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로란트의 총기 사양에는 '벽 관통'이 존재한다. '벽 관통'은 낮음, 보통, 높음 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벽 관통'이 높을수록 벽을 관통해 적을 맞히는 일명 '월 샷' 시 피해 감소가 적고, 월 샷이 가능한 장소도 늘어난다. 또한, 같은 총기여도 거리에 따라 월 샷의 여부가 달라질 수도 있다.

월 샷을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벽이나 오브젝트에 사격을 하고 남은 탄흔을 통해 알 수 있다. 탄흔은 총 두 개의 모양으로 남는다. 월 샷이 불가능한 경우 탄흔 중앙에 원 모양이 없고, 반대로 월 샷이 가능한 부분에선 진한 원 모양이 남게 된다. 또한, 사격한 위치의 반대편에도 동일한 탄흔이 남는다. 여기에 착탄 시 소리도 다르다. 월 샷이 되지 않는 부분에선 착탄 시 탄이 튀는 것 같은 효과음이 추가로 들린다.

이렇게 월 샷이 가능한 부분은 사격을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는데, 대게 모서리 부분에선 모두 월 샷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발로란트의 각 맵에는 월 샷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오브젝트나 다양한 포인트가 존재한다.


▲ 월 샷이 가능할 때의 탄흔

▲ 월 샷이 되지 않을 때의 탄흔


헤이븐
창틀과 나무 상자는 모두 월 샷 가능!

'헤이븐'에선 A 사이트와 B 사이트 모두 월 샷 포인트가 많은 편이다. A 탑은 벽 관통이 보통 이상일 경우, 벽면과 창틀 모두 월 샷이 가능하다. 여기에 지하 진입로 앞의 상자와 나무틀 부분도 월 샷이 가능하다.

해당 월 샷 포인트는 수비팀보다 공격팀일 때 더욱더 유용하다. 공격팀 기준으로 A 롱 진입 시, A 탑에 있는 적을 월 샷으로 견제하거나 킬을 딸 수 있기 때문이다.


▲ A 사이트의 A 탑은 모두 월 샷이 가능하다

▲ 스파이크 매설 부근의 상자

▲ 지하 진입로 앞 상자


B 사이트에선 교전의 중심지인 B 롱에 있는 중앙 창문이 모두 월 샷 포인트다. 특히, 라운드 시작 전 벽이 생성되는 부근도 월 샷이 가능한 만큼, 오퍼 등 강력한 관통력을 가진 총기를 이용하면 라운드 시작과 동시에 킬을 낼 수도 있다.

B 사이트와 C 사이트 사이의 중앙 문은 보호막을 파괴하면, 수비팀이 매복할 수 있는 위치에 월 샷이 가능하다. 여기에 진입 시 볼 수 있는 나무 상자와 정면에 있는 창문 부근도 모두 월 샷이 가능한 포인트다.

C 사이트는 상대적으로 공간이 탁 트여 있어 월 샷 포인트는 적은 편인데, 녹색 상자에 월 샷이 가능하다. 단, 일부 부분에는 월 샷이 되지 않기에, 가급적 월 샷은 모서리 부분을 노려주는 편이 좋다.


▲ 잦은 교전이 벌어진 B 롱의 '중앙 창문'은 모두 월 샷이 가능하다

▲ 수비팀일 때도 월 샷을 이용할 수 있는 B 롱

▲ '중앙 문'은 보호막을 파괴 하면 월 샷이 가능해진다

▲ C 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는 월 샷 포인트는 녹색 상자다

▲ 헤이븐에서 자주 이용되는 월 샷 포인트


바인드
스파이크 매설 지역 월 샷 가능!

'바인드'의 A 사이트 진입로는 총 두 군데다. 포탈 부근의 A 롱에서 이용할 수 있는 월 샷 포인트는 2개로 쌓인 나무 상자다. 수비팀 기준으로 A 롱 오른쪽으로 진입하는 적이나 오퍼를 견제할 수 있는 장소다. A 숏은 수비팀 기준, 나무틀과 벽 모두 월 샷이 가능하다.

반대로 공격팀일 땐, A 숏 입구 상자 위에 매복한 적을 월 샷으로 처리할 수도 있다. 이외에 중앙에 있는 녹색 상자도 월 샷이 가능하기에, 스파이크 설치나 해제하고 있는 상대가 있을 때 월 샷을 이용할 수 있다.


▲ A 롱의 나무 상자 뒤에서 공격팀의 진입을 저지할 수 있다

▲ 적이 매복하고 있을 수 있는 상자 뒤도 월 샷 가능

▲ A 숏의 수비팀 입구는 모두 월 샷이 가능하다

▲ 공격팀 기준으로 해당 부분에서 월 샷으로 상자 위에 매복한 적을 처리할 수 있다

▲ 중앙의 녹색 상자 역시 월 샷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B 사이트는 수비팀 기준으, B 롱 입구의 나무틀과 벽에 월 샷이 가능하다. 그리고 설치대 중앙 컨테이너의 얇은 벽과 녹색 상자도 월 샷이 된다. 중앙 컨테이너의 경우, 얇은 면은 모두 월 샷이 가능하지만, 두꺼운 구조물이 붙어 있는 곳은 모서리에만 월 샷이 가능하다.

B 숏인 창틀은 벽과 나무틀 모두 월 샷이 가능하다. 또한, 공격팀 기준으로 수비팀이 매복하고 있는 왼쪽 모서리와 오른쪽 상자 뒤편도 월 샷이 가능한 포인트다.


▲ 수비팀 기준 B 롱에선 월 샷으로 상대의 진입을 저지할 수 있다

▲ 스파이크 설치 장소인 컨테이너의 얇은 면은 월 샷이 가능하다

▲ 앞뒤로 있는 두꺼운 구조물은 월 샷이 되지 않는다

▲ B 숏의 진입로의 양쪽 벽에 월 샷 할 수 있다


▲ 공격팀 기준으로 B 숏 진입시 적의 매복 위치에 월 샷이 가능하다

▲ 바인드에서 자주 이용되는 월 샷 포인트


스플릿
로프가 있는 지하 통로의 월 샷 포인트

스플릿의 A 사이트는 비교적 많은 월 샷 포인트가 있다. 먼저, 오퍼의 교전 장소인 A 롱은 수비팀이 자리를 잡는 벽 일부에 월 샷이 가능하다. 범위가 제한적이지만 오퍼처럼 높은 벽 관통력을 가진 총기를 이용하면, 월 샷으로 적을 처리할 수도 있다.

A 숏은 입구 앞의 상자와 문, 벽이 모두 월 샷 포인트다. 특히, 벽 부근은 로프 부근에 매복하고 있는 수비팀에 피해를 줄 수 있어 유용하다. 로프가 있는 지하 통로도 위, 아래로 월 샷이 가능하다. 공격과 수비 양 진영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월 샷 포인트다.


▲ A 숏 진입로에서 월 샷이 가능하다

▲ A 숏 내부의 지하 통로는 위아래 모두 월 샷을 이용할 수 있다

▲ 월 샷이 가능한 스파이크 설치 구역의 전광판


B 롱의 경우, 중간쯤에 있는 가판대에 월 샷을 이용할 수 있다. 모든 면에 월 샷이 가능하기에, 수비팀 입장에서는 그다지 안전한 장소로 볼 순 없다. 여기에 로프 부근의 상자는 수비팀의 매복 위치인데, 해당 상자에도 월 샷이 가능하다. 스파이크 설치 장소로 이용되는 중앙의 상자는, 모서리 부분 이외에는 월 샷이 불가능하다.

스플릿은 미드에도 월 샷이 가능한 포인트가 많다. 입구의 벽부터 입구 앞의 상자, 수비팀 기준의 벽 면 전체와 로프 벽 모서리 부분도 A 숏과 마찬가지로 월 샷을 이용할 수 있다.


▲ B 롱의 중간에 있는 가판대는 모두 월 샷이 된다

▲ 매복 위험이 있는 상자도 월 샷 가능

▲ 잦은 교전이 벌어지는 미드에서도 월 샷 포인트가 있다

▲ 매복의 위험이 있는 상자 뒤

▲ 수비팀의 방어 장소인 통로도 월샷을 이용할 수 있다

▲ 스플릿에서 자주 이용되는 월 샷 포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