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0-11-23 12:10
댓글 :
21

[숨은 꿀] 더 이상 울지 마요, 아무무

박범 기자 (Nswer@inven.co.kr)

탱커용 아이템, 특히 바미의 불씨를 기반으로 하는 신화급 아이템들이 대미지 관련 너프를 크게 당했다. 하지만 여전히 탑 라인에는 탱커 챔피언들이 활개치고 있다. 쉔과 말파이트는 아이템과의 시너지로 곧장 1티어까지 급부상했다.

다양한 탱커 챔피언들이 탑 라이너로 연구되고 있는데, 생각지도 못했던 챔피언이 조용히 득세 중이다. 지난 패치에서 궁극기 관련 큰 버프를 받고 정글을 주름잡은 아무무가 탑 라인에도 출몰해 의외의 성적을 거두고 있다.

한 가지 다시 짚고 넘어갈 사항이 있다. 분명 10.23 패치 수정 버전을 통해 바미의 불씨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신화급 아이템들이 대거 너프를 당했다. 탱킹 능력치는 그대로, 탱커용 아이템치고 너무 강력했던 대미지 부분을 건드렸다. 적절한 패치였고 탱커 챔피언들의 위용도 이전보다 미세하게나마 떨어졌다.


그럼에도 아무무가 탑 라인에서 조용히 떠오르고 있는 이유는 뭘까. 이는 예상컨대 두 가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탱커 아이템의 능력치와 아무무 자체의 강력함이 그렇다.

먼저 아무무의 현 위치에 대해 알아보자. 아무무는 탱커 아이템이 좋아진 프리 시즌 10.23 패치와 더불어 이전에 있었던 궁극기 슬픈 미라의 저주에 기절 효과를 부여받아 곧장 1티어 챔피언으로 급부상했다. 특히, 하위 티어에서 아무무의 위엄이 상당했는데 10.23 패치와 함께 그보다 조금 더 높은 티어에서도 아무무가 활개치는 중이다.

궁극기 버프로 아무무의 한타 파괴력은 한층 배가됐다. 속박 및 무장해제와 기절은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기존 속박 및 무장해제로는 상대의 공격 스킬 활용을 막을 수 없었는데, 기절로는 가능하기 때문. 아무무의 궁극기에 적중 당한 적은 웬만하면 2초간 무방비 상태로 노출된다. 이게 정글 아무무의 티어를 급상승시켜줬다.

그럼 왜 아무무가 탑에서도 존재감을 보일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직관적인 내용이다. 탱커 아이템의 강력함이다. 핫픽스로 너프가 되었음에도 여전히 탑 라인에는 탱커 챔피언들이 서열 정리를 마쳤다. 쉔과 말파이트, 마오카이, 오른이 당당히 최상위권에 올랐다. 이를 저격할 수 있는 케일이나 카밀 정도가 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수준이다. 승률만 따지면 탱커 챔피언들이 압도적이다.

아무무도 비주류 극딜 아이템 트리를 타지 않는 한, 탱커 챔피언으로 분류된다. 탑 라인에서 탱커들끼리 라인전을 하면 변수가 없는 경우가 잦다. 그러면 아무무도 무리 없이 빈약한 라인전 단계를 쉽게 넘길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정말 가끔, 아주 가끔 탑 라인으로 갱킹을 시도하는 '우리 팀 정글러' 답지 않은 정글러를 만난다면, 갱킹 호응에도 용이하다.

무난하게 라인전을 넘기면서 1코어 아이템(주로 태양불꽃 방패)을 갖추거나 궁극기를 배운 후로는 탑 아무무가 날개를 펼친다. 여기에 2코어로는 악마의 포옹을 선택해 깨알 같은 추가 대미지와 저항력을 얻거나, 아예 가시 갑옷으로 탱킹에 더 주력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아이템이 탑 아무무에게 가장 적합하다.

▲ 태양불꽃 방패-악마의 포옹-가시갑옷이 '3신기' (출처 : lolalytics)

현재 탑 아무무의 승률은 53~54%를 오르내리고 있다. 꾸준히 1티어로 불리는 쉔이나 말파이트의 승률이 54~55%를 왔다갔다하고 있으니 비교해보면 그리 밀리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된다. 픽률에서의 차이가 상당한 데, 탑 아무무가 널리 퍼져 픽률이 올라가더라도 승률이 크게 떨어지지는 않을 것 같다. 그게 지금 탑 라인에서 탱커 챔피언들이 보이는 위용이다.

친구가 없어 항상 울고 다니는 불쌍한 아무무는 더 이상 없다. 지금 아무무 곁에는 자신을 플레이해주는 친구들이 정말 많다. 말파이트와 쉔 나눠먹기에 질린 탑 라인 유저라면, 아무무의 새로운 친구가 되어주는 건 어떨까.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더 많은 PC 보러가기

뉴스 62개 등록됨 (2021-01-28 ~ 2020-07-27)

밸브 인덱스 품귀, "우한산 부품 때문" [4]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25 15:50
밸브 코퍼레이션에서 개발한 VR HMD '밸브 인덱스'의 품귀 현상이 중국 우한에서 생산되는 특수한 부품 때문에 계속 길어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뉴질랜드의 뉴스 미디어 '1 NEWS'는 밸브의 수...
4년 전 사별한 아내, VR로 다시 만났다 [18]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22 14:49
VR의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주었던 MBC의 VR 휴먼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의 두 번째 시즌 '로망스'가 지난 21일에 방영됐다. 너를 만났다 시즌2는 4년 전 아내를 떠나보낸 김정수 씨와 남겨진 5...
애플, 고급형 VR 헤드셋 만든다 [20]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22 13:40
애플이 하이엔드 유저들을 위한 고가의 VR 헤드셋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으로도 수년 이상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 AR 글래스보다 VR 장치의 개발을 우선하는 것으로 방향을...
태권도 시범, 이젠 게임으로 관람한다 [12]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1-01-20 13:33
스튜디오 오딘은 지난 19일, 태권도 시범단 시뮬레이터를 스팀에 출시했다. 태권도 시범단 시뮬레이터는 말 그대로 플레이어가 세계 대회 우승을 목표로 태권도 시범단을 운영하는 게임이다. 문화체육관.....
가상 캠프 어드벤처 '유루캠△ 버추얼 캠프' 3월 발매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18 12:44
주식회사 Clouded Leopard Entertainment(대표: 첸 웬웬)는 가상 캠프 어드벤처 『유루캠△ VIRTUAL CAMP』의 발매 시기를 모토스호 편 2021년 3월, 산기슭 캠핑장 편 2021년 4월로 결정...
가상 공간에서 미리 만나요, ‘쿠키런 킹덤월드’ 제페토에 오픈 [1]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1-01-15 10:13
데브시스터즈는 지난 14일 오후 제페토에 쿠키런: 킹덤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가상공간 ‘쿠키런 킹덤월드’를 오픈했다. 제페토는 AR 기술을 활용해 자신을 닮은 아바타를 만들어 꾸미고, 다른 이용.....
삼성 신형 HMD '곤충형 디자인' 눈길 [25]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12 12:57
삼성전자가 개발 중인 신형 MR 헤드셋과 관련된 특허 내용이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지난 8일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 MR 헤드셋과 컨트롤러 관련 특허를 등록했다. 가면라이더의 곤충형 가면을 연상.....
[기자수첩] VR, 자투리 취급은 끝났다 [6]
칼럼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11 14:11
2020년 '최다 GOTY' 선정 절차도 끝물에 다다랐다는 생각이 들어 어떤 게임들이 순위에 올랐는지 둘러보던 중에 생소하면서도 반가운 결과가 눈에 띄었다. 수많은 PC, 콘솔 게임들 사이에 VR 게임인 '하.....
블록체인 VR '디비전 네트워크', 체인링크 오라클 솔루션 도입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1-01-07 16:17
블록체인을 활용한 VR(가상현실) 콘텐츠 플랫폼인 디비전 네트워크(Dvision Network)가 체인링크와 기술 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디비전 네트워크는 다년간의 VR 소프트웨어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
[신년기획②] 2021년을 빛낼 VR 게임 기대작들 [5]
기획기사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07 14:51
'VR은 너무 비싸고, 할 게 없다'는 말은 VR의 대중화를 이야기할 때 항상 나오는 의견이었습니다. VR을 활용할 방법은 게임을 제외하더라도 다양하겠지만, 게이머들에게 있어선 '또 하나의 게임 콘솔' 그.....
마인크 어스 섭종, '거리두기에 게임 어려워' [5]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1-01-06 14:51
현실판 마인크래프트로 관심이 쏠렸던 위치 기반 AR 게임 '마인크래프트 어스'가 오는 6월 서비스를 종료한다. '마인크래프트 어스' 개발진은 현지 시각으로 5일 공식 뉴스 페이지를 통해 게임의 지원 종.....
페이스북, "퀘스트2, 피부 자극 우려 있다" [4]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12-24 12:32
페이스북이 '오큘러스 퀘스트2' VR 헤드셋 사용자들에게서 보고되고 있는 피부 자극과 관련된 문제를 철저히 조사하고, 문제가 발생한 이들에게 개선된 형태의 대안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
유니티, AI 기반 3D 캡처 솔루션 개발사 ‘레스트AR’ 인수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21 09:32
유니티가 마케터들이 3D로 제품이나 오브젝트의 디지털 트윈을 생성해 인터랙티브 실시간 3D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I(인공지능) 기반 3D 캡처 솔루션 개발사인 ‘레스트AR(RestAR)’을 인수.....
베이더 엔터, '둠스데이3'로 해외 시장 공략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18 11:54
VR FPS 호러 게임 '둠스데이'로 해외 유명 게임쇼에서 이름을 알린 (주)베이더 엔터테인먼트는 18일, 국내 대형 테마파크인 '해피빌런즈 테마파크', MBC 플러스의 '스매시 파크'등에 설치되어 인기를...
비햅틱스, 촉각슈트 Tactsuit X40 ‘CES 2021 혁신상’ 수상 [1]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12-15 14:26
㈜비햅틱스가 촉각슈트 ‘Tactsuit X40’로 내년 1월 개최예정인 세계 최대규모의 첨단기술 전시회 ‘CES(Consumer Technology Show) 2021’에서 가장 혁신적인 제품에 수여하는 혁신상(Innovation A...
VR 슈팅 '메달 오브 아너: 어보브 앤드 비욘드' 정식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14 09:43
Electronic Arts Inc. (이하 EA)와 Respawn Entertainment(이하 리스폰 엔터테인먼트)는 Facebook 리얼리티 랩스의 Oculus 스튜디오 팀과 협력하여 높은 기대를 모으는 VR 타이틀인 Medal of Honor...
VR로 즐기는 남산-수원 관광, '엘리네 여행일기' 스팀 얼리액세스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10 18:00
주식회사 뉴메틱(대표: 오성)은 자체 개발한 ‘엘리네 여행일기를 스팀에 ‘얼리 액세스’로 12월 7일에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언리얼 리얼타임 기술을 적극 활용한 이 가상체험 관광 타이틀은 한국의.....
[기자수첩] 오큘러스의 독주는 득이 될까, 독이 될까 [13]
칼럼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12-07 17:18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VR 라인업이 전체 스팀 VR 헤드셋 점유율 50%를 넘어서며 업계 1위의 자리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 한때 스팀 VR 헤드셋 점유율 지표에서 오랫동안 1위를 유지하며 오큘러스와 쌍.....
국내 최초 리얼타임 디지털 휴먼 셀럽, '수아'를 만나기까지 [21]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0-12-02 18:28
최근 몇 년간 IT 업계에서는 '디지털 휴먼'이라는 개념에 주목했다. 최초에는 디지털 시기 초, 아날로그가 아닌 디지털에 익숙해진 세대와 그 이후의 인간상을 이야기할 때 종종 사용되곤 했다. 그러나 .....
실제 전투기 기반 '에어워즈VR' 스팀 얼리 억세스 출시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01 17:32
비행게임 개발 명가 마상소프트(대표 강삼석)는 자체 개발한 VR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 ‘에어워즈VR’가 스팀(Steam)에서 얼리 엑세스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일 밝혔다. ‘에어워즈VR’은 마상소프트에서.....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다음   이전 6개월

VR 이슈 타임라인

VR용어 상식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