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5일(수) 로스트아크 업데이트로 거래소 및 경매장에 개선이 이루어졌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싼값에 매물을 다량 구매한 후 비싼 값에 판매하는, 소위 '사재기'가 거의 해결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게임에 접속하지 않더라도 거래소 및 경매장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각종 로딩 문제도 개선됐다. 맵 이동 시 발생하는 로딩이 빨라졌음은 물론, 전투 중 프레임 드랍 문제도 다소 해결됐다. 또한 캐릭터 변경 시 더이상 캐릭터 선택 화면으로 이동할 필요 없이 다른 캐릭터로 바로 접속이 가능해졌다.

일부 장신구 및 어빌리티 스톤의 밀봉 해제 레벨이 하락하는 등 각종 편의성도 개선됐다. 카오스 던전에 등장하던 보스 체력이 감소하고 고정형 몬스터가 등장하지 않게 되어 난이도가 높아질 수 있는 변수도 모두 삭제됐다. 이외에도 티어3 보석의 수급처가 늘어났으며, 제작 시 제작 가능한 아이템 레벨이 표기되도록 변경됐다.


▲ 거래소 및 경매장 개편으로 사재기 이슈가 다수 해결됐다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거래소 및 경매장의 개선이다. 기존에는 밀봉된 아이템을 구매하더라도 밀봉이 풀리지 않았다. 시세를 알기 어려운 경매장 아이템의 특성상, 이를 이용해 싼값에 물품을 구매하고 비싼 가격으로 되파는 것이 가능했다.

업데이트 이후에는 착용 시 귀속 아이템 및 밀봉 상태의 아이템을 구매할 경우 즉시 귀속 상태로 변경되고 밀봉이 해제된다. 경매장에서 구매 가능한 장비와 장신구, 어빌리티 스톤은 물론,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전설 아바타 등이 이에 포함된다.

이와 함께 밀봉 해제 레벨 제한을 만족하지 못하는 아이템은 구매가 불가능해졌다. 자연스럽게 실수로 구매해서 귀속되는 상황도 방지된다.

귀속이나 밀봉 대상이 아닌 아이템도 사재기를 어느 정도 방지하는 기능이 추가됐다. 구매 대상의 평균 단가가 전일 평균 거래가보다 50% 이상 높을 경우 경고 메세지가 출력되는 것이다. 다만 이는 평균 단가가 50골드 이상인 품목에만 적용된다.

이외에도 거래소 및 경매장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다만 구매나 등록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오직 확인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시세 버튼을 눌러 인게임에는 없는 일주일간의 평균 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어 상당히 유용한 편이다.


▲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거래소 및 경매장을 확인할 수 있다

▲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일주일간의 평균 거래가도 확인할 수 있다.


각종 로딩 문제가 개선됐다. 컴퓨터 사양 등의 개인 차는 있으나, 업데이트 이후 맵 이동 시 걸리는 로딩 시간이 기존 대비 2배 이상 빨라졌다. 또한 던전 및 레이드 진행 중 간헐적으로 프레임 드랍이 일어나던 현상이 수정됐다.

무엇보다 다른 캐릭터 바로 접속 기능이 생긴 것이 고무적이다. ESC를 눌러 나오는 게임 메뉴 좌측 하단에 다른 캐릭터 바로 접속 버튼이 추가되었으며, 이를 클릭하여 다른 캐릭터로의 바로 접속이 가능해졌다. 캐릭터 선택 창으로 이동하는 로딩이 사라졌기 때문에 더 빠른 캐릭터 선택이 가능해진 것이다.

또한 다른 캐릭터 바로 접속 기능에는 최대 9개의 캐릭터가 표기되고 이 이상의 캐릭터가 존재할 경우 스크롤을 이용해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페이지를 넘기던 것에 비해 상당히 빠르고 편리해졌다고 볼 수 있다.


▲ 다른 캐릭터 바로 접속 기능을 이용하면 로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개선이 이루어졌다. 원정대 영지에서 특수 파견을 이용해 가디언 영혼을 수확했다면 가디언 토벌 게시판 내에서 해당 내역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원정대 영지에서의 각종 효과의 출처가 어디인지 알 수 있게 됐다.

재련 0단계 기준의 아이템 레벨만 표기되던 기존 제작 화면에 제작 가능 레벨이 추가됐다. 제작 가능 레벨보다 현재 레벨이 낮을 경우 해당 문구는 빨갛게 표기되며, 그 이상일 경우 녹색으로 표기된다.

일부 장신구 및 어빌리티 스톤의 밀봉 해제 레벨이 조정됐다. 대표적으로 3티어 전설의 경우 1,370레벨에서, 2티어 유물의 경우 915레벨에서 밀봉을 해제할 수 있다. 무작위 획득 형태의 상자 아이템 사용 시 10개 열기 이후로도 결과 화면이 자동으로 닫히지 않게 됐다. 이로 인해 다수의 상자 사용 시 기존보다 빠르게 개봉이 가능해졌다.

파푸니카 텀벙게 길드 상선에서 판매되던 보석 상자가 3티어로 변경됐다. 또한 카오스 던전 보스룸에서 등장하던 보스의 체력이 하향되고 고정 형태의 몬스터가 등장하지 않도록 변경되어 시간이 늘어나는 요인이 상당수 사라졌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업데이트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일부 장신구 및 어빌리티 스톤의 밀봉 해제 레벨이 변경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