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판타지 영화에서 주인공은 거대한 악과 싸워 이길 대적자로 등장하며, 악과 맞서 싸우면서 세계를 지킨다. 게임 또한 마찬가지다. 주인공은 악과 맞서 싸우기 위해 칼과 방패를 들며, 기나긴 전투를 통해 강력한 힘을 얻게 되고 이윽고 세상에 평화를 가져다준다.

그렇다면 반대로 이미 평화로운 판타지 세상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세상을 멸망시킬 강대한 악도 없고 전쟁도 없는 평화로운 판타지 세상, 과학 대신 마법이 있고 편의점 대신 잡화점에서 힐링 포션을 파는 곳. 스마일 게이트에서 17일 출시 예정인 '마술양품점'은 평화로운 판타지 세상에서 마법 상점을 운영하는 마법사의 이야기를 다룬 게임이다.

스마일게이트에서 첫 자체 제작으로 선보이는 신개념 캐주얼 웰메이드 게임 '마술양품점'. 17일 정식 출시를 앞둔 시점에서 사업부의 김설아 과장과 김창화 대리를 만나 '마술양품점'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 (우측부터) 김설아 과장, 김창화 대리


Q. 게임의 콘셉트가 독특하다. 보통 양품점이란 말을 잘 쓰진 않는데, 어쩌다가 마술과 양품점을 합치게 되었는지?

마술양품점의 타이틀은 게임의 핵심 주제인 마법과 스토리가 진행되는 메인 공간인 상점을 직관적이면서도 새롭게 표현한 것이다. 사실 게임의 핵심 주제는 마법이 맞지만, 뉘앙스와 유니크 함을 생각했을 때 ‘마술’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졌고, ‘양품점’ 키워드도 중세 마법 세계를 배경으로 하는 우리 게임과 어울리고 앤티크한 분위기도 표현할 수 있어서 사용하게 됐다.


Q. 마술앙품점에서 유저는 어떤 역할을 맡게 되는지 궁금하다.

유저는 세렌티스라는 가상의 마법 세계에 들어와 양품점을 운영하는 마법사가 된다. 문이 닫혀있었던 마술양품점의 문을 다시 열면서 다양한 에피소드들이 진행되는 형태다. 유저가 스토리의 주인공이 되어 주민들과 주변 사람들의 소원에 귀 기울이고 함께 행복을 찾아나간다는 설정이다.


Q. 단순히 가게만 운영하는 시뮬레이션 장르가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가 있는 것 같다. 마술양품점의 주요 콘텐츠는 어떤 것이 준비되어 있나?

시뮬레이션 장르에 다양한 콘텐츠들이 더해졌고 그것들이 조화롭게 잘 연계 되어있다. 고퀄리티 그래픽과 방대한 꾸미기 요소에 참신한 스토리텔링으로 초반 재미를 느낄 수 있고, 플레이를 지속하면서 탐험, 성장 시스템, 랭킹전 등을 통해 다른 게임과는 차별화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그 중 마술양품점만의 차별화된 플레이 요소로는 NPC 호감도 시스템과 탐험을 꼽을 수 있다.



Q. 마술양품점에는 어떤 물건을 주로 판매하는지?

마술양품점은 마법과 발명으로 만든 신비한 물건들을 판매하며 사람들의 소원을 들어주고 행복을 선사하는 상점이다. 최근 오마이걸이 등장한 광고에서도 다양한 마법 아이템들이 등장하였다. 평소보다 더 많이 먹을 수 있는 ‘식탐벨트’, 잔소리를 멈추게 해주는 ‘잔소리 쿠키’ 등 누구나 한 번쯤은 상상해 봤을 아이템들을 판매하고 있다.


Q. 상점에서 판매하는 모든 아이템은 플레이어가 직접 제작하게 되는가? 그렇다면 제작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지 알려달라.

상점에서 판매하는 마법 아이템들은 양품점의 지하에 있는 제작 존에서 유저가 직접 제작한다. 우선 제작을 위한 재료는 재료 상점에서 골드를 사용하여 바로 구매할 수 있어, 피로도가 매우 낮다. 희귀 재료들은 탐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레시피에 맞춰 필요한 재료를 넣고, 마나를 사용하면 마법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레시피마다 제작 시간에 차이가 있는데, ‘시간 단축’ 티켓을 사용하여 제작 시간을 줄일 수 있다.


Q. 제작에 필요한 재료들도 모두 플레이어가 직접 얻어야 하는 것인가? 탐험 시스템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 부탁한다.

대부분의 재료는 재료상점에서 어려움 없이 바로 구매할 수 있다. 단, 재료상점 등급에 따라 최대 구매 수량이 정해져 있어 꾸준히 업그레이드를 해야한다. 그 외 희귀 재료나 전문술사 전용 아이템의 일부 재료들은 탐험을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다.

탐험은 마을 주변에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면서 여러가지 재료들을 얻을 수 있는 콘텐츠인데 다양한 미니게임으로 재료를 얻을 수도 있고 귀찮으면 자동모드로 재료를 얻을 수 있다. 친구나 길드원을 데리고 갈 수도 있고 가끔씩 그 지역에 사는 NPC들을 만나서 보너스를 얻을 수도 있다.

▲ 희귀 재료를 얻을 수 있는 탐험 시스템


Q. 양품점을 이용하는 손님들은 유저가 아닌 NPC들인가? 그렇다면 NPC들과 교감할 수 있는 콘텐츠가 따로 있는지?

양품점을 찾아오는 손님들은 NPC 캐릭터도 있고, 일반 손님들도 있다. 현재 광고 모델인 오마이걸도 양품점에 놀러 오거나 손님으로 찾아온다. NPC와의 대화에서 인터랙션을 통해 다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고, NPC의 집에 놀러가 선물을 주고 받을 수도 있다. 또한, NPC에게 말을 걸 수도 있고 다양한 감정 표현도 할 수 있다.


Q. NPC의 호감도가 올라가면 크게 달라지는 점이 있는가? 호감도를 끝까지 올린 NPC가 양품점의 직원으로 들어온다거나 하는 이벤트가 있는지?

NPC와 호감도를 쌓아 친해지면 게임을 더 깊게 즐길 수 있다. 친해진 NPC의 집에 방문하여 구경도 할 수 있고, 호감도 단계가 더 오르면 NPC 집에 숨겨진 비밀공간도 볼 수 있다. 그리고 친해질 수록 NPC들의 더 깊은 개별 스토리도 알 수 있고 추가 퀘스트도 진행된다. 그리고 아이템 제작 시 다양한 버프도 받을 수 있다. 현재는 NPC가 양품점의 손님으로 자주 오지만, 직원으로 들어오진 않고 있다.


▲ 다양한 NPC가 유저의 상점을 방문할 예정이다

Q. 퀘스트는 제한없이 매일 제공되는 것인지 궁금하다. 만약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로 구분이 되어 있다면 비중이 어느 정도인가?

메인 퀘스트와 더불어 일반 퀘스트, 이벤트 퀘스트, NPC 퀘스트까지 총 4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의 퀘스트는 조건만 맞으면 제한 없이 제공되어 끊김 없이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단, NPC 퀘스트의 경우 NPC 별 호감도 수준에 따라 제공되며, 여려명의 NPC가 각각의 퀘스트를 가지고 있어 다양한 재미를 맛 볼 수 있다.


Q. 아바타가 정말 아기자기해서 귀여운 것 같다. 다만, 2등신 캐릭터라 꾸미는데 제약이 많을 것 같기도 한데, 커스터마이징은 어디까지 지원되는가?

아바타는 얼굴(다양한 표정), 피부색을 포함하여, 헤어, 의상, 모자, 액세서리 등으로 꾸밀 수 있다. 총 6개의 파츠를 장착할 수 있다. 그리고 약 1000 가지의 컬러의 염색을 통해 헤어, 눈 색깔, 의상, 모자, 액세서리 등의 컬러를 바꿀 수 있어, 똑 같은 의상이라도 염색에 따라 다른 분위기를 낼 수 있다. 특히, 컬러 염색은 투 톤으로도 진행이 가능하여 옵션이 더욱 다양하다.

▲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다


Q. 커스터마이징에 쓰이는 각종 의상과 악세서리들의 획득 경로는 어떻게 되는지?

의상과 액세서리는 상점 뿐 아니라, 퀘스트 보상과 탐험 보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도 획득할 수 있다.


Q. 아바타를 꾸미는 것도 좋지만, 나만의 상점을 예쁘게 꾸미는 재미도 빼놓을 순 없을 것 같다. 상점을 꾸미는 방식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양품점을 꾸밀 수 있는 가구 아이템은 ‘카펫’, ‘테이블’, ‘의자’, ‘소품’, ‘벽에 걸 수 있는 가구’가 있고, 높낮이를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다. 또한, 가구 위에 소품들을 올릴 수 있어 자유도 높은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창문을 배치한 위치에 따라 빛의 위치가 변하고, 양품점 내 조명 스위치와 인테리어 조명을 터치하여 불을 ON/ OFF 할 수 있는 등의 디테일한 요소로 감성적인 꾸미기가 가능하다.

마술양품점이라는 타이틀에 어울리는 효과도 존재한다. 이용자와 인터랙션을 할 수 있는 마법 같은 가구 아이템을 양품점 안에 배치하고 터치하면 다양한 연출을 선보인다. 인터랙션 가구들이 인테리어의 포인트가 되어 보는 재미가 추가되고 소유하고 싶은 마음도 갖게 한다.


Q. 여러 가구를 구매하고 꾸미다 보면 넓은 공간도 좁게 느껴질 것 같다. 건물을 증축할 수 있는 시스템이 존재하는지? 만약 있다면 공간을 넓히는 것 외에 또 다른 층을 세울 수도 있나?

마술양품점에는 공간을 가로로 확장하는 것 외에도 ‘증축’ 시스템을 통해 층을 위로도 올릴 수 있다. 층은 6층까지 올릴 수 있다. 증축을 통해 층마다 다른 테마로 자유롭게 꾸밀 수도 있고, 종업원인 ‘인형’을 배치할 수 있다. 인형은 시간마다 재화와 아이템을 생산하기 때문에, 층이 올라갈 수록 더 많은 공간을 운영하고 재화도 더 벌어들일 수 있다.

증축한 층은 언제든지 메인 층인 1층으로 변경할 수 있고, 친구의 양품점에 방문할 때도 1층부터 증축한 공간까지 모두 구경할 수 있다. 추가로 층이 올라갈수록 바깥 풍경도 달라지고 구름이나 별을 통해 높이를 체감할 수 있는 점도 색다른 볼거리로 작용한다.



Q. 나만의 아바타와 상점을 예쁘게 꾸미다 보면 다른 사람에게 자랑하고 싶을 것 같다. 서로의 아바타와 상점을 보여주거나 혹은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지?

아바타는 공유 기능을 통해 메신저, SNS, 문자 등을 발송하여 실제 친구나 지인에게 쉽게 공유할 수 있다. 또한, 랭킹전에서 친구/ 길드원/ Top 100 기준으로 순위를 볼 수 있는데, 상위권 친구들은 닉네임 뿐만 아니라 아바타도 보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유저들은 자연스럽게 다른 유저의 개성 넘치는 코디를 쉽게 접하고 서로 공유할 수 있다. 양품점은 친구의 집을 방문하여 구경할 수 있는데, 1층뿐 아니라 증축한 층까지 모두 구경할 수 있다.


Q. 그렇다면 플레이어 간의 커뮤니티 시스템은 어떤 것이 준비되어 있나?

대부분의 게임에 들어가 있는 친구 집에 방문해서 하트를 얻고, 의뢰를 도와주는 기능들이 기본적으로 있다. 추가로 탐험 시스템과 길드, 랭킹전에 소셜을 연계하면서, 보다 커뮤니티 기능이 목적이 명확한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풀어줬다. 한 예로 탐험은 재료 상점에서 구매할 수 없는 재료를 파밍하는 콘텐츠인데, 탐험에 진입할 때 친구 1명과 길드원 1명을 선택해서 함께 탐험을 할 수 있다.

친구와 길드원을 데려가면 그 친구들의 속성 값에 따라 제 속성 수치가 증가해서 탐험에서 추가 보너스도 받을 수 있고, 이동 속도나 인터랙션이 빨라지는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콘텐츠에 소셜을 연계하여 커뮤니티 시스템이 자연스럽게 생성될 수 있도록 했다.


Q. 길드는 아무나 만들 수 있는 것인지? 또 길드를 만들면 어떤 점이 좋은지도 설명 부탁한다.

길드는 15레벨이 되면 누구나 만들 수 있다. 가입은 1레벨부터 누구나 가능하다. 길드에 소속되면 길드 랭킹전에도 자동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길드룸이라는 휴식 공간에서 접속한 길드 원끼리 실시간으로 채팅으로 교류할 수 있고, 서로 필요한 재료와 아이템을 요청하거나 도와줄 수 있다. 특히, 길드 내 다양한 속성의 전문술사가 있으면 전문술사 전용 재료와 아이템을 도움 받기가 비교적 쉽다.

또한, 다 같이 협력(기부)하여 길드를 성장 시킬 수 있는데, 규모가 커짐에 따라 함께 할 수 있는 길드 원 수가 많아지면서 길드 랭킹전에서도 유리할 수 있다. 랭킹전 보상으로 획득한 길드 코인으로는 포인트 샵에서 아이템도 구매할 수 있고, 길드 내 샵에서 다양한 버프와 길드 스킨도 구매할 수 있다.



Q. 전문술사를 달기 위해선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또, 전문술사가 되면 어떤 점이 좋은지도 궁금하다.

전문술사는 한 분야의 전문 마법사를 의미하며, 6개의 제작 존을 모두 오픈 하고 25레벨을 달성하면 될 수 있다. 이 두 개의 조건을 갖추면 불, 물, 풀, 흙, 바람 5개의 속성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고, 그 속성에 소속된 레시피의 전용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그 속성에 해당되는 조그만 정령을 계속 데리고 다닐 수 있다.

전문술사가 되면 전문술사끼리만 실력을 겨룰 수 있는 전문술사 랭킹전에 참여할 수 있고, 전문술사 전용 아이템은 길드에서 기부할 때도 더 높은 기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전문술사의 속성은 최초 선택 이후 비용을 지급하면 추가 변경이 가능하다.


Q.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이 가로 화면을 많이 선호하는데, 세로 화면으로 제작한 이유가 있는지?

생동감 있는 NPC를 구현하기 위해서 작은 동작의 디테일 한 애니메이션을 많이 사용했다. 가로 화면에서는 비율로 인해 얼굴과 상반신 일부 밖에 보여지지 않는데, 세로 화면에서는 전신을 보여줄 수 있고 상대적으로 여백이 적어 NPC에 집중하기 좋기 때문이다.



Q. 마술양품점의 BM 구조는 어떻게 되는지? 아바타와 가구, 재료 등을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지 혹은 가챠를 통해 뽑는 방식인지?

꾸미기가 핵심이다 보니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가구와 의상이다. 단, 매일 1회씩 가구와 의상을 무료로 획득할 수 있고, 퀘스트 보상과 이벤트 등을 통해 가구/의상 구매 티켓을 모아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원한다면 인게임에서 재화를 모아 추가 획득도 가능하고, 통일감을 주는 예쁜 가구 테마 세트도 구매할 수 있다.

추가로 우리 게임에는 ‘강화 시스템’이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가구/의상/인형의 레벨과 성능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 기능을 통해 한 번 획득한 가구/의상/인형 아이템의 레벨과 성능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꾸준히 사용할 수 있다. 아이템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일반상점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고, 희귀 재료들은 탐험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Q. 오픈 이후 향후 이벤트나 업데이트 방향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 부탁한다.

새로운 콘셉트의 가구 테마들과 아바타 의상을 지속적으로 추가할 계획이다. 곧 있을 크리스마스와 신년에 맞춰 시즈널한 이벤트와 콘텐츠들도 준비 중이다. 유저 분들이 꾸준히 재미있게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웹 이벤트와 커뮤니티 이벤트도 진행 할 예정이다. 또한, 다들 궁금해 하실 신규 시나리오도 내년 1분기부터 3~4개월 주기로 추가할 계획이다.


Q. 끝으로 마술양품점을 즐길 게이머들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유저 분들이 지속적으로 마술양품점에 재미와 애정을 느끼고 만족하실 수 있도록 모든 담당자가 열심히 노력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