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11일), 플레이스테이션 공식 블로그를 통해 신형 콘솔 '플레이스테이션5(이하 PS5)'의 자세한 사양과 조작법을 질의응답 방식으로 소개한 해설 자료가 공개됐다. PS5의 디지털 에디션과 디스크 드라이브 버전은 어떻게 다른 것인지, 구성품은 어떻게 되는지 등의 기본적인 내용부터, 듀얼센스와 헤드셋 등 주변 기기, 나아가 출시 예정인 PS5용 소프트웨어 타이틀에 대한 소개도 포함됐다.


▣ 'PS5 알아보기' 목차

※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1. PS5 하드웨어
2. '듀얼센스' 무선 컨트롤러
3. PS5 소프트웨어 타이틀 관련
4. 기타 주변 기기
5. PS5 사용자 인터페이스 / 앱



1. PS5 하드웨어


◆ PS5와 PS5 디지털 버전의 차이점은?

PS5와 PS5 디지털 에디션의 차이는 울트라 HD 블루레이 디스크 드라이브의 탑재 유무뿐이며, 성능의 차이는 전혀 없다. PS5는 628,000원, PS5 디지털 에디션은 498,000원에 각각 출시된다.

PS5는 울트라 HD 블루레이 디스크 드라이브를 탑재하고, PS5 타이틀 블루레이 디스크 버전 및 하위 호환성을 통해 PS4 타이틀의 블루레이 디스크 버전을 실행할 수 있다. 4K 울트라 HD 블루레이 디스크, 블루레이 디스크, DVD의 재생도 가능하다.

PS5 디지털 에디션은 울트라 HD 블루레이 디스크 드라이브를 탑재하고 있지 않다. PS5 디지털 에디션을 구매하는 경우, PlayStation®Store를 통해 PS5 및 PS4 게임을 구매하거나, PS Plus와 같은 유료 온라인 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으로 게임에 액세스 할 수 있다.

어떤 모델을 선택하더라도 약 4,000개의 PS4 타이틀 중 99% 이상을 플레이할 수 있다. PS5 디지털 에디션의 경우 PS 스토어를 통해 게임을 다운로드해야만 한다.


◆ PS5와 PS5 디지털 에디션의 크기와 무게는?

PS5의 외형 치수는 베이스를 제외하고 약 390mm × 104mm × 260mm (폭 × 높이 × 깊이)이며, 무게는 약 4.5kg이다. 디지털 에디션의 외형 치수는 베이스를 제외하고 약 390mm × 92mm × 260mm이며, 무게는 3.9kg이다.


◆ PS5의 자세한 CPU, GPU 사양이 궁금하다.



◆ PS5의 두 모델은 수직과 수평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가?

그렇다. 본체에 동봉된 베이스를 활용하여 수직으로도, 수평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 다른 색상의 PS5를 출시할 계획이 있는가?

발매일 시점에서 추가 색상에 대한 계획은 없다.


◆ PS5의 전체 구성품이 궁금하다.

어떤 모델을 선택하더라도 같은 내용물이 포함되어 있다.

· PS5 또는 PS5 디지털 에디션 본체
· 듀얼센스 무선 컨트롤러 1 개
· 듀얼센스 무선 컨트롤러 용 충전 케이블 (USB Type-C to Type A)
· HDMI® 케이블 (HDMI v2.1 규격에 의한 Ultra High Speed 호환)
· 전원 코드
· 베이스 (수직, 수평 전환 때 사용)
· 퀵 스타트 가이드 / 안전 가이드

또한, PS5의 신규 소프트웨어 타이틀인 'ASTRO 's PLAYROOM'도 본체에 설치되어 있다. 'ASTRO 's PLAYROOM'은 듀얼센스 무선 컨트롤러의 새로운 기능을 소개하는 작품으로, 4개의 월드를 모험하면서 다양한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 PS5에서는 게임을 다운로드하는 방식이 바뀌는가?

PS5는 '선택 설치' 기능을 제공하므로, 게임의 어떤 부분을 먼저 설치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게임의 싱글 플레이 또는 멀티 플레이를 우선적으로 설치하는 방식이다.

또, 대응하고 있는 PS5 타이틀에서는 플레이하지 않게 된 특정 모드나 컨텐츠 데이터를 삭제해서 그만큼 스토리지의 용량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이러한 기능에 대한 대응은 게임 개발자의 판단이 반영되지만, 스토리지를 지금보다 더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사양이라고 할 수 있다.

PS5에서 업데이트 파일의 다운로드나 설치는 전반적으로 PS4보다 빠르게 실행할 수 있으며, '플레이스테이션 앱' 기능을 통해 PS5의 스토리지를 원격에서 관리할 수도 있게 됐다.


◆ PS5의 초고속 SSD를 확장할 수 있는가?

앞으로 대응될 사양이다. PS5에는 PS5 타이틀을 설치하고 플레이할 수 있는 M.2 SSD를 삽입하기 위한 확장 슬롯을 준비하고 있다.

'M.2 SSD'란, 지원 장치로 스토리지 용량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고속 SSD 미디어를 뜻한다. M.2 SSD에 의한 확장 기능은 PS5 발매 이후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대응될 예정이며, 권장하는 스토리지의 종류 등의 정보와 함께 추후 안내할 예정이다.

PS5의 발매일 시점에는 호환성이 있는 USB 스토리지를 연결하여 PS4 타이틀을 보존, 플레이할 수 있다. PS4 타이틀은 외부 부착 스토리지를 통해 직접 기동할 수도 있다.


◆ PS5에 적용된 "템페스트(Tempest)" 3D 오디오 기술이란?

"Tempest" 3D 오디오 기술은 PS5의 3D 오디오용 커스텀 엔진이다. 커스텀 3D 오디오의 도입으로 PS5에 대응하는 헤드셋으로 보다 고품질의 몰입감 있는 오디오 체험을 제공한다. 화살이 머리 위를 지나가는 것처럼 들리거나, 다른 방의 발자국 소리를 듣고 적의 위치를 감지하는 등, 여러 방식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 3D 오디오 기능을 즐기기 위해 필요한 장비는?

PULSE 3D 무선 헤드셋은 PS5의 3D 오디오를 최대한 즐길 수 있도록 튜닝되었다. 또한, 호환성이 있는 헤드셋을 보유하고 있다면 USB 경유로, 아날로그 헤드셋이라면 듀얼센스 무선 컨트롤러의 3.5mm 헤드셋 잭에 연결함으로써 3D 오디오를 즐길 수 있다. 향후, 텔레비전 스피커로도 즐길 수 있도록 버추얼 서라운드 사운드 개발을 진행 중이다.



◆ PS5 본체에는 어떤 버튼이 있나?

PS5 본체에는 전원 버튼과 Ultra HD Blu-ray 디스크 드라이브의 꺼내기 버튼이 있다. PS5 디지털 에디션이라면 오직 전원 버튼만 탑재되어 있다.


◆ PS5 사용 시 주의사항이 있다면?

통풍을 위한 몇 가지 가이드라인이 존재한다.

- 벽 등에서 10cm 이상 떨어뜨려 설치한다.
- 털이 긴 융단이나 러그 위에 설치하지 않는다.
- 밀폐된 좁은 장소에 설치하지 않는다.
- 천 등으로 싸지 않는다.
- 먼지가 쌓이지 않게 한다.


◆ PS5 사용하려면 4K 텔레비전이 필요할까? 지원하는 해상도는?

PS5의 동작에 4K TV는 필수가 아니다. 720p, 1080i, 1080p, 2160p 해상도를 지원하며, 4K 디스플레이 접속 시 최대 2160p(4K UHD) 해상도까지 가능하다.

PS5는 발매일 시점에서 8K 디스플레이에도 대응하고 있으므로, 향후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최대 8K의 해상도까지 가능하게 될 예정이다.


PS5 하드웨어 관련기사 보기
[개봉기] 플레이스테이션의 상징 담은 'PS5' 언박싱
[리뷰] 차세대 게임? 눈 깜빡하면 로딩 끝, 'PS5'


2. 듀얼센스 무선 컨트롤러

◆ 듀얼센스는 듀얼쇼크4와 어떻게 다른가?

듀얼센스의 가장 큰 특징은 햅틱 피드백과 적응형 트리거다. 햅틱 피드백은 종래의 진동 모터를 대신해 새롭게 채용한 듀얼 액츄에이터를 이용한 기술로 사실적인 진동 피드백을 제공한다. 단순히 진동의 세기가 바뀐 게 아닌, 진화한 햅틱 피드백을 통해 플레이어는 주변 환경의 질감을 비롯해 다양한 무기의 반동까지도 체감할 수 있다.

적응형 트리거를 통해서는 다양한 강도의 장력을 체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팽팽해진 활시위나 고속으로 달리는 자동차에 브레이크를 걸 때의 감각 등 기존의 컨트롤러에서는 재현하지 못했던 감각들을 느낄 수 있다.

이외에도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어서 헤드셋을 연결하지 않아도 친구와 온라인으로 음성 채팅이 가능하며, 듀얼쇼크4의 쉐어 버튼에서 더욱 진화한 '크리에이트 버튼'을 이용해 더 쉽게 자신의 플레이를 녹화하거나 실시간 스트리밍할 수 있다.



◆ 듀얼센스 무선 컨트롤러의 크기와 무게는?

듀얼센스 무선 컨트롤러의 외형 치수는 최대 돌기부를 제외하고 약 160mm × 66mm × 106mm (폭 × 높이 × 깊이)이며, 무게는 약 280g이다.


◆ 듀얼쇼크4를 PS5에서 사용할 수 있는가?

PS5에서 PS4 타이틀을 플레이할 경우, 듀얼쇼크4와 듀얼센스 무선 컨트롤러 모두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PS5 타이틀은 듀얼센스 무선 컨트롤러의 신규 기능을 최대한 살린, PS5 특유의 경험을 제공하므로 오직 듀얼센스로만 플레이할 수 있다.


◆ PS5로 PS4 타이틀을 플레이할 때의 진동 피드백은?

PS5를 사용하여 PS4 타이틀을 플레이할 경우, 듀얼센스 무선 컨트롤러의 햅틱 효과는 듀얼쇼크4의 진동 기능을 시뮬레이트하게 된다. PS4의 타이틀 본래의 진동 기능을 느끼고 싶다면, 듀얼쇼크4를 사용해서 PS4 타이틀을 PS5에서 플레이하면 된다.

PS5에서 PSVR 타이틀을 제대로 즐기러면 듀얼쇼크4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이외에도 PS 카메라와 PS 카메라 어댑터가 필요하며, 작품에 따라 PS 무브봉 컨트롤러나 PSVR 슈팅 컨트롤러가 권장되는 때도 있다.


◆ 듀얼센스의 터치 패드에 새로운 기능이 있나?

터치 패드는 약간 커졌고, 유저가 조작하기 쉽도록 개선됐다. 패드 양쪽에는 컨트롤러의 상태를 표시하는 라이트 바가 내장됐으며, 듀얼쇼크4와 마찬가지로 게임 플레이에 따라 다양한 색으로 빛난다.


◆ 듀얼센스에 사용자가 직접 액세스할 수 있는 옵션이 있나?

그렇다. 사용자는 햅틱 피드백과 적응형 트리거의 반응을 약하게 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또한 버튼의 할당을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 듀얼센스를 충전하는 방법은?

듀얼센스는 두 가지 방법으로 충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PS5와 함께 제공된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PS5 본체, 혹은 다른 충전 장치에 연결하여 USB Type-C 터미널에서 충전할 수 있다. 또는, 별도 판매되는 듀얼센스 충전 스탠드를 활용하여 두 대의 컨트롤러를 동시에 충전하는 방법도 있다.

일반적인 환경에서 배터리 구동 시간은 듀얼쇼크4와 동등한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 PS5 혹은 충전 스탠드에 듀얼센스를 연결했을 때 충전 시간은 대략 3시간 정도다.


◆ 듀얼센스를 동시에 몇 대까지 PS5에 연결할 수 있는가?

최대 4대의 듀얼센스 무선 컨트롤러를 PS5에 동시 연결할 수 있다. 무선 연결은 Bluetooth® 5.1로, 유선 연결은 본체에 동본된 USB 케이블로 하면 된다. 로컬 환경에서 멀티 플레이를 즐길 경우, 터치 패드 아래에 있는 플레이어 램프가 각 플레이어 번호를 표시하게 된다.


◆ 듀얼센스는 PC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가?

리모트 플레이를 PC에서 재생하는 경우, 듀얼센스 무선 컨트롤러를 PC에 USB 케이블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 듀얼센스의 추가 색상 발매 계획은?

장래에는 다양한 색상의 듀얼센스를 출시할 계획이나, 현재 안내할 수 있는 정보는 없다.


듀얼센스 무선 컨트롤러 관련기사 보기
[체험기] 이 진동은 새 시대의 산물! PS5와 듀얼센스, 햅틱을 만나다




3. PS5 소프트웨어 타이틀


◆ PS5의 발매일 시점에 구매할 수 있는 게임은?

1) SIE 월드 와이드 스튜디오를 통해 11월 12일(목) 발매될 예정인 타이틀 목록

・아스트로 플레이룸 (PS5 본체에 기본 설치) - JAPAN Studio
・데몬즈 소울 - SIE WWS, Bluepoint Games
・마블 스파이더맨: 마일즈 모랄레스 - 인섬니악 게임즈
・마블 스파이더맨 리마스터 ('마일즈 모랄레스 얼티메이트 에디션'에 포함) - 인섬니악 게임즈
・색 보이: 빅 어드벤처 - Sumo Digital

2) 각 소프트웨어 개발사에서 11월 12일(목) 발매 예정인 타이틀 목록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 유비소프트
・워해머 카오스베인 슬레이어 에디션 - Nacon
・와치독: 리전 - 유비소프트
・NBA 2K21 - 테이크투
・오버쿡: 올 유 캔 잇 - 팀17
・콜 오브 듀티: 블랙옵스 콜드 워 - 액티비전
・갓폴 - 기어박스 퍼블리싱
・더 패스리스 - Annapurna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 Behaviour Interactive
・데빌 메이 크라이5 스페셜 에디션 - 캡콤
・노 맨즈 스카이 - Hello Games
・Bugsnax - Young Horses
・포트나이트 - 에픽게임즈
・플래닛 코스터 - Frontier
・보더랜드3 - 테이크투

이외에도 현재 개발 중인 타이틀로 '그란투리스모7', '갓 오브 워' 신작, '디스트럭션 올스타즈',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라쳇 앤 클랭크: 리프트 어파트' 등이 있다.



◆ 디스크 버전으로 플레이할 때와, 디지털 버전으로 플레이할 때 성능의 차이가 있나?

차이는 없다. 일단 게임이 초고속 SSD에 설치되면, 두 경우 모두 게임 체험은 동일할 것이다.


◆ PS5 게임을 플레이하다가 도중에 중단하고, 같은 장소에서 재개할 수 있나?

PS4가 그랬듯,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는 상태에서 PS5를 휴식 모드로 전환하거나 미디어 앱을 켰을 경우에는 언제든 같은 장소에서 게임을 재개할 수 있다.

다른 PS5 타이틀을 기동하거나 본체의 전원을 끄면, 플레이중인 게임은 자동적으로 종료되므로 중단한 곳부터 재개할 수 없다. 다만, PS5의 초고속 SSD에 의해 불러오기가 순식간에 이루어지므로 긴 로딩 없이 다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 이미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버전의 게임을 PS5에서 플레이할 수 있나?

PS 네트워크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로그인하고 있는 동안 보유하고 있는 게임에 엑세스할 수 있다. 모바일 장치를 위한 새로운 PS 앱을 활용하면 화면에 암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응용 프로그램에서 로그인할 수 있다.


◆ 지금까지 획득한 트로피는 PS5에 인계되나?

트로피 목록에는 지금까지 PS3, PSVita, PS4, PS5에서 획득한 트로피가 모두 통합되어 새롭게 획득한 순서대로 표시된다. 최근 개편된 PS 트로피 레벨 체계에 관한 내용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환불 및 디지털 구매 방식에 변화가 있나?

PS 스토어의 환불 및 취소 정책에 변화는 없다.


◆ PS4 타이틀을 PS5에서 플레이하면 메리트가 있나?

분명히 있다. 일부 PS4 타이틀을 PS5로 플레이하면 빠른 로딩 속도 외에도 그래픽 개선, 고해상도화, 프레임 레이트와 안정성 향상 등의 메리트를 얻을 수 있다. 특히 4K까지 동적 해상도를 지원하는 게임이라면 한층 더 높은 게임 체험을 즐길 수 있다.

PS5에서 PS4 타이틀은 자동적으로 부스트되어 PS4 프로의 '부스트 모드' 기능처럼 시스템 설정을 변경할 필요가 없다. 또한, PS4 타이틀로 PS5의 새로운 기능 일부를 사용할 수 있다.


◆ PS4, PS VR 타이틀을 PS5의 초고속 SSD에 저장하고 플레이하면 메리트가 있나?

로딩이 빨라진다는 등의 장점이 있지만, PS4 타이틀은 PS5의 초고속 SSD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으므로, SSD의 차세대 성능을 완벽하게 활용할 수는 없다. PS5 타이틀은 외장형 스토리지에서 부팅할 수 없으니, PS5 타이틀을 위한 SSD 공간을 확보하려면, 가능한 PS4 타이틀은 외부 USB 저장 장치에서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 PS4 타이틀을 저장 및 재생하는데 권장되는 USB 스토리지가 있다면?

SuperSpeed ​​USB (USB3.0 이상) 스토리지 드라이브에서 최소 용량 250GB, 최대 용량 8TB의 것을 권장한다. 이용시에는 exFAT 형식으로 포맷하는 것이 좋다. 고속 사양의 장치를 사용하면 스토리지에 저장되는 PS4 타이틀의 로딩이 짧아질 수 있다.


◆ PS4 타이틀의 체험 및 베타 버전은 PS5에서 재생할 수 있나?

과거에 전달된 PS4 타이틀의 체험 및 베타 버전의 대부분은 PS5에서 플레이할 수 없다. 그러나 앞으로 배포되는 새로운 체험판과 베타 버전은 PS5에서 플레이할 수 있을 예정이다.


◆ PS4 버전의 게임을 가지고 있다면, PS5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나?

일부 타이틀은 PS4 판과 PS5 판이 제공되고 있으며, PS5 본체를 사용한다는 조건 아래 PS4판(디스크판/디지털판)을 PS5판(디지털판)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이러한 업그레이드는 타이틀에 따라 추가 요금이 없을 수도 있고, 별도의 구매가 필요하거나 기간 한정으로 제공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PS5 본체를 인터넷에 접속할 필요가 있다.

하나의 예로, '마블 스파이더맨: 마일즈 모랄레스'나 '색 보이: 빅 어드벤처'의 PS4 버전은 추가 비용 없이 PS5 디지털판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PS4 타이틀로 PS5에서 억세스하면, PS5 버전의 다운로드 옵션이 표시된다. PS4 타이틀을 디스크로 구매했다면 PS4 버전의 디스크를 PS5에 삽입해야만 한다.

물론, 하위 호환성에 대응하는 PS4 타이틀이라면 별도의 업그레이드를 거치지 않더라도 PS5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 PS5 디지털 에디션을 가지고 있다면, PS4 디스크 타이틀을 업그레이드할 수 없나?

PS5 디스털 에디션에는 블루레이 디스크 드라이브가 없으므로, PS4 버전 디스크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재생할 수 없다.


◆ PS4 타이틀의 세이브 데이터는 PS5로 어떻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나?

세이브 데이터는 LAN 케이블, 와이파이 접속, 또는 호환성이 있는 외장 USB 스토리지에 세이브 데이터를 보존하는 방식으로 PS5에 옮길 수 있다. PS 플러스에 가입되어 있다면 '세이브 데이터 보관 서비스'를 활용하여 손쉽게 옮기는 방법도 있다.


◆ 온라인 멀티 플레이에 대응하는 PS4 타이틀을 PS5에서 플레이하면 어떻게 되나?

온라인 멀티 플레이에 대응하는 PS4 게임을 PS4 본체로 플레이하거나, PS5로 플레이하면 PS4와 PS5 양쪽 모두의 유저와 함께 플레이할 수 있다.


◆ PS4에서 얻은 'PS 플러스 무료 게임'은 PS5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나?

물론이다. PS5에서의 호환성에 대응하는 PS4 타이틀이라면, 또 PS 플러스에 가입되어 있는 상태라면 PS5에서도 다운로드받아서 플레이할 수 있다.


◆ 플레이스테이션, PS2, PS3의 게임도 PS5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가?

불가능하다. PS5에서는 PS5 타이틀과 99% 이상의 PS4 타이틀을 플레이할 수 있다.




4. 기타 주변 기기


◆ PS VR은 PS5에서 사용할 수 있는가?

사용할 수 있다. PS VR 타이틀 역시 PS5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수천 개의 PS4 타이틀 속에 포함되어 있다. PS VR 게임을 PS5에서 플레이하려면 PS VR과 PS4용 PS 카메라 및 PS 카메라 어댑터가 필요하다.


◆ PS5 전용 주변 기기인 'HD 카메라'는 어떤 기기인지 궁금하다.

PS5용 HD 카메라는 1920 x 1080 픽셀 대응 광각 듀얼 렌즈를 탑재해서 HD 촬영을 지원하며, 듀얼센스의 '크리에이트 버튼'을 누르면 플레이어의 모습과 게임화면을 동시에 촬영해 즉석에서 게임 방송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기다. 이외에도 배경 제거 기능을 제공해 그린 스크린이 있다면 보다 정교한 방송 화면 연출도 가능하다.

HD 카메라는 PS5 본체 뒷면의 USB Type-A 포트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 사이즈는 약 100mm × 41mm × 75mm, 무게는 약 92g이며, 케이블의 길이는 약 2미터다.


◆ HD 카메라를 PS VR용으로 사용할 수 있나?

PS5용 HD 카메라는 PS VR을 지원하지 않는다. PS VR을 사용하려면 PS 카메라와 PS 카메라 어댑터가 필요하다.


◆ 'PS5 전용 리모컨'은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다.

PS5에서 영상 콘텐츠를 시청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주변 기기다. 넷플릭스나 유튜브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조작할 수 있고, 이외에도 적외선 송신기를 내장해 PS5를 연결한 TV의 볼륨 조절과 전원을 켜고 끌 수도 있다.

다만, 리모컨은 오직 PS5에서 영상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기일 뿐, 게임 플레이에는 사용할 수 없다.

리모컨은 최대 돌출부를 제외하고 약 45mm × 145mm × 26mm 크기이며, 무게는 55g이다.



◆ PS5에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할 수 있나?

가능하다. 시스템에서 USB 키보드와 마우스에 대응하고 있다. 다만, 각 게임에서 대응할 것인지의 여부는 게임 개발자의 판단에 따른다.

▲ PS5는 별도의 컨버터를 연결하지 않아도 USB 키보드 마우스에 대응한다



5. PS5 사용자 인터페이스 / 앱


◆ PS5의 UI는 PS4에 비해 어떻게 변화했나?

PS5의 새로운 UX는 보다 몰입감 있는, '개인 맞춤형' 체험을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새로운 기능 중 하나인 '컨트롤 센터'는 PS4의 퀵 메뉴가 더욱 진화한 것으로, 게임을 종료하지 않고도 게임 중 필요한 기능 대부분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게임 플레이와 관련된 다양한 요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액티비티' 기능도 새롭게 추가됐다. 액티비티 기능을 활용하면 게임 중에 놓치고 있던 아이템을 찾기 위해 돌아가거나, 플레이하고 싶은 스테이지나 미션으로 순식간에 이동할 수 있다.

이외에도 '게임 헬프'나 '쉐어 스크린'과 같은 기능이 있다. '픽쳐 인 픽처' 방식으로 화면 상에 작은 화면을 겹쳐 표시하거나, 좌우에 고정할 수도 있으므로, 게임을 떠나지 않고도 공략 영상을 찾아서 시청할 수 있다.


◆ PS5는 발매일 시점부터 폴더 및 테마 기능을 지원하는가?

발매일 시점에는 폴더 및 테마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 PS5에서 게임의 공식 정보나 뉴스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타이틀, 혹은 팔로우하고 있는 타이틀에 대해 각 타이틀의 허브나 컨트롤 센터의 카드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수신할 수 있다. 또 모바일 디바이스 전용의 PS 앱에서도 접근할 수 있다.



◆ PS5의 발매일 당일에도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해야만 하나?

그렇다. Day 1의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제공될 예정이다.


◆ PS4와 PS VR 게임을 PS5의 PS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는가?

PS5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대부분의 PS4, PS VR 타이틀을 PS5의 PS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다.


◆ 친구 목록이나 파티 등의 소셜 기능은 PS5에서 어떻게 개선됐나?

PS5는 파티 컨셉을 확장하여 최대 99명의 친구들과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게임의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게임을 함께 플레이하거나, PS4, PS5 그리고 모바일 디바이스용 PS App의 친구들과 보이스 채팅이나 메시지로 교류할 수 있다.

파티 멤버와 함께 멀티플레이를 즐기고 싶을 땐 초대가 필요 없고, 바로 모두 함께 매치에 참가할 수 있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친구와 채팅을 하고 싶다면 파티에서 보이스 채팅, 공유 스크린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자신의 게임 체험을 남들과 공유하고 싶을 때는 PS 플러스에서 제공되는 기능 중 하나인 '쉐어 플레이'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자신의 컨트롤러를 온라인 친구에게 건네주어 플레이하게 하거나, 로컬 협력 플레이의 게임을 함께 즐길 수 있다.



◆ PS5에서는 어느 정도 길이의 영상을 캡처할 수 있는가?

PS5에서는 마지막 60분의 게임 플레이를 1080p 해상도로 자동으로 캡처한다. 영상을 저장하려면 크리에이트 버튼을 눌러 '최근 게임 저장'을 선택하면 되고, 여기서는 15초에서 60분까지 범위에서 녹화를 저장할 수 있다. 크리에이트 버튼에서는 4K 해상도 녹화를 수동으로 선택할 수도 있다.

캡처한 스크린샷이나 영상은 PS5의 미디어 갤러리에 저장된다. 게임 홈 화면에서 접근할 수 있으며, 시청이나 편집, 공유, 외장 USB 저장소에 복사, USB 매체의 재생에 대응한다.


◆ 하나의 PS5 콘솔로 동시에 몇 명까지 로그인할 수 있나?

하나의 PS5 콘솔에 최대 16명까지 등록할 수 있으며, 동시에 4명까지 로그인할 수 있다.


◆ PS5의 리모트 플레이 방식은?

PS4의 리모트 플레이 방식과 같다. 또한, 다른 곳의 PS4와 PS5를 사용하여 집에 있는 자신의 PS5에 리모트 플레이로 액세스할 수도 있다.

PS4의 리모트 플레이도 동시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기존처럼 PC나 모바일 장치에서 원격으로 PS4에 접속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다른 콘솔에서도 리모트 플레이로 PS4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활용하면 PS4에서 PS5를 리모트 플레이로 실행한 뒤, PS5 게임을 PS4로 스트리밍 재생하는 것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