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월 30일 베나리 평판 보상을 업데이트하여 기사 내용이 수정됨



60레벨 지역 나락은 장비에 보석 홈을 추가하는 소모품을 구매할 수 있어 BIS 아이템 최종 튜닝을 위한 핫플레이스가 될 전망이다. 투구, 목걸이, 팔보호구, 허리띠, 반지에 적용할 수 있으며 친밀도와 비슷한 시스템을 가진 개인 평판 세력 '베나리'로부터 저승석으로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캐릭터 성능에 중요한 미치는 도관을 업그레이드하는 소모품을 구매할 수 있다. 무작위로 보유하지 않은 도관 하나를 얻거나 가진 도관의 등급을 1 올리는 소모품을 구매할 수 있어 나락을 플레이하며 지속적인 도관 수집 및 강화를 할 수 있다.

▲ 무작위로 도관을 수집하거나 강화하는 소모품


나락 입장 및 탈출 방법
오리보스 전이의 고리에서 점프해 입장, 베나리 은거처 앞 포탈로 탈출

나락은 오리보스 전이의 고리 중앙에 보이는 령이 흐르는 둥근 관에 점프하여 입장할 수 있다. 오리보스 운명의 고리에서 포탈을 클릭하면 전이의 고리로 이동한다. 반대로 베나리의 은거처 입구쪽에 있는 포탈을 클릭하면 오리보스로 돌아올 수 있다.

▲ 오리보스 운명의 고리에서 별표 위치에 있는 포탈을 타고 전이의 고리로 이동

▲ 전이의 고리에서 전방의 령이 흐르는 통로로 점프하면 나락으로 이동한다

▲ 베나리 은거처 입구에 있는 포탈을 타면 오리보스로 이동!


친밀도와 비슷한 베나리 평판
홈 뚫기, 도관 업그레이드용 소모품 구매 가능

보석 홈 추가, 도관 업그레이드 소모품을 판매하는 베나리는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볼 수 있었던 NPC 친밀도와 유사한 평판 시스템을 가졌다. 진척은 평판 탭에서 확인할 수 없고 직접 말을 걸어야 알 수 있다.

나락에서 희귀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주간 퀘스트를 완료하면 베나리 평판을 올릴 수 있으며 몬스터가 드랍하는 '나락의 역사' 퀘스트 아이템을 반납해도 올릴 수 있다. 나락의 역사는 총 22종이 있고 모든 종류를 반납하면 [죽음의 의도 해독] 업적을 달성한다.

희귀 몬스터 처치 시 40에서 60의 평판을 얻고 주간 퀘스트로는 매주 1400, 나락의 역사 반납은 개당 100의 평판이 오른다. 또한 각종 일일 퀘스트가 약 8개 정도 보이는데 현재 보상이 업데이트되어 있지 않다. 저승석 또는 베나리 평판과 관련있을 것으로 보인다.

※ 베나리 평판 단계

의심 (0/1000)
불안 (0/6000)
불확신 (0/7000)
애증 (0/7000)
호감 (0/42000)
경의 (최대)

▲ 붉은 게이지에 마우스를 올리면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있다


평판으로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베나리가 호감 이상일 때부터 구매할 수 있는 보석 홈 추가 소모품 [공간 개편 장치]와 미보유 도관 하나를 수집하거나 가진 도관을 1등급 올리는 [에테르 단락의 발현]이다. 이 아이템을 구매하기 위해 나락이 캐릭터 스펙 상승의 엔드 콘텐츠가 될 전망이다.

이외에 베나리는 나락 및 토르가스트에서 유용한 아이템을 판매한다. 안전지대로 이동할 수 있는 [이동의 암호], 죽으면 잃어버리는 저승석을 저장하기 위한 [불가사의하게 고동치는 보주] 등 유틸리티 관련 아이템 및 나락에서 효과를 발휘하는 전설 능력, 토르가스트의 능력 선택지가 더 많아지는 [확률 매트릭스] 등을 구매할 수 있다.








나락의 화폐 '저승석'
나락의 NPC 베나리의 물품을 사기 위한 재화

아이템을 구매에 필요한 저승석은 나락에서 몬스터 처치, 영혼 구출 등 활동으로 얻거나 토르가스트 뒤틀린 회랑 보상으로 얻는다.

나락에서 사망하면 가진 저승석의 절반을 잃는데 죽은 장소로 돌아가면 잃어버린 저승석을 회수할 수 있다. 나락에서 사망하면 즉시 무덤에서 부활하므로 유령 상태를 활용하기 어렵다. 나락에선 탈것을 탈 수 없는 만큼 베나리의 은거처로 돌아갈 수 있는 [이동의 암호]가 동선 절약 및 생존에 유용하다.

▲ 사망하면 저승석을 절반 잃으며 무덤에서 부활한다

▲ 자신의 시체를 찾아 저승석을 회수해야 한다


나락방랑자를 위협하는 간수의 눈
나락에서 오래 활동할 수록 위험한 효과 발생

나락에서 몬스터 처치, 영혼 구출, 퀘스트 완료 등의 활동을 하면 [간수의 눈] 페널티가 점점 증가해 나락에 머물기 어렵게 된다.

나락에 들어서면 화면 중앙에 '간수의 눈' UI를 볼 수 있다. 각종 활동을 하면 점점 올라 최고 5등급까지 상승한다. 5등급이 되면 사실상 나락에 머무를 수 없다. 간수의 눈은 매일 리셋 때 초기화되며 베나리의 은거처는 간수의 눈으로부터 안전하다.

아이템 레벨 196의 고양 주술사로 1시간 동안 혼자서 사냥해본 결과 저승석 약 420개를 얻는 동안 간수의 눈이 3단계 절반까지 올랐다. 필드에 더 적합한 직업이거나 파티로 사냥 시 이보다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을 듯하다. 또한 이는 현재 보상이 제대로 업데이트되지 않은 일일 퀘스트를 건너뛴 결과인데, 퀘스트를 통한 간수의 눈 증가치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추후 업데이트되면 더 빠르게 5단계에 도달하고 더 많은 저승석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 간수의 눈 5단계

1단계 : 영혼추적자가 적대적이 됨
2단계 : 탑이 주기적으로 범위 공격. 맞을 시 피해 및 클릭으로 해제하는 사슬에 속박
3단계 : 주기적으로 암살자가 습격. 사냥당함 디버프가 있을 때 전투에 돌입하면 생성
4단계 : 주기적으로 정예 암살자가 습격
5단계 : 나락을 떠나거나 죽을 때까지 받는 피해 증가 및 이동 속도 감소. 효과는 점점 증가함

▲ 화면 상단 중앙에 현재 간수의 눈 단계가 표시된다

▲ 2단계 효과인 탑의 포격

▲ 포격에 맞으면 사슬에 묶이고 클릭해서 풀어야 한다

▲ 3단계 효과로 암살자에게 노려지면 경고 문구가 나타난다

▲ 전투에 진입하면 암살자가 생성된다


나락 관련 무기 및 방어구
획득처를 알 수 없는 나락 테마의 형상 데이터

이외에 획득처를 구체적으로 알 수 없으나 '나락'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무기 및 방어구 데이터가 확인됐다.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지 아니면 몬스터 전용 데이터인지는 알 수 없다.

■ 석궁





■ 양손 둔기





■ 장창





■ 지팡이





■ 양손 도검







■ 천 세트









■ 가죽 세트 (머리 미완성)







■ 사슬 세트








■ 판금 세트








※ 나락 무기, 방어구 형상 이미지 출처 : WoWh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