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티 독의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가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이하 GJA)에서 올해의 게임을 수상했다.

게임스레이더(GamesRadar)는 25일, GJA의 수상식과 함께 각 부문 수상작을 공개했다. 올해로 38번째 행사가 진행된 GJA는 게임 개발자 초이스 어워드(GDCA), 게임 산업 전문가들로 구성된 인터랙티브 예술과학 협회 어워드(AIAS), 영국 영화 텔레비전 예술 아카데미가 주관하는 BAFTA 게임 어워드, 대규모 시상식으로 매년 화제가 된 더 게임 어워드 등과 함께 세계 최고 권위의 게임 전문 시상식으로 꼽힌다.

GJA 올해의 게임(Ultimate Game of the Year)은 2020년 숱한 화제와 논란의 중심이 된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이하 라오어2)'가 차지했다. 라오어2는 올해의 게임을 비롯해 베스트 스토리텔링, 베스트 비주얼 디자인, 베스트 오디오, 플레이스테이션 올해의 게임 등 5개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개발사 너티 독은 올해의 스튜디오로 꼽히며 겹경사를 맞았다.

이날 영상으로 수상 소감을 전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닐 드럭만은 게임을 개발한 함께한 개발진과 연기자들은 자신에게 가족과 같다며 믿을 수 없는 한 해를 보냈다고 전했다. 또한, 온라인 투표로 자신들의 작품을 꼽아준 팬들에게도 감사를 표하며 팬들이 준 상이기에 말로 다할 수 없는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에 이어 꼽인 올해의 게임 차순위는 '원신', '파이널 판타지7 리메이크', '둠 이터널', '고스트 오브 쓰시마'가 지명됐다.


이 외에도 대중적인 사랑을 받으며 '인싸 게임'으로로 불린 '폴 가이즈'는 베스트 멀티플레이와 베스트 패밀리 게임에 꼽혔고 '어몽 어스'의 개발사 이너슬로스는 진보적인 성과를 올린 개발사를 꼽는 브레이크쓰루상을 수상했다.

인디 게임으로는 드물게 강력한 올해의 게임 후보로 꼽혔던 '하데스'는 베스트 인디게임과 비평가 부문에서, '마인크래프트'는 오래도록 사랑받는 게임에 주어지는 스틸 플레잉(Still Playing) 부문과 베스트 게이밍 커뮤니티 등에서 수상하며 각각 2관왕에 올랐다.

PC, 닌텐도, Xbox 등 각 기종을 대표하는 게임으로는 '데스 스트랜딩', '모여봐요 동물의 숲', '오리와 도깨비불'이 각각 꼽혔고 향상된 성능과 레이트레이싱 대중화를 이끈 엔비디아의 RTX 3080은 베스트 게이밍 하드웨어 상을 받았다. 더불어 가장 기대되는 게임으로는 SIE 산타 모니카 스튜디오의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가 선정됐다.

GJA2020 전 부문의 수상작은 아래와 같다.

Best Storytelling -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
Best Multiplayer Game - 폴 가이즈
Best Visual Design -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
Best Game Expansion - 노 맨즈 스카이: 오리진
Mobile Game of the Year - 레고 빌더스 저니
Best Audio -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
Best Indie Game - 하데스
Still Playing - 마인크래프트
Studio of the Year - 너티 독
Esports Game of the Year -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Best New Streamer / Broadcaster - iamBrandon
Best Family Game - 폴 가이즈
Best Gaming Community - 마인크래프트
Best Performer - Sandra Saad (카말라 칸 - 마블 어벤져스)
Breakthrough Award - Innersloth (Among Us)
Outstanding Contribution - The Gaming Industry
PC Game of the Year - 데스 스트랜딩
Best Gaming Hardware - NVIDIA 지포스 RTX3080
PlayStation Game of the Year -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
Xbox Game of the Year - 오리와 도깨비불
Nintendo Game of the Year - 모여봐요 동물의 숲
Most Wanted Game -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Critic's Choice - 하데스
Ultimate Game of the Year -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