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검용 AI가 논검장에 추가되면서, 모든 유저는 원하는 시간대에 논검을 즐길 수 있게 됐다. AI는 정해진 닉네임 양식과 행동패턴을 보유하고 있고, 논검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도 의외로 쉽게 이길 정도로 난이도가 쉬운 편이다.

아직 논검 등급이 낮은 유저라면 AI 매칭을 활용해 승부령 파밍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시즌 중 달성한 등급에 따라 무도-천심령, 강화석, 추가 승부령을 획득 가능하므로 시간이 날 때 틈틈이 논검에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 AI 매칭 추가 이후 초반 구간 논검 승급이 쉬워졌다



■ 이름은 지역+동물! 논검장에서 만나는 NPC 주요 특징

논검장에서 만나는 AI는 몇 가지 특징이 눈에 띈다. 먼저, 닉네임이 마을이나 지역 이름 + 동물 이름으로 구성되어 있다. 글자 수가 따로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창해손오공', '연래촌판다' 등 그 패턴은 일정하다. 마지막으로 '해산'이라고 표시된 방파 마크가 보이면 AI와 매칭됐을 확률이 99.9%다. 이를 기억하고 있으면 캐릭터 정보 보기가 막힌 논검장에서도 반가운 기분으로 AI를 상대할 수 있다.

AI는 닉네임뿐만 아니라 공격 패턴도 어느 정도 일정하다. 접근할 때는 높은 확률로 특정 무공을 사용하고, 유효 거리 내에서 사용하는 무공 순서도 일정한 편이다. AI를 만났을 때 문파를 확인하고 그에 맞춰 전술을 바꾸면 승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AI 확인을 위한 지역+동물 형식 닉네임과 해산 마크 방파, 두 가지를 기억하자



■ 승리 보상은 승부령, 등급 오르면 승리 보상도 증가

논검 승리 보상은 화폐 통합 이후 논검폐에서 승부령으로 변경됐다. 논검에서는 대결에서 승리 시 승부령이 일정량 즉시 지급된다.

논검 등급이 오르면 승리 보상으로 얻는 승부령도 증가하고, 10검 이상부터는 상시 적용되는 능력치 보너스를 얻는다. 덕분에 빠른 승부령 파밍과 전투력/공력 상승을 노린다면 논검 등급을 어느 정도 올릴 필요가 있다.


▲ 등급이 높을수록 승리 시 얻는 승부령도 증가

▲ 특정 등급부터는 능력치 보너스가 제공된다

▲ 논검 등급에 따른 능력치 보너스, 9단 이하는 추가 보너스가 없다



■ 시즌 논검 등급 달성 보상 목록

시즌마다 논검 등급을 최초로 달성하면 우편으로 정해진 보상을 지급한다. 등급별 보상 정보는 논검 메뉴의 '품계 정보' 버튼을 눌러 확인할 수 있다. 계급 구간마다 달성 보상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어, 2단~2검까지는 은량과 무도-천심령, 쾌검~화경은 은량과 강화석, 상위 4등급은 승부령 5,000을 얻게 된다.

이처럼 논검 등급은 그저 실력의 척도가 아니라 승부령 및 다양한 재화 파밍 수단, 나아가 캐릭터의 능력치 상승 수단으로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논검 등급이 오를수록 AI의 능력치도 높아져 점점 승리가 어려워질 것이다. 게다가 일정 등급부터는 논검을 주로 즐기는 실력 좋은 유저와 매칭될 확률도 있다. 이쯤부터는 등급을 원하는 대로 등급을 올리는 것이 어려워지니, 무리하지 말고 다른 콘텐츠에 참여하는 것을 추천한다.


▲ 승급 직후 우편으로 발송되는 등급 보상

▲ 품계 정보 창에서 계급별 보상 정보를 알 수 있다

▲ 시즌 등급 달성 보상은 구간마다 어느 정도 일정한 모습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