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땅 1시즌의 쐐기돌 던전은 시즌 어픽스 '교만'이 각성을 대체하고 4단, 7단에 '고취, 원한, 폭풍' 어픽스 추가 및 무리, 변덕의 삭제가 이뤄진다.

주간 보상 방식이 개선되어 최대 9개의 선택지 중 1개의 아이템을 골라 받을 수 있다. 선택지는 공격대 우두머리 처치로 3개, 쐐기돌 던전 완료로 3개, PvP로 3개 늘릴 수 있다. 쐐기돌 던전 완료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 레벨은 최고 226으로 나스리아 공격대 신화 난이도급이다.

어둠땅 쐐기돌 시즌1은 첫 레이드 던전 나스리아 성채 오픈과 함께 12월 8일부터 시작된다.


어픽스 변경 - 무리, 변덕, 각성 삭제 및 신규 어픽스 4개 추가

시즌 어픽스가 교만으로 교체되고 10단 이하 어픽스에서 무리와 변덕이 삭제된다. 새로 생기는 어픽스는 4단 이상에 붙는 '고취, 원한'과 7단 이상에 붙는 '폭풍'이다. 새로 생긴 어픽스의 효과 및 확인된 어픽스 로테이션은 다음과 같다.

■ 4단 이상
고취 : 특정 몬스터가 버프를 얻어 주위 다른 몬스터가 차단당하거나 군중 제어기에 걸리지 않도록 함
원한 : 우두머리가 아닌 몬스터가 죽으면 강력한 근접 공격을 하는 유령 소환, 시간에 따라 생명력 잃고 소멸

■ 7단 이상
폭풍 : 전투 중 일정 확률로 주위를 천천히 도는 소용돌이 생성. 피격 시 피해 및 넉백

■ 10단 이상
교만 : 우두머리가 아닌 적을 처치하다 보면 '교만의 현신' 몬스터 소환. 현신 처치 시 플레이어 강화



던전 클리어 전리품 하향 - 드랍 아이템 1개부터 시작, 보너스 주사위 삭제

격전의 아제로스 확장팩에서 쐐기돌 던전을 완료하고 얻는 파티 내 총 전리품의 기본 개수는 2개였으나 어둠땅에서 1개로 줄어든다. 제한 시간 내에 완료하면 총 전리품이 1개 늘어나 총 2개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16단부터 단수가 오를 때마다 전리품을 추가로 획득할 확률이 20%씩 증가하는 보너스가 있다.

또한 어둠땅에서는 공격대 및 쐐기돌 던전에서 사용해 추가 전리품 주사위를 굴릴 수 있었던 인장 아이템이 없어 오직 클리어로만 전리품을 획득해야 한다.



주간 보상 선택지 증가 - 최대 9개의 선택지 중 1개 선택 가능

주간 보상 획득 방식이 변경된다. 1개의 장비를 획득하는 것은 동일하나 얻는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긴다. 공격대, 쐐기돌 던전, PvP에서 미션을 달성하면 주간 보상의 선택지가 늘어난다. 총 9가지의 미션이 있어 최대 9개의 아이템이 선택지로 등장한다.

※ 주간 보상 아이템 추가 미션

■ 공격대
- 나스리아 성채 공격대 우두머리 3마리 처치
- 나스리아 성채 공격대 우두머리 7마리 처치
- 나스리아 성채 공격대 우두머리 10마리 처치

■ 신화 던전
- 신화 쐐기돌 던전 1회 클리어
- 신화 쐐기돌 던전 4회 클리어
- 신화 쐐기돌 던전 10회 클리어

■ 전적
- 정복 점수 125점 획득
- 정복 점수 350점 획득
- 정복 점수 875점 획득



공격대 보상 장비는 각 미션마다 자신이 클리어한 가장 높은 난이도를 기준으로 책정된다. 보상 획득 조건은 나스리아 성채 우두머리 각 3마리, 7마리, 10마리 처치다. 구체적인 설명을 위해 예시를 들면 이렇다. 일반에서 10마리를 처치하고 영웅에서 7마리를 처치했을 경우, 10마리 처치 미션은 일반 난이도만 해당되므로 보상이 일반 난이도 장비로 결정된다. 7마리 처치 미션은 일반/영웅 모두 달성했으므로 그중 더 높은 난이도인 영웅을 기준으로 보상이 결정되는 것이다.

쐐기돌 던전 아이템의 레벨은 그 주에 클리어한 쐐기돌 던전 중 가장 높은 단수, 4번째로 높은 단수, 10번째로 높은 단수의 아이템이 등장한다. 예시는 다음과 같다.

* 이번 주 쐐기돌 던전 3회 클리어
완료한 쐐기돌 던전 중 가장 높은 단수의 아이템 1개가 선택지에 등장

* 이번 주 쐐기돌 던전 8회 클리어
완료한 쐐기돌 던전 중 가장 높은 단수의 아이템 1개, 4번째로 높은 단수의 아이템 1개가 선택지에 등장

* 이번 주 쐐기돌 던전 12회 클리어
완료한 쐐기돌 던전 중 가장 높은 단수, 4번째 단수, 10번째 단수의 아이템이 1개씩 선택지에 등장

* 높은 단수 결정 방식 예시
만약 이번 주 쐐기돌 던전 15회를 '15, 15, 15, 14, 14, 13, 13, 10, 10, 10, 10, 10, 8, 6, 6'단으로 클리어했다면 보상은 왼쪽에서 1번째인 15단, 4번째인 14단, 10번째인 10단 아이템이 선택지에 등장

전장, 평점제 투기장 및 주간 퀘스트를 통해 정복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정복 점수를 125점, 350점, 875점 얻을 때마다 주간 보상 선택지가 추가된다. 보상 아이템 레벨은 이번 주의 가장 높은 평점제 투기장 등급에 따라 결정된다.

만약 등장한 보상 선택지가 모두 맘에 들지 않는다면 성약의 단의 본진 개념인 성소를 강화하거나 성약의 단 수집품 등을 구매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비축용 령' 화폐 500개로 대신 받을 수 있다.


획득 아이템 레벨 - 던전 완료 보상 최고 210레벨, 주간 보상 최고 226레벨

쐐기돌 던전 클리어 전리품으로 최고 210레벨을 획득한다. 나스리아 성채 공격대 아이템과 비교하면 일반과 영웅 난이도의 사이다. 주간 보상으로는 최고 226레벨의 장비를 얻는데 이는 나스리아 성채 신화 난이도급이다.

나스리아 성채 공격대의 우두머리 10마리 중 마지막 2마리는 아이템 레벨이 7 더 높다. 신화 난이도는 기본적으로 226레벨의 장비를 드랍하지만 마지막 2마리 우두머리에서는 233레벨의 장비를 얻을 수 있다.

PvP 보상으로는 도전자 등급일 때 213레벨, 최고 226레벨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는 것 외에 정확한 등급별 아이템 레벨은 알려지지 않았다.



신화 쐐기돌 1시즌 보상 - 칭호, 탈것

어둠땅 1시즌이 진행되는 제한 시간 내에 10단 이상의 던전 클리어를 모두 완료하면 [어둠땅 쐐기돌 정복자: 1시즌] 업적을 달성하고 '죄 많은 자'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15단 이상의 던전 클리어를 모두 완료하면 [어둠땅 쐐기돌 장인: 1시즌] 업적을 달성하고 '죄악에 물든 죽음방랑자' 탈것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