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어둠땅이라는 낯선 사후세계에 도착하여 60까지 레벨업을 마치고 나면 이제 뭘 해야 할지 막막한 느낌이 들기 마련이다. 만렙 이후 메인 퀘스트를 따라간다고 하더라도 이것저것 다른 퀘스트를 수락하다 보면 동선도 꼬이고 어떤 퀘스트부터 먼저 해야 하는지 헷갈리기 쉽다.

전설 능력을 얻으려고 드랍처를 미리 공부해 특정 던전을 계속 돌았는데도 전혀 드랍되지 않을 수 있다. 단순히 운으로 치부하기에는 이상할 정도로 구경도 못할 수도 있다. 사실 던전을 100번 넘게 돌아도 안나오는게 당연하다. 퀘스트를 통해 전설 제작을 해금하지 않으면 전설 능력이 드랍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 같은 불상사를 막기 위해 어둠땅에서 지역 대장정 퀘스트를 레벤드레스까지 모두 마치고 60레벨이 됐다면, 진행하던 다른 서브 퀘스트는 잠시 미뤄두고 성약의 단 부터 가입한 후, 성약의 단 대장정 퀘스트를 반드시 먼저 진행하여 만렙 콘텐츠를 해금해야 한다.

①성약의 단 가입 후 성약 대장정 진행 → ②전역&부름 퀘스트 해금 → ③영예 해금 → ④성소 강화 → ⑤영혼결속 개방 → ⑥토르가스트 해금 → ⑦룬조각사 해금


① 성약의 단 가입 후 대장정 시작 - 60레벨에 성약의 단부터 가입!

지역 대장정 퀘스트를 레벤드레스까지 모두 마치고, 60레벨에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오리보스로 이동해 성약의 단에 가입하는 것이다. 오리보스 - 운명의 고리 - 자치구에서 NPC 탈이나라가 주는 [목적의 길] 퀘스트를 받은 뒤, 각 성약의 단을 대표하는 사절과 대화를 나눠야 한다. 이후 중앙의 탁자(어둠땅 성약의 단 지도)를 클릭하여 원하는 성약의 단에 가입하면 된다.

성약의 단에 가입한 순간부터 대장정 퀘스트가 시작된다. 대장정은 성약의 단마다 9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퀘스트 내용이 각기 다르다. 대장정 위주로 퀘스트를 따라가면 성약의 단과 관련된 콘텐츠가 자연스럽게 해금된다.

계속해서 대장정 퀘스트를 진행하면 가입한 성약의 단이 있는 성소로 이동하게 된다. 성소는 성약의 단 활동이 이뤄지는 주요 거점으로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의 주둔지나 군단의 연맹 전당과 비슷한 기능을 한다. 성소에서 가입 절차를 거치면 성약의 단 고유 능력과 직업 능력, 2가지 신규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 오리보스 - 운명의 고리 - 자치구에서 탈이나라가 주는 퀘스트를 받아야 성약의 단 가입 가능



② 전역&부름 퀘스트 해금 - 대장정 퀘스트 1장 초반부에 해금 가능

성소에 들어오고 신규 능력을 배우고 난 다음, 성약의 단 대장정 퀘스트 1장을 계속해서 진행하면 어둠땅 신규 지역 4곳(승천의 보루, 말드락서스, 몽환숲, 레벤드레스)에서 전역 퀘스트와 부름 퀘스트를 할 수 있게 된다.

전역 퀘스트는 지역별로 약 6~7개 정도 활성화되며 완료하면 무기, 방어구 장비, 도관, 령, 평판, 골드 등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아이템 레벨이 약 140정도인 갓 만렙 캐릭터를 기준으로 145~148레벨의 무기, 방어구, 도관을 전역 퀘스트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령은 어둠땅에 새롭게 추가된 화폐로 성소를 강화하거나 각종 형상변환 장비, 탈것, 장난감, 애완동물 등의 수집품을 구매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령으로 성소를 강화하여 추종자 임무를 보내거나 이동 연결망을 활성화시켜 추가 포탈을 여는 등의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캐릭터 스펙업을 시켜주는 직접적인 요소가 없어 반드시 대량의 령을 모아야 할 필요는 없다. 격전의 아제로스 확장팩에서 전쟁 자원과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

어둠땅에는 사절 퀘스트가 없는 대신 부름 퀘스트가 생겼다. 3일 동안 유지되는 퀘스트로 특정 지역에서 전역 퀘스트 3개 완료, 희귀 몬스터 처치, 던전 완료 등을 수행하면 된다. 부름 퀘스트는 사절 퀘스트와는 다르게 직접 성소에서 NPC를 통해 클릭해야 받을 수 있다. 전역 퀘스트 보상과 비슷하게 장비나 도관, 령, 평판 등을 획득할 수 있다.

▲ 성소 도착 후 성약이 단 가입식을 마치면 전역&부름 퀘스트가 해금된다

▲ 어둠땅에는 사절 퀘스트가 없는 대신 부름 퀘스트가 생겼다


③ 영예 해금 - 성소에서 영예 수호자 NPC와 대화

전역 퀘스트와 부름 퀘스트를 해금한 뒤 성약의 단 대장정 퀘스트를 하면 자신의 영예를 살펴보라는 퀘스트를 준다. 성소에 있는 영예의 수호자 NPC와 대화하면 퀘스트가 완료되고 영예를 확인할 수 있다.

영예는 1부터 시작해 40까지 올릴 수 있다. 각각의 영예에 도달할 때마다 영혼결속을 맺는 NPC 능력을 해금하거나, 전역 퀘스트 보상 증가, 성약의 단 대장정 다음 장 해금, 임무에 보내는 추종자 획득, 형상 변환용 장비, 탈것, 칭호 등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캐릭터 스펙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효과는 영혼결속 능력 해금이고 나머지는 수집품 요소다.

영예는 2장을 제외한 성약의 단 대장정 각 장을 완료할 때마다 1씩 증가하고, 1500개의 령을 수집하는 주간 퀘스트와 나락에서 영혼을 수집하는 주간 퀘스트를 완료하면 1씩 증가한다. 매주 약 3의 영예만 올릴 수 있고, 40까지 올리려면 16주가 걸린다. 즉 매주 올릴 수 있는 최대 영예의 상한이 존재한다.

한번 주간 퀘스트를 놓쳤더라도 따라잡기 시스템을 통해 영예를 금방 올릴 수 있다. 현재 최고로 쌓을 수 있는 영예보다 자신의 영예가 낮다면 던전, 레이드, PvP, 부름 퀘스트를 완료했을 때 추가로 영예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매주 주간 퀘스트를 완료하여 꾸준히 영예를 올리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몇 번 놓치더라도 쉽게 복구할 수 있다.

▲ 성약의 단 대장정 퀘스트 1장 도중 영예의 수호자로부터 해금되는 영예 시스템


④ 성소 강화 - 전역 퀘스트 3개 마치고 령 모아야 해금

영예를 해금하고 나면 전역 퀘스트 3개를 완료하라는 성약의 단 대장정 퀘스트를 해야 한다. 이 다음 대장정 퀘스트에서 령이 필요하기 때문에 령을 많이 주는 전역 퀘스트를 완료하는 것이 좋다. 약 100정도의 령을 보유하는 것이 안전하다. 아니면 령이 부족해 다시 다른 전역 퀘스트를 완료하기 위해 이동해야 할 수 있다.

전역 퀘스트 3개를 완료했으면 성소 강화 NPC와 대화하여 령을 충전하고 성소 강화 콘텐츠가 해금된다. 성소 강화는 이동 연결망(비행 조련사 거점) 추가, 추종자 보내고 보상을 받는 임무 탁자, 지역을 강화해 전역 퀘스트, 일일 퀘스트 추가 등의 효과를 얻는 령 전도체, 전문기술 재료와 수집품을 얻는 특수 기능을 해금하고 강화하는 콘텐츠다.

▲ 성소 강화를 열기 전에 해당 지역에서 전역 퀘스트 3개를 완료해야 한다

▲ 성소 강화를 해금한 뒤 확인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⑤ 영혼결속 개방 - 나락에서 베나리가 주는 연계 퀘스트 5개 완료

성소 강화까지 마치고 나면 나락으로 이동하여 베나리가 주는 [규칙 정하기] [첫 번째 규칙: 출구 계획을 마련해 둘 것] [두 번째 규칙: 눈에 띄지 않을 것] [세 번째 규칙: 신뢰는 쟁취하는 것] [희망적인 소식] 5개의 연계 퀘스트를 완료해야 한다. 오리보스 - 전이의 고리에서 중앙에 보이는 둥근 관으로 뛰어들면 나락으로 갈 수 있다.

여기서 [첫 번째 규칙: 출구 계획을 마련해 둘 것] 퀘스트는 영혼 5개와 저승석 25개를 모아야 하는데 영혼을 1개 모으면 자동으로 저승석 8개도 함께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영혼만 구해도 된다. 갇혀있는 영혼은 미니맵에 유령 모양으로 표시되고 풀어준 뒤 클릭하면 구할 수 있다. 나락에서 일반 몬스터를 포함한 아무 몬스터를 처치하면 저승석을 얻을 수 있다.

이후 오리보스로 돌아와 볼바르 폴드라곤과 대화하면 다시 성소에서 성약의 단 대장정이 이어진다. 나락에서 구출한 영혼으로 성소를 강화하고 나면 영혼결속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성소와 관련된 중요한 콘텐츠는 영혼결속을 여는 것으로 모두 마무리된다. ③영예~⑤영혼결속까지 한번 퀘스트를 완료했으면 계정 내 다른 캐릭터는 첫 영혼결속자를 만나는 대장정 장으로 바로 건너뛸 수 있다.

성약의 단에 있는 3명의 NPC 중 1명과 영혼결속을 맺으면 직업 및 전문화나 성약의 단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패시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영혼결속을 맺는 성약의 단 NPC와 도관에 따라 획득하는 패시브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영혼결속은 성약의 단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 영혼결속을 해금하려면 먼저 나락으로 이동해 연계 퀘스트를 마쳐야 한다

▲ 오리보스 - 전이의 고리에서 원형의 고리로 점프하면 나락으로 이동

▲ 나락에서 베나리가 주는 5개 퀘스트 완료 후 오리보스로 귀환

▲ 한 번 영혼결속까지 성약의 단 초반부 퀘스트를 완료했으면 계정 내 다른 캐릭터는 스킵 가능


⑥ 토르가스트 해금 - [대영주의 부름] 퀘스트부터 시작

성소에서 성약의 단과 관련된 콘텐츠를 모두 해금했다면 이제 토르가스트와 전설 제작을 열어야 할 차례다. 오리보스에서 볼바르와 대화하여 [대영주의 부름] 퀘스트를 완료하고 [토르가스트를 향하여] 퀘스트를 받는다. 나락에 있는 베나리와 대화하면 토르가스트로 들어갈 수 있는 입구가 베나리의 은거처에 생성된다. 이때부터 자유롭게 토르가스트에 드나들 수 있다.

토르가스트는 자신의 캐릭터가 가진 능력을 강화하여 탑의 더 높은 층으로 올라가야 하는 엔드 콘텐츠로, 전설 장비를 제작하고 강화하는 데 필요한 영혼재를 획득할 수 있어 반드시 플레이해야 하는 콘텐츠다. 매주 완료할 수 있는 모든 토르가스트 구역의 단계를 끝마쳤을 때 1140개를 획득할 수 있어 상한선이 있다. 영혼재 외에도 형상변환 장비나 탈것, 애완동물, 장난감 같은 수집 요소의 보상도 토르가스트에서 얻을 수 있다.

▲ 토르가스트를 해금하는 시작 퀘스트의 모습

▲ 나락에서 베나리와 대화하면 토르가스트로 향하는 포탈이 생긴다



⑦ 룬 조각사 해금 - 전설 제작 해금해야만 전설 능력이 드랍됨

베나리의 은거처에 토르가스트 포탈이 생성된 후에 [바인 수색] 퀘스트를 베나리로부터 받을 수 있다. 토르가스트로 들어가 1~6층을 완료하고 바인을 구출해야 하는 퀘스트다. 6층에서 감시관 아르코반을 처치하고 아이템을 루팅하면 [잊힌 자의 감옥]이라는 퀘스트가 자동으로 팝업된다.

베나리와 대화 → 오리보스에서 볼바르와 대화 → 다시 베나리와 대화하는 과정을 거치고 토르가스트로 들어가면 룬조각사가 갇혀있는 방으로 이동할 수 있다. 룬조각사가 주는 [룬조각사의 기억] [천재일우의 기회] 2개의 퀘스트를 완료하고 나면 룬조각사의 한쪽 팔이 쇠사슬에서 풀려나 자유롭게 되면서 전설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게 된다.

[천재일우의 기회] 퀘스트를 완료(전설 제작 해금)해야만 필드보스, 던전, PvP, 주간 보상, 토르가스트 등의 콘텐츠에서 전설 능력이 드랍될 수 있다. 본격적인 전설 레피시 파밍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전설 제작을 먼저 해금해 놓아야 한다.

▲ 토르가스트에서 6층 보스 감시관 아르코반을 처치해야 한다

▲ 아르코반을 처치하고 아이템을 루팅하면 룬조각사 해금 퀘스트 시작!

▲ 룬조각사의 속박을 풀어줘야 다른 콘텐츠에서 전설 능력 획득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