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할만한 사제, 전사의 전설 하수인을 포함한 총 9장의 신규 확장팩 카드가 추가로 공개되었다.

먼저 전사의 전설 하수인과 특급 무기부터 살펴보면 [메탈의 신 정예 타우렌 족장]은 2마나 1/4 능력치를 가진 하수인으로 아군 속공 하수인이 공격한 후 적 영웅에게 피해 2를 준다.

폭탄 방밀처럼 현 메타에서는 방어도를 기반으로 한 플레이가 선호되고, 실제로도 많이 보이기 때문에 다수의 필드 전개를 통해 적의 명치를 공략하는 해당 카드의 효율성은 아직 판단하기 어려운 편. 정확한 메커니즘이 확인된 건 아니지만, 살아 움직이는 빗자루와 같이 속공 부여 하수인으로 해당 효과가 발동한다면 관련 콘셉트덱을 만들거나 플랜B로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볼 만하다.

마찬가지로 전설 등급 하수인 [서커스 단장 와틀리]는 5마나 3/5 능력치, 전투의 함성으로 기계/용족/해적을 뽑는다. 그리고 함께 추가된 [서커스 단장의 지휘봉]은 2마나 1/3 무기로 내 영웅이 공격한 후 내 손에 있는 기계/용족/해적에게 +1/+1을 부여한다.

하수인의 경우 과거 한여름 밤의 카라잔에 추가된 '전시 관리인'과 효과가 유사한데 특정 종족값 카드를 확정 서치하거나 드로우 할 수 있는 점은 나쁘지 않지만, 정규전보다는 야생에서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무기 역시 소모 마나 대비 효과 자체는 무난하지만, 온전하게 활용 가능한 덱이 아니라면 채용이 망설여진다.




다음은 이번 확장팩에서 추가된 신규 키워드 '타락' 효과를 가진 하수인 둘이다.

[끔찍한 증식물]은 2마나 2/2 능력치의 중립 하수인으로 타락 시 +1/+1을 반복해서 얻을 수 있다. 타락은 해당 카드보다 높은 비용의 카드를 내면 조건을 만족하는 키워드로 만일 손 패에 보유한 상태에서 매 턴 2이상의 마나를 소모할 경우 이론상 10턴에 최대 17/17까지 능력치가 상승하지만, 매 턴 해당 카드를 키우기 위한 플레이를 하기에는 매우 비효율적이다.

반면 5마나 5/5, 천상의 보호막을 기본으로 보유한 성기사의 기계 하수인 [그리핀 회전목마]는 타락 시 +3/+3과 함께 도발을 얻는다. 기본적인 능력치가 죻아서 그냥 5턴에 던지기 나쁘진 않으며, 타락 시 얻게 되는 이득이 제법 크기 때문에 앞에서 언급한 끔찍한 증식물에 비해서는 무난한 채용률을 기대할만하다.




흑마는 버리키 콘셉트의 1마나 주문카드 [사악한 속삭임]이 추가된다. 효과는 비용이 가장 낮은 카드를 버리고 내 하수인들에게 +1/+1을 부여. 따라서 위니덱에서는 채용을 고려해볼 만하지만, 손 패 관리가 어렵기도 하고 굴단의 손이랑 함께 사용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게 단점이다.

3마나 4/1 능력치를 가진 악마사냥꾼의 하수인 [죽마 기수]는 전투의 함성으로 카드를 뽑고, 이번 턴에 그 카드를 내면, 이번 턴에 내 영웅에게 공격력 +4를 부여한다.

지금까지 공개된 카드들과 마찬가지로 적의 명치 공략에 힘을 보태는 효과들이 유독 많아 보이는데, 추적자 효과를 고려해야 하는 것도 아니라서 어그로 악사덱에서는 높은 확률로 채용할듯하다.

이어서 도적의 [교환권 매표원]은 3마나 4/3 능력치, 죽음의 메아리로 뽑으면 3/3 곰 인형을 소환하는 교환권 3개를 내 덱에 섞어 넣는다. 준수한 기본 능력치와 성능, 그리고 3코 플레이의 선택지가 늘어나는 것, 범용성 등을 고려했을 때 평균 이상의 점수를 줄만하지만, 투기장을 제외한 실제 정규전에서 선뜻 채용하기에는 다소 아쉽다.




마지막은 사제의 4마나 4/4 전설 하수인 [이름 없는 자]다. 정직한 마나 대비 공체합을 가진 이 카드는 전투의 함성 효과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하수인을 선택한 후 4/4 능력치를 가진 상태로 변신하는데, 그 후 대상이 된 하수인을 침묵시키기 때문이다. 과거 사제의 메타덱에서 유사한 효과를 가진 '정신파괴자 카르즈'의 채용률이 굉장히 높았는데, 여기에 '주문파괴자'의 효과까지 추가된 셈이다.

즉, 상대의 플레이에 따른 대처나, 특정 하수인 저격 등 매우 높은 범용성을 자랑하므로 당분간 대부분의 사제 덱에서 필수로 한자리를 차지할듯하다.




한편 현재까지 광기의 다크문 축제 신규 카드는 총 34장이 공개되었으며, 해당 카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바로가기] 광기의 다크문 축제 카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