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격변을 예고한 로스트아크 시즌 2 "꿈꾸지 않는 자들"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스마일게이트는 리샤의 편지로 화폐 대규모 통합, 성장 방식 개편, 원정대 영지 콘텐츠 추가 등을 공지했다. 특히, 지난 7월 9일부터 진행된 일본 로스트아크 CBT에서 시즌 2의 선행 빌드를 적용해 앞으로의 변화를 일부 확인할 수 있었다.

다른 국가의 CBT 정보기 때문에 국내에 동일하게 적용될 것이란 보장은 없지만, 그래도 CBT 내 변화된 콘텐츠와 리샤의 편지에서 확인된 정보를 통해 시즌 2에 대비할만한 내용을 정리했다.

*일본 CBT가 출처인 정보는 언제든 변경될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 신규 콘텐츠와 성장 방식의 변화, 일본 CBT로 보는 로스트아크 시즌2

▲ 새로운 시즌에 대비할만한 준비는 어떤 것이 있을까?


▣ 수집품을 모아라! 보상이 개편되는 섬의 마음과 각종 수집 요소

모험의 서, 위대한 미술품 등을 뜻하는 '수집품' 개편은 지난 리샤의 편지서부터 예정된 사항이다. 리샤의 편지에서는 '모험의 서' 보상만이 언급됐지만, 일본 서버에서 공개된 수집품 보상은 모코코 씨앗, 모험의 서, 섬의 마음 등 모든 수집품의 보상이 새롭게 확대된다. 대부분의 보상이 리뉴얼되어 해당 수집품을 모두 모은 모험가라면 시즌 2 업데이트 이후 새롭게 보상을 받을 것으로 추측된다.

일본 서버 기준 모코코 씨앗은 750개, 섬의 마음은 50개까지 보상이 공개되었다(국내는 850개, 80개). 장비나 장신구 등 시즌 2에서 의미 없는 보상이 삭제되었으며, 대신 원정대 영지 선원이나 골드 보상이 추가되었다. 모험물은 '오르페우스의 별'이라는 수집 요소로 개편되며, 모험의서도 100% 달성 시 얻는 '이그네아의 증표'를 통해 추가 보상을 받는다.

미리 수집 요소를 모아둔다면 시즌 2 시작과 동시에 새로운 보상을 받을 수 있고, 기존 보상도 중복해서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아직 모으지 못한 수집품이 있다면 우선해서 받아두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 현재 섬의 마음 보상(왼쪽)과 일본 CBT의 섬의 마음 보상(오른쪽, 유투브 캡쳐)

▲ 첫 번째에서 열 네 번째까지의 거인의 심장 수급처 정리


☞ [섬의 마음 획득 방법 최신화 ver.200318] 인벤 유저 'Destinier'의 글
☞ 초심자를 위한 모험의 서 하는 방법
☞ 모든 대륙 모코코 씨앗, 모험의 서 정리
☞ 시즌2 대비 해양 모험물 수집 정리(인벤 유저 '망가'의 글)
☞ 에이번, 아스트레이 제외 모든 모험물 위치 및 보상 정리

■ 모험의 서 추천 수집품 획득처 정리

아르테미스 - 안게모스 산 기슭 - 폐쇄된 국경 초소 근처
유디아 - 살란드 구릉지 - 검은 가시 도적단 소굴 남서쪽 스퀘어 홀 근처
루테란 서부 - 광휘의 능선(던전)
루테란 동부 - 배꽃나무 자생지 - 유령 서커스단 캠프(600레벨 이상)
토토이크 - 달콤한 숲 - 파괴된 숲길 근처
애니츠 - 만월의 고택(던전)
아르데타인 - 네벨호른 - 호버보드 연구소
베른 북부 - 페스나르 고원 - 망령의 폐허
슈샤이어 - 그림자의 미궁(던전)
로헨델 - 엘조윈의 그늘 - 세계수 중심부
- 오만의 방주(던전)
페이튼 - 붉은 달의 흔적 - 숨겨진 데런 거주지


▣ '존버'는 또 승리한다? 각종 재화 모아두기

성장 방식이 크게 변하는 시즌 2에서는 '실링', '골드' 등 레벨업에 필요한 재화도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재화와 관련해 확인된 정보는 전혀 없지만, 일본 서버에서는 '골드'와 '실링', '해적 주화' 등 화폐 통합에도 후 살아남는 재화들이 중요한 가치를 지닌 것으로 확인되었다.

먼저 '실링'은 리샤의 편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장비 계승, 승급, 재련 등 다양한 장비 콘텐츠에서 폭넓게 상용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특히, 각인서와 연관이 있는 어빌리티 스톤 작업에 요구되는 실링이 많아 시즌 2에서도 중요한 재화로 예상된다.

실링은 시즌 2에서 원정대 단위로 통합될 예정이다. 지금부터 서브 캐릭터를 이용해 각종 에포나 의뢰를 완수하면 더 효율적으로 실링을 모아둘 수 있다. 휴식 보너스를 받는 '로팡' 에포나만 반복해도 서브 캐릭터 하나당 3만에 가까운 실링을 모을 수 있다.


▲ 실링은 '리샤의 편지'에서 공식적으로 사용이 확인된 유일한 재화다


욘에서 주요 화폐로 사용되었던 '골드'는 수급처나 사용처가 분명하게 공개되진 않았다. 일본 서버 기준으로 재련과 배틀 아이템 제작 등에서 골드를 쓰는 것이 확인되었다. 시즌 2에서도 중요 재화로 사용될 것이 유력해 보인다. 모아둬서 나쁠 게 없는 셈이다.

'해적 주화'는 원정대 영지의 핵심 화폐 중 하나다. 일본 서버 기준 파견 임무 등 각종 콘텐츠 진행에 필요하며, 선원을 구매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역시 원정대 기준으로 통합되는 만큼 '생명을 파괴하는 유령선' 등의 콘텐츠로 서브 캐릭터에 해적 주화를 모아두면 시즌 2 이후 대량의 해적 주화를 얻을 수 있다.

끝으로 호감도 아이템이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개편된 호감도 보상에는 원정대 영지에 유용한 설치물이나 원정대 영지 선원이 포함되어 있다. 국내에서 모든 NPC 호감도를 달성해놨다 하더라도 파프니카의 신규 호감도 NPC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모아둬서 나쁜 것은 없다.


▲ 일본 CBT에서 배틀아이템 제작에 골드가 쓰이는 것이 확인되었다(스트리머 '닥쵸' 방송 캡처)

▲ 곧 삭제되는 재화인 루페온 인장으로 호감도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 각종 재화 수급처 정리 (시즌 1, 메인 캐릭터 기준)

실링

- 에포나 의뢰 (거북 섬, 로팡 섬, 주간 에포나)
- 실리안의 지령서 큐브
- 일일, 주간 팩, 앤디 교환
- 칼트헤르츠 노예 해방
- 모험 섬 실링
- 대도시 협동 퀘스트
- 비밀 지도
- 안타레스의 악몽, 허영의 미궁
- 어비스 레이드 2종

골드

- 실리안의 지령서 큐브
- 모험 섬 골드
- 스피다 섬 등 일부 다이나믹 섬
- 어비스 레이드 2종
- 주간 레이드 1, 2
- 낙원의 문 등 경매 콘텐츠 분배금
- 허영의 미궁 입장권 파밍
- 협동 인앙, 철새치

해적 주화

- 생명을 파괴하는 유령선
- 페이토 에포나 의뢰 '우리 다시 춤출 시간'
- 페르마타 에포나 의뢰 '페르마타의 안전을 위하여'
- 모험 섬 해적 주화
- 해양 협동 퀘스트
- 협동 인양 주간 상자, 칼트헤르츠 노예 해방, 페르마타 뽑기, 3레벨 유령선 파밍 등



▣ 개편, 삭제되는 콘텐츠의 보상은? 미리 해두면 좋은 콘텐츠

한편, 일부 화폐와 콘텐츠는 시즌 2 이후로 완전히 삭제되거나 개편된다. '검은 이빨의 증표'나 '미궁의 파편', '기에나 전용 선원의 증표' 등 복잡한 화폐들이 전부 삭제되며, '카드 배틀', '허영의 미궁' 등 콘텐츠 던전도 삭제될 예정이다.

삭제되는 콘텐츠와 재화는 어떻게 될 예정일까? 정확히 밝혀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 단, 리샤의 편지에서는 삭제되는 화폐에 대해 보상을 언급하는 부분도 있어 재화를 사용할지 아니면 모아둘지는 전적으로 모험가의 선택이다. Ep1 끝 무렵 레이드 전리품을 '카단의 증표'로 교환해준 사례나 카오스 게이트 마석을 실링으로 교환해준 전례도 존재한다.

삭제되는 화폐들은 현재 시점에서 골드나 선원, 호감도 아이템, 각인서 등 유용한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다. 보상을 확인하고 교환할지, 아니면 재화를 모아둘지 고민해볼 수 있겠다.

가장 확실한 것은 '카드 배틀' 콘텐츠다. 삭제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시즌 2전에 보상을 받아두는 것이 좋다. 카드 배틀, 타워 오브 페이트 등이 원정대 재화 통합에 대비해 미리 진행해 둘만한 콘텐츠다. 카드 배틀에서는 약간의 실링과 부활의 깃털을 얻을 수 있고, 타워에서는 크리스탈과 대량의 실링을 얻을 수 있다.

☞ 삭제되는 화폐 교환 / 수급처 정리 인벤 유저 '낄낄버섯'의 글
☞ 카드 배틀 6단계 추천덱과 공략
☞ 적정렙 기준 타워 오브 페이트 전층 공략

▲ 시즌 2에서 삭제될 예정인 화폐 목록

▲ 수많은 입장권이 모두 삭제된다
소모할지 모아둘지 선택은 자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