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이나 레이드에서 다른 캐릭터를 보다 보면 자신과 같은 직업이고 비슷한 아이템 레벨의 장비를 가졌는데 더 나은 딜, 힐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사용하는 스킬의 사이클이 같은데 딜, 힐이 차이 난다면 장비 스탯 최적화의 차이일 가능성이 높다. 가진 장비와 동일한 아이템 레벨의 장비를 얻었다면 자신의 전문화에 맞는 2차 스탯을 확인해서 착용해야 한다.

전문화별 착용 가능한 무기와 WoWhead, Icy Veins, 해외 직업별 디스코드에서 추천하는 스탯 우선순위를 정리했다. 착용 가능한 무기는 해당 전문화로 설정했을 때 드랍되는 '선호 무기'만을 모았다. 예를 들어 전사는 활을 착용할 수 있지만 던전에서 드랍으로 얻을 수 없다. 파티원에게 활을 받아서 착용하더라도 대부분의 기술을 사용할 수 없어 형상변환 등록 이외에 의미가 없다.

스탯 우선순위는 각 사이트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출힌 정보 중 최신 업데이트 정보를 추렸다. 획득한 장비 중 우선도가 높은 스탯을 가진 장비를 착용하면 된다. 이후 파밍 정체 기간이 왔을 때 현재 자신의 캐릭터에 가장 알맞은 정교한 스탯 추천 순위를 SimulationCraft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하면 최적의 장비 세팅을 할 수 있다.


전문화별 착용 무기 및 추천 스탯 순위 - 해외 정보 사이트 취합

※ 어둠땅 출시 후 변경사항이 있으면 추가로 업데이트될 예정


2차 스탯 점감 시스템 - 30%부터 올리기 어려워져

2차 스탯에 점감 시스템이 도입된다. 2차 스탯이 일정 % 이상을 넘기면 해당 스탯의 효과를 높이는 데 점점 더 많은 수치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가속 수치 10당 가속 1%가 오른다고 가정했을 때 가속 0%에서 수치 100을 올리면 10%가 되지만, 가속 30%에서 100을 올리면 10%의 페널티를 받아 가속이 40%가 아닌 39%가 된다.

이는 장비에서 얻는 스탯에서만 적용된다. 장신구 효과로 오르는 2차 스탯 버프는 페널티를 받으나 피의 욕망 등 스킬로 오르는 고정 % 버프는 영향이 없다.

■ 2차 스탯 점감 페널티 구간

0 ~ 30% : 페널티 없음
30% ~ 39% : 페널티 10%
39% ~ 47% : 페널티 20%
47% ~ 54% : 페널티 30%
54% ~ 66% : 페널티 40%
66% ~ 126% : 페널티 50%
장비로 126%를 넘길 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