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0-05-14 13:50
댓글 :
60

[뉴스] 낙원의 문 강화 콘텐츠 '마법 스크롤'은 로스트아크를 어떻게 변화 시켰을까?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마법 스크롤은 낙원의 문에서 등장한 새로운 강화 콘텐츠다. 무기, 상의, 장갑 부위에 스크롤을 마법 부여할 수 있으며, 정해진 1~3그룹 스킬을 최대 70%(장갑의 경우 150%)까지 강화해준다. 단계를 올리긴 어렵지만, 일단 강화에 성공하면 주력기 피해가 큰 폭으로 증가한다.

마법 스크롤은 로스트아크를 어떻게 변화시켰을까? 캐릭터의 능력치가 아닌 스킬을 강화하는 스크롤 시스템은 낙원의 문 업데이트 후 두 달이 지난 현재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마법 부여에 만족하는 측은 한계에 도달한 계승, 재련 시스템 대신 스크롤을 추가해 높은 레벨의 유저들도 성장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해줬다고 주장한다. 반면 마법 부여를 비판하는 측은 스크롤로 인해 대미지 인플레이션이 극대화되었고, 직업 간 격차가 발생했다고 이야기한다.


▲ 낙원의 문과 함께 등장한 '마법 부여' 콘텐츠



▣ 주력기 메타에 쐐기를 박다... '마법 부여' 시스템

'마법 부여'는 낙원의 문에서 얻는 마법 스크롤 아이템을 이용해 주력 스킬을 강화할 수 있는 콘텐츠다. 클래스별 주력 스킬 4종의 '피해량'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무기, 장갑, 상의 3가지 부위에 마법 스크롤을 부여할 수 있다.

주로 3그룹 재련 스킬이 있는 '장갑' 부위는 150%까지, 1~2그룹이 있는 상의는 70%까지 강화할 수 있다. 무기는 1~3그룹 스킬 중에 하나를 고를 수 있으니 최대 강화인 20강 스크롤을 장비하면 1~2그룹 기준 주력 스킬의 피해를 140%까지 강화할 수 있던 셈이다.

주력기의 피해가 큰 폭으로 강화되다 보니 마법 스크롤의 체감은 상당한 수준이다. 무기 재련 효과의 영향을 받는 핵심 스킬 중심의 '주력기 메타'가 더욱 강화되었다는 평이다. 스크롤 등장 이후 일반 스킬 사이클을 돌리는 것보다 주력기 한 번이 더 강력해졌기 때문이다.


▲ 일반 피해량(좌측)과 스크롤 적용 피해량(우측) 비교. 대미지가 큰 폭으로 상승한다

▲ 현재는 합계 50% 이상 주력기 피해 스크롤을 만든 유저들이 많다


▣ "성장하는 재미와 한 방딜 모두 잡았다" 마법 스크롤을 옹호하는 입장

마법 부여 시스템은 새로운 방식의 강화 콘텐츠로, 성장하는 재미를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시스템이다. 현재 낙원 장비를 기준으로 15단계 이상의 고단계부터는 재련 성공 확률은 낮지만 재련에 성공해도 강해졌다는 체감을 느끼기 어렵다.

캐릭터의 공격력에 영향을 주는 무기, 장갑 정도를 제외하면 방어구는 1단계 재련을 올려도 주 능력치나 방어와 관련된 옵션이 오르는 정도라 18, 20단계 재련을 성공하는 것이 아니면 캐릭터가 눈에 띄게 강해지지 않는다. 낙원 장비 계승을 끝낸 1,200대 유저들이 고강 재련을 멈추는 '주차'를 언급하는 이유다.

반면 마법 스크롤의 경우 캐릭터의 피해량에 눈에 띄게 증가한다. 비교적 쉽게 올릴 수 있는 5단계 스크롤만 장비해도 주력기 피해가 20% 가까이 상승하며, 12단계 이상 고강 스크롤을 만들 경우 억대 대미지를 보기도 쉽다. '투자한 만큼 강해진다'는 강화의 재미가 확실하게 느껴진다는 장점이 있다.


▲ 17단계 성공 시 얻는 주 스텟 300보다 스크롤의 강화의 체감 대미지가 훨씬 높다


스크롤 업데이트 이후로 확실한 한방 대미지를 즐길 수 있게 됐다는 의견도 있다. 클래스 간 '한 방 대미지'를 비교하는 분위기는 무기 재련 효과가 등장한 이후로 주된 화두 중 하나였다. 여기에 마법 스크롤이 추가되면서 한 방 대미지가 더욱 극대화되어 주력 스킬의 강력한 대미지를 뽐낼 수 있게 되었다.

아이템 레벨이 낮더라도 고강 스크롤을 통해 대미지를 올릴 수 있으며, 서브 캐릭터로 스크롤을 옮겨 저렙 구간에서도 강력한 한 방딜을 보여줄 수 있게 됐다.


▲ 스크롤 이전까지는 보기 힘들었던 억대 대미지도 이제는 쉽게 볼 수 있다


▣ "스크롤로 인해 클래스 간 격차와 대미지 인플레이션 증가" 마법 스크롤을 비판하는 입장

반면 스크롤이 다양한 부작용을 가져온다는 의견도 있다. 마법 부여 시스템이 직업 간의 격차를 불러왔다는 의견이다. 마법 스크롤은 스킬의 특성이나 클래스의 콘셉트에 관계없이 동일한 직군의 스킬을 동일한 비율만큼 상승시키기 때문에, 스크롤 시스템으로 득을 본 클래스가 있지만, 유행에 뒤처지는 클래스가 생겨났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서포터 클래스가 있다. 바드나 홀리나이트 등의 서포터는 각각 '사운드 홀릭'이나 '신성검'이라는 주력 스킬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딜러 클래스만큼 주력딜 의존도가 높지 않다. '신성 폭발' 등 대미지 스킬이 아닌 서포팅용 마나 회복 재련 효과를 선택한 경우 더욱 더 그렇다.


▲ 한번 투자한 스크롤은 교체가 힘들다보니 비주류 스킬을 선택하기는 매우 어렵다

또, 주력기의 스킬 계수가 각각 다르다 보니 주력기 한 방이 강력한 클래스에 비해 여러 스킬의 대미지가 고르게 높은 클래스가 불리해진다. 똑같은 70% 대미지 증가 스크롤을 가져도 주력 스킬이 분산된 경우 실질 대미지 증가 폭이 다르기 때문이다. 여기에 '월섬각'이나 '샷건의 지배자' 등 주력기 이상의 대미지를 가졌지만, 스크롤이 없는 경우도 있다.

스크롤로 올릴 수 없는 아이덴티티 스킬이나 각성기가 주력인 클래스도 있다. 기공사의 '천하섬멸옥'이 대표적이다. 이렇게 일부 정해진 스킬을 강제로 사용할 수밖에 없어서 스킬 고착화 문제도 심화되었다. 재련 효과의 경우 골드를 투자하면 변경이라도 가능하지만, 한번 고강으로 올려둔 스크롤은 쉽게 바꾸기 어렵기 때문이다.


▲ 아이덴티티 스킬의 경우 스크롤이 없다보니 스크롤 메타에서 소외되었다


'한 방' 메타의 부작용도 있다. 스크롤로 인해 캐릭터 능력치가 올라가고, 대부분의 콘텐츠 난이도가 크게 감소하게 됐다. '낙원의 문' 초기만 해도 소수의 파티가 공략하던 헬 난이도도 스크롤 단계가 높아진 현시점에서는 스펙이 낮아도 쉽게 공략이 가능하다.

시간이 지날수록 콘텐츠 난이도가 낮아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기존에도 존재하던 대미지 인플레이션이 스크롤로 인해 가속화되었다는 의견이다. 캐릭터가 강해진 만큼, 어려운 콘텐츠도 필요한데 그럴만한 던전이 없다. 다음 콘텐츠가 나오기 전까지는 해소되기 어려운 불만일 수 있다.


▲ 첫날 그렇게 어렵던 낙원의 문도 스크롤 강화 후에는 정말 쉬워졌다


※ 여러분의 의견은 무엇인가요? 댓글을 통해 마법 스크롤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공유해 주세요.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157개 등록됨 (2020-05-28 ~ 2019-11-27)

[정보] 시즌 1을 마무리하며 '내실'을 다질만한 콘텐츠는? 추천 서브 콘텐츠 정리 [48]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 2020-05-28 17:27
지난 2월 26일, '낙원의 문'이 공개된 지 벌써 93일의 시간이 지났다. 낙원의 문은 사실상 시즌 1의 마지막 콘텐츠인 만큼, 시즌 1의 끝을 두고 앞으로 등장할 새로운 시즌 2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무엇.....
[정보] 통로의 몬스터까지 확실하게 처치! 로스트아크 구원의 섬 던전 파밍 루트 추천 [28]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20-05-27 16:27
로스트아크의 '구원의 섬'은 핵앤슬래시를 표방하여 등장한 이벤트 섬이다. 내부에 있는 던전에서 각종 재련 재료를 다수 획득할 수 있음은 물론, 운이 좋다면 낙원의 빛이나 유물 비밀지도 등의 값비싼.....
[정보] 볼로네제보다 비스테카가 더 좋다고? 시련 도전자를 위한 팁 다섯 가지 [30]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 2020-05-22 17:35
최근 시련 레이드에 도전하는 모험가들이 부쩍 늘고 있다. 새로운 공략이 개발되고 파티 시너지가 개선되어 과거보다 쉽게 토벌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시련은 흔히 '금손'들을 위한 콘텐츠로 생각되기.....
[정보] 효과에 따라 6가지 색상을 사용! 로스트아크의 스킬 텍스트 노출 규칙 [17]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20-05-22 17:09
로스트아크에서 효율적인 전투를 하기 위해서는 파티원들과 합을 맞춰 시너지 스킬을 몰아서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음성 채팅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합을 맞추기가 쉽지만은 않다. 이를 어느정.....
[정보] 완벽 달성을 노려라! 로스트아크 완료 퀘스트를 이용한 놓친 퀘스트 추적 방법 [45]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20-05-20 16:43
로스트아크 지난 업데이트로 퀘스트 페이지에 완료 퀘스트 목록이 추가됐다. 지역별 분류와 함께 퀘스트 이름 검색이 제공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본인이 어떤 퀘스트를 완료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
[정보] 유물 지도와 낙원의 빛까지? 각종 보상 얻을 수 있는 '구원의 섬' 정보 정리 [34]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 2020-05-20 16:24
5월 20일, 로스트아크의 새로운 핵 앤 슬래쉬 콘텐츠 '구원의 섬'이 업데이트되었다. 구원의 섬은 아이템 레벨 600부터 입장할 수 있는 섬으로 허영의 미궁이나 안타레스의 악몽과 비슷한 파밍 던전 콘텐.....
로스트아크 신규 전투 콘텐츠 ‘구원의 섬’ 업데이트 [24]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5-20 16:18
스마일게이트 RPG(대표 지원길)는 자사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블록버스터 핵앤슬래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로스트아크가 전투와 아이템 획득의 재미를 극대화 한 신규 콘텐츠 ‘구원의 섬’을.....
[정보] 제압으로 피해를 극대화! '분노의 포식자' 얻을 수 있는 시련 이그렉시온 공략 [20]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 2020-05-15 16:45
최근 '고대의 칼벤투스', '[숙련] 벨가누스' 등의 보정 레이드 몬스터가 업데이트되면서, '시련' 레이드에 도전하는 유저들이 늘고 있다. 시련 레이드가 업데이트된 1월까지만 하더라도 시련 콘텐츠는 긴.....
[뉴스] 낙원의 문 강화 콘텐츠 '마법 스크롤'은 로스트아크를 어떻게 변화 시켰을까? [60]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 2020-05-14 13:50
마법 스크롤은 낙원의 문에서 등장한 새로운 강화 콘텐츠다. 무기, 상의, 장갑 부위에 스크롤을 마법 부여할 수 있으며, 정해진 1~3군 스킬을 최대 70%(장갑의 경우 150%)까지 강화해준다. 단계를 올리긴.....
[정보] 주화 30만 개 필요! 아스트레이 얼마나 걸릴까? 해적 주화 수급처 정리 [53]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 2020-05-07 15:51
6일, 신규 업데이트와 함께 전설급 선박 '아스트레이'의 제작 조건이 대폭 완화됐다. 기존에는 아스트레이 제작 재료를 위해 해적 주화 200만 개가 필요했지만, 업데이트 이후 30만 개로 줄어 보다 쉽게.....
[뉴스] 로스트아크 최고의 이동용 선박, 아스트레이 등장 [35]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20-05-06 14:54
로스트아크의 마지막 선박, '아스트레이'가 등장했다. 물론 기존에도 획득 경로는 존재했었지만, 제작 재료 중 하나가 해적 주화 200만 개를 요구했기에 실질적으로는 구매가 불가능했다. 이것이 5월 6일.....
[정보] 나만의 스크린샷을 찍자! '셀피' 모드를 소개합니다 [15]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 2020-05-06 14:33
오늘(6일) 로스트아크의 신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지난 루테란 신념 감사제에서 예고됐던 '셀피' 모드다. 기존에도 스크린샷 기능과 휠 액션을 통해 캐릭터를 클로즈업하는 것은 가능했지만, 제한적.....
[정보] 에이번이 있다면 이빌리언에 도전! 로스트아크 3레벨 유령선 파밍 방법 [49]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20-04-30 13:56
로스트아크에는 1레벨부터 4레벨까지 총 네 종류의 유령선이 존재한다. 4레벨 유령선이자 특별한 케이스인 생명을 파괴하는 유령선을 제외한다면 망자나 폭풍우, 한파와 같은 위험 해역에서 간간히 마주.....
'로스트아크' 아트 공모전, 최종 수상작 발표 [26]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4-29 15:14
스마일게이트 RPG(대표 지원길)는 자사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블록버스터 핵앤슬래시 MMORPG 로스트아크가 이용자들이 직접 참여해 만들어 나가는 ‘로스트아크 아트 공모전’의 최종 수상작을 발표했다.....
로스트아크, 일본 서비스 초읽기 [84]
게임뉴스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20-04-29 11:18
스마일게이트RPG가 개발한 핵앤슬래시 MMORPG '로스트아크'가 일본 서비스를 곧 시작할 전망이다. 금일(29일), 일본 게임 전문 퍼블리셔인 게임온이 로스트아크의 공식 티저 사이트와 공식 SNS를 오픈하.....
[뉴스] 독보적인 니나브의 인기! 로스트아크 금단의 장미 이벤트 진행 현황 [29]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20-04-28 18:00
로스트아크에서 '어른들의 투표, 금단의 장미!'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로스트아크 내에서 매력적으로 느끼는 NPC들을 투표하는 이벤트로, 5월 20일(수)까지 진행된다. 특이한 점은 투표에 따른 보상은 .....
[정보] 도전, 어렵지 않아요! 입문자를 위한 도전 레이드 가이드 [30]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 2020-04-24 16:23
지난 22일 업데이트로 새로운 가디언 '고대의 칼벤투스'가 추가되면서 '도전 레이드 보스'가 다섯 마리까지 늘어났다. '도전 레이드'는 매주 1회 수확하며 강화 재료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로, 아이템 레.....
[정보] 탈 것 원정대화, 신규 헤어 등장, 클래스 밸런스 업데이트까지 [30]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 2020-04-22 13:49
22일(오늘), 로스트아크의 신규 업데이트가 공개되었다. 2월 밸런스 업데이트 이후 간만에 클래스 밸런스가 조정되었으며, 파티 시너지 간 격차 해소를 위해 상시 시너지 클래스의 시너지 스킬이 상향되.....
로스트아크, '고대의 칼벤투스' 업데이트 [71]
게임뉴스 | 박태학 기자 (Karp@inven.co.kr) | 2020-04-22 11:46
스마일게이트에서 서비스하는 '로스트아크'의 콘텐츠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금일(22일) 로스트아크는 오전 6시부터 10시까지 4시간 가량 진행된 정기 점검을 마치고, 콘텐츠 업데이트 및 클래스 밸런스 .....
[정보] 시즌2 이전 최종 장비! 로스트아크 직업별 낙원의 수호자 장비 외형 모아보기 [72]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20-04-17 18:18
로스트아크에서 캐릭터를 꾸밀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아바타다. 수영복부터 제복까지 외형의 폭이 넓어 캐릭터를 쉽게 꾸밀 수 있는 것은 물론, 사용하고 있는 장비의 외형을 가릴 수 있기 때문이.....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