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에 2020 전투 준비 태세 이벤트가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 중에는 비룡공상에서 신병 군장을 구입, 이를 개봉하여 전투에 필요한 아이템들을 획득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얻은 '전투식량'을 활용해 신규 원석과 PVP용 무기 및 성장 재료, 보패 등을 교환할 수 있다.

먼저 신병 군장은 개당 30금에 비룡공상에서 구입할 수 있다. 개봉 시 전투식량 1개를 확정적으로 얻으며, 추가로 홍문 재사용 초기화 부적, 상태이상 해제 부적, 진룡주와 진룡조각, 용오름/미리내/흰고래 대정기, 진룡 보패함 1~8번 등을 랜덤으로 확보할 수 있다. 특히 대정기가 나온다는 부분은 고무적.

모인 전투식량은 비룡공상에서 각종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쓸 수 있다. 먼저 전투식량 300개로 계정당 1회에 한해 염황무기 9단계 상자를 구매할 수 있으며, 잠긴 천상/무쌍/맹용/천음/섭무/아얀카 무기 등을 전투식량 10~70개로 구매할 수 있다. 이외 진룡 보패 상자는 번호에 상관없이 개당 전투식량 30개로 구매할 수 있으며, 남는 전투식량은 도깨비 소주로 바꾸면 된다.

▲ 신병 군장을 오픈하여 전투식량을 비롯해 각종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 비룡공상에서 염황 무기와 각종 성장재료무기, 진룡 보패 등을 구입하자


추가로 전투식량으로는 '초키 원석'과 '호롱불 나방 원석'을 캐릭터당 2회까지 구매할 수 있으며 이와 동시에 두 원석의 '각성' 단계가 추가됐다. 기본 원석의 가격은 전투식량 천개씩으로, 사실상 하나에 3만금이나 하는 비싼 몸이라 볼 수 있다.

초키 원석과 호롱불 나방 원석을 각성으로 진화하기 위해서는 다른 원석과 마찬가지로 동일 원석 두 개가 필요하다. 단, 여기서 흑룡의 환영 원석 주머니에서 얻은 초키 원석 및 호롱불 나방 원석만 이용해서는 각성 진화가 불가능하며, 전투식량으로 얻은 원석이 반드시 필요하다. 예를 들어, 전투식량으로 구매하는 초키 원석끼리 합치거나 전투식량+흑룡환영은 가능하지만 흑룡환영+흑룡환영은 불가능하다.

결과적으로 흑룡의 환영 노가다로 초키/나방 원석을 수급한다면 각각 3만금씩 6만금이 필요하고, 랜덤주머니에서는 언제 먹을지 장담할 수 없으니 둘 다 전투식량으로 구매하겠다면 무려 12만금이 필요한 셈이다.

가격은 비싸지만 나름 메리트도 있다. 초키 원석과 호롱불 나방 원석은 습득시 모두 도감에서 생명력 4천, 방어력 30, 공격력 3을 제공하는 A급 원석이며, 새로 추가된 각성 원석 2종을 모두 모으면 생명력 12,000과 방어력 50, 공격력 5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는 '초키는 나방이 무서워' 수집과제도 달성할 수 있다. 절대로 저렴한 가격이라 볼수는 없지만, 캐시상품으로 A급 원석을 구하기 위해 드는 비용을 고려하면 의외로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을수도 있는 셈이다.

▲ 전투식량으로 초키/호롱불 나방 원석을 구매할 수 있으며, A급의 수집과제 능력치를 제공한다


▲ 전투식량 원석과 흑룡환영 원석은 외형만 같고 서로 다른 아이템이며,
각성 제작을 위해선 전투식량 원석이 반드시 필요하다


▲ 각성 원석 진화에는 매우 많은 금이 들지만, 다른 캐시상품 A급 원석의 가격을 고려하면 의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