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7일, 라그나로크 온라인이 개발자 노트를 통해 '4차 직업군'에 관련된 신규 시스템과 3차 직업군의 밸런스 조정에 대한 내용을 공개했다.

먼저, 4차 직업군은 각 직업의 도트와 명칭, 특성 스테이터스와 특성 능력치에 관한 내용이 공개되었다. 4차 직업은 기존 3차 직업군의 베이스 레벨 200과 직업 레벨 70을 달성하면 전직할 수 있다. 4차 직업으로 전직 시, 최고 레벨이 250까지 확장된다.


▲ 4차 직업군 등장으로 Max Lv는 250으로 늘어난다


4차 직업군은 기존의 스테이터스 시스템이 아닌 '특성 스테이터스'를 이용하게 된다. '특성 스테이터스'에선 '특성 능력치'에 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다. 레벨업 당 일정한 포인트가 주어지며, 특정 단위의 레벨에선 보너스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데, 투자에 필요한 포인트는 1로 고정되어 있다.

'특성 능력치'는 총 6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Power Atk(P.ATK)는 최종 물리 공격력을 %로 증가시켜주고, Spell Matk(S.MATK)는 캐릭터의 최종 마법 공격력을 %로 증가시켜준다. Resist(Res)는 물리 방어력 적용 전, 받는 물리 데미지를 감소를, Magic Resist(Mres)는 마법 방어력 적용 전, 받는 마법 데미지를 감소에 해당한다. Heal Plus(H.Plus)는 최종 힐 회복량을 %로 증가시키고, Critical Damage Rate(C.Rate)는 크리티컬의 고유 사양인 140% 대미지 증가 효과를 증가시켜주는 능력치다.


▲ '특성 스테이터스 시스템'

▲ 기존과 다른 새로운 능력치, '특성 능력치'


지난 개발자 노트 공개 이후 뜨거운 감자였던 크리티컬 대미지와 관련한 상세 내용도 공개되었다. 크리티컬 대미지 % 증가 효과는 스킬에 적용되는 비율이 기존 100%에서 50%로 조정된다. 그 때문에 크리티컬 적용 스킬과 아이템의 성능 하락을 완화하기 위해서 해당되는 스킬과 아이템의 대미지 계수 및 옵션 조정이 진행될 예정이라 전했다. 공개된 이미지에선 적용 전과 후의 대미지가 오히려 더 높은 모습이다.

마지막으로 3차 직업군의 스킬 조정에 대한 내용도 이어졌다. 목록에 이름을 올린 대부분의 3차 직업군들은 스킬 계수의 상향이 진행되었으며, 일부 직업군의 경우 편의성과 관련한 변경 사항도 있었다.

이번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공개된 다양한 변경은 확정된 사항이 아니며, 추후 업데이트 시 자세한 내용이 변경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