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게임의 복습을 위해 ‘이스 8 사전 리뷰’를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그건 전부 5월 28일에 발매된 이 작품, ‘이스 8: 라크리모사 오브 다나 (이하, 이스 8)’의 닌텐도 스위치 버전 때문이었죠. 이번 스위치판은 기존에 발매되었던 PS4판을 포함, 기존에 발매되었던 모든 DLC까지 온전히 담은 작품입니다. 만약 기존 작품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위의 사전 리뷰를 먼저 감상해주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이스 8 스위치판은 휴대용으로 들고 다닐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전에 팔콤이 PSP로 먼저 진출하면서 휴대용 게임기에 익숙해져 버린 기존 팬들에게 있어서 이번 스위치판은 안성맞춤인 셈입니다. 특히 먼저 발매되었지만 2% 부족했던 PS Vita(이하, 비타)판보다 더욱 풍성한 이벤트, 추가 요소가 있기에 이번에야말로 완벽한 이스 8을 즐길 수 있겠네요.

최근 유저들에게 있어서 이슈가 되는 부분은 이스 8을 플레이 했을 때의 해상도, 프레임이었습니다. 이식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는 소문이 돌고 있었던 만큼 이번에는 게임의 리뷰가 아닌 실기 플레이 영상을 통해 이스 8 스위치판을 직접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손에 얹고 – '생생' 실기 플레이
'생생'하게 담아둔 이스 8 스위치판 플레이


이스 8 스위치판의 실기 영상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직접 스위치를 손에 들고 플레이하는 장면을 찍어보았습니다. 리뷰를 위해 쓰인 닌텐도 스위치는 바로 ‘포켓몬스터 레츠고 에디션’입니다. 귀여운 피카츄와 이브이가 그려져 있는 것이 특징이며 해당 제품은 2018년 11월에 발매된 ‘구형’이라 초기판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신형과의 차이점이 있을 수 있으며 휴대용 액정의 색감, 게임 실구동에는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휴대용과 거치기, 두 방식으로 체험하였으며 각각 30분 / 20분 동안 플레이를 진행하였습니다.




거치형 실기 플레이 촬영

* 어떠한 보정도 없는 生 영상입니다.

▲ 의상 DLC를 사용하는 장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휴대용 실기 플레이 촬영

* 어떠한 보정도 없는 生 영상입니다.




솔직 소감 - 비타보단 좋고 플스보다 타협한
비타보다 더 넓은 화면은 좋되 프레임 하락은 아쉬운 편

우선 저는 비타판과 PS4판을 둘 다 즐겼던 유저입니다. 이번 이스 8 스위치판까지 합하면 세 번째 플레이죠. 개인적으로 스위치판을 즐기면서 느꼈던 점은 비타판을 크게 늘렸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좋게 말하자면 큰 화면으로 어디서든 즐길 수 있게 된 것이죠. 그러나 비타판과 비슷한 단점을 같이 끌고온 느낌이 없지 않아 있었습니다. 바로 프레임 드랍이지요.

이번 작품은 30프레임으로 구동되며 그래픽을 희생시킨 부분은 없지만 간헐적인 프레임 드랍을 종종 느꼈습니다. 물론 비타판 때처럼 플레이가 힘든 수준까지 내려오진 않지만 부분적으로 몇 프레임씩 내려가는 걸 쉽게 느낄 수 있는 수준입니다. 프레임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다소 아쉽게 느껴지실 수 있는 부분일 수 있습니다.

그래도 기존 팬들이나 신규 유저들이 PS4판 대신, 스위치판을 선택할 수 있을 법한 중요한 요소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바로 비타나 PS4에서 유료로 풀었던 모든 DLC가 들어가 있단 것입니다. 특히 저작권 문제나 기타 어른의 사정으로 제외되었던 의상 DLC도 포함되어 있기에 색다른 모험을 즐기시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그리고 기존에 휴대용 게임기로 즐기는 것을 선호하던 분들에게도 추천드립니다. 팔콤은 플랫폼을 PC에서 PSP, 비타로 넘어왔기 때문에 거진 8년 동안 휴대용 게임기 타이틀을 제작한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스 8 또한 처음에 비타판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손에서 들고 플레이하기 적합한 게임입니다. 이번 스위치 이식에 환영하시는 분들도 휴대용 게임기 매니아들이라고 생각되네요.

세가퍼블리싱코리아에서 유통한 '이스 8: 라크리모사 오브 다나' 닌텐도 스위치판은 5월 28일 발매되어 절찬리 판매 중에 있습니다. 단점을 무릅쓸 정도의 재미와 감동이 담겨있으니 스위치를 소지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번 여름, 이스 8로 보내시는 건 어떨까요?

▲ KOR 마크에 가슴이 웅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