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0-11-04 14:55
댓글 :
16

PC VR 게임 시장, '2배 성장' 이뤘다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게임 업계 리서치 전문 회사 슈퍼데이터(Superdata)가 2020년 3분기 XR 시장 예측 자료를 발표했다. 자료에는 오는 2023년도까지의 VR, AR 시장 매출 규모 예상 수치는 물론, 이번 분기에 가장 많이 팔린 VR HMD와 PC VR 게임 수익, VR 및 AR 기업에 대한 투자 정보 등 최신 VR 시장 정보가 함께 담겼다.

먼저 '전세계 XR 투자' 그래프를 보면, 올해엔 VR 투자 규모가 작년에 비해 다소 감소한 대신, 모바일 AR과 AR 헤드셋 투자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슈퍼데이터는 VR 부문 투자가 앞으로 계속 늘어날 것이며, 오는 2023년에 이르러서는 약 두 배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PC용 VR 게임이 2020년에 기록한 성과에 기반을 둔 희망적인 관측으로 보인다.

PC VR 게임 매출은 '하프라이프: 알릭스' 및 기타 주요 타이틀의 출시로 인해 2019년 8,610만 달러(한화 약 979억 원)에서 2020년 1억 8,900만 달러(한화 약 2,147억 원)로, 전년 대비 119% 증가했다. 특히 지난 3월에 출시된 하프라이프: 알릭스는 2019년도에 출시된 모든 PC VR 게임의 수익을 더한 것보다 더 많은 수익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출시된 VR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 '스타워즈: 스쿼드론'과 오는 12월에 출시될 예정인 '메달 오브 아너: 어보브 앤드 비욘드' 등의 신작 타이틀 덕분에 2020년 PC VR 게임 매출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2020년 3분기에 가장 많이 판매된 VR HMD는 '오큘러스 퀘스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국내에도 정식 출시된 '오큘러스 퀘스트2'가 우수한 성능과 저렴한 출시 가격으로 호평을 얻고 있으므로, 페이스북의 VR HMD 기기 판매량은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슈퍼데이터는 2021년 VR HMD 기기 판매량 예상치 역시 250만 대에서 300만 대로 상향 조정됐다고 밝혔다.

한편, VR 및 AR 기업에 대한 투자 총액은 2020년에 9억 1,500만 달러(한화 약 1조 415억 원)에 이를 전망이다. 이는 전년 투자 총액인 10억 달러를 밑도는 수치이나, 이전 예상치인 8억 3천만 달러(한화 약 9,449억 원)에 비하면 크게 상향 조정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슈퍼데이터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언택트'로 대표되는 원격작업이 계속되는 가운데, 개인과 기업 모두에게 VR·AR 활용이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74개 등록됨 (2020-11-24 ~ 2020-05-23)

[IGCxGCON] KT가 '리얼큐브'로 이루고 싶은 것은?
인터뷰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0-11-23 12:27
최근 용산구청 내 어린이집에서는 KT 리얼큐브를 이용한 온라인 운동회가 열렸다. 온라인 운동회에는 용산구청 내 20개 어린이집에서 선발한 5~7세 아동들이 참여했다. 밖이 아닌 안에서 운동회...
[IGCxGCON] VR 미디어와 VR 엔터테인먼트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동영상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20-11-23 11:33
주제: VR 미디어와 VR 엔터테인먼트의 전망 인터뷰이 : 엘레나 레치스키 - 오큘러스 / 총괄 PD 발표분야 : 미래 전망, VR [강연 주제] 약 5년 전 시장에 등장했지만, 아직도 실용성과 상징성 그 사이 어.....
국내 최대 VR/AR 페스티벌 'KVRF 2020'코엑스 개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1-22 20:06
코리아 VR 페스티벌 2020(이하 KVRF 2020)이 오는 12월 10일부터 12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 D홀, 12월 17일부터 19일까지 온라인을 병행하는 행사로 개최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가 주.....
STOVE VR, 신규 VR 게임 2종 정식 론칭 및 매장 리뷰 이벤트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1-17 11:32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이하 스토브)는 자사가 서비스하는 VR 매장사업자 전용 플랫폼 ‘STOVE VR’에 인기 VR 게임 ‘우리 집에 도둑이 들어왔다’ 및 ‘클래시 오브 셰프 VR’ 2종을 신규 서비스하고, 이.....
VR 게임 '포커스 온 유' 신규 에피소드 DLC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1-12 11:01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는 자체 개발 VR(가상현실) 게임 ‘포커스온유(FOCUS on YOU)’의 신규 에피소드 DLC(Downloadable content) ‘FOCUS on YOU 100th DAY’를 PC 및 PS VR 플랫폼에 정식 출시했.....
경콘진 지원기업 이한크리에이티브, 스마트 관광 콘텐츠 공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1-06 17:32
지난 5일 이한크리에이티브(전혜란 대표)는 고양관광정보센터 개관식에서 자체 제작한 VR·AR 콘텐츠를 선보였다. 이번에 공개한 콘텐츠는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송경희)의 ‘경기도 VR/AR 공공서비스 .....
PC VR 게임 시장, '2배 성장' 이뤘다 [16]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11-04 14:55
게임 업계 리서치 전문 회사 슈퍼데이터(Superdata)가 2020년 3분기 XR 시장 예측 자료를 발표했다. 자료에는 오는 2023년도까지의 VR, AR 시장 매출 규모 예상 수치는 물론, 이번 분기에 가장 많이...
MS의 '홀로렌즈2'는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9]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11-02 17:58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금일(2일), 서울 종로에 위치한 본사에서 혼합현실 기기 ‘홀로렌즈2(HoloLens 2)’의 국내 출시 기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홀로렌즈2의 실제 실무 적용 사례들에.....
[기획] 파스모포비아, 공포 게임이 '대중성'을 얻은 방법 [6]
기획기사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20-10-22 17:44
'공포' 게임은 게임을 구분하는 장르에서도 아주 독특한 케이스 중 하나다. 게임의 구조적인 형태에 기반을 두지 않은, 인간의 '감정'에 기반을 두고 구분하는 장르라고 할 수 있으니까. 그래서 반대로,.....
[기획] 하와와, 모쏠은... ‘시작의 궤적’으로 VR연애를 경험해 볼 거시와요. [21]
기획기사 | 전세윤 기자 (Noneh@inven.co.kr) | 2020-10-22 11:20
8월 27일에 출시해서 많은 팬들에게 호평을 얻었던 니혼 팔콤의 신작, ‘영웅전설 시작의 궤적’이 드디어 20일에 ‘PS VR 지원’ 업데이트를 시작했습니다. 정확하게는 미니 게임 중, 하나인 ‘비치ESO.....
'키아누 리브스', 사이버펑크2077 음성 연기에 사운드 개발까지 [12]
동영상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0-10-16 02:22
사이버펑크2077의 핵심 인물인 조니 실버핸드 역의 외모와 연기를 맡은 키아누 리브스. 하지만 실제로는 게임 개발에 더 깊숙이 관여하고 있었다. CD프로젝트 레드는 한국 시각으로 15일 새벽 1시 진행된.....
VR 워킹어트렉션 FPS 게임 ‘제론: 아레나’ 11월 소프트 론칭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0-08 10:36
VR·AR 전문 게임 스타트업 더팀엔터테인먼트는 5세대(5G) 이동통신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한 멀티 VR 워킹어트렉션 FPS 대전 게임 ‘제론: 아레나’를 오는 11월 소프트 론칭한다고 밝혔다. ‘제론:.....
PS VR 신작, ’모탈블리츠 : 컴뱃아레나‘ 10월 8일 글로벌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0-08 10:31
스코넥엔터테인먼트(대표:황대실)는 자사가 개발한 가상현실(VR)게임 ’모탈블리츠 :컴뱃아레나(Mortal Blitz : Combat Arena)의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VR(이하 PSVR)용 버전을 10월 8일 정식으로 출시한.....
[하드웨어] VR을 차세대 소셜 플랫폼으로! 오큘러스 퀘스트2 [11]
기획기사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9-17 11:53
페이스북은 미국 현지 시각으로 9월 16일 개최된 페이스북 커넥트 행사를 통해 새로운 일체형 VR 헤드셋인 '오큘러스 퀘스트2(이하 퀘스트2)'를 발표했다. 무선 독립형으로 PC와 케이블 등을 사용하지 않.....
한 단계 진화한 선 없는 자유, VR HMD '오큘러스 퀘스트2' 공개 [35]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0-09-17 10:15
페이스북이 자사의 오큘러스 VR을 통해 새로운 VR 기기 '오큘러스 퀘스트(Oculus Quest2)'를 공개했다. 오큘러스 퀘스트2는 지난해 출시된 오큘러스 퀘스트의 후속기기로 전작과 같은 독립형 HMD다. 가장.....
[기자수첩] 역시 싸야 해 [26]
칼럼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9-15 11:58
밸브는 지난 11일, 2020년 8월 기준 '스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문조사' 자료를 공개했다. 해당 자료에서는 스팀 플랫폼을 이용하는 VR 유저들이 평소 어떤 기기로 VR 콘텐츠를 플레이하고 있...
경기콘텐츠진흥원, 온라인 VR/AR 해커톤 참가자 모집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9-14 09:46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송경희)은 오는 9월 30일까지 2020 경기 VR/AR 해커톤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포스트 코로나’를 대주제로 설정하고 다가올 미래에 맞는 VA/AR 콘텐.....
제이씨현시스템, VIVE Cosmos Elite, 펀.쿨.세 VR 프로모션 진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9-10 10:24
HTC VIVE의 국내 공식 공급원 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현배, 차중석)은 9월 10일(목) 오전 11시부터 VIVE Cosmos Elite 구매 시 약 9만 원 상당의 Dual UV 데스크 케어 살균기, 유디아 클린박스 UCB-1.....
유니티, 최초의 VR 패션 컨퍼런스 ‘써큘러 패션 서밋 2020’ 공식 후원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9-04 10:40
글로벌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 제작 선도 기업 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최초의 VR(가상 현실) 패션 컨퍼런스인 ‘써큘러 패션 서밋 2020(Circular Fashion Summit 2020, 이하 CFS 2020)에 공식 후원사로 .....
언택트 시대 주요 기술이 된 VR, 아직 부족한 점을 빨리 채우려면? [3]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0-09-02 17:39
작년 12월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 19는, 어느 새 중국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 아프리카 각지로 퍼지면서 세계적인 이슈가 됐다. 그 여파는 게임업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타이페이게임쇼.....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호드 주머니가방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