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0-05-07 14:35
댓글 :
1

헤드셋 쓰고 참석하는 'VR 기자간담회' 취재 후기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코로나19 확산 이후 게임업계에는 수많은 변화들이 나타났습니다. e스포츠 대회부터 신작 발표회, 대규모 게임 전시회 등 많은 사람이 한자리에 모이게 되는 오프라인 행사들은 대부분 연기되거나, 취소되기 일쑤였죠.

개발자들을 위한 강연, 컨퍼런스의 경우 종종 온라인을 통해 치러졌는데요. 그중에는 VR HMD를 쓰고 가상의 공간에서 개최되는 'VR 간담회'의 모습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가 만들어낸 새로운 풍속도라 할 수 있는 'VR 간담회'는 참가자들이 직접 만나지 않고도 회의나 미팅, 기업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코로나 이후 전 세계 곳곳에서 VR 간담회가 시도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왔으나, 국내에선 좀처럼 찾아보기가 어려웠습니다. 실제로 참여해본 적이 없다 보니 VR로 진행되는 행사가 있다는 정도만 알고 있을 뿐, 인식은 'VR 아바타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PPT 화면을 보는 것' 정도에 그치고 있었죠.

그러던중, 국내에서 'HTC 바이브 코스모스 엘리트' 런칭 행사가 VR 간담회 방식으로 개최된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에 동참하는 취지로 가상 공간에서 펼쳐진 이 행사는 다소 막연한 이미지로 남아있던 'VR 간담회'의 모습을 확인하기에 그야말로 제격인 행사였습니다.

시간에 맞춰 정해진 행사장에 방문하기만 하면 되는 일반적인 간담회와 달리 'VR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사전 준비 과정이 필요했는데요. VR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은 무엇인지, 그리고 처음으로 참석해본 VR 간담회에 대한 짧은 소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VR HMD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보다 간단했던 VR 간담회 참여하기


처음 시작할 땐 복잡하고 어려워 보였지만, 걱정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VR 간담회에 참여하기 위해서 많은 준비는 필요하지 않았거든요. 행사 장소를 미리 확인하거나 머리 스타일을 손보고, 깔끔한 복장을 차려입을 필요도 없습니다.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6DoF를 지원하는 VR HMD가 있다면 기본적인 준비는 모두 끝났다고 볼 수 있죠.

다만 6일 개최된 '바이브 코스모스 엘리트 버추얼 런칭 간담회'는 바이브에서 지원하는 협업 애플리케이션 '바이브 싱크(Vive SynC)'를 활용하여 진행되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로그인을 위한 바이브 계정을 생성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또한, 현재 바이브 싱크에 접속할 수 있는 기기는 HTC 바이브와 코스모스 라인업으로 한정되어 있으므로,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바이브 HMD를 사용해야만 했죠. 바이브 싱크는 최대 30명의 인원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소셜 플랫폼으로, 향후엔 바이브 제품 이외에도 더 다양한 VR 헤드셋을 지원하게 될 예정입니다.


VR 간담회에 참여하기 위한 첫 번째 준비물인 VR HMD가 마련됐다면, 이제 나 자신을 나타낼 가상의 아바타를 만들어야만 합니다. 이왕 VR을 활용하는 김에 가상의 공간 속에서 서로의 모습을 특정할 수 있는 생생한 아바타까지 더해진다면 금상첨화니까요. 몰입감도 더 높아질 거고요.

아바타를 만드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모바일 앱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HTC의 경우 '싱크 XR 아바타 크리에이터' 앱을 지원하는데요. 구글 스토어에서 앱을 내려받아 본인의 얼굴을 촬영하고, 온라인 게임 캐릭터를 만들듯 몇 가지 세부 사항들을 조정해주면 간단하게 가상의 아바타가 완성됩니다.

이제 VR HMD를 쓰고 비즈니스 플랫폼 앱을 실행시킨 뒤, 미리 만들어둔 아바타의 키 코드를 입력하기만 하면 내 몸짓에 따라 움직이는 아바타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까지 준비를 마쳤다면 이제 간담회 주최자로부터 '초대장'이라고 할 수 있는 룸 ID를 기다리는 것만 남았습니다.

▲ 평소 해보고 싶었던 스타일로 꾸며보기도 하고

▲ VR 간담회에 참여하기 위한 준비 끝!



■ VR 간담회, "물리적 거리 단축하는 특별한 기술, 하지만 보완해야할 점 많다"


▶ 관련 링크 보기
- 세계 최초의 모듈형 VR, '바이브 코스모스 엘리트' 5월 7일 정식 출시
- HTC VIVE Cosmos Elite 버츄얼 런칭 간담회 중계 다시보기

지난 6일 오후 3시, VR로 치러진 간담회는 약 한 시간 동안 진행됐습니다. 본격적인 행사가 시작되기 전에 모든 인원이 제시간에 자리했는지 확인하고, 서로 자신의 목소리로 인사를 나눌 수 있었던 것은 여느 간담회 행사들과 다르지 않았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좀처럼 만나볼 수 없었던 여러 업계 관계자들과 같은 행사장의 가까운 자리에 모여 앉아있는 듯한 느낌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발표가 시작되기 전에는 각자의 VR HMD에 포함된 마이크를 음소거로 바꿔달라는 안내가 나왔는데, 이것 역시 오프라인에서 치르는 행사라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행사 중엔 휴대전화를 진동으로 바꾸거나, 꺼달라'고 말하는 안내문이 연상되는 부분이었습니다. 이런 요소들이 하나둘 모여 실제로 회의장에 앉아있는 듯한 생생한 느낌을 더해주었죠.


발표가 시작되자, 커다란 가상의 모니터가 행사장 뒤편에서 솟아나와 준비되어있던 PPT를 비추기 시작했습니다. 이날 VR 간담회에 사용된 협업 애플리케이션 '바이브 싱크'는 PPT, PDF, 사진, 동영상, 3D 모델링 등 다양한 형식의 파일을 함께 공유하고, 그 자리에서 실행시킬 수 있는 것이 특징이었는데요. 실제로 발표 도중엔 HTC의 신형 VR HMD인 '코스모스 엘리트'의 대형 3D 모델링이 발표자 옆에 나타나 참가자 누구나 기기의 세부 디자인을 가까이에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좁고 어두운 회의장 대신 탁 트인 샌프란시스코의 해변을 배경으로 간담회가 진행되는 등, VR이기 때문에 가능한 여러 요소들도 함께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활용하기에 따라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품고 있는 VR의 매력이 간담회라는 정형화된 행사와 만나, 지금까지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태의 행사를 창조해낸 것처럼 느껴졌죠.


물론 아쉬운 점도 여럿 있었습니다. 갑자기 더워진 날씨도 무시할 수는 없지만, 한 시간가량 VR 헤드셋을 뒤집어쓰고 있자니 자연스레 기기와 맞닿아있는 얼굴에 땀이 차고, 지치기 시작했죠. 계속해서 경량화를 거듭한 끝에 이젠 1kg도 채 되지 않는 가벼운 기기들이 많이 나왔다고는 하지만, 안경 형태로 발전 중인 AR 글래스와 달리 VR 기기는 아직 아무것도 쓰지 않은 듯 편안한 느낌과는 거리가 있는 편입니다.

생중계로 진행된 전반부 행사가 끝나고, 후반부의 질의응답 시간엔 기기가 방전되어 접속이 종료되는 일도 발생했습니다. 재빨리 기기에 선을 연결하여 행사에 다시 접속했지만, 이미 몇 가지 순서가 지나가 버린 상태였죠. 이처럼 불편함을 느낀 것들은 기기와 관련된 사소한 문제들이 대부분이었지만, VR 간담회라는 새로운 포맷이 일시적인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행사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꼭 해결해야 하는 숙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VR 간담회'는 사회적 거리 두기가 중요시되고 있는 현재 상황과 맞물려 주목받게 되었지만, 시기적 배경을 빼고 보더라도 충분히 활용 가능성이 있는, 잠재력이 있는 기술인 것은 분명합니다. 이번 간담회에 사용된 '바이브 싱크' 이외에도 다양한 기업들이 협업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일 텐데요. 최근에 출시된 밸브의 신작 '하프라이프 알릭스'처럼 사람들을 VR로 끌어들일 수 있는 흡인력 있는 콘텐츠가 부족한 지금, VR 간담회처럼 잠재력이 있는 여러 신규 콘텐츠들이 다가올 VR 대중화에 이바지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봅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93개 등록됨 (2020-06-03 ~ 2019-12-02)

여름은 포켓몬과 함께, '포켓몬GO Fest 2020' 7월 25일부터 개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5-28 11:01
Niantic.inc(나이언틱)은 리얼 월드 게임 “포켓몬GO”의 여름 이벤트 ‘포켓몬GO Fest 2020’를 오는 7월 25일과 26일 양일간 개최한다고 금일 밝혔다. ‘포켓몬GO Fest’는 “포켓몬GO”의 대표적인 축.....
드래곤플라이, 2020년 하반기 AR 신작 4종 출시한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5-26 09:35
드래곤플라이(공동대표 박철승, 박인찬)가 새로운 기술과 기획을 도입한 4종의 신규 AR게임을 개발하고 있으며, 2020년 8월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임을 공개하였다. 드래곤플라이는 PC온라인게임 “.....
배틀로얄 VR '이스케이프 포인트' 챌린지 모드 신규 업데이트 실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5-22 12:54
와이제이엠게임즈는 관계사 원이멀스가 개발한 VR게임 ‘이스케이프 포인트’의 챌린지 모드의 신규 업데이트를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스케이프 포인트’는 좀비로 가득 찬 교도소를 유저들이 협.....
소니, '아이언맨 VR' 한글판 7월 3일 발매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5-22 11:19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는 PlayStation®VR용 소프트웨어 ‘Marvel's Iron Man VR’ 한국어 버전을 2020년 7월 3일(금)에 발매한다. 스탠다드 에디션(디스크 및 다...
오큘러스 퀘스트 1주년 "VR 게임 10종, 24억 원 벌었다" [6]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5-21 12:19
지난 2019년 5월 21일에 발매된 스탠드 얼론 VR HMD '오큘러스 퀘스트(이하 퀘스트)'가 오늘로 1주년을 맞이했다. 오큘러스는 퀘스트의 1주년을 기념하여 블로그를 통해 퀘스트가 쌓아올린 지난 1년간의.....
프로젝트 랜타디, VR 버전 스팀 얼리엑세스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5-19 12:20
엔젤게임즈와 자몽은 5월 19일 공동으로 개발 중인 멀티 대전 디펜스게임 '프로젝트 랜타디' VR버전을 스팀 앞서해보기를 통해 선보인다고 밝혔다. '프로젝트 랜타디'VR은 스타크래프트 인기 유즈맵 '...
'마인크래프트'가 2억 장 넘게 팔렸다 [10]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0-05-19 10:18
블록 세계를 통해 플레이어의 게임 경험을 넓혀나간 마인크래프트가 누적 판매량이 2억 장 돌파라는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개발사 모장 스튜디오(모장)는 18일 게임 출시 11주년을 맞아 Xbox 공식 블로.....
삼성, 모든 플랫폼서 'VR 앱 서비스' 종료한다 [20]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5-18 16:28
삼성전자가 기어 VR용 애플리케이션 지원 중단 결정에 이어 웹, 모바일, VR 헤드셋을 통해 제공했던 '삼성 XR(Samsung XR)'의 서비스 종료 소식을 알렸다. 삼성은 오는 9월 30일까지 세 차례에 걸쳐...
샌드박스, VR·AR 기술 기반 ‘버추얼 크리에이터’ 교육생 모집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5-11 11:29
‘어린이날 랜선 청와대 초청 콘텐츠’ 제작에 참여해 화제가 된 샌드박스네트워크가 이번엔 ‘버추얼 크리에이터’ 발굴 및 육성에 나선다. 11일, MCN 업계의 대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기업 샌드박스네.....
헤드셋 쓰고 참석하는 'VR 기자간담회' 취재 후기 [1]
기획기사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5-07 14:35
코로나19 확산 이후 게임업계에는 수많은 변화들이 나타났습니다. e스포츠 대회부터 신작 발표회, 대규모 게임 전시회 등 많은 사람이 한자리에 모이게 되는 오프라인 행사들은 대부분 연기되거나, 취소.....
세계 최초의 모듈형 VR, '바이브 코스모스 엘리트' 5월 7일 정식 출시 [4]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5-06 17:38
HTC VIVE의 국내 공식 공급원 제이씨현시스템은 금일(6일), HTC VIVE 본사 담당자와 함께 "바이브 코스모스 엘리트 버추얼 런칭 간담회"를 개최했다. 본 행사는 HTC사가 주최하여 VIVE의 신제품이자, 세.....
[기자수첩] '그' 하프라이프가 나왔는데도 [34]
칼럼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0-04-22 18:36
머리에 눌러쓴 VR 기기를 양손으로 뽑아 올렸다. 이마에서 땀방울이 흘러내리는 게 느껴졌다. 땀방울이 미적지근한 걸 보니 더워서 흘리는 땀은 분명 아니었다. 아마 식은땀이었을 거다. 더위보다는 눈앞.....
[기획] 코로나19 사태 속 韓·中·日 주요 게임쇼 현황은? [1]
기획기사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4-21 14:40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 방지를 위해 E3와 게임스컴(Gamescom) 등 글로벌 최대 규모의 게임 행사들이 연달아 개최 취소 소식을 알리고 있는 가운데, 차이나조이와 TGS 등 아직까지 별다른 일정...
멀리 있어도 레이드 참가 가능, '포켓몬GO' 리모트 레이드패스 추가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4-17 14:14
Niantic.inc(나이언틱)은 리얼 월드 게임 “Pokémon GO”를 어디서든 혼자서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먼저, 새로운 아이템 ‘리모트 레이드패스’를 사용하면 ‘근처.....
경콘진, ‘2020 경기 VR·AR 오디션’으로 경기도 32개 유망기업 선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4-16 08:57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송경희)은 미래산업 육성을 위한 ‘2020 경기 VR·AR 오디션’(이하 오디션)이 지난 8일부터 사흘간 ‘광교경기문화창조허브’ VR/AR 테스트베드에서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고 밝.....
'e스포츠, VR 추진력 얻는다' 넥슨, SKT와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0-04-13 10:16
㈜넥슨(대표 이정헌)은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과 전략적 제휴를 통한 공동 마케팅 및 사업추진 협력을 목적으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판교 넥슨 사옥에서 열린 체결식에.....
제이씨현시스템, HTC VIVE VR 동영상 리뷰어 모집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4-10 10:11
HTC VIVE의 국내 공식 공급원인 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현배, 차중석)은 4월 10일(금)부터 19일(일)까지 10일 간 VIVE VR기기의 영상 리뷰어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리뷰 대상 VR기기는 VIVE Pro Sta...
유니즈소프트, 두리랜드 테마파크 VR게임관 전문위탁운영사로 참여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4-06 11:20
게임 전문 개발사 ㈜유니즈소프트(대표 윤요환)은 올해 재개장하는 두리랜드 테마파크 VR게임관 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전문위탁운영사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두리랜드는 경기도 양주에 위치한 놀이공.....
비전VR, '인터렉티브 VR' 관련 기술특허 출원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4-03 15:08
VR 콘텐츠 크리에이터 ‘비전 VR’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실사베이스 ‘딥 인터렉티브 기술’과 ‘가상현실 상영시스템’을 특허 출원했다고 3일 밝혔다. 비전 VR는 가상현실 콘텐츠 전문 제작사로, 설립.....
VR 마중물 될까, '원이멀스' 100억 원 투자 유치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3-31 14:56
와이제이엠게임즈는 VR(가상현실) 기술기업 원이멀스가 누적 10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투자 유치는 최대주주인 와이제이엠게임즈와 2대주주 넷마블을 포함해 신한코그니티브 청년.....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다음   이전 6개월

VR 이슈 타임라인

VR용어 상식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