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이 일어난 세라핀의 '짜요' 음성이 '파이팅'으로 변경됐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152번째 챔피언 세라핀이 출시도 되지 않았는데 화제다. 대부분 부정적 이슈다. 스킬 구성이 소나와 너무 비슷하다는 것도 있지만, K/DA 콘셉트 세라핀의 국적이 중국이라는 것에 대해 특히 국내 팬들의 반발이 매섭다.

그런 와중에 PBE 서버에 세라핀이 공개됐고 이번엔 대사와 관련한 이슈가 불거졌다. 세라핀의 '짜요' 라는 대사 때문이었다.

애초에 K/DA 설정상 세라핀은 중국인이라 중국어를 구사하는 것에 별 문제는 없어보인다. 하지만 세라핀은 국내 서버에서만 '짜요'라고 외치며 북미와 일본 서버에서는 '파이팅'을 외친다는 차이를 보였던 것이 유저들에 의해 밝혀졌다.

라이엇게임즈는 세라핀의 '짜요' 대사와 관련한 답변을 내놓았다. 결론부터 말하면, 세라핀의 '짜요' 대사는 '파이팅'으로 대체됐으며 라이브 서버에서는 아예 해당 대사를 반영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다음은 세라핀 관련 라이엇게임즈의 답변 전문이다.


라이엇 게임즈의 현지화 작업은 원 콘텐츠 본연의 취지를 잘 살리면서도 적정한 지역적 색채를 입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K/DA 세라핀은 중국 출신 팬이 K/DA 멤버가 되는 꿈을 이룬, 이른 바 '성공한 덕후' 설정으로 대사 음성 또한 이러한 설정 본연의 취지를 살리는 방향으로 작업했습니다.

한국이 아닌 지역의 경우 K/DA 세라핀이 동양인인 점에 착안해 K팝 영향으로 더욱 친숙한 '파이팅(Fighting)'이라는 표현을 쓴 것으로 보입니다. '파이팅'은 분명히 한국적인 표현으로, 한국 음성은 K/DA 세라핀의 정체성을 조금 더 잘 살리기 위해 이를 중국 표현인 '짜요'로 PBE 서버에 여러 옵션 중 하나로 등록해두었습니다.

해당 음성은 PBE에 올라간 전체 음성 파일 중 일부분이며, 실제 라이브 서버 상에 반영되는 음성과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라이엇 게임즈는 플레이어 반응을 고려해 우선 PBE 서버의 음성은 '파이팅'으로 변경해두었으며, 향후 라이브 서버에서는 해당 대사가 반영되지 않을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