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이 드디어 10세대 코어 프로세서 '코멧 레이크-S' 를 출시했습니다. 5세대 브로드웰부터 9세대 커피레이크-R까지 지속되던 14nm 우려내기로 공정을 슬슬 바꿀 때가 된 거 아니냐는 의문도 많았으나 이변은 없었죠. 역시나 예상대로 14nm 공정의 데스크톱 프로세서였습니다.

약 2년 전, 인텔의 9세대 CPU가 출시됐을 때만 해도 높은 발열로 인해 14nm 공정에서 더이상의 성능 향상은 어려울 것 같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발매 전에 하드웨어 팬들을 중심으로 걱정이 많았죠. 하지만 인텔은 '14나노 깎는 장인' 답게 더욱 업그레이드된 프로세서로 찾아왔습니다. 이쯤되면 인텔의 공정 변화보다 인텔 14나노의 한계점이 어디인지가 더 궁금합니다.

i9-10900K는 인텔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10코어 메인스트림 CPU입니다. 코어X 시리즈나 서버용 프로세서에서만 볼 수 있었던 인텔 10코어 CPU의 대중화는 소비자들에겐 반가운 소식입니다. 또한 새로운 제품이 등장할 때면 조금씩 상승하던 가격 정책을 버리고 이전 세대 CPU와 거의 동일한 가격으로 출시했다는것도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14nm 공정의 막바지에 다다른 인텔 i9-10900K 프로세서가 어느정도의 성능을 보여줄지, 과연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게이밍 프로세서' 라는 캐치프레이즈에 부합하는 제품일지, 각종 벤치마크 프로그램 테스트와 게임 성능 테스트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쁜 분들을 위해 결론 먼저 말씀드리자면, 다양한 걱정에도 불구하고, 이러니 저러니 해도 역시 인텔입니다.



■ 인텔 코어i9-10세대 10900K (코멧레이크S)





■ 벤치마크 프로그램 및 게이밍 테스트

◈ 테스트 PC 사양 정리
CPU인텔 i9-10900K
쿨러PROLIMATECH ARTISTS 3r
메인보드GIGABYTE Z490 AORUS XTREME
VGAMSI 지포스 RTX 2070 SUPER 게이밍 X D6 8GB 트윈프로져7
RAM삼성전자 DDR4 8GB PC4-19200 * 2
저장장치Apacer Pancer (120GB)(OS)
WD BLUE SN550 M.2 NVMe (500GB)
케이스투렉스 DOMA-PRO PCI 오픈형 케이스


테스트에 사용된 쿨러는 5개의 히트파이프가 적용된 'PROLIMATECH ARTISTS 3r' 공냉식 쿨러 입니다. 높은 TDP의 프로세서이고 배수 제한이 해제된 제품인 만큼 당연히 냉각 성능이 좋은 수냉 쿨러를 사용해야 최대한의 성능을 보여줄수 있겠지만, 이번 10세대 CPU는 발열 부분에서 더 많은 우려를 받고있는 만큼 공냉 쿨러로 실 사용이 가능할 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다만 이번 테스트 결과들은 공냉 쿨러를 사용한 만큼 일체형이나 커스텀 방식의 수냉 쿨러를 적용할 경우 온도나 발열은 물론 장기적인 성능에서도 훨씬 안정적이고 좋은 결과를 기대하실 수 있으니 인텔의 10세대 i9 프로세서를 구매하실 예정인 분들은 이 부분을 꼭 확인해 주세요.






3DMark FireStrike



▲ 클릭시 확대됩니다


CPU의 성능을 알 수 있는 피직스 점수는 29,142점으로 확인됐습니다. i9-9900K에 비해 약 20% 향상된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버클럭 없이 순정상태로 구동하여서 그런지 전압에 큰 변화는 없었으며 최대 온도는 71˚C로 기록했습니다.





3DMark TimeSpy


▲ 클릭시 확대됩니다

다음은 DirectX 12 벤치마크인 타임스파이 입니다. CPU 점수 11,999점으로 i9-9900K보다 약 15% 정도 상승한 수치입니다.





GTA5


▲ GTA5 벤치마크

▲ 테스트 중 CPU 온도 (클릭시 확대됩니다)

첫번째 게임 테스트는 얼마 전 에픽게임즈에서 무료로 배포한 GTA5 입니다. 게임 설정 내에서 진행할 수 있는 벤치마크 시스템으로 성능을 확인했으며, 수직동기화, 일시중지 옵션을 제외한 모든 그래픽 설정은 울트라 옵션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 결과 대부분의 상황에서 60FPS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나 가끔씩 50FPS 후반대로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있을 정도는 아닙니다. 아주 약간의 옵션만 타협하면 울트라 옵션과 거의 동일한 환경에서 쾌적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 세대인 i9-9900K로 플레이할 때 특정 상황에서 최소 45FPS까지 떨어지던 것을 감안하면 게이밍 퍼포먼스는 상당히 발전했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배틀그라운드 : PUBG


▲ PUBG 게임 테스트

국민 게임, 하드웨어 테스트 단골손님 배틀그라운드 입니다. 오픈월드 TPS장르답게 찰나의 순간에 승부가 판가름 나기 때문에 프레임 확보가 상당히 중요한 장르죠. 테스트는 설원맵인 비켄디에서 진행했으며, 모든 그래픽 설정은 울트라 옵션으로 적용했습니다.

낙하산을 타고 떨어기기 직전, 자기장 지역에 진입했을때 잠깐 큰 폭으로 프레임 드랍이 있었으며 전투를 포함한 나머지 상황에서는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보여줬습니다. 조금만 옵션을 손보면 울트라 옵션과 비슷한 수준의 그래픽에서도 충분히 144FPS 방어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명6


▲ 문명6 게임 테스트

▲ 테스트 중 CPU 온도 (클릭시 확대됩니다)

GTA5에 이어 에픽 게임즈에서 무료로 배포한 문명 6입니다. 게임 초반부에는 어떤 환경에서도 쾌적하게 진행이 가능하지만, 오랜 시간 진행해서 맵이 커지고 유닛이 늘어나게 되면 CPU의 높은 연산 능력을 요구하는 게임입니다. 특히 플레이 중 최대 16스레드까지 사용하니 멀티코어 프로세서 테스트에는 제격입니다.

테스트는 게임 내 옵션에서 실행할 수 있는 벤치마크 기능을 이용해 진행했습니다. 최대 온도는 65˚C로 안정적이네요. 역시 고성능 CPU답게 문명 6 역시 안정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섀도 오브 더 툼레이더


▲ 테스트 결과와 CPU 온도 (클릭시 확대됩니다)


에이도스 몬트리올에서 개발한 섀도 오브 더 툼레이더는 게임 설정 내 뛰어난 벤치마크 기능이 있어 하드웨어의 성능을 테스트하기에 최적입니다. 가장 높음 옵션을 기준으로 이전세대인 i9-9900K에 비해 평균 프레임이 약 5FPS 가량 상승했습니다. 최대 온도는 68˚C.





오버워치




마지막으로 그냥 지나치기 아쉬워 돌려본 블리자드의 오버워치 입니다. 하이퍼 FPS장르의 특성답게 순간적인 빠른 반응속도를 요구하기 때문에 FPS의 유지가 중요하죠. 여러 플레이어의 화려한 궁극기가 난무하는 중요한 한타 상황에서 어느정도 프레임을 유지하는지가 관건입니다.

최소 프레임은 170프레임대로 굉장히 준수합니다. RTX 2070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면 QHD 해상도에서도 안정적인 프레임을 유지하겠네요. 가장 재밌는 점은 CPU 사용량이 30%를 채 넘지 않고 있습니다.



■ 인텔 i9- 10900K - 아직 건재한 게이밍 프로세서의 제왕



인텔의 10세대 CPU는 출시 전부터 발열에 대한 우려와 루머가 난무했습니다. 그럴만도 합니다. 과거 9세대 CPU를 공개했을 당시 엄청나게 높은 프로세서의 온도는 가히 충격적이였고 '수냉 쿨러 안쓸거면 9900K는 쓰지마라' 는 국룰까지 있었을 정도니 말이죠. 하지만 인텔은 기존의 부정적인 인식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14nm 공정으로 코어수와 클럭수를 늘려 다시한번 재출시 했습니다.

막상 테스트를 진행해보니 우려할만한 높은 발열은 아닙니다. 보급형 공냉 쿨러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주 준수한 성능과 온도를 보여주니 고성능 쿨링 솔루션을 구축한다면 훨씬 더 강력한 게이밍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외신들의 반응도 출시 전과 달리 '게이밍 프로세서 중 최강', '오버클러커들에게 최고의 장난감' 등으로 긍정적인 편입니다.

인텔 10세대 프로세서가 드디어 소비자들을 만날 준비를 마쳤습니다. 동일한 공정에 소켓이 또 바뀌어서 메인보드 교체를 강요하는 점은 소비자 입장에서 포장하기 어렵지만, 이전 세대에 비해 제반 성능은 확실히 올라갔고 걱정했던 발열도 준수합니다. 특히 게이밍 분야에서 보여주는 인텔의 막강한 퍼포먼스는 위의 테스트 결과처럼 부정하기 어렵습니다.

오늘 소개한 i9 라인업은 '아 이건 무조건 사야 돼!'라는 느낌의 제품은 아닙니다. 말그대로 현세대의 최고급 라인업이니까요. 다만 인텔이 14nm를 깎아내는 각고의 노력 끝에 탄생한 10세대 제품이 과연 어떤 성능일지 궁금하시다면 한번 체험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직접 게임을 돌려보니? 역시 인텔, 그리고 i9라는 이름에 어울리는 성능인 것은 확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