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지는 파티 버프가 없는 순수 딜러로 파티의 화력을 담당한다. 동시에 강력한 광역 스킬과 자기 버프로 무장하고 있다. 메이지는 다양한 자기 버프를 바탕으로 어떤 스킬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메이지의 운영이 크게 달라진다. 공격력 버프를 얻거나 치명 확률을 높일 수 있고, 마나를 회복하거나 추가 피해를 넣는 등 다양한 스킬들이 존재한다.

현재 레벨 80 기준 360 포인트를 가질 수 있으며, 13개 스킬을 마스터할 수 있다. 메이지는 핵심 스킬 말고도 다양 한 스킬을 선택할 수 있어 신중한 스킬 선택이 중요하다. 스킬 트리에 정답은 없지만, 콘텐츠에 따른 스킬을 고르고 효율적으로 포인트를 분배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다.


▲ 저마다의 개성에 맞는 스킬 트리를 고를 수 있다


■ 어떤 스킬을 마스터하느냐가 중요! 메이지 스킬 사용 기준은?

메이지는 파티 버프가 없는 순수 딜러로 강력한 광역 피해 스킬을 다수 가지고 있다. 주요 상태 이상으로 기절, 빙결을 가지고 있으며 버프 스킬들은 대부분 메이지 1인을 대상으로 하는 자기 버프다. 공격 스킬 외에 버프 스킬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메이지 운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많은 메이지 유저들이 선택하고 있는 버프 스킬은 '집중 전투'다. 집중 전투는 자기 버프 스킬로 추가 피해 버프를 얻으면서 선택 효과로 모든 스킬의 쿨다운을 20% 감소시킬 수 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42초로 길지만, 효과 지속도 30초로 다양한 상황에서 메이지의 DPS를 크게 상승시킬 수 있는 스킬이다.

이외에 많이 선택하는 버프 스킬은 보호막을 얻으며 마나도 회복할 수 있는 '명상'이다. 방어력이 낮은 편인 메이지는 자동 모드로 사냥할 경우 캐릭터가 사망할 수 있다. 명상은 마나 회복으로 '집중 전투'의 페널티를 상쇄하면서 보호막도 얻을 수 있어 유용하다. '마법 차단'이나 '눈보라'는 PVP에서 유용한 스킬로, PVP 중심 메이지를 육성한다면 추천되는 스킬이다.

패시브 스킬은 최대 MP 증가, MP 소모량 감소를 제외하고 마스터 하는 것이 권장되며, 나머지는 공격 스킬에 주로 투자하게 된다. '명상'이나 '마력 방어' 처럼 생존 중심의 스킬은 15 포인트 정도만 투자해도 충분하다.


▲ 메이지 액티브/컨디션 스킬 선택 효과 목록

▲ 메이지 스킬 연계의 핵심인 '집중 전투'와 쿨감 선택 효과


■ 필드 사용 세팅 추천! 자버프 스킬을 돌리며 효율적인 사냥 가능!

메이지는 '빙결 지대' 등 광역 타격 기술 개수가 많아 필드 사냥이 유리한 캐릭터다. 4개의 공격 기술을 사용할 경우, 사냥 속도도 빠른 편이다. 하지만, 메이지의 필드 사냥 중 중요한 요소는 안정성이다. 다른 캐릭터에 비해 방어력이 낮고 원거리 중심의 플레이를 펼치기 때문에, 자동 사냥 중 캐릭터가 사망하거나, 물약을 소모가 커지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명상'을 사용하는 스킬 셋을 추천하는 이유다. 명상의 마나 회복 효과와 20% 보호막 효과는 체력, MP 모두를 세이브할 수 있어 사냥의 안정성을 크게 올려준다. 공격 기술이 둘 뿐이라 속도는 떨어질 수 있지만, 더욱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하다. 취향에 따라 공격 스킬을 더 세팅하는 것도 가능하다.

주요 공격 기술은 즉시 발동해 적을 빙결 상태로 만들며 피해를 주는 빙결지대를 핵심으로 사용하고, 대미지가 우수한 발화나 신성 화살을 사용하게 된다. 취향에 따라 쿨다운이 짧은 '연쇄감전'이나 '화염운석'을 사용 할수도 있다.


▲ 안전한 사냥 중심의 '명상' 활용 스킬 트리

▲ 우수한 광역 빙결기 덕에 사냥 자체는 수월한 편이다



■ 순수 딜러의 화력을 보여줄 차례! 필드 보스 /공격대 추천 스킬

메이지는 필드 보스, 공격대에서는 순수 딜러로 화력 중심의 스킬 세팅을 하게 된다. 기존 '신성화살', '빙결지대' 등의 빙결, 기절 효과는 보스에게는 통하지 않는다. 대신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선택 효과가 있는 스킬을 공격기로 사용하게 된다. 자기 버프인 '집중 전투'를 중심으로 '화염 운석', '발화', '연쇄 감전' 등 공격 중심의 스킬 트리를 꾸리면 된다.

보스의 피해가 부담스럽거나 마나가 부족하다면 '명상'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보다는 '집중 주문' 중심의 공격적인 트리가 유용하다. 전체적인 쿨다운이 감소해 대미지를 크게 상승시킬 수 있다.


▲ 보스전, 공격대 던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격적인 스킬 트리 예시

▲ 단일 보스전은 피해 감소 효과가 유용하게 사용된다


■ 핵심은 마법차단과 눈보라지만...PVP 추천 스킬 트리

메이지는 광역 빙결 / 기절 효과 외에도 PVP 전용 스킬을 가지고 있다. 가디언의 절대 침묵처럼 적의 공격을 강제로 중지시키고 스킬 봉인 상태로 만드는 '마법 차단'이다. 대미지를 주는 스킬이긴 하지만, 피해량이 낮고 부가 효과는 PVP에서만 적용되기 때문에 마법 차단의 레벨을 올리는 것은 다소 비효율적이다.

만약 PVP 중심의 메이지를 육성한다면 '마법 차단'과 '눈보라'를 이용해 적의 발을 묶으면서 일방적인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스킬의 범용성은 떨어지지만, PVP에 흥미가 있다면 두 스킬을 활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일반적인 PVE 스킬을 중점 마스터했다면, 기절, 빙결 선택 효과가 있는 스킬들을 세팅하면 편하다. '연쇄 감전', '신성화살', '빙결지대' 등 광역기면서도 상대 캐릭터를 기절, 빙결시키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서 무난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일반적인 사냥 중심 메이지의 PVP 세팅. 이대로 필드 사냥을 펼쳐도 무난하다

▲ PVP에 관심이 있면 마법 차단, 눈보라를 따로 마스터해서 사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