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창기부터 배틀그라운드와 함께한 에란겔. 비쥬얼 업데이트부터 기존 도심지 및 지형 개편 등 에란겔은 해마다 많은 변화가 이뤄지는 중이다. 이번에는 선착장 2곳이 추가되었는데, 위치는 본섬 남쪽 모래밭과 소스노브카 남쪽 모래밭이다.

자기장이 모래밭으로 걸리면 모두가 한숨을 쉬었다. 엄폐물이 없어 연막탄을 많이 소지한 쪽이 승리했는데, 이제 크고 작은 건물들이 배치되어 자기장 싸움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단점이라면 거점 크기보다 아이템 파밍처로는 부적격인데, 정말 좋은 아이템도 안 나오고 아이템 자체도 많이 나오지 않아 첫 파밍처로는 비추천하게 된다.

◆ 신규 선착장 장·단점 요약
= 장점
ㄴ 후반에 자기장 싸움이 일어날때 엄폐물이 전혀 없던 불편한점을 해소.
ㄴ 소규모 교전시 유용하게 쓰일 있는 스팟이 되다.

= 단점
ㄴ 파밍 포인트가 아니다보니 아이템이 많이 안나온다.
ㄴ 여전히 배는 찾으려면 안보인다. 파괴당하거나 누군가 탈취했거나.


■ 본섬 남쪽

모래밭만 있던 그곳, 소스노브카로 자기장이 잡히면 다수의 차량이 침수하던 포인트, 항상 둥둥 떠 있는 보트가 내가 찾을 땐 하나도 없는 장소에 새로운 선착장이 생겼다. 작은 보트를 정박할 수 있도록 2개의 선착장이 놓여있고 중앙에는 큰 배가 정박해있어 에란겔의 새로운 느낌을 선사하는 중이다.

미니맵으로 볼 때는 적당히 아이템을 먹을만한 장소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아이템 포인트가 많지 않아 파밍지역으로는 비추천한다. 혼자서 파밍하러 가도 제대로 된 무장이 불가능해 듀오나 스쿼드는 더욱 비추다. 아이템을 먹으로 방문하기 보단, 보트나 주변 차량, 혹은 교전을 위해 선착장에 머무는 것을 추천한다.


▲ 에란겔 본섬 남쪽에 선착장이 생기다.

▲ 파밍에 필요한 작은 창고들.

▲ 여기서 아이템 안나오니 걸어가지 말자.

▲ 아이템 파밍은 물론 몸을 숨기기에 좋은 창고.

▲ 큰 배도 정박된 상태.

▲ 이정도면 소규모 마을이라고 봐도 된다.



선착장 서쪽에는 절벽과 1평집이 놓여있다. 이곳은 예전부터 소스노브카에서 에란겔로 상륙하려는 유저들을 잡기 위한 최적의 저격 장소다. 선착장이 생긴 이후로 저격은 어려워졌지만, 그래도 지형이 바뀌지 않다보니 여전히 정찰하기 좋은 곳이다.

선착장이 생기기 전, 이곳 해안을 지나가는 일이 가장 고역이었다. 최단 거리로 달려가면 빠르게 목적지까지 갈 수 있지만, 엄폐물이 하나도 없어 적이 공격하는 순간 피하다가 죽는 허무함이 몰려왔다. 이제는 창고와 여러 상자 박스 등 다양한 오브젝트를 활용해 숨을 돌리면서 이동이 가능해졌다.


▲ 서쪽 절벽은 여전히 정찰하기 좋다.

▲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동할때 엄폐물이 없어 위험했던 시절... 이제는 선착장을 경유하면 안전하다.

▲ 선착장 북쪽엔 돌바위가 있어 견제와 정찰이 용이하다.



■ 소스노브카 남쪽

소스노브카 섬 남쪽에도 아무것도 없던 모래밭이 있었다. 본섬에서 배를 탈취하고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감행하듯이 남들 몰래 침투하던 곳이 바로 이곳이다. 이곳도 에란겔 본섬 남쪽과 마찬가지로 엄폐물이 없어 상륙하자마자 적에게 공격당하면 배 뒤로 숨는 일밖에 없었다.

이제는 이곳도 선착장이 생겼다. 본섬과 다르게 거대한 화물선들이 놓여있어 웅장한데, 사실 파밍 포인트로는 추천하지 않는다. 아이템 나오는 것도 없고, 그렇다고 좋은 아이템이 나오는게 아니니 짤파밍 장소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다. 파밍하려면 차라리 노보레프로 가는 것을 권한다.


▲ 소스노브카에 거대한 선착장이 추가!

▲ 창고 2개와 작은 건물들이 모여있다.

▲ 거대한 배 위에는 아이템이 별로 안나온다.

▲ 교전하기엔 좋은데, 파밍하기엔 별로다.

▲ 크레인도 보이고 보트도 보이고, 그런데 저건 못탄다.


소스노브카 남쪽 서쪽에도 절벽이 존재했다. 보통 보트에서 내리면 1순위로 확인하는 지역인데, 이곳에 자리만 잡고 있어도 지나가는 배들을 쉽게 견제도 가능하고 올라서는 적들을 낚기 쉬운 곳이기 때문. 선착장이 생기고 예전처럼 낚시 플레이는 어렵겠지만, 그래도 정찰포인트로는 유용하지 듀오나 스쿼드 플레이시 틈날때마다 써먹자.

선착장이 생긴 이후로 남쪽 모래밭 엔딩이 생겨도 한숨을 돌릴 수 있다. 누가 연막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느냐 싸움이 사라졌고, 엄폐물을 이용해 선착장으로 진입하거나 선착장에서 다가오는 적들을 견제할 수 있어 새로운 격전지가 됐다.


▲ 서쪽 절벽에서 정찰하기 편한 곳.

▲동쪽 포인트는 정찰이 어렵지만 진입각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