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 의상 논란이 일어난 지 약 하루 만에, 샤이닝니키가 한국 서비스를 종료한다.

5일 23시 58분경 샤이닝니키 한국 공식 카페에 '샤이닝니키 한국판 서비스 종료 안내'라는 공지글이 게시되었다. 해당 글에 따르면 "논란을 일으킨 의상 세트 폐기 공지를 안내한 후에도 일부 계정들은 여전히 “중국을 모욕”하는 급진적인 언론을 여러차례 쏟아냈다"며 "중국 기업으로서 우리는 이러한 언론과 행위를 단호히 배격하고 국가의 존엄성을 수호하기 위해" 한국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안내되어 있다.

또한 기존 웨이보를 통해 발표한 것과 동일하게, 중국 기업으로서 입장은 항상 조국(중국)과 일치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다는 내용 역시 추가되어 있다.

샤이닝니키는 지난 10월 29일 한국 서버를 오픈했으며, 이에 맞춰 진행된 뽑기 이벤트의 보상인 한복 의상 세트 '품위의 가온길'이 동북공정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이에 개발사 페이퍼게임즈는 아이템을 전체 폐기 및 환불 조치를 진행했으나 지속적인 한국 유저들의 항의를 받고 있었다.

샤이닝니키의 한국판 서비스 종료일은 12월 9일이며, 게임 다운로드 및 결제 차단은 11월 6일부터 이뤄진다. 아래는 한국 샤이닝니키 공식 카페에 올라온 서비스 종료 공지 전문이다.

<샤이닝니키>한국판 서비스 종료 안내

페이퍼게임즈는 게임 제작 회사로서, 유저들에게 좋은 게임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는데에 변함없는 초심을 품고 있습니다. 끊임없는 탐구 과정에서 우리는 스타일링 게임을 통해서도 복식의 문화적 의미를 보여줄 수 있으며,복식에 대해 배워가는 과정에서 그러한 문화와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를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을 깊이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페이퍼게임즈는 중국 기업으로서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전 세계 유저들에게 복식 문화와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 특히 중국 전통 복식 문화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지고 함께 즐기며 알아가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따라서 <샤이닝니키> 한국 서비스 런칭을 위한 초기의 운영 계획에서도 “사봉궐”, “청자비설”, “낙화음”, “투명한 옛꿈” 등 중국 전통의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의상을 준비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8만면을 넘은 디테일을 연출하는 “사봉궐”이란 정교한 연극 의상을 통해 해외의 유저들도 중국 전통 문화의 아름다움과 절묘함을 함께 느낄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머리장식부터 문양과 자수까지, 하나하나의 디테일을 고스란히 전해주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문화를 널리 알리고, 더 많은 해외 유저들이 중국의 전통 문화에 대해 알아가고, 즐길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이와 동시에, 최근 전통 의상 문화에 대한 논란을 깊이 주목하고 있으며, 중국 기업으로서 우리의 입장은 항상 조국과 일치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고 싶습니다. “의관제도는 중국과 동일하다.”라는 관점을 밝힌 이하 문장의 견해에 동의합니다.

▶ 페이퍼게임즈에서 동의한다고 추가한 글의 링크
(https://mp.weixin.qq.com/s/vvlItOQEmbdo61Zh0A9c1A)


게임을 통해 전 세계 유저들에게 중국 전통 문화의 매력을 보여드리고 싶은 초심을 고려해, 우리는 국가의 문화적 존엄성을 수호하는 기초에서 최대한 모순의 심화를 피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샤이닝니키> 한국 서비스 런칭 초반에 월드 채팅 채널에서 잇달아 출현한 과격적인 언론에 지속적인 주목과 함께 해당 지역 운영과 연락을 취해 최대의 권한으로 처리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유감스럽고 분노스러운 것은 논란을 일으킨 의상 세트 폐기 공지를 안내한 후에도 일부 계정들은 여전히 “중국을 모욕”하는 급진적인 언론을 여러차례 쏟아내면서 결국 우리의 마지막 한계를 넘었습니다. 중국 기업으로서 우리는 이러한 언론과 행위를 단호히 배격하고 국가의 존엄성을 수호합니다.

이에 따라, <샤이닝니키>의 한국판 서비스를 종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다음은 서비스 종료 관련 안내입니다.

1、서비스 종료 안내 공지 일시: 2020년 11월 5일
2、게임 다운로드 및 결제 차단 일시: 2020년 11월 6일
3、서비스 종료 일시: 2020년 12월 9일


■ 샤이닝니키 '한복' 동북공정 논란 관련 기사 모아보기
[이슈] '한복'이 중국 의상이라고? 게임판 동북공정 논란
[이슈] "중국 모욕 못 참아" 샤이닝니키 한국 서비스 종료
이상헌 의원 "샤이닝니키 한복 동북공정, 어처구니 없다"
[이슈] 샤이닝니키, 전액 환불 공지에 '사과 멘트' 빼고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