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전 세계 모든 게이머들의 주목과 기대를 한 몸에 받고있는 하드웨어인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 시리즈가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9월 2일 진행된 엔비디아 스페셜 이벤트에서 처음 공개된 이 차세대 그래픽 카드는 정말 말도 안되는 성능 수치들을 보여줬습니다. 제곱으로 늘어난 쿠다 코어와 메모리 용량, 그리고 눈속임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실제 게임 테스트 영상까지 말이죠.

얼마 전까지만 해도 "현재 엔비디아의 마땅한 경쟁사가 없기 때문에 RTX 20 시리즈 처럼 겉만 번지르르하고 가격만 비싸지 않을까?" 라고 많은 유저들이 예상했지만, 이번 RTX 30 시리즈 그래픽 카드 공개 이후, 엔비디아 CEO 젠슨 황은 장사꾼이라는 낙인을 완전히 없애버린 IT업계의 선구자. 미래를 책임지는 혁신 리더가 되어버렸습니다.

이번 RTX 30 시리즈 제품군 중 단연 눈에 띄는 제품군은 바로 RTX 3080이 아닐까 합니다. 전작인 2080 Ti 보다 약 1.5배 향상된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고 젠슨 황은 언급했죠. 8704개의 쿠다 코어, 10GB의 GDDR6X 메모리. 그리고 다시봐도 믿을 수 없는 MSRP 699달러. RTX 3080 파운더스 에디션을 지금 바로 만나보겠습니다.


■ 제품 외관

▲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히트싱크

▲ 전면과

▲ 후면에 각각 1개씩의 쿨링팬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 변경된 12핀 전원 공급 포트 (파운더스 에디션 한정)

▲ DP 1.4 포트 3개 / HDMI 2.1 포트 1개



제품 면적의 절반 이상을 검정색 히트싱크가 차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쿨링팬을 전면과 후면에 각각 위치시킨 엔비디아의 새로운 쿨링 솔루션이 눈에 띕니다. 발열 해소에 상당히 신경썼다는것이 느껴지는 디자인이네요.

또 주목해야할 점은 바로 그래픽 카드의 전원 공급 방식의 변화입니다.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던 기존의 8+8핀 구조를 버리고, 엔비디아의 독자적인 12핀 규격으로 교체하면서 포트는 과감하게 측면 중앙에 사선으로 배치했습니다. 출력 단자는 DP 1.4 3개와 HDMI 2.1 1개를 지원합니다.



■ 3D MARK - 벤치마크


▲ 파이어 스트라이크 점수 (클릭시 확대됩니다)

▲ 타임 스파이 점수 (클릭시 확대됩니다)


테스트 결과 파이어 스트라이크 그래픽 점수는 42,145점, 타임 스파이 그래픽 점수는 17,769점으로 이전 세대 플래그쉽 그래픽 카드인 RTX 2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대비 약 20%가량 향상된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상보다 조금 낮은 점수라 실망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예상합니다. 저 또한 그랬으니까요.


■ 게임 성능 테스트 - 01. PUBG 배틀그라운드

▲ FHD 해상도, 울트라 옵션 테스트

▲ 4K 해상도, 울트라 옵션 테스트

게임 테스트 하면 절대 빼놓을수 없는 게임이 바로 배틀그라운드죠. FHD 울트라 옵션에서는 평균 210프레임, 하위 1%는 150 프레임이 나왔고, 4K 울트라 옵션에서 평균 83프레임, 하위 1%는 77프레임이 나왔습니다.

FHD해상도에서는 2080 Ti 대비 약 1.5배에 가까운 엄청난 성능 향상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배틀그라운드가 아직까지 DLSS를 지원하지 않다보니까 4K 해상도에서 최대 프레임의 향상은 아주 미비했습니다. 하지만 프레임 드롭 현상은 완전히 사라져서 60프레임을 완벽하게 방어해내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 게임 성능 테스트 - 02. 데스 스트랜딩 (PC)



▲ 4K 해상도 / 최고 옵션 / DLSS 품질 모드로 설정 후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자 이제부터는 DLSS 2.0을 지원하는 게임들입니다. 텐서 코어가 개입하는 순간 믿기지 않는 경이로울 정도의 성능 향상을 보여줬습니다. 첫번째는 최근 PC버전으로 출시된 데스 스트랜딩 입니다. 4K해상도, 최고 옵션, 그리고 DLSS 품질 모드로 설정한 후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2080Ti 에서는 평균 80프레임 정도로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었던 반면에 RTX 3080의 경우 약 35% 가량 향상된 평균 110프레임이라는 압도적인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그래픽 카드의 온도는 약 70도 선을 유지하며 파운더스 에디션에서 항상 아쉬웠던 발열 해소까지 완벽하게 개선 된 모습입니다.



■ 게임 성능 테스트 - 03. 섀도 오브 더 툼 레이더 (PC)



▲ 4K 해상도 / 울트라 옵션 / DLSS 활성화 설정 후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다음은 섀도 오브 더 툼 레이더에서 지원하는 그래픽 벤치마크 입니다. 엔비디아 공식 벤치마크의 단골손님으로 유명하죠. 4K 해상도, 울트라 옵션, 그리고 DLSS를 활성화한 상태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동일한 옵션에서 2080 Ti 는 평균 56프레임 정도로 측정된 반면, RTX 3080은 평균 92 프레임이라는 믿을 수 없는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그래픽 드라이버는 리뷰어들에게 먼저 제공된 비공식 드라이버로 제품 출시 이후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적인 성능 개선이 될 수 있다는 걸 감안한다면 초기 상태로는 굉장히 만족스러운 수치였습니다.


■ 마치며



테스트 결과를 종합해보면 RTX 3080은 이전 세대 동급 제품인 2080은 물론이고 2080Ti 까지 압도하는 완벽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간 엔비디아의 행보를 살펴봤을때 당연히 가격 또한 그에 걸맞게 상승할것으로 모두가 예상했지만 이전 세대와 동일한 가격을 유지하며 소비자들의 마음과 지갑에 다시 한번 불을 지폈습니다.

지금까지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80 파운더스 에디션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먼 미래와 같이 느껴졌던 4K 고 주사율 게이밍 환경의 보급화가 우리들의 눈 앞까지 다가왔습니다.

▲ 밝을 황!



본 기사는 NVIDIA로부터 리뷰용 제품을 대여받아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