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땅 던전 공략 시리즈는 신화 난이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고, 와린이 분들이 추후 쐐기돌 등산까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생략되었으며, 중요한 요소는 최대한 짧게 서술하였다. 몬스터의 기술 설명 끝에 (O) 표기는 차단이 가능하나 (X) 표기는 차단이 안 되니 상태 이상 기술로 끊어야 한다. 보통 대형 몬스터는 상태이상 기술의 면역이다.


어둠땅의 수호자라는 책무를 짊어진 말드락서스의 군대가 용기의 시원을 침공하는 사상 초유의 배반을 저질렀다. 이들은 령을 약탈한 건 물론이요. 살육에 희생당한 키리안을 악행의 재료로 이용하고자 앗아가기까지 했다. 죽음의 요새 조라무스에서 쏟아져 나오는 괴저의 군세를 견제하지 않으면 승천의 보루를 침탈해 지나간 자리에 파괴의 흔적만을 남길 것이다.


# 1. 죽음의 상흔 - 던전 기본 정보


* 던전 이름 : 죽음의 상흔 (The Necrotic Wake)
* 던전 지역 : 승천의 보루
* 요구 레벨 : 일반 51, 영웅 60, 신화 60
* 등장 보스 : ①역병뼈닥이, ②수확자 아마스, ③의사 스티치플레시, ④냉기결속사 날토르
* 성약의 단 : 키리안 보너스
* 특이 사항 : 던전 내 다양한 오브젝트 사용 가능
* 쐐기 타임 : 36분

▲ 신화 난이도 이하에서의 동선은 꽤 짧은 편에 속한다


# 2. 키리안 보너스 & 유용한 오브젝트

죽음의 상흔은 승천의 보루 필드를 배경으로 한 던전이므로 해당 지역의 성약의 단인 '키리안' 보너스가 주어진다. 키리안 성약의 단에 가입한 캐릭터는 던전 내 [상태이상 거수] 주변에서 [청지기 소환] 능력으로 거수를 활성화하여 5개의 [령]을 생성할 수 있다. 령과 닿은 캐릭터는 1분 동안 [령 소진] 버프를 얻는다. 쐐기돌은 이 버프를 위해 거수 주변으로 동선을 짜기도 하지만, 신화 던전에서 그럴 필요까지는 없다.

[령 소진] : 이동 속도 20% 증가. 4초마다 분출을 일으켜 주위 적에게 비전 피해, 주위 아군 치유

▲ 상태이상의 거수는 키리안 성약의 단에 가입한 캐릭터만 제어할 수 있다

던전 곳곳에 배치된 오브젝트를 엑스트라 능력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단, 캐릭터마다 1개의 오브젝트만 들고 있을 수 있다. 사용하지 않고 다른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들고 있던 오브젝트는 증발한다. 캐릭터가 사망해도 들고 있던 오브젝트는 사라진다.

투창은 우두머리와의 전투에서 [피의 욕망]과 사용하면 매우 큰 시너지를 발휘한다. 당연히 쐐기돌 던전에서는 해당 오브젝트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던전 난이도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 자신의 역할에 따라 어떤 오브젝트를 획득하여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오브젝트의 위치는 항상 고정이다. (정확한 각 오브젝트 위치는 추후 안내될 예정)

[방출된 령] : 주위 적에게 비전 피해를 입히고 8초 동안 1초마다 주문 시전 방해
[핏빛 투창] : 경로 내 모든 적 물리 피해 및 16초 동안 받는 피해 20% 증가 (우두머리 사용 가능)
[잊힌 벼림망치] : 대상 물리 피해 및 8초 기절
[버려진 방패] : 6초 동안 8미터 내 아군 받는 피해 50% 감소

▲ 주로 구석의 [무기 선반]에서 오브젝트를 찾을 수 있다


# 3. 일반 구간 1 - 입던 후 역병뼈닥이까지 가는 길

입던 후 첫 우두머리 [역병뼈닥이]까지 짧은 동선의 직진 코스다. [패치워크 병사]x4 또는 [패치워크 병사]x2 [시체 수확자][누더기 선봉대]가 무리를 짓고 있으므로 광역으로 처리 한다. [조르라무스 문지기]는 3마리를 처치해야 한다. 무리마다 4~6마리씩 몰려 있이므로 애드에 주의해야 한다.

첫 우두머리 [역병뼈닥이]의 전투 시 공간을 넓게 사용해야 안전하고 다음 진행 동선이 왼쪽이므로 해당 방향 위주로 몬스터를 처리하는 것이 안전하다. 애드만 조심하면 어렵지 않다.

① 시체 수확자 (112,140)
[고기 방패] : 피해 흡수 (O)

② 누더기 선봉대 (111,240)
[체액 흡수] : 피해량 흡수 (O)

③ 조르라무스 문지기 (143,963)
[괴저 화살] : 탱커 피해 (O)
[조르라무스의 분노] : 광역 피해 주의 (X)


# 4. 첫 번째 우두머리 - 역병뼈닥이 (560,700)

이른바 역병 뼈닥이란 이름으로 알려진 이 비대한 썩은 살점 덩어리는 의사 스티치플레시가 애정을 듬뿍 담다 만들어낸 피조물이다. 지금 누더기골렘의 열정은 바로 용기의 사원을 휩쓰는 것이다.


[와그작] : 탱커에게 19,041의 물리 피해

[고약한 가스] : 역병 지대를 생성하여 2초마다 2,342 자연 피해 및 모든 행동&주문 시전 차단

[들썩이는 구토] : 부채꼴 범위에 8,788 자연 피해 및 12초 동안 2초마다 1,462 자연 피해
[오물 구더기] : 3마리 함께 내뱉음

[오물 구더기] : 무작위 아군 추적 후 [피 포식]
[피 포식] : 대상을 물어 뜯어 4,394 피해. 물어 뜯을 때마다 크기 및 공격력 50% 증가 (3중첩)
[오물 분출] : 피 포식 3중첩 시 폭발하여 30초 동안 2초마다 3,662 자연 피해
(신화) [고약한 가스] : 넓은 역병 지대 생성. 위에서 2초마다 2,342 자연 피해 및 평정&행동 불가

오프닝 시 본진이 외곽에 있으면 [들썩이는 구토]의 방향을 구석으로 유도할 수 있다. 생성된 [오물 구더기]는 무작위 대상을 쫓는다. 대상으로 잡힌 딜러는 물어뜯기지 않게 주의하며 처리해야 한다. 모든 딜러는 구더기부터 처리해야 한다. 만약 3번 물어 뜯겨 구더기가 3중첩이 되면 뻥 터지며 그 자리에 [고약한 가스]를 생성한다. 가스 위에 있으면 모든 행동과 주문 시전이 차단되니 빠르게 이탈해야 한다.

[들썩이는 구토]는 파티원을 바라보는 방향, [고약한 가스]는 초록색 원형 테두리를 통해 거리와 범위를 충분히 예측할 수 있다. 지속적인 무빙으로 구토와 가스를 피하면서 구더기가 3중첩에 폭발하지 않도록 재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핵심이다.

[들썩이는 구토]의 대상이 되었다면 아군이 없는 곳으로 방향을 유도해야 한다

▲ 구더기와 역병뼈닥이의 [고약한 가스] 범위는 녹색 원형 테두리로 알 수 있다


# 5. 일반 구간 2 - 수확자 아마스에게 가는 길

난이도가 매우 어려운 구간이다. 차단이 가능한 시전 기술을 모두 끊어야 한다. 차단이 불가능한 기술은 기절로 끊거나 최대한 피하며 아군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한다. 중간 우두머리 [나르주다][조르라무스]x4 까지 엮여 있어 매우 위험하므로 생존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해골 흉물]은 로머처럼 돌아다니므로 일반 무리에 애드되지 않도록 따로 풀링하여 처리한다.

① 불완전뼈 마법사 (112,140)
[연발 얼음 화살] : 멀티 피해 (O)

② 해골 약탈자 (160,200)
[신경을 긁는 절규] : 광역 공포 5초 (O)
[기골분쇄 보호막] : 피해 흡수 보호막 (X)
[소름끼치는 회전베기] : 전방 범위 피해 (X)


③ 조르라무스 강령술사 (112,140)
[괴저 화살] : 탱커 피해 (O)
[암울한 운명] : 대상 주변 광역 피해 (X)


④ 조르라무스 마술사 (72,090)
[어둠샘] : 탱커 아래 바닥 생성 (O)
[괴저 화살] : 탱커 피해 (O)


⑤ 조르라무스 뼈치유사 (80,100)
[해골 치유] : 치유 (O)

⑥ 나르주다 (143,963)
[괴저 화살] : 탱커 피해 (O)
[죽음의 폭발] : 주변에 터지는 구체 다수 생성 (X)
[암울한 운명] : 주변 아군에 광역 피해 (X)
[암흑 장막] : 12초 동안 2초마다 주변 아군에 광역 피해 (X)


⑦ 해골 흉물 (238,470)
[분쇄] : 탱커에게 큰 피해 (X)
[수확의 바람] : 주변 아군 끌여 당겨 피해 (X)
[혹한의 가시] : 바닥에 솟아오르는 가시 생성, 피격 시 에어본 (X)

[해골 흉물]이 애드 되었다면 모든 생존 기술을 아끼지 않고 사용해야 안전하다


# 6. 두 번째 우두머리 - 수확자 아마스 (576,720)

아마스는 전장의 하늘을 제공하는 언데드 괴수 해골송곳니를 타고 시체 수확을 총괄한다. 용기의 손을 파멸의 나락으로 몰아넣은 기학적인 사령관이 이제는 용기의 용장까지 노리고 있다.


[괴저 화살] : 탱커에게 2,051 암흑 피해 및 1,685 치유 흡수 (O)

[괴저 숨결] : 아군 대상 방향에 브레스로 0.5초마다 4,394 암흑 피해 및 치유 효과 50% 감소
(신화) [괴저 영액] : 1초마다 1,465 암흑 피해 및 치유 효과 30% 감소

[부정의 광기] : 16초 동안 공격 속도 50% 증가 (격노 해제)

[망자의 땅] : 4초에 걸쳐 되살아난 전사, 마법사, 석궁수 소환
[되살아난 마법사] : 연발 얼음 화살 시전 (O)
[되살아난 석궁수] : 사격 시전 (X)


[마지막 수확] : 되살아난 전사, 마법사, 석궁수의 폭발시켜 8미터 내 11,718 피해
(신화) [고문의 메아리] : 아군에게 3초마다 176 암흑 피해 (폭발한 쫄, 죽은 아군 수 = 중첩 개수)

힘든 일반 구간을 뚫고 온 우두머리라 그런지 난이도가 쉽다. [괴저 화살]은 차단이 가능하다. 아군 대상 방향에 뿜는 [괴저 숨결]에 피격되면 피해와 함께 치유 효과가 50% 감소하며, 브레스 범위에 벗어나더라도 지속 피해 및 치유 효과 30% 감소하게 된다. 그러므로 [괴저 숨결]은 무조건 피해야 한다. [부정의 광기]는 '격노'이므로 드루이드 [달래기]나 사냥꾼 [평정의 사격]으로 해제할 수 있다.

[망자의 땅]으로 생성된 되살아난 몬스터를 최우선으로 처치해야 [마지막 수확]에 폭발하지 않는다. [되살아난 마법사][연발 얼음 화살]은 꼭 차단해야 한다. [되살아난 석궁수][사격] 시전으로 제자리에서 잘 움직이지 않는다. 그러므로 탱커는 우두머리와 [되살아난 전사]를 마법사에 붙이고, 마법사의 차단이 끝난 직후에 석궁수로 드리블하면 된다.

[고문의 메아리]는 죽은 아군 및 몬스터의 '수'만큼 아마스가 중첩을 얻어 주변 아군에게 3초마다 피해를 준다. 전투가 길어질수록 [망자의 땅]으로 되살아난 몬스터의 시체가 쌓이게 되고, 그에 따라 아마스가 얻는 [고문의 메아리] 중첩도 늘어나게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 아군 대상을 기준으로 [괴저 숨결]의 시전 방향이 결정되니 재빠르게 피해야 한다

[망자의 땅]으로 녹색 회오리 바닥에서 몬스터가 소환되는 모습

[마지막 수확]을 피하려면 되살아난 몬스터 시체 부근에서 벗어나야 한다


# 7. 일반 구간 3 - 죽음의 요새로 이동

수확자 아마스를 처치하면 '날개 달린 용사'를 통해 죽음의 요새로 이동한다. 도착하면 주변 몬스터 모두를 처치한 후 의사 스티치플레시와 전투를 시작하면 된다. [패치워크 병사]x4 로머가 있으므로 애드에 주의. [살점 공예가][육신 수복]은 주변 범위 내 적을 치유하므로 차단 1순위다. 다른 무리와 몰아 잡는다면 광역 기절로 차단하는 것이 좋다.

[충직한 피조물][가시 분쇄]는 광역 기절로 끊으면 된다. [키리안 누더기괴물][방망이질]에 계속 중첩이 쌓이면 탱커의 방어도가 매우 낮아져 매우 위험하므로 따로 풀링하여 잡는다. 사망하면 부활을 기다리지 말고 수확자 아마스가 있는 곳에서 부활하므로 바로 날개 달린 용사를 통해 죽음의 요새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

① 살점 공예가 (112,140)
[식칼 투척] : 아군 대상 큰 피해 (X)
[육신 수복] : 해당 범위 적 치유 (O)


② 시체 수집꾼 (112,140)
[체액 흡수] : 생명력 흡수 (O)
[선혈의 오라] : 주변 아군 광역 피해 (O)


③ 충직한 피조물 (134,900)
[가시 분쇄] : 주변 아군 광역 피해 + 밀치기 (X)

④ 키리안 누더기괴물 (192,240)
[방망이질] : 중첩되는 받는 물리 피해 증가 (X)

⑤ 피갈이 (224,280)
[방망이질] : 중첩되는 받는 물리 피해 증가 (X)

⑥ 썩은토 (224,280)
[질병 분출] : 아군 대상 방향에 역병 바닥 생성 (X)

⑦ 바느질 조수 (160,200)
[식칼 투척] : 화살표 방향으로 던짐. 분리 조수에게 유도 가능 (우두머리 예행 연습)

⑧ 분리 조수 (160,200)
[체액 흡수] : 생명력 흡수 (O)
[식칼 투척] : 화살표 방향으로 던짐. 바느질 조수에게 유도 가능 (우두머리 예행 연습)
(신화) [맹독의 집착] : 무작위 아군 8초 동안 시선 고정 (우두머리 예행 연습)


# 8. 세 번째 우두머리 - 의사 스티치플레시 (384,400)

의사 스티치플레치는 비행 요새 조르라무스에서 운용하는 섬뜩한 누더기골렘 군단의 배후에 있는 주모자이다. 광기어린 열정으로 작업에 몰두하는 근느 쓰러진 적의 육신을 언데드 피조물로 탈바꿈시켜 말드락서스가 어둠땅에서 벌이는 전쟁에 내보낸다.


■ 1단계 : 의사 스티치플레시 단상에서 끌어 당기기

[맹독 안개] : 시간이 지나면 커지는 맹독 바닥. 위에서 1초마다 5,869의 역병 피해

[바늘땀] : 아군에게 바늘을 던져 2,197의 물리 피해 및 10초동안 1초마다 439의 물리 피해

[방부 수액] : 아군 위치에 역병 투척. 4미터 내 4,393 역병 피해 및 [방부 수액 웅덩이] 생성
[방부 수액 웅덩이] : 1초마다 2,929 역병 피해

스티치플레시의 피조물 (192,240)
[피조물 깨우기] : 의사 스티치플레시가 단상에 있으면 30초마다 등장
[곪아가는 부식] : 근접 아군에게 3초마다 59의 중첩되는 역병 피해
[고기 갈고리] : 아군 대상 방향에 던져 적중 시 끌어 당김 (의사 스티치플레시에게 적중 시키기)



■ 2단계 : 의사 스티치플레시 딜 시작 (40초 후 단상으로 복귀)

(신화) [맹독의 집착] : 무작위 아군 8초 동안 시선 고정 (공격력 100% 증가, 이동 속도 60% 감소)

[방부 수액] : 아군 위치에 역병 투척. 4미터 내 4,393 역병 피해 및 [방부 수액 웅덩이] 생성
[방부 수액 웅덩이] : 1초마다 2,929 역병 피해

중간 우두머리 피갈이, 썩은토를 처치하면 세 번째 우두머리 의사 스티치플레시가 위치한 단상 앞에 [피조물]이 등장한다. 전투가 시작되면 스티치플레시는 계속 단상에서 아군을 괴롭히는 공격을 펼친다. 피조물이 사용하는 [고기 갈고리]의 대상이 된 아군은 스티치플레시 방향으로 갈고리를 유도하고, 갈고리가 날라오기 전에 이탈한다. 날아간 갈고리가 스티치플레시에게 적중되면, 단상으로 끌어당겨 지면서 2단계가 시작된다. 주의해야 할 점은 전투 시작 후 30초마다 피조물이 계속 등장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최대한 손실을 줄이며 피조물이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하며, 1번의 갈고리로 스티치플레시를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피조물이 쌓이지 않았다면 스티치플레시와의 전투는 크게 어렵지 않다. [맹독의 집착] 대상이 된 아군은 스티치플레시에게 맞지 않을 거리를 유지하며 딜을 해야 한다. 약 40초 후 단상으로 돌아가는데, 어둠땅 초기에는 신화 난이도 기준 [피의 욕망]을 써야만 아슬하게 단상 복귀 전에 처치할 수 있다. [피의 욕망]이 없다면 단상으로 보내 다시 끌어 내려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딜 수준에 따라 단상으로 보낼 것인지를 잘 판단해야 한다. 또한, 1단계에서 [고기 갈고리] 대상자 실수로 [피조물]과 함께 2단계에 돌입했다면, 당연히 [피조물] 먼저 마무리해야 한다. [피조물]을 묻딜로만 처치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쌓인 피조물을 처리하기 위해 [피의 욕망]을 사용해도 괜찮다.

[피조물]에 많은 딜을 퍼부으며 [고기 갈고리] 방향 유도를 정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너무 멀지만 않으면 되지만 간혹 짧은 거리도 닿지 않을 때가 있는데 버그성으로 추측된다


# 9. 마지막 우두머리 - 냉기결속사 날토르 (512,640)

냉기결속사 날토르는 하늘을 나는 지구라트 조르라무스 꼭대기에서 병력을 지휘하며 승천의 보루에 맹공을 퍼붓는다. 이 음험한 리치는 승천의 보루의 순수한 대지에 냉기 마법과 죽음의 비를 내릴 술책을 세우고 있다.


[얼음의 조각] : 14,467의 물리 피해 (기본 공격)

[혜성 폭풍] : 4초 동안 0.5초마다 아군 위치에 얼음 혜성 소환하여 3초 후 8,788의 냉기 피해
피격 시 : 5초 동안 [혜성 폭풍]으로 받는 피해 25% 증가

(신화) [얼음결속 아이기스] : 28,885 피해 흡수 보호막
지속 피해 : 3초마다 2,197 냉기 피해
받는 피해 증가 : 5초마다 지속 피해 받는 피해 10% 증가 중첩


[얼어붙은 구속] : 아군 대상 12초 동안 이동 불가 및 2초마다 2,929 냉기 피해 (마법 해제)
12초 후 : 16미터 내 아군에게 전이

[어둠의 추방] : 아군 1명 추방. 추방된 대상은 [조르라무스 착취자] 처치 후 탈출 가능

조르라무스 착취자 (11,400)
[쇠약] : 5초 동안 이동 속도 50% 감소 (O)
[용사의 은혜] : 15초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 100% 증가 (조르라무스 착취자 처치 후)
(신화) [혹한의 냉기] : 6초마다 이동 속도 2% 감소, 시간 만료 시 중첩 수에 따라 [얼음 장판]으로 뒤덮음

의사 스티치플레시를 처치하면 바로 우두머리 냉기결속사 날토르가 위치한 죽음의 요새 정상으로 이동하여 걸전을 치르게 된다. 날토르의 난이도만 보면 크게 어렵지 않지만, [어둠의 추방]에 걸린 대상이 본진에 [얼음 장판] 테러를 범하게 되면 매우 힘들어진다.

[어둠의 추방]은 딜러가 걸리게 된다. 추방당하면 이동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눈보라를 피해 [조르라무스 착취자]가 있는 곳까지 재빠르게 가야 한다. 눈보라를 피하겠다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최대한 착취자가 있는 곳까지 빨리 가서 착취자를 빠르게 처치하고 본진으로 복귀해야 한다. 추방된 딜러는 6초마다 [혹한의 냉기] 중첩이 쌓이고 지속 시간 만료 시 중첩수에 따라 바닥에 [얼음 장판]이 깔리게 된다. 즉, [혹한의 냉기] 중첩수에 따라 본진에 복귀한 후 바닥에 까는 [얼음 장판]의 크기가 더 커지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착취자를 처리해야 한다.

[혜성 폭풍]은 각 캐릭터를 추적하는 형태로 연속해서 쏟아진다. 근접 딜러는 [혜성 폭풍]을 유도할 때 탱커와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한다. [얼음결속 아이기스]가 시전되면 쿨타임 기술을 활용해 최대한 빠르게 아이기스를 부숴야 한다. 아이기스가 지속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아군이 받는 피해가 늘어난다.

[얼어붙은 구속]의 대상자는 [마법 해제]가 되어야 하며, 해제할 직업이 없다면 바깥으로 빠져 아군에게 전이시키지 않도록 한다. [얼음 장판]으로 인해 공간 활용 면적이 작어져 빠질 곳이 없다면 디버프 대상자가 아닌 다른 아군이 피해줘야 한다.

[피의 욕망]을 활용한다면 첫 [어둠의 추방] 대상자가 복귀한 직후가 좋다. 추방 대상자가 복귀하면 15초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 확률이 100% 증가하기 때문이며, 다음 추방 대상자가 더 빠르게 복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혜성 폭풍]에 피격되면 이어지는 폭풍에 받는 피해가 더 늘어나니 확실하게 빠져야 한다

▲ 추방 대상자는 최대한 빠르게 끝에 위치한 [착취자]를 처리하고 본진에 복귀해야 한다

[혹한의 냉기] 6중첩으로 생성된 [얼음 지대]가 이렇게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