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녀, 그리고 키스. 지난 2016년 다소 엄한(?) 소재들을 어필하면서 등장한 '여신의 키스'의 핵심 키워드입니다. 유저가 미소녀 파일럿들로 구성된 특수 부대 '여신의 키스'의 사령관이 되어 세계의 위기에 맞선다는 내용을 담아냈죠. 이를 퀄리티 있는 일러스트에, 애니메이션풍 스킬 연출과 스파인을 활용한 자연스러운 2D 캐릭터의 움직임으로 표현하면서 호응을 얻었던 작품입니다.

이후 몇 년이 지난 올해, 플레로게임즈와 디브로스는 그 후속작 '여신의 키스 O.V.E'를 발표했습니다. 미소녀+메카닉을 표방했던 전작과 달리 미소녀들이 직접 전투를 나서는 설정으로 바뀌었지만, 여전히 고퀄리티 일러스트와 애니메이션풍 스킬 연출, 그리고 각양각색의 미소녀와 '키스'를 테마로 기존 팬층 그리고 서브컬쳐 유저들에게 어필하고 있죠.

어느 날 능력을 얻어 메카닉 없이도 강력한 적과 직접 싸울 수 있을 정도로 강해졌지만, 폭주의 위험이 생겨버린 미소녀들. 그리고 이런 소녀들의 폭주를 '키스'로 막아줄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인 주인공(유저). '여신의 키스 O.V.E'에서는 이들의 이야기를 어떤 식으로 담아낼지, 어떤 콘텐츠를 담고 있는지 디브로스의 이종범 개발총괄 PD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디브로스 이종범 개발총괄 PD


Q. 여신의 키스 O.V.E는 2016년 출시된 여신의 키스의 후속작이라 할 수 있는데, 전작에서 어떤 부분을 계승하고 어떤 부분을 개선했나 궁금합니다. 또 여신의 키스와 스토리가 어떤 식으로 이어지나도 설명해주셨으면 합니다.

안녕하세요. 여신의 키스 O.V.E의 PD 이종범입니다. 전작 개발의 키워드였던 "미소녀, 키스, 하렘"을 그대로 계승하여, 전작과 마찬가지로 미소녀 수집형 게임이 되었습니다.

전작이 메카닉 전투였다면, 이번 작품은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직접 전투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에 따른 전투, 연출, 육성 시스템 등이 변경되었습니다.

시나리오의 경우는 전작에서 세뇌를 하는 물질로 묘사된 오비디언스가 오브에서는 새로운 인류 OVE를 각성시키는 물질로 묘사됩니다. 전작에서부터 먼 미래의 이야기로, 중간에 어떠한 변이를 겪어서 이렇게 되었는지는 현재로서는 불명확합니다.

오브에서는 주인공에 해당하는 유저가 OVE의 능력이 폭주하는 것을 키스로 막아주는 신비한 능력이 있는 것으로 등장합니다. 이런 점에서 전작의 후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 미소녀 게임에서는 장르를 어필할 때 심플하게 수집형 RPG라고 언급하는데, 여기에 '하이브리드 수집형 RPG'라고 소개했습니다. 어떤 점에서 '하이브리드'라고 소개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전투가 횡스크롤 자동전투, 디펜스 전투 2가지 장르로 이루어져 있어서 “하이브리드”라는 이름으로 차별화하려고 했습니다. 미소녀 수집과 육성은 조금 간편하게 진행하고, 수집한 캐릭터들을 이용한 전략적인 전투는 디펜스 모드에서 더 심화하여 진행한다는 목표입니다.

현재 디펜스 모드는 일본 버전 대비 대폭 수정 개발 중이라 릴리스 시점에 플레이는 힘들 것 같습니다. 빠른 시일 안에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장르의 2가지 게임 모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Q. 아무래도 미소녀들이 등장하는 수집형 게임인 만큼, 어떤 캐릭터들이 있나도 유저들에게 어필하는 포인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출시 버전 기준으로 몇 종의 캐릭터가 출시되나요? 또 유저들이 눈여겨볼만하다 싶은 캐릭터가 있다면?

출시 기준으로 60종의 캐릭터가 등장할 예정이며, 이후로도 계속 추가해서 총합 100여종 이상 출시할 예정입니다.

눈여겨볼만한 캐릭터라고 한다면, 아무래도 스킬 애니메이션이 추가된 ‘고레어 캐릭터들의 매력이 높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전작의 후손들인 캐릭터 4인방도, 전작을 즐기셨던 유저들이라면 반갑지 않을까 합니다.


Q. 여신의 키스 O.V.E 캐릭터들의 매력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아울러 캐릭터들의 매력을 어떤 식으로 풀어나가고자 하는지 그 전략도 궁금합니다.

말그대로 "여신”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기본적으로 캐릭터 고유의 스토리는 물론, 성격에 따른 표정과 말투 성우 녹음까지 캐릭터의 매력을 최대한 유저에게 전달하기 위해 공을 들였습니다.

여기에 귀엽고 최고 퀄리티로 제작한 SD 애니메이션까지 추가되어 있으니 많이 수집해주세요.


Q. 화려한 일러스트뿐만 아니라 인게임 SD 캐릭터 등 볼거리도 미소녀 게임 유저들의 관심사인데, '여신의 키스 O.V.E'에선 이를 어떤 식으로 구현했나요?

SD 애니메이션과 전투 연출은 이번 작품에서 가장 많이 신경 쓰고 공들인 부분입니다. 아무래도 전투의 개입이 적고, 후반으로 갈수록 관전의 요소가 많아지다보니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표정 연출에 신경을 썼죠. 이를 구축해준 아트팀을 많이 응원(?)했습니다.

애니메이션은 SPINE 툴로 제작했고, 툴로 커버가 어려운 동작은 별도로 이미지를 제작하여 자연스럽게 연출하려고 했습니다. 여기에 타 SD 애니메이션에서 신경쓰기 힘든 바스트 모션까지 제작, SD지만 디테일하게 제작하려고 노력을 많이 기울였습니다.



Q. 전작 '여신의 키스'는 공식 웹툰을 연재하는 등, 시나리오 및 세계관을 어필하는데 공을 들였습니다. 이번 여신의 키스 O.V.E 출시를 앞두고 어떤 것이 준비되어있나 궁금합니다.

PV와 OST는 기본이고, 오프닝도 애니메이션으로 준비했습니다. 4컷만화 형식으로 20화 분량을 순차적 공개예정이고, 공식카페를 통해서 쿠션, 아크릴 모형 등 사전 제작된 굿즈도 추첨을 통해서 배포 예정입니다.


Q. 특히나 이번에 전문 시나리오 작가를 영입해서 시나리오와 세계관을 한 층 더 보충하셨다고 하는데, 어떤 작가분을 섭외하셨나요? 또 출시 버전 기준으로 어느 정도 이야기가 진행되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시나리오 작가분께서 자신의 이름을 노출하지 말아달라고 언급해주셔서 이는 말씀드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한 가지 말씀드리자면, 그분 특유의 어두운 세계관이지만 밝고, 가볍게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매력에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출시 버전에서는 시즌1의 50% 정도 이야기가 오픈 될 예정입니다. 시즌1과 외전 시나리오는 현재 집필 완료되어 있고, 시즌2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여타 수집형 RPG들을 플레이하다보면 저등급 캐릭터들이 나중엔 사용되지 않고 칸만 차지하게 되어버리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이런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를 시도하는 추세인데, 여신의 키스 O.V.E에서는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요?

앞서 이야기한 디펜스 모드가 이러한 현상 극복을 하기 위한 코어 부분입니다. 다양한 캐릭터를 조합, 육성해야 하죠. 별도로 인연도 시스템, 합성 시스템을 추가하여 메타에서 멀어진 캐릭터도 유용하게 도움될 수 있는 시스템을 추가 했습니다.

전용 아이템이나, 각성도 순차적으로 오픈 예정이라 잘 키워 두면 언젠가 사용 가능 하도록 했습니다.


Q. 역할군 구분과 특성은 전작과 동일하게 공격형/방어형/지원형으로 나뉘어있나 궁금합니다.

네. 전작과 동일하게 공격형/방어형/지원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역할군은 캐릭터 스텟과 포지션에 대한 능력을 종합적으로 유저가 알기 쉽게 전달해 주는 가이드 성격이 강합니다.

전투에서는 "물리","마법” 속성과 스킬 효과, 원소 속성에 따라 한번 더 나누어져있어 상성에 대해서 더 고민하도록 했습니다.


Q. 캐릭터를 수집할 뿐만 아니라 캐릭터에 대해서 알아가는 과정도 미소녀 게임의 핵심 요소인데, ‘여신의 키스 O.V.E’에서는 이를 어떤 식으로 그려냈나 궁금합니다.

표정과 대사만으로 캐릭터에 대한 대략적인 성격, 배경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수집 이후에는 캐릭터 개인 시나리오를 통해서 더 깊은 이야기들을 알아가고, 호감도를 높여서 비밀스런 정보도 획득 가능합니다.

특정 캐릭터들은 시스템상 능력치 안정을 위해 "키스”라는 행위도 추가됩니다.

▲ 갑작스레 등장한 크리처들에 맞서 싸울 수 있는 유일한 존재, 'O.V.E'

▲ 그마저도 폭주할 위험이 있는 가운데, 이들을 제어할 수 있는 건...


Q. 전투뿐만 아니라 미소녀 캐릭터들의 아기자기한 일상을 엿보는 것도 미소녀 게임의 소소한 재미인데, 이를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어떤 것이 준비되어있나요?

도감이라는 시스템에서 캐릭터의 모든 것들을 알아 갈 수 있습니다. 물론 도도하고 새침한 그녀들이라 그냥 알려 주지는 않지요. 호감도를 올려서 하나하나씩 오픈되면 능력치, 비밀정보 확인이 가능 합니다. 별도로 인연도 시스템을 통해서 캐릭터간 관계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Q. 수집형 RPG하면 각기 다른 콘텐츠에 맞춰서 캐릭터들을 육성하고 조합하는 재미를 추구하게 되는데요, 출시 버전 기준으로 어떤 콘텐츠들이 준비되어있나요? 

출시버전 기준으로는 속성에 따른 전투를 하는 "훈련소", 약점을 파악해서 공략해야 하는 "고대병기”, 유저간 파워 싸움인 "PVP” 콘텐츠가 준비 되어 있습니다. 특별한 이야기로 월별로 진행되는 외전 콘텐츠도 있네요.

추가로 숙소, 합성, 도감, 시나리오 보기 등의 비전투 콘텐츠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출시 후 길드 관련 업데이트도 준비되어 있으니 기다려주세요.


Q. 여러 콘텐츠 중에서 디펜스 모드가 눈에 띄는데, 어떤 모드인지 좀 더 소개 부탁드립니다.

무한 웨이브로 구성된 적군으로부터 오브들의 보금자리인 “라보”를 방어하는 콘텐츠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 숫자는 웨이브를 진행함에 따라 변동 되고, 상황에 맞춰서 최고의 효과를 내는 캐릭터를 알맞은 위치에 배치하여, 적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막아내야 합니다.

많은 캐릭터를 조합하여 진행하는 콘텐츠라 출시 이후에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Q. 최근 수집형 RPG는 행동력 수급이 원활한 대신 계속 자동으로 돌려두게끔 하는 것 외에도 잠깐 켜서 일일미션을 돌고 행동력을 최대한 빨리 소진시키는 서브게임 스타일도 채택하고 있습니다. 여신의 키스 O.V.E의 플레이 루틴은 이 중 어느 쪽에 가깝다고 보면 될까요?

양쪽을 모두 적절하게 적용하려고 했지만, 하나만 꼽으라면 서브게임 스타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드한 플레이로 유저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것보다는, 캐릭터 수집, 놀기에 집중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분재 게임까지는 아니지만, "소탕” 같은 편리한 시스템이 기본 제공되기에 반복 파밍에 스트레스는 많이 없습니다.


Q. 미소녀 게임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게 숙소나 스킨 등인데, 여신의 키스 O.V.E에서는 출시 후 어떤 스킨과 숙소 꾸미기 테마가 등장할지 궁금합니다.

숙소는 오픈시 기본 시스템으로 제공됩니다. 캐릭터들을 자동으로 육성해주는 시스템이기에, 캐릭터 추가만큼 빈번하게 업데이트는 예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시즌별 이슈마다 업데이트 예정이며, 현재는 10월 할로윈과 12월 크리스마스를 대비해 열심히 준비 중입니다.

▲ 미소녀들의 휴식공간인 '숙소', 출시 후 할로윈, 크리스마스 테마도 준비 중이라고


Q. 출시 후에 신규 캐릭터 출시 간격이나 업데이트 주기는 어느 정도로 잡고 계신가요?

한달에 4종~6종, 2주단위로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캐릭터외에 이벤트, 외전 시나리오, 추가 스테이지 등도 준비 중이고, 추가 콘텐츠도 2개월 단위로 준비 중에 있습니다. 물론 이건 '예정'이라 확실히 말씀드리긴 어렵긴 합니다.

그외에도 시즌별로 이벤트도 함께 준비 중이니 많은 기대와 플레이 부탁드리겠습니다.


Q. 출시 후 여신의 키스 O.V.E가 어느 정도의 성과를 올릴 것이라 기대하고 계신가요?

매출 10위 안에 들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순위표를 보니 좀 험난할 것 같습니다(웃음)

그보다는 유저들에게 덕질하기 좋은 게임으로 기억되길 바라고, 매출은 후속작을 만들 수 있을 정도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여신의 키스 O.V.E를 기다리고 있는 유저 여러분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많은 개발진분들이 덕력과 열정을 가지고 만들었습니다. 과금보다는 많이 플레이해주시길 부탁드리고, 오랫동안 운영할 수 있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사전예약 중이니 바로 예약해주시길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