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하면 할수록 신선한 게임, 'Baba Is You' 개발기
  • 인터뷰이 : 아르비 테이카리 - Hempuli Oy / 디렉터
  • 발표분야 : 개발 철학


  • [강연 주제] 프로게이머들이 개인 방송에서 심심풀이로 플레이하는 모습이 드러나며 유명해진 게임 'Baba Is You'. 단순한 게임으로 보이지만, 내면의 심오함과 철저한 디테일은 게이머를 감탄하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북유럽 게임잼의 우승부터, 완전한 퍼즐 게임으로 게이머 옆에 서기까지. 1인 개발자 Arvi Teikari가 말하는 'Baba Is You' 개발기


    많은 인디 개발자들은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독창적인 게임을 만들어 자신의 이름을 알리는 것을 꿈꾸곤 한다. 인디 게임 전시회에서 보편적인 '성공의 문법'을 그대로 따른 것이 아닌, 다소 엉뚱하게 보일 수 있는 실험적인 작품들이 많이 보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실험적이고 독창적이면서 동시에 재미도 갖춘 게임을 만드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세상에는 이런 과업을 이루고 자신의 이름을 전세계에 알린 인디 개발자들이 존재한다.

    '아르비 테이카리(Arvi Teikari)'는 핀란드 헬싱키에서 활동 중인 1인 개발자로, 생 대부분을 게임 개발과 함께할 정도로 열정 있는 게임 개발자이다. 그는 초등학생 때부터 간단한 게임 개발을 시작했으며, 게임잼과 같은 도전적인 행사와 실험적 디자인의 게임에 매우 큰 관심을 두고 있다. 게임 개발에 할애한 18년의 세월 동안 50여 종의 크고 작은 게임을 개발해왔으며, 대표작으로는 완성도 높은 퍼즐 게임인 'Baba Is You'가 있다.

    Baba Is You는 지난 2017년 북유럽에서 진행된 노르딕 게임잼 콘테스트에서 우승을 거둔 작품이다. 기본적인 게임 플레이는 상자를 밀어 길을 만드는 고전 퍼즐 게임 '소코반'에서 따왔다. 게임 속에는 상자 대신 게임의 전제 조건이 되는 문장이 등장하며, 유저는 이 문장을 상자처럼 밀고, 조합하여 게임의 규칙을 유동적으로 바꿀 수 있다.

    Baba Is You는 지난 2019년 3월에 PC와 스위치 플랫폼을 통해 정식 발매된 후, 소재의 참신함을 무기로 많은 비평가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고, 2019년 GOTY를 수상하며, 명실공히 '성공한 인디 퍼즐 게임' 중 하나가 됐다.


    'IGCxGCON'과의 인터뷰에서 아르비 테이카리 디렉터는 1인 개발자로서 'Baba Is You'를 만들기까지의 다양한 시행착오를 소개한다. 약 18분간 이어지는 대화에서는 그의 작품처럼 독창적인 게임을 만들고 싶어하는 인디 개발자, 그리고 지금도 홀로 게임을 만들고 있는 수많은 1인 개발자들에게 전하는 조언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
    ㄴ 실험적인 게임은 재미가 없다고? 실험성에 독창성, 재미까지 잡는 게임을 만드는 노하우

    ■ 'Baba Is You'는 이렇게 만들어졌다
    ㄴ 지인들을 만나러 놀러 간 게임잼에서 '2019 GOTY' 수상작을 만들게 된 사연

    ■ 1인 개발자, 너도 할 수 있어!
    ㄴ 자신과의 싸움이라고 할 수 있는 1인 개발. 게임을 완성하려면 '이것'만은 기억해라


    ※ IGCxGCON에 게시된 다양한 연사들의 인터뷰는 IGC 홈페이지IGC 기사 모아보기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