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0-08-05 17:16
댓글 :
11

[정보] 숨바꼭질, 탄막, 버튼 액션 등 어둠땅 '나스리아 성채' 우두머리 4명 테스트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지난 주말 와우 어둠땅 베타 서버에서 첫 번째 공격대 던전 '나스리아 성채' 우두머리 4명의 테스트가 진행됐다. 영웅 난이도로 우두머리마다 약 1시간 동안 전투를 치를 수 있었다.

눈이 멀어 초음파 공격으로 먹잇감을 찾아내는 박쥐 '절규날개', 3마리의 사냥개를 차례로 불러내는 '사냥꾼 알티모르', 무도회장에서 춤을 추며 전투하는 '혈기의 의회', 나스리아 성채의 최종 관문을 지키는 2명의 장군 '돌숨결 장군'의 테스트가 진행됐다. 콘셉트에 맞게 개성있는 전투가 벌어져 흥미로웠다.

베타 서버에서 처음으로 진행되는 테스트였기 때문에 아직 미완성인 부분도 있었으며 우두머리가 사용하는 기술 등은 언제든지 수정될 수 있다. 테스트 도중 공격대를 이탈하거나 새로 합류하는 인원도 있었기 때문에 공격대 구성도 부족한 점이 많았다. 각 우두머리와의 전투가 대략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참고만 하는 것이 좋다.


#1. 절규날개 - 디버프 관리, 숨바꼭질, 탄막 피하기


■ 요약
① 바닥 밟아서 [방혈] 디버프 중첩 제거
② 벽 뒤로 숨어서 음파를 피할 것
③ [메아리 치는 비명] 맞으면 기절하니 주의
④ 사잇 단계에서는 딜하지 말고 숨바꼭질, 탄막 피하기

절규날개는 나스리아 성채 공격대 던전의 첫 번째 우두머리로 눈이 보이지 않는 박쥐다. 치유 효과와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며 피해를 입히는 [방혈] 디버프 거는데 피웅덩이 바닥 위로 올라가 이를 지울 수 있다. 또한 360도 방향으로 발사하는 음파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벽 뒤로 숨어야 한다. 구슬처럼 생긴 [메아리치는 비명]은 적중 시 큰 피해와 함께 기절하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사잇 단계에 돌입하면 절규날개의 받는 피해가 99% 감소한다. 구슬을 더 많이 발사하고 음파를 더 자주 사용하는 데 적중 시 몇 초 후에 바로 우두머리가 해당 위치로 이동해 치명적인 공격을 가한다. 딜러나 힐러의 경우 거의 한방에 죽을 정도로 엄청난 피해가 들어오고 10미터 내 근처 모든 대상에게 광역 공격을 하기 때문에 순식간에 공대원이 쓰러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사잇 단계에서는 딜이 거의 들어가지 않으므로 구슬과 음파를 피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숨바꼭질과 탄막 피하기를 잘해야 한다. 여담으로 순식간에 점멸로 들어와 음파에 적중한 대상을 일격에 죽이고 사라지는 절규날개의 모습이 꽤나 멋있었다.



#2. 사냥꾼 알티모르 - 능력 다른 3마리 사냥개 소환


■ 요약
① 사냥개 1마리씩 불러내 전투, 3마리까지 부름, 사냥개와 본체는 피해를 함께 받음
② 알티모르가 3명 대상찍고 사격하는데 경로에 있으면 안됨
③ 힐러는 사냥개 바르가스트가 소환한 영혼이 우두머리에 닿기 전까지 생명력 모두 채워야 함
④ 망령 사냥개는 CC 넣고 딜

사냥꾼 알티모르는 전투를 돕는 3마리의 사냥개를 차례로 소환한다. 첫 번째 사냥개가 죽으면 다음 사냥개가 등장하는데 사냥개와 알티모르 본체는 피해를 같이 받는다. 알티모르 본체의 패턴은 단순한 편이고 3마리의 사냥개는 각기 다른 능력을 갖고 있다.

알티모르의 기술 중 가장 유의해야 할 것은 3명에게 징표를 걸고 사격하는 것이다. 경로상의 모든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고 출혈을 남기는데 피해량이 어마어마했다. 징표 대상자와 사격 방향이 바닥에 화살표로 표시되므로 미리 피하기는 쉽다. 알티모르는 주기적으로 부채꼴 광역 공격을 하는데 피해 누적이 크기 때문에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2번째로 등장하는 사냥개 바르가스트는 여러 위협적인 기술을 사용한다. 먼저 대상 1명을 공격해 영혼을 소환한다. 이 영혼은 우두머리 쪽으로 천천히 이동하는데 생명력이 모두 채워지면 사라진다. 영혼이 우두머리에 닿으면 알티모르의 모든 피해가 100% 증가해 기본 공격에도 공격대가 쓸려나간다. 또한, 바르가스트는 CC에 걸리면 받는 피해가 100% 증가하는 망령 사냥개를 소환한다. 망령 사냥개는 공격대 전원에게 지속 피해를 입히므로 나타나면 빠르게 CC기를 사용해 처치해야 한다.

마지막 사냥개 헤큐티스는 근접 공격 시 물리 공격력이 증가하지만 이동 속도가 감소하는 중첩을 쌓는 특징이 있다. 이동 시 중첩을 모두 잃고 모두에게 피해를 입히므로 주기적으로 이동하며 탱킹해야 한다. 대상의 이동 속도를 느리게 하는 돌조각을 생성하는 등 신속하게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기 어렵게 만드는 기술이 많다. 테스트 과정에서는 3번째 사냥개의 얼굴을 한 번도 보지 못했다.



#7. 혈기의 의회 - 우두머리가 쓰러질때마다 강화, 버튼 액션


■ 요약
① 3명의 우두머리, 피해 따로 받지만 한 명 쓰러지면 나머지가 강화됨
② 강화 효과가 제일 만만한 우두머리를 가장 마지막에 처치
③ 스포트라이트 비추는 곳으로 이동하지 못하면 즉사
④ 끊임없이 움직이며 전투, 무도회장을 벗어나면 지속 피해 입음

무도회장을 중심으로 3명의 우두머리가 등장한다. 모두 피해를 따로 받지만 하나가 쓰러지면 나머지의 생명력이 모두 회복되고 새로운 기술이 추가되는 식으로 강화된다. 우두머리 가운데 2명을 처치하면 남은 한 명은 2개의 신규 기술을 사용한다. 강화 효과가 가장 위협적인 우두머리를 먼저 처치하고 비교적 대처하기 쉬운 우두머리는 마지막에 처치하는 전략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혈기의 의회가 사용하는 기본 기술은 돌진, 도약 공격, 디버프 중첩(탱 인계용) 등으로 단순하다. 하지만 하나가 쓰러지면 강력한 일격을 날리는 기술이나 큰 피해를 나눠 입혀 여럿이서 함께 맞아야 하는 기술 등이 추가된다. 가장 특이한 우두머리는 스타브로스였는데 2명을 지정해 붙어 있지 않거나 움직이지 않으면 지속 피해를 입힌다. 2명이 붙어있으면서 계속 움직여야 하므로 까다로울 것으로 보인다.

전투 중 우두머리 한 명의 생명력이 50% 아래로 내려갈 때마다 스포트라이트가 비추는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제 시간 내에 이동하지 못하면 즉사한다. 이동 시간은 넉넉한 편이라 대응하기 쉽다. 이후 숫자 키 1,2,3,4번을 누르는 버튼 액션이 진행된다. 베타에서는 아주 단순하고 쉬웠기 때문에 실수만 하지 않으면 된다. 잘못된 버튼을 누루면 30초간 전투에서 벗어나 기절한다.

또 다른 특징은 끊임없이 움직이는 전투가 벌어진다는 점이다. 피격 시 잠시 동안 기절하는 춤꾼들이 무도회장 양쪽에서 계속해서 왔다 갔다를 반복하고 핏빛 바닥도 피해야 한다. 이 와중에 우두머리가 사용하는 도약 공격이나 돌진도 피해야 해서 많은 이동이 필요하다. 이때 무도회장 밖으로 나가면 지속 피해를 입는데 약 4~5틱 정도만 맞아도 빈사 상태가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9. 돌숨결 장군 - 바닥 잘 깔고 저주 해제 시 주의, 아군 NPC 도움


■ 요약
① 2명의 우두머리, 생명력 공유, 낙사 주의
② [돌 분쇄자] 저주 해제 시 공격대 전체에 큰 피해를 입히므로 공대 힐업 후 해제
③ [석화의 저주] 걸리면 디버프 제거 가능
④ 우두머리가 화강암으로 변하면 구슬 모아 아군 NPC에게 갖다주기

돌숨결 장군은 생명력을 공유하는 카알과 그라샤알 2명의 우두머리가 등장한다. 가장 주의해야 할 기술은 [돌 분쇄자]로 무작위 3명에게 저주를 거는 데 해제 시 모두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힌다. 저주 2개를 한번에 해제하면 공격대 전원이 한번에 터질 정도로 피해가 크기 때문에 반드시 생명력을 충분히 채워두고 차례로 해제해 사망하는 인원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전투는 나스리아 성채의 상층 발코니에서 벌어지는데 낙사하기 쉽다. 특히 베타 테스트에서는 우두머리의 도약, 돌진 공격을 맞고 튕겨나가 낙사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했다. 탱커는 미리 벽쪽으로 자리를 잡아 공격을 맞고 떨어져 죽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장군 그라샤알은 대상 1명에게 도약해 피해를 입히는데 적중한 대상은 돌 바닥을 남긴다. 바닥 위에서는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고 이동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전장 가장자리에 최대한 겹쳐서 잘 깔아야 한다. 장군 카알은 지속 피해를 입히는 디버프를 거는데 그라샤알이 사용하는 [석화의 저주]에 맞으면 디버프를 없앨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석화의 저주]를 맞아 디버프 관리를 해야 한다.

일정 수준 이하로 우두머리의 생명력을 깎으면 한 명이 화강암으로 변신해 공격대 전체에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힌다. 이때 핏빛 구슬을 주워 아군 NPC 레나탈 왕자 근처로 이동해 마나 게이지를 채워야 한다. 구슬이 충분히 모이면 레나탈 왕좌가 기술을 사용해 화강암을 깨주는데 같은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 아래 영상에서는 레나탈 왕자의 마나 게이지를 채우는 방법을 몰라 화강암 패턴에서 전멸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더 많은 PC 보러가기

전체 리포터 105개 등록됨 (2020-10-28 ~ 2020-04-27)

크리스 멧젠, TRPG 회사 '워치프 게이밍' 설립 [12]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0-10-28 18:23
블리자드의 전 부사장이자 프로듀서로 활약했던 크리스 멧젠이 TRPG 제작에 나선다. 크리스 멧젠은 지난 23일, 블리자드 전 수석 이사이자 한국 지사장을 지냈던 마이클 길마틴과 함께 TRPG 제작 회사인.....
[정보] 매주 약 2시간만 투자하면 충분! '토르가스트와 전설 제작' 가이드 [16]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10-27 17:34
저주받은 자의 탑 토르가스트는 성약의 단과 함께 어둠땅에서 가장 중요한 2개의 엔드 콘텐츠 중 하나다. 자신의 캐릭터가 가진 기술과 능력을 강화하여 탑의 더 높은 층으로 올라가야 하며, 이 과정을 .....
[정보] 30분만 투자하면 스킵 가능! '영혼결속' 해금 위한 선행 퀘스트는? [4]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10-22 17:49
어둠땅에서 성약단을 선택한 후 핵심 구성원 3명 중 1명과 영혼결속을 맺을 수 있다. 영혼결속은 어둠땅의 엔드 콘텐츠 가운데 하나로 특성과 비슷하게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영혼결속은 성약단에 .....
[정보] 장비에 보석 홈을 뚫고 도관을 강화하려면 만렙 지역 '나락'으로! [15]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Oddse@inven.co.kr) | 2020-10-21 15:56
60레벨 지역 나락은 장비에 보석 홈을 추가하는 소모품을 구매할 수 있어 BIS 아이템 최종 튜닝을 위한 핫플레이스가 될 전망이다. 투구, 목걸이, 팔보호구, 허리띠, 반지에 적용할 수 있으며 친밀도와 .....
[정보] 생명력 및 마나 회복속도, 체력 +25% 버프 받을 수 있는 '클래식 할로윈 축제' [8]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10-19 22:13
와우 클래식에 10월 18일부터 11월 1일까지 할로윈 축제가 진행된다. 축제 기간 동안 2시간짜리 버프를 획득할 수 있고 60레벨을 기준으로 체력과 정신력이 +15 증가하는 음식, 16칸 가방, 여러 가지 모.....
[정보] 성전환까지 가능한 미용실! 영상으로 보는 어둠땅 모든 종족 커스터마이징 [33]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10-17 19:27
MMORPG의 매력 중 하나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이다. 자신만의 개성을 캐릭터를 통해 나타내기 위해 몇 시간에 걸쳐 커스터마이징에 공을 들이기도 한다. 와우에서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기능에 아쉬운 .....
[정보] 은빛 여명회 평판 및 세트 아이템 획득 가능한 클래식 '스컬지 침공' [12]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Oddse@inven.co.kr) | 2020-10-16 17:10
와우 클래식 PTR 서버에 스컬지 침공이 시작됐다. 6단계 콘텐츠가 업데이트되면 시작하는 월드 이벤트로 켈투자드와 죽음의 요새를 앞세운 리치왕의 군대를 막는 이벤트다. 침공을 방어하며 은빛 여명회.....
다가오는 어둠땅, '와우' 확장팩 사전패치 15일 적용 [10]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0-10-15 11:48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새로운 확장팩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어둠땅(Shadowlands)을 위한 사전 패치가 15일 적용됐다고 밝혔다. 올해 안으로 예정된 어둠땅 확장팩의 공식 출시를 앞두고...
[정보] 일부 직업의 '핵심 효과 삭제' 직업 전문화별 어둠땅 PvP 특성 변경점 [14]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20-10-14 15:52
대도시에서 PvP 모드를 켜고 끄는 '전쟁모드'와 플레이어 간 전투 특성(이하 PvP 특성)은 어둠땅에서도 그대로 유지된다. 기존처럼 3개의 PvP 특성을 선택하여 신규 사용 기술을 습득하거나 기존 기술을.....
[정보] 어둠땅 첫 번째 레이드가 궁금하다면? '나스리아 성채' 정보 총망라 [4]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10-14 10:54
어둠땅의 첫 번째 공격대 던전 나스리아 성채는 10마리의 우두머리가 있으며 레벤드레스의 대영주 데나트리우스가 최종 보스로 등장한다. 새로운 공격대가 추가되면 우두머리로 누가 등장하고 어떤 방식.....
[정보] 각 지역과 성약단에 얽힌 문제를 해결하라! 퀘스트로 보는 어둠땅 스토리 [12]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10-06 18:29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8번째 확장팩 '어둠땅'은 이름 그대로 어둠땅이라 불리는 사후 세계를 주 무대로 펼쳐진다. 실바나스가 리치왕이 쓰고 있던 지배의 투구를 파괴하면서 아제로스와 어둠땅의 경계.....
[정보] 아무런 지원 없이 만렙까지 14시간이면 충분! 소둠땅 레벨업 체험기 [70]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Oddse@inven.co.kr) | 2020-10-05 18:00
솔직히 와우의 레벨업은 너무 힘들고 지루했다. 일반적인 RPG와 다르게 만렙부터 본격적인 콘텐츠가 시작되는 와우에 있어 레벨업 과정은 신규 이용자들의 벽이었다. 120이라는 숫자에 압도당해서 포기하.....
[뉴스] WoW 신규 확장팩 '어둠땅' 결국 연기, 2020년 말 출시 예정 [122]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10-02 10:51
오는 10월 27일에 출시 예정이었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8번째 확장팩 '어둠땅'이 연기됐다. 수석 프로듀서 존 하이트(John Hight)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10월 29일 출시 예정이었던 어둠땅 확장팩.....
[정보] 소둠땅 때 레벨 압축 되나요? 궁금증 해결해줄 '소둠땅 변경점' A to Z [29]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9-30 21:28
어둠땅 사전패치(소둠땅)의 일정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관련 정보가 베타 및 PTR을 통해 쏟아져 왔다. 어둠땅 정보와 함께 섞여서 많은 양의 새로운 소식을 접하다 보니 어떤 콘텐츠가 소둠땅부터 시.....
[정보] 무기는 토큰으로 교환! 어둠땅 '나스리아 성채' 드랍 아이템 모아보기 [5]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Oddse@inven.co.kr) | 2020-09-29 20:43
어둠땅의 첫 공격대 던전 나스리아 성채는 약 175~180레벨 정도의 기어 수준으로 도전하게 된다. 5인 던전 신화 난이도에서 183레벨의 장비를 드랍하므로 영웅 및 신화 던전과 월드 드랍 장비를 섞어 파.....
[정보] 군무를 추며 함께 이동! 나스리아 성채 '전투 도감' 미리보기 [2]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9-29 17:42
어둠땅의 첫 번째 공격대 던전 나스리아 성채는 레벤드레스의 벤티르 성약단을 이끄는 대영주 데나트리우스가 머무는 궁정이다. 데나트리우스는 교만한 영혼으로부터 령을 수확하며 레벤드레스의 주민을.....
[정보] 주요 기술의 전문화 제한 해제! 어둠땅 일반&특성 기술 변경점 총정리 [31]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Oddse@inven.co.kr) | 2020-09-26 00:25
어둠땅에서 바뀌는 각 전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공통 기술'과 기술 등급(Rank, 레벨과 같은 개념)의 부활이다. 일부 주요 기술이 전문화에 상황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공통 기술로 분류된다. 격아에서 .....
[기획] 눈 호강 좀 시켜볼까? 보는 맛 UP! RPG에 적합한 모니터 추천 [45]
기획기사 | 이형민 기자 (Corky@inven.co.kr) | 2020-09-25 17:57
기자의 모니터 사랑은 남다릅니다. 한정된 예산으로 개인 컴퓨터 견적을 짤 때, 그래픽카드를 제일 먼저 고려하고 2순위는 CPU가 아닌 모니터에 우선순위를 둡니다. 최근 출시한 모니터 제품들을 보노라.....
[인터뷰] 스컬지가 아니다! 어둠땅의 수호자 '말드락서스'에 대한 오해와 진실 [3]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9-25 00:15
해골, 뼈무덤, 강령술과 역병, 리치 그리고 누더기골렘까지. 아제로스에서 온갖 문제의 원흉이었던 스컬지와 똑같은 느낌을 풍기는 말드락서스는 사악한 영혼이 죽어서 가는 곳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정보] 강령술의 탄생지! 해골과 뼈로 이루어진 '말드락서스' 디자인과 음악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9-25 00:15
말드락서스는 끊임없이 힘을 추구하는 영혼이 도달하는 장소로 힘이 곧 법이자 권력인 지역입니다. 전투를 거듭하며 최후까지 살아남은 영혼은 강령군주 성약의 일원이 되어 어둠땅을 수호하는 자격을 받.....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