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0-08-27 14:16
댓글 :
0

[기자수첩] 1조 달러 클럽 가입 앞둔 페이스북은 '오큘러스 지우기'에 나섰다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세계적인 소셜 미디어 기업 페이스북이 시가총액 1조 달러(한화 약 1,186조 원) 돌파를 앞두고 있다. 현재까지 시총 1조 달러를 넘긴 기업은 애플과 아마존닷컴,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구글의 모기업인 알파벳뿐이다. 이중 애플은 최근 시총 2조 달러를 돌파하며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미국 현지시각으로 26일, 페이스북은 뉴욕증시에서 주당 280.82달러로 전고점을 경신하며 시총 8,000억 달러(한화 약 949조 원)를 넘어섰다. 미국의 경제뉴스 전문 방송인 CNBC는 페이스북의 주가가 351달러까지 오른다면 시총 1조 달러를 돌파하게 된다며, "현재의 상승세가 이어진다면 페이스북이 곧 다섯 번째로 1조 달러 클럽(Trillion dollar club)에 합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 기업 중 하나인 페이스북은 전례 없는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페이스북의 주가는 주식시장에 코로나19 직격탄이 떨어진 지난 3월에 비해 100% 이상 올랐다.

페이스북은 지금의 기업 성장세를 계속 이어나가기 위해 VR·AR 관련 사업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현재는 VR·AR 관련 사업을 도맡고 있던 자회사 '오큘러스'의 이름을 모두 페이스북으로 대체하는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먼저 페이스북은 모든 오큘러스 계정 사용자에게 페이스북 계정 연동을 권고했다. 신규 가입자는 오큘러스 VR HMD를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하며, 기존 사용자들은 오는 2023년까지 계정 연동을 하지 않으면 오큘러스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된다. 오큘러스 지우기를 위한 페이스북의 첫 번째 행보인 셈이다.

페이스북의 행보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페이스북은 지난 25일, VR·AR 스튜디오의 명칭을 기존의 오큘러스VR에서 '페이스북 리얼리티 랩(Facebook Reality Labs)'으로 변경했다. 페이스북으로의 브랜드 확장이 오큘러스 전체의 VR·AR 개발 역량을 강화하는 데 필요한 절차였다는 설명이다.

페이스북은 지난 2018년에 이미 VR·AR R&D 연구소인 '오큘러스 리서치'의 명칭을 페이스북 리얼리티 랩으로 변경한 바 있다. 페이스북 내의 VR·AR 기술과 관련된 모든 사업은 '페이스북 리얼리티 랩'으로 통합됐으며, 이제 오큘러스라는 이름은 더이상 찾아보기 어렵게 됐다.
.

지금보다 몸집을 더욱 불리기 위해 브랜드 가치를 강조하려는 페이스북의 움직임이 계속 이어지고 있으나, 실제로 오큘러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던 기존 이용자들의 시선은 달갑지만은 않은 편이다. 사생활 정보가 가득 담겨 있는 페이스북 계정을 연동하게 되면 개인정보 유출의 위협이 더욱 커질 수 있는 것은 물론, 더 많은 광고의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오큘러스 이용자들은 페이스북의 결정이 잘못되었다며 SNS 페이지를 통해 불만을 토로하기 시작했고, 몇몇 이들은 PS VR과 스팀 인덱스, 바이브 VR의 구매 사이트 링크를 공유하며 페이스북의 행보에 반발하고 나서기도 했다.

오큘러스의 이름을 지우고, VR·AR 콘텐츠에 소셜 기능을 더하기 위한 페이스북의 결정은 너무 성급했던 것일까? 페이스북의 행보가 이용자 간의 커뮤니티 확장을 돕기 위한 절차임은 분명하나, 오큘러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던 유저 개인의 정보가 더 쉽게 노출될 수 있게된 것 역시 자명한 사실이다.

최근 애플이 아이폰에 적용할 예정인 운영체제 iOS 14가 정식으로 도입되면 페이스북의 광고 관련 매출이 절반 이상 줄어들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페이스북의 오디언스 네트워크는 사용자들의 정보를 수집한 뒤 그에 맞는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방식인데, iOS 14의 강화된 사생활 보호 기능이 적용되면 오디언스 네트워크 광고 노출이 어렵게 된다는 것이다. 애플을 포함한 여러 기업이 사용자 개개인의 사생활 보호를 위한 여러 기능을 추가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페이스북의 행보는 한동안 오큘러스 이용자들의 탐탁지 못한 시선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페이스북은 지난 2014년부터 매년 개최해온 VR·AR 기술 관련 개발자 이벤트 '오큘러스 커넥트'의 명칭을 '페이스북 커넥트'로 바꾸고, 미국 현지시각으로 오는 9월 16일에 온라인으로 진행할 것이라 밝혔다. 페이스북은 이번 행사에서 기조연설과 여러 세션을 통해 VR·AR 기술 관련 업데이트와 '페이스북 리얼리티 랩'의 기업 비전을 소개할 예정이다.

페이스북이 앞으로의 행보를 통해 오큘러스 서비스 이용자들의 불만을 가라앉힐 수 있을지, 나아가 지금의 성장세를 이어나가 꿈의 무대인 '1조 달러 클럽'에 가까워질 수 있을지는 오는 9월에 개최될 페이스북 커넥트를 통해 분명해질 전망이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더 많은 PC 보러가기

뉴스 84개 등록됨 (2020-09-22 ~ 2020-03-21)

[하드웨어] VR을 차세대 소셜 플랫폼으로! 오큘러스 퀘스트2 [2]
기획기사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9-17 11:53
페이스북은 미국 현지 시각으로 9월 16일 개최된 페이스북 커넥트 행사를 통해 새로운 일체형 VR 헤드셋인 '오큘러스 퀘스트2(이하 퀘스트2)'를 발표했다. 무선 독립형으로 PC와 케이블 등을 사용하지 않.....
한 단계 진화한 선 없는 자유, VR HMD '오큘러스 퀘스트2' 공개 [29]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0-09-17 10:15
페이스북이 자사의 오큘러스 VR을 통해 새로운 VR 기기 '오큘러스 퀘스트(Oculus Quest2)'를 공개했다. 오큘러스 퀘스트2는 지난해 출시된 오큘러스 퀘스트의 후속기기로 전작과 같은 독립형 HMD다. 가장.....
[기자수첩] 역시 싸야 해 [22]
칼럼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9-15 11:58
밸브는 지난 11일, 2020년 8월 기준 '스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문조사' 자료를 공개했다. 해당 자료에서는 스팀 플랫폼을 이용하는 VR 유저들이 평소 어떤 기기로 VR 콘텐츠를 플레이하고 있...
경기콘텐츠진흥원, 온라인 VR/AR 해커톤 참가자 모집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9-14 09:46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송경희)은 오는 9월 30일까지 2020 경기 VR/AR 해커톤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포스트 코로나’를 대주제로 설정하고 다가올 미래에 맞는 VA/AR 콘텐.....
제이씨현시스템, VIVE Cosmos Elite, 펀.쿨.세 VR 프로모션 진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9-10 10:24
HTC VIVE의 국내 공식 공급원 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현배, 차중석)은 9월 10일(목) 오전 11시부터 VIVE Cosmos Elite 구매 시 약 9만 원 상당의 Dual UV 데스크 케어 살균기, 유디아 클린박스 UCB-1.....
유니티, 최초의 VR 패션 컨퍼런스 ‘써큘러 패션 서밋 2020’ 공식 후원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9-04 10:40
글로벌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 제작 선도 기업 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최초의 VR(가상 현실) 패션 컨퍼런스인 ‘써큘러 패션 서밋 2020(Circular Fashion Summit 2020, 이하 CFS 2020)에 공식 후원사로 .....
언택트 시대 주요 기술이 된 VR, 아직 부족한 점을 빨리 채우려면? [3]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0-09-02 17:39
작년 12월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 19는, 어느 새 중국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 아프리카 각지로 퍼지면서 세계적인 이슈가 됐다. 그 여파는 게임업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타이페이게임쇼.....
[기획] "무선은 기본, 당신의 눈빛까지 읽는다" PSVR2 미리보기 [13]
기획기사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9-01 17:09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IE)가 곧 출시될 차세대 콘솔의 사양에 맞춰 새로운 VR HMD를 준비 중이라는 예측이 지난 몇 년간 계속 이어지고 있다. SIE가 준비 중인 차세대 VR 기기의 정확한...
어메이즈VR, "VR산업에서 넥스트 카카오 함께 만들 인재 구한다" [2]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9-01 15:57
프리미엄 VR 콘텐츠 제작 및 유통사인 어메이즈VR(AmazeVR, 대표 이승준)이 한국에서 처음으로 VFX 아티스트 및 엔지니어를 채용한다고 밝혔다. 이번 채용의 모집분야는 ▲시니어 유니티 엔지니어(Senio.....
2차 대전의 모든 것을 VR로, '메달오브아너: 어보브 앤 비욘드' [4]
동영상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20-08-28 06:27
⊙개발사: 리스폰 엔터테인먼트 ⊙장르: VR 슈팅 ⊙플랫폼: 오큘러스 리프트, 퀘스트 ⊙발매일: 2020년 말 배틀필드, 콜오브듀티, 브라더인암스 등 2차 세계대전을 소재로 하는 슈팅 게임이 범람하던 시.....
[기자수첩] 1조 달러 클럽 가입 앞둔 페이스북은 '오큘러스 지우기'에 나섰다
칼럼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8-27 14:16
세계적인 소셜 미디어 기업 페이스북이 시가총액 1조 달러(한화 약 1,186조 원) 돌파를 앞두고 있다. 현재까지 시총 1조 달러를 넘긴 기업은 애플과 아마존닷컴,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구글의 모기업인.....
내가 위쳐가 된다! 모바일 AR RPG '위쳐: 몬스터 슬레이어' 공개 [10]
동영상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20-08-27 10:04
CD 프로젝트 레드(이하 CDPR)은 금일(27일), 자회사 Spokko에서 개발 중인 위쳐 IP를 활용한 AR 게임 '위쳐: 몬스터 슬레이어'를 공개했다. '위쳐: 몬스터 슬레이어'는 본편 게임의 과거를 배경으로 하고.....
카카오게임즈, 미래 이끌 '신작' 10종 윤곽 나왔다 [44]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0-08-20 14:40
카카오게임즈가 앞으로 선보일 다수의 신작 라인업을 공개하고 글로벌 게임 역량 강화를 알렸다. 공개된 신작은 개발 자회사 중심의 다수 프로젝트와 퍼블리싱 작품 등이며 미공개 라인업까지 2021년까지.....
스코넥, PSVR 신작 ‘모탈블리츠 컴뱃아레나’ OBT 시작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8-19 10:24
지난 2017년 첫공개된 이후 북미, 유럽, 일본, 아시아 등 전 세계 플레이스테이션 VR마켓에서 1위를 차지한 대작 ’모탈블리츠‘가 네트워크 버전 정식 출시를 앞두고 오픈베타를 시작했다. ’모탈블리츠.....
[8월 신작 하반기] 이 게임에서 젤다의 향기가 나요 [16]
동영상 | 김수진,강승진 기자 (desk@inven.co.kr) | 2020-08-15 17:39
이번 달에는 뭐하고 놀지? 영상, 표로 함께 보는 신작 모아보기 [8월 하반기 신작 정보]...
[영상] 머리, 또 머리! VR 신작 '워킹 데드 온슬로트' 플레이 트레일러 [6]
동영상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8-14 12:06
VR 게임 최초로 100만 달러 매출을 달성한 '로우 데이터(RAW DATA)'의 개발사 서비오스가 실사 TV 시리즈의 IP를 활용한 신작 '워킹 데드 온슬로트(The Walking Dead Onslaught)'의 게임 플레이 트레일러.....
드래곤플라이, 체감형 AR '신비아파트 G 파인더' 사전등록 시작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8-14 09:21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승)는 어린이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애니메이션 ‘신비아파트’ IP를 활용한 체감형 AR게임 ‘신비아파트 G 파인더’에 대한 사전 등록을 진행 중이라고 금일(14일) 밝혔다......
[기자수첩] 그 산업은 망하지 않았다 [12]
칼럼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8-13 21:48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이 장기화되자 비대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언택트(Untact) 시대'가 도래했고, 그 여파로 VR과 AR 기술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금일(13일),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0 서울 가상증.....
경콘진, ‘VR/AR 아카데미’ 교육생 모집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8-13 10:17
집에서 듣는 무료 강의로 VR/AR 전문가가 될 수 있다.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송경희, 이하 경콘진)은 오는 23일까지 ‘2020 경기 VR/AR 아카데미’ 교육생을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경기도와 함께 .....
2020 서울 VR/AR 엑스포, 13일부터 코엑스에서 개최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0-08-12 11:09
‘VR·AR, 언택트로 일상을 컨택트하다’를 주제로 ‘2020 서울 가상증강현실 박람회’가 13일 코엑스 C홀에서 개최된다. 전시회는 VR, AR, 비대면 산업 분야의 약 100여 개 기업이 참가해 VR·AR 융합 .....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귀여운 인벤 프렌즈를 USB로 만나다! 인벤 프렌즈 카드형 USB (랜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