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1일(토) 월드 오브 탱크 공개 테스트 서버에 1.10 업데이트가 진행되어, 주강 전장을 다시 만나볼 수 있게 됐다. 1,000 X 1,000m 크기의 하계 지도로 시각적 요소 등이 크게 개선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일부 전차의 성능 조정도 이루어졌다. 대체로 소련과 미국, 독일 중전차들의 성능이 상향되었으며, 이탈리아와 소련 중형전차의 성능은 다소 하향됐다. 이외에도 차륜 전차의 바퀴 파괴 시의 페널티를 늘려 바퀴 하나만 파괴되더라도 속력이 크게 감소되도록 변경되었으며, 일부 차륜 전차는 기동성 및 화력이 감소됐다.

전투 대화와 전쟁 채권 기능도 개선됐다. 특히 전투 대화의 경우 사물이나 적 전차 라벨 등 상호작용할 수 있는 종료 및 명령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에, 적재적소에 이용할 경우 아군과의 의사소통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1.10 업데이트 공식 소개 영상


이번 성능 조정으로 능력치가 다소 하향된 전차는 이탈리아의 Progetto M40 mod. 65와 Prototipo Standard B, 소련의 Object 430U와 Object 430이다.

Progetto M40 mod. 65의 경우 포탑 회전 속도가 다소 느려졌으며 조준시간이 증가하고 사격 후 분산도를 포함한 주포 분산도가 다소 높아졌다. 이는 9티어인 Prototipo Standard B도 유사하다. 또한 장전기를 사용할 수 없게 됐다.

Object 430U의 경우 전차장 및 포수 승강구의 장갑 두께가 다소 감소했으며, 기동 및 포탑 회전 시 주포 분산도가 증가했다. Object 430은 주포 분산도 관련 부분만 적용된다. 또한 차륜 전차의 경우 바퀴 파괴 시의 페널티를 늘려 바퀴 하나만 파괴되더라도 속력이 크게 감소된다.


▲ 이탈리아 클립식 중형전차는 장전기를 사용할 수 없게 됐다


반대로 소련의 IS-4, ST-1, KV-4, KV-3, 미국의 T110E5, M103, T32, 독일의 E 100, E 75, Tiger II, Tiger I, VK 36.01 (H) 중전차들은 능력치가 다소 상향됐다.

IS-4의 경우 전면 장갑이 강화되고 차체 및 포탑 회전 속도가 증가하며, 다소의 명중률을 희생하는 대신 재장전 시간과 조준 속도가 빨라지고 주포 분산도는 감소했다. ST-1와 KV-4, KV-3도 이와 유사하게 근거리 전투에서 보다 활약할 수 있게 변경됐다.

T110E5와 M103, T32는 명중률과 분당 공격력이 상향되었다. E 100의 경우 포탑 전면 장갑이 더 두꺼워지며, 12.8cm 주포가 개선되어 명중률은 다소 낮아지지만 공격력과 연사력이 우수해졌다. 15cm 주포 또한 조준 시간이 감소했다. E 75와 Tiger II, Tiger I, VK 36.01 (H)도 유사한 방식의 상향이 이루어졌다.


▲ E 100의 전면 장갑은 270으로 20mm 두꺼워졌다


주강의 기본적인 포인트는 재작업 전과 유사하다. 다만 주변 지형지물이 크게 변화했고 이동 루트도 다소 변화하여 기존과는 전투 양상이 다소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통행이 불가능하다시피 했던 중앙 산은 건물 및 도로가 추가되어 통행이 가능해졌으며, 전략적으로 이용할 경우 저격에 상당히 유리해졌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중앙으로 이동할 통로가 국한되어있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서 치열한 싸움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남서쪽 라인의 경우 산을 크게 깎아내어 시야가 다소 트이게 되었으며, 도로 자체가 상당히 넓어졌기 때문에 기존과는 다른 전략을 사용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 중앙 지역의 경우 새로운 전략적 요충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 돌아온 주강 지도 공식 소개 영상


퀵채팅으로 불리는 전투대화도 개선됐다. 기존 대화 표식은 물론 지형, 팀원, 적군, 기지 등 다양한 요소와 상호작용이 가능해졌다. T키를 짧게 누를 때는 중요한 기능을, 길게 누를 때는 추가적인 동작이 펼쳐져서 상황에 따라 더 다양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이를테면 바위나 건출물, 수풀 등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적 전차가 보이지 않을 때도 적 전차 라벨을 클릭하여 상호작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F2키도 단축명령으로 추가되어 이제 T키와 F2~F8까지 전투대화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어디를 목표로 상호작용하느냐에 따라 명령 목록이 달라지기 때문에, 중요한 내용은 미리 숙지해둘 필요가 있다.

전쟁 채권 기능도 개선된다. 특별 훈장과 전투 영웅 업적을 획득할 때 전쟁 채권이 보상으로 지급되지 않도록 변경되지만, 10단계 전차를 운용하여 기본 경험치 획득량 아군 10위 이내를 기록할 경우 전쟁 채권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승리했거나 상위 3위 이내에 들 경우 획득량이 더 커진다. 이렇게 획득 가능한 전쟁 채권은 한 주에 50개다.


▲ 지도나 아군, 적 전차 라벨 등을 이용해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 퀵채팅 또한 상황에 맞게 개선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