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20일, 검은사막 대양 콘텐츠 '물물교환'의 갱신 방식이 크게 변경됐다. 이번 콘텐츠 개편의 핵심은 선박의 성장을 돕고, 타 콘텐츠와의 수익 밸런스를 조정하는 것이다.

바탈리 범선에서 중범선까지 증축을 어려워하는 유저를 위해 '재료 물물교환'이라는 기능이 등장했고, 타 콘텐츠에 비해 낮은 피로감으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지적에 갱신 포인트량이 조정됐다.

특히 재료 물물교환의 경우 중범선 재료 교환이 등장하는데까지 필요한 누적 물물교환 수가 큰 폭으로 하향 조정됐다. 이를 통해 저스펙 항해 유저들은 이전보다 빠르게 중범선 재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5월 20일 물물교환 패치 노트 설명


■ 교역품이냐 증축 재료냐? 목표에 따른 갱신 방법 선택

물물교환 갱신 방법은 이제 교역품 교환 갱신재료 교환 갱신으로 나뉜다. 교역품 교환 갱신을 클릭하면 교역품 위주의 물물교환이 가능하게끔 목록이 바뀐다. 이를 통해 물물교환 콘텐츠의 특수 화폐인 '까마귀 주화'를 얻을 수 있다. 사실상 기존 방식과 가장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새로 생긴 재료 교환 갱신은 선박 증축 재료 위주의 물물교환이 가능하게끔 목록이 바뀐다. 따라서 선박 증축이 중점적으로 필요한 유저는 이를 선택해도 좋다. 재료 교환 갱신은 하루에 2회만 가능하며, 재료가 더 이상 필요 없는 유저도 재료 갱신을 시도해볼 수 있도록 확률적인 황금판 이벤트가 발생한다.

단, 선박 증축 재료를 교환하려면 교역품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일정량의 교역이 선행되어야 좋다. 증축 재료에 필요한 각 교역품의 목록은 5월 20일자 패치노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물물교환 갱신 방법은 이제 2가지로 나뉜다.

▲ 교역품 갱신을 누른 상태. 물물교환 목록이 교역품 위주로 구성된다.

▲ 재료 갱신을 누른 상태. 물물교환 목록이 증축 재료 위주로 구성된다.


■ 물물교환 갱신은 이제 포인트로! 결론적으로 전체 횟수는 감소

물물교환 갱신은 이제 횟수가 아닌 포인트 제도를 사용한다. 매일 오전 6시에 충전되는 기본 포인트는 100이며, 밸류 패키지를 사용하는 경우 150을 충전받는다. 이 포인트는 교역품/재료 교환 갱신을 사용할 때마다 감소하는데, 누적 횟수와 즉시 갱신 여부에 따라 소모되는 양이 또 달라진다. 이는 아래 표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포인트 제도가 등장하면서 기존 유저의 물물교환 방식에 다소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써 흔히 말하는 '4갱'(교역품 목록을 하루에 4번 갱신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특히 밸류 패키지를 사용하지 않고 물물교환을 하던 유저는 이제 교역품 교환 갱신을 하루에 2회만 할 수 있다. 밸류 패키지를 사용하며 갱신 2회, 즉시 갱신 1회를 하던 유저는 기존과 동일한 대신 재료 교환이 어려워진다.


▲ 갱신 방법에 따른 포인트 소모량 (클릭하여 확대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