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0-10-21 17:53
댓글 :
15

[단평] 고스트 오브 쓰시마의 멀티는 '전설'이다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가끔 게임을 하면 그런 얘기가 들릴 때가 있다. 진짜 말도 안 될 정도로 재미없는 게임이 아닌 이상 같이하면 재미있다고. 그럴듯한 얘기다. 재미있는 게임은 혼자 할 때도 재미있지만, 같이 하면 몇 배나 재미있어지고 다소 조잡해 보이는 인디 게임도 함께 즐길 때만큼은 '갓겜'이 되곤 한다.

그렇기에 많은 게임들이 멀티플레이를 집어넣는다. FPS, TPS 장르는 싱글 스토리 위주의 게임이더라도 처음부터 멀티플레이를 상정하고 개발할 정도고 그렇지 않더라도 후속 업데이트를 추가하는 경우가 많다.

아마 '고스트 오브 쓰시마'의 개발사 서커펀치 역시 그렇게 생각한 것 같다. 멀티플레이 모드 '전설' 개발 소식을 깜짝 공개한 데 이어 지난 16일, 마침내 무료로 업데이트했다. 다만, 이 같은 소식에도 불구하고 처음에는 크게 기대하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다. 애초에 싱글 스토리에 중점을 둔 게임이었고 무료였기에 어디까지나 팬서비스 측면에서 한 업데이트로만 생각했다. 그러나 이런 선입견은 전설을 플레이하자 이내 씻은 듯 사라졌다.


전설은 단순히 본편의 경험을 멀티플레이로 확장한 모드가 아니다. 이는 전설의 기본적인 시스템들만 봐도 한눈에 알 수 있다. 전설에는 개성적인 스킬과 궁극기로 무장한 사무라이, 사냥꾼, 자객, 낭인 4인의 망령이 등장한다. 망령이라고 하지만 본편에 등장하는 사카이 진과는 별개의 존재들이다. 그가 망령이라는 이름을 빌린 현실의 존재인 반면, 전설에 등장하는 그들은 설화로 전해지는 존재들로 초인과 같은 힘을 발휘한다. 각양각색의 스킬과 궁극기를 보노라면 본편에선 느낄 수 없었던 묘한 카타르시스가 느껴질 정도다.

개성넘치는 캐릭터에 더해 매력적인 모드 역시 전설의 매력 포인트다. 2명이서 진행하는 스토리 코옵 모드는 전설만의 독특한 스토리를 보여주는 동시에 동료와 합을 맞춰야 하는 등 본편에선 본 적 없는 요소로 무장했다. 코옵이라고 해서 단순히 수로 밀어붙이는 게 아닌, 글자 그대로 협력을 중시한 모습이다.


생존 모드는 2인 코옵의 아쉬움을 해소한 모드다. 최대 4명이서 즐길 수 있는 생존 모드는 스토리 코옵 모드와 같은 정교한 요소 대신, 물량으로 승부를 봤다. 4명의 망령은 함께 힘을 합해 몰려오는 적들을 막아내야 한다. 같은 멀티플레이 모드임에도 2인 코옵 모드와는 또 다른 쾌감을 안겨준다.

물론, 아무리 재미있고 쾌감을 안겨준다고 해도 멀티플레이를 계속할 당위성이 없다면 금새 질리기 마련이다. 전설은 아이템 파밍 요소를 넣음으로써 플레이의 연속성을 꾀했다. 꾸준히 게임을 즐길수록 다양한 장비를 얻게 되고 이를 통해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근접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두 배의 피해를 주는 무기나 모든 자세 전환을 허용하는 무기 등 그 수도 다양해 본편에선 느끼기 힘들었던 파밍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지금도 충분한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고 색다른 재미를 안겨준 전설이지만, 더 발전할 여지가 있다는 점 역시 흥미롭다. 등장을 예고한 습격이 있기 때문이다. 아직 자세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서커펀치 측은 4인 코옵 모드로 새로운 지역으로 떠나 더욱 잔혹하고 무시무시한 적에게 도전할 수 있다고 밝힌 만큼, 스토리 코옵 모드의 협력 요소와 생존 모드의 난전을 섞인 모드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리고 이 모든 장점을 아우르는 가장 큰 장점은 단연 무료라는 점이다. 누구 말마따나 유료여도 충분히 할만한 퀄리티임에도 무료라는 점은 어지간한 단점은 단점으로 보이지 않게 한다. 여기에 앞서 언급한 것처럼 습격 모드처럼 향후 업데이트할 게 더 있다는 점 역시 전설을 계속하도록 하는 원동력이 제공한다.

올여름 기대작으로 등장한 '고스트 오브 쓰시마'는 연이은 호평을 받으며, 멀티에서 정점을 찍었다. 이 기세라면 가을은 물론이고 겨울까지도 플레이어들을 책임져줄 것 같다. 진짜 '고스트 오브 쓰시마'의 멀티플레이 모드는 전설이다. 이거 정말 올해 기대작 중 최약체였던 '고스트 오브 쓰시마' 맞냐? 가슴이 웅장해진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74개 등록됨 (2020-11-25 ~ 2020-05-24)

[IGCxGCON] KT가 '리얼큐브'로 이루고 싶은 것은?
인터뷰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0-11-23 12:27
최근 용산구청 내 어린이집에서는 KT 리얼큐브를 이용한 온라인 운동회가 열렸다. 온라인 운동회에는 용산구청 내 20개 어린이집에서 선발한 5~7세 아동들이 참여했다. 밖이 아닌 안에서 운동회...
[IGCxGCON] VR 미디어와 VR 엔터테인먼트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동영상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20-11-23 11:33
주제: VR 미디어와 VR 엔터테인먼트의 전망 인터뷰이 : 엘레나 레치스키 - 오큘러스 / 총괄 PD 발표분야 : 미래 전망, VR [강연 주제] 약 5년 전 시장에 등장했지만, 아직도 실용성과 상징성 그 사이 어.....
국내 최대 VR/AR 페스티벌 'KVRF 2020'코엑스 개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1-22 20:06
코리아 VR 페스티벌 2020(이하 KVRF 2020)이 오는 12월 10일부터 12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 D홀, 12월 17일부터 19일까지 온라인을 병행하는 행사로 개최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가 주.....
STOVE VR, 신규 VR 게임 2종 정식 론칭 및 매장 리뷰 이벤트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1-17 11:32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이하 스토브)는 자사가 서비스하는 VR 매장사업자 전용 플랫폼 ‘STOVE VR’에 인기 VR 게임 ‘우리 집에 도둑이 들어왔다’ 및 ‘클래시 오브 셰프 VR’ 2종을 신규 서비스하고, 이.....
VR 게임 '포커스 온 유' 신규 에피소드 DLC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1-12 11:01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는 자체 개발 VR(가상현실) 게임 ‘포커스온유(FOCUS on YOU)’의 신규 에피소드 DLC(Downloadable content) ‘FOCUS on YOU 100th DAY’를 PC 및 PS VR 플랫폼에 정식 출시했.....
경콘진 지원기업 이한크리에이티브, 스마트 관광 콘텐츠 공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1-06 17:32
지난 5일 이한크리에이티브(전혜란 대표)는 고양관광정보센터 개관식에서 자체 제작한 VR·AR 콘텐츠를 선보였다. 이번에 공개한 콘텐츠는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송경희)의 ‘경기도 VR/AR 공공서비스 .....
PC VR 게임 시장, '2배 성장' 이뤘다 [16]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11-04 14:55
게임 업계 리서치 전문 회사 슈퍼데이터(Superdata)가 2020년 3분기 XR 시장 예측 자료를 발표했다. 자료에는 오는 2023년도까지의 VR, AR 시장 매출 규모 예상 수치는 물론, 이번 분기에 가장 많이...
MS의 '홀로렌즈2'는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9]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11-02 17:58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금일(2일), 서울 종로에 위치한 본사에서 혼합현실 기기 ‘홀로렌즈2(HoloLens 2)’의 국내 출시 기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홀로렌즈2의 실제 실무 적용 사례들에.....
[기획] 파스모포비아, 공포 게임이 '대중성'을 얻은 방법 [6]
기획기사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20-10-22 17:44
'공포' 게임은 게임을 구분하는 장르에서도 아주 독특한 케이스 중 하나다. 게임의 구조적인 형태에 기반을 두지 않은, 인간의 '감정'에 기반을 두고 구분하는 장르라고 할 수 있으니까. 그래서 반대로,.....
[기획] 하와와, 모쏠은... ‘시작의 궤적’으로 VR연애를 경험해 볼 거시와요. [21]
기획기사 | 전세윤 기자 (Noneh@inven.co.kr) | 2020-10-22 11:20
8월 27일에 출시해서 많은 팬들에게 호평을 얻었던 니혼 팔콤의 신작, ‘영웅전설 시작의 궤적’이 드디어 20일에 ‘PS VR 지원’ 업데이트를 시작했습니다. 정확하게는 미니 게임 중, 하나인 ‘비치ESO.....
'키아누 리브스', 사이버펑크2077 음성 연기에 사운드 개발까지 [12]
동영상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0-10-16 02:22
사이버펑크2077의 핵심 인물인 조니 실버핸드 역의 외모와 연기를 맡은 키아누 리브스. 하지만 실제로는 게임 개발에 더 깊숙이 관여하고 있었다. CD프로젝트 레드는 한국 시각으로 15일 새벽 1시 진행된.....
VR 워킹어트렉션 FPS 게임 ‘제론: 아레나’ 11월 소프트 론칭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0-08 10:36
VR·AR 전문 게임 스타트업 더팀엔터테인먼트는 5세대(5G) 이동통신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한 멀티 VR 워킹어트렉션 FPS 대전 게임 ‘제론: 아레나’를 오는 11월 소프트 론칭한다고 밝혔다. ‘제론:.....
PS VR 신작, ’모탈블리츠 : 컴뱃아레나‘ 10월 8일 글로벌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0-08 10:31
스코넥엔터테인먼트(대표:황대실)는 자사가 개발한 가상현실(VR)게임 ’모탈블리츠 :컴뱃아레나(Mortal Blitz : Combat Arena)의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VR(이하 PSVR)용 버전을 10월 8일 정식으로 출시한.....
[하드웨어] VR을 차세대 소셜 플랫폼으로! 오큘러스 퀘스트2 [11]
기획기사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9-17 11:53
페이스북은 미국 현지 시각으로 9월 16일 개최된 페이스북 커넥트 행사를 통해 새로운 일체형 VR 헤드셋인 '오큘러스 퀘스트2(이하 퀘스트2)'를 발표했다. 무선 독립형으로 PC와 케이블 등을 사용하지 않.....
한 단계 진화한 선 없는 자유, VR HMD '오큘러스 퀘스트2' 공개 [35]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0-09-17 10:15
페이스북이 자사의 오큘러스 VR을 통해 새로운 VR 기기 '오큘러스 퀘스트(Oculus Quest2)'를 공개했다. 오큘러스 퀘스트2는 지난해 출시된 오큘러스 퀘스트의 후속기기로 전작과 같은 독립형 HMD다. 가장.....
[기자수첩] 역시 싸야 해 [26]
칼럼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9-15 11:58
밸브는 지난 11일, 2020년 8월 기준 '스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문조사' 자료를 공개했다. 해당 자료에서는 스팀 플랫폼을 이용하는 VR 유저들이 평소 어떤 기기로 VR 콘텐츠를 플레이하고 있...
경기콘텐츠진흥원, 온라인 VR/AR 해커톤 참가자 모집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9-14 09:46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송경희)은 오는 9월 30일까지 2020 경기 VR/AR 해커톤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포스트 코로나’를 대주제로 설정하고 다가올 미래에 맞는 VA/AR 콘텐.....
제이씨현시스템, VIVE Cosmos Elite, 펀.쿨.세 VR 프로모션 진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9-10 10:24
HTC VIVE의 국내 공식 공급원 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현배, 차중석)은 9월 10일(목) 오전 11시부터 VIVE Cosmos Elite 구매 시 약 9만 원 상당의 Dual UV 데스크 케어 살균기, 유디아 클린박스 UCB-1.....
유니티, 최초의 VR 패션 컨퍼런스 ‘써큘러 패션 서밋 2020’ 공식 후원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9-04 10:40
글로벌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 제작 선도 기업 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최초의 VR(가상 현실) 패션 컨퍼런스인 ‘써큘러 패션 서밋 2020(Circular Fashion Summit 2020, 이하 CFS 2020)에 공식 후원사로 .....
언택트 시대 주요 기술이 된 VR, 아직 부족한 점을 빨리 채우려면? [3]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0-09-02 17:39
작년 12월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 19는, 어느 새 중국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 아프리카 각지로 퍼지면서 세계적인 이슈가 됐다. 그 여파는 게임업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타이페이게임쇼.....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