14-3 한 곳에서만 등장한다. 등급이 낮을 때는 오래 버티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재능 개화를 빠르게 진행하려면 도전 횟수를 초기화해도 좋다.

■ 에리코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7-2, 11-2, 17-2

매우 높은 단일 대미지가 돋보이는 물리 딜러. 전용 장비를 착용한 후에는 딜러 중에서도 1군으로 손꼽힐 정도로 화력이 급증한다. 단, 공격력이 높은 만큼 체력과 방어력이 낮아 5성 재능 개화는 필수다.

메모리 피스는 총 3곳에서 등장한다. 에리코의 태생 등급이 2성이고, 전용 장비까지 최대 레벨로 강화해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어 필요한 메모리 피스가 상당히 많다. 그러므로 육성 시에는 도전 횟수를 초기화하면서 육성 기간을 단축하는 것을 추천한다.

■ 토모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21-3

자체 TP 회복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며, UB 발동 후 물리 공격력/행동 속도가 증가하는 물리 딜러. 첫 UB 발동 전까지는 평범하나, 이후 뽑아내는 대미지가 상당히 우수하다. 전용 장비 착용 후에는 광역 대미지도 증가해 퀘스트, 루나의 탑, 아레나 등에서 활용도가 더욱 높아진다.

메모리 피스가 등장하는 21-3에서는 계속해서 파밍해도 부족한 밀레니엄 이어링과 12랭크 5번째 아이템인 구천의 갑주를 드롭한다.

▲ 신지역과 함께 메모리 피스가 추가된 토모, 범용성이 상당히 높다

▲ 지타 전용 장비는 다음 달 추가되니 빠르게 육성하자

▲ 던전 익스트림2 존버팟에 편성되는 힐러 유이


- 우선순위 중간 : 레이, 시노부, 리마, 유키, 페코린느, 콧코로, 시즈루, 쿠루미, 미미, 미사키

우선순위 중간으로 선정한 캐릭터는 주로 '특정 콘텐츠에서 편성률이 높은 캐릭터'다. 따라서 각 유저의 캐릭터 육성 상황에 따라 이곳에 있는 캐릭터들의 우선순위는 변할 수 있다.

또 다른 선택 기준은 6성 재능 개화, 전용 장비 추가 등으로 '해외 서버에서 평가가 급상승한 캐릭터'다. 현재 한국 서버에서는 비주류일 수 있으나, 미리 육성해둔다면 나중에 이득을 볼 것이다.

■ 레이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2-1, 8-1, 18-1

전용 장비 착용 이후 클랜전에서 물리 파티의 방어력 감소 요원으로 쓰이는 캐릭터. 그러나 방어력 감소 수치는 다른 캐릭터들보다 낮은 편이다.

해외 서버에서는 최근 6성 재능 개화가 추가되면서 UB 발동 후 스킬 대미지와 디버프 지속시간 및 수치가 2배 증가하는 버프가 부여되면서 클랜전에서 엄청난 활약을 펼치고 있다. 단, 해외 서버에서도 6성 재능 개화가 최근 추가되었기 때문에 국내 서버에서는 아직 먼 이야기다.

18-1은 장비 파밍과 메모리 피스를 동시에 진행하기 좋은 추천 파밍 지역이다. 레이를 천천히 육성할 계획이라면 18-1 외에는 클리어하지 않아도 된다.

■ 시노부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7-3, 14-2, 21-2

클랜전에서 활약하는 방어력 감소 요원. 전용 장비 착용 후에는 파티 보조 능력이 추가되어 활용도가 크게 상승한다. 태생 등급이 2성이기 때문에 재능 개화와 전용 장비 파밍에 필요한 기간이 상당히 긴 캐릭터.

메모리 피스 추천 파밍 지역은 14-2와 21-2로, 14-2에서는 물리 캐릭터 대부분이 착용하는 금테 장비 '태양의 목걸이', 21-2에서는 보라 테두리 장비 3종을 함께 파밍할 수 있다.

■ 리마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3-2, 11-1, 20-1

전투 시작 시 화면 밖에서부터 등장하는 특수한 탱커로, 아레나의 패스트 할노부, 이리야 등 빠른 광역 UB가 컨셉인 파티 구성에 주로 쓰인다. 전용 장비를 착용하면 파티에 물리 배리어를 부여해 상대의 물리 대미지를 어느 정도 견딜 수 있다. 해외 서버에서는 6성 재능 개화가 추가되어, 아레나와 루나의 탑에서 존재감이 크다.

현재 메모리 피스 파밍 장소는 총 3곳. 20-1에서는 인어공주의 눈물, 정령왕의 수호석 등 탱커나 힐러가 주로 착용하는 보라 장비가 드롭된다.

■ 유키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8-2, 13-2, 20-2

TP 주유로 빠른 UB 발동에 기여하는 아레나 특화 서포터. 사렌, 유키를 동시에 편성하면 메인 딜러가 전투를 시작하자마자 UB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단, TP 주유 조건이 까다로워 유키를 포함한 조합은 신중히 편성해야 한다.

다음 달 추가될 것으로 보이는 전용 장비를 장착하면 2열 캐릭터에게 암흑과 유혹을 동시에 부여한다. 이는 유혹 상태인 적의 TP를 대폭 줄이는 이오와 시너지 효과가 있어, 두 캐릭터를 방어 덱으로 편성 시 상대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중 하나인 20-2는 성수의 기원, 망곡의 관 등 마법 캐릭터 장비 파밍을 겸하기 좋다.

■ 페코린느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3-1, 7-1, 17-1

5성 재능 개화는 물론 전용 장비까지 장착해야 편성할 수 있는 캐릭터. 육성이 끝나도 쥰, 미야코 등 1군 탱커와 비교하면 뭔가 애매하다.

하지만, 6성 재능 개화가 추가되면 아레나를 비롯해 여러 콘텐츠에서 쓰이는 1군 탱커가 된다. 6성 재능 개화까지는 반년 가량 남았으니, 지금부터 느긋하게 육성하면 시간이 부족할 일은 없을 것이다.

메모리 피스가 나오는 지역은 3곳이지만, 이 중 두 곳은 초반부에 몰려 있어 스태미나 사용이 망설여진다. 17-1에서는 라이트닝 블레이드가 나오니 망설일 필요 없이 스태미나를 사용하자.

■ 콧코로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1-1, 4-1, 13-1

물리 공격력 및 행동 속도 증가 버프를 사용하는 물리 파티 서포터. '트라이 슬래시' 사용 중 UB를 사용하는 'UB캔'으로 메인 탱커처럼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현재는 클랜전에서 특정 보스를 상대할 때 간간히 쓰이는 정도지만, 6성 재능 개화가 추가되면 모든 콘텐츠에서 쓰이는 만능 서포터가 된다.

현재 메모리 피스가 나오는 스테이지는 3곳이다. 13-1에서 나오는 '문 브레이슬릿'은 상당히 많이 쓰이는 장비 조각이므로, 콧코로 파밍을 진행할 때는 이곳부터 클리어하는 것이 좋다.

■ 시즈루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6-3, 11-3

체력이 낮은 아군을 회복하는 스킬과 자체 물리 배리어를 보유한 서브 탱커. 탱커가 부족한 마딜팟에서는 종종 메인 탱커로 쓰이기도 한다. 전용 장비 착용 시 물리 방어력 버프가 추가되어, 파티의 생존력이 더욱 증가한다.

추천 파밍 장소는 아이스 클레이모어와 엘리멘탈 하트를 드롭하는 11-3. 6-3은 은테 장비를 드롭해 장비 파밍 효율은 좋지 않다.

■ 쿠루미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1-2, 5-1, 14-1

UB와 일반 스킬로 적을 기절시키고, 전용 장비를 착용하면 파티 TP 회복 스킬이 추가된다. 클랜전보다는 아레나에 특화된 캐릭터. 그러나 태생 1성인데다가 전용 장비를 착용해야 진가가 드러나므로 육성 기간이 상당히 길다.

메모리 피스 등장 지역은 3곳이지만, 1-2와 5-1은 스태미나를 선뜻 사용하기 망설여진다. 그나마 14-1에서는 많은 캐릭터가 착용하는 성신도의 팬던트, 태양검 장비 조각이 드롭된다.

■ 미미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3-3, 9-2, 15-2

물리 공격력 증가 버프를 보유한 딜러 겸 서포터. 특정 콘텐츠에 특화된 것이 아니라 범용성이 좋은 편이지만, 성능이 애매해 항상 누군가의 하위호환이라는 점이 문제. 이로 인해 육성 우선순위는 낮은 편이다. 미미를 육성할 생각이라면 15-2만 꾸준히 클리어하면서 메모리 피스를 천천히 모아도 좋다.

■ 미사키
- 메모리 피스 등장 위치 : 4-2, 10-1, 19-1

광역 대미지 중심으로 구성된 마법 딜러. 2개월 후 전용 장비가 추가되면 유일한 단일 스킬도 광역 스킬로 변경되고,
범위 내 적의 행동 속도를 대폭 낮춘다. 이는 방어 덱이 보이지 않는 프린세스 아레나 상위권에서 큰 변수로 작용한다.

메모리 피스 추천 파밍 지역은 19-1. 마법 딜러가 장착하는 보라 장비 3종을 동시에 파밍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사키 육성에 스태미나를 추가로 투자할 계획이라면 초승달의 한탄을 드롭하는 10-1까지 클리어하는 것을 추천한다.

▲ 빠른 시일 내에 전용 장비가 추가되는 유키와 미사키, 두 캐릭터 모두 아레나에서 활약 예정

▲ 6성 재능 개화는 최소 반년 이상 남았다, 현역인 리마 외에는 느긋하게 육성하면 된다


- 우선순위 낮음 : 마히루, 미후유, 아오이, 아키노, 니논

우선순위 낮음인 캐릭터 5명은 다른 캐릭터와 비교해 눈에 띄는 장점이 없다. 끝까지 육성을 마쳐도 누군가의 하위호환 신세를 면치 못한다.

그나마 최근 전용 장비가 추가된 아오이는 유저 취향에 따라 아레나 요원으로 육성할 가치가 있고, 니논은 패스트 니논 조합의 메인 딜러로 쓰이기도 하지만, 나머지는 애정 캐릭터가 아닌 이상 파티에 편성할 일이 없을 것이다.

▲ 그나마 아오이와 니논이 아레나 요원으로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