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의 크로니클Ⅳ의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클래스 '대검'의 등장을 비롯해 신화 클래스 '라울'과 각종 신규 스킬까지 게임 내에 새로움이 한가득 눈에 담긴다.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대검'은 스킬에서 뛰어난 효과가 다수 보이므로 근접 클래스 강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그 성능이 기대된다.

유일한 신화 클래스 '라울'은 두말할 필요도 없는 최고의 클래스로 보기만 해도 강력함이 느껴진다. 게다가 각 무기에 신화 등급과 함께 추가된 신규 스킬로 인해 기존 클래스의 성능 향상도 기대할 수 있으며, 새로운 스킬 습득을 위해 발 빠르게 나서는 이들도 보인다.

그 외에 대검을 포함한 신규 장비의 등장으로 112게의 아이템 컬렉션으 추가! 그로 인해 컬렉션으로 다시 많은 능력치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신규 콘텐츠 각성의 섬은 혈맹 단위의 치열한 보스 쟁탈전이 진행될 예정이며, 빠른 성장이 가능한 신규 서버 안타라스까지 정체를 드러냈다.


▲ 전설 등급 대검 클래스 '자나크'.




■ 강력한 근접 전사! 신규 클래스 '대검'

드디어 리니지2m의 8번째 클래스 대검이 모습을 드러냈다. 대검은 클래스는 전설 2종, 영웅 4종, 희귀 5종, 고급 2종, 일반 1종이 준비되어 있으며, 콤보 공격과 HP 흡수, 스턴 반사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힘 기반의 근접 클래스다.

특징적인 콤보 기술인 배쉬는 고급에서 1단계, 희귀 2단계, 영웅 3단계로 습득 가능하고, 순차적으로 연계되는 스킬이다. 콤보가 이어질수록 더욱 강력한 위력을 선보이며, 짧은 거리 도약, 일정 확률로 스턴 효과까지 발동된다. 3단계까지 콤보가 모두 적중하면 쿨 타임 감소 효과가 추가로 적용되어 공격적인 성능이 우수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상대의 평타 공격을 차단하는 '블락케스트',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를 더욱 끌어올리는 '워 프렌지'를 비롯하여 명중, 대미지, HP 등이 상승하는 각종 스킬이 고급에서 희귀까지 포진해 있다. 특히 CON에 따라 최대 HP가 증가하는 등 HP 회복과 증가에 대한 스킬이 다수 확인되어 방어 측면에서도 뛰어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영웅 스킬에서는 '리플렉트 스턴'으로 상대 스턴을 반사시키는 게 가능하고, 보호막으로 받는 대미지 감소, 광역 공격과 높은 대미지 및 명중 향상이 돋보인다. 게다가 HP와 MP 절대 회복도 크게 높일 수 있어서 상위 스킬을 향할수록 장시간 운영 능력도 함께 높아질 전망이다.

또한, 전설 스킬에는 높은 무기 대미지 증폭, 공격 속도 향상, 스턴 적중 상승 등 PvP에서의 활약도 기대된다. 현재 근거리 클래스 중 인기가 높은 창을 뛰어넘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대검은 기존 클래스와 다른 특징을 보인다.



◎ 대검 전용 '클래스 체인지' 상품 등장

게임 내에는 대검 추가와 함께 리니지2m 최초로 클래스 체인지 상품이 등장했다. 다이아 상점에서 3,000 다이아로 구매 가능한 해당 상품은 기존 영웅 이상 클래스를 대검으로 전환할 수 있는 것으로, 12월 30일 5시 전까지 60레벨 캐릭터가 계정당 1회만 이용 가능하다.

TJ's 히든 쿠폰으로 얻는 클래스 카드 변경과 차이점은 클래스 체인지는 클래스 카드 외에 장비, 숙련도, 룬, 아인하사드 티셔츠, 스킬 등을 동일 등급으로 함께 전환할 수 있다는 점이다. 게다가 장비 전환 시 기존 장비가 지니고 있던 각인 여부, 제련 옵션, 강화 수치까지 그대로 이전되는 특징이 있다.

무기는 희귀 등급 이상 중 동급 대검으로 교체되지만, 방어구와 반지는 영웅 등급 이상 중 각 부위당 1개씩만 전환 가능하며, 지정된 방어구로만 교체된다. 그리고 스킬은 희귀 이상 중 동급 대검 스킬로 변경 가능, 숙련도 역시 대검으로 이전된다.

단, 모든 서비스 이용 시 클래스 체인지 상품 외에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100 다이아로 판매되는 클래스 체인지 코인으로 지불하게 된다. 즉, 완벽히 대검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다이아가 필요할 수도 있는 셈.

또한, 대검으로 전환한 기존 클래스는 획득 목록에서 삭제되고, 관련 컬렉션도 비활성화된다. 만약 중복 보유 클래스일 경우에는 보유 개수가 차감되며, 클래스 계보에 속한 클래스는 체인지 대상으로 여겨지지 않는다.


▲ 대검으로 클래스 체인지가 가능하다.


● 신규 클래스 대검 스킬 목록


● 대검 포함 신규 클래스 컬렉션




■ 최초의 신화 클래스 통일왕 '라울'

크로니클Ⅳ와 함게 전설 등급을 뛰어넘은 신화 등급의 클래스가 추가됐다. 현재 유일한 신화 클래스인 '라울'은 아덴 왕국을 건국한 통일왕으로 황금빛으로 빛나는 남다른 카리스마를 보이고 있다. 기본 능력치 역시 기존 클래스보다 압도적으로 뛰어나며, 모든 계열 무기를 주무기로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을 보인다.

데몬 슬레이어, 브렘논 나이트 역시 똑같이 모든 무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부무기로 적용되는 이들과 다르게 라울은 주무기로 무기 활용이 가능하므로 스킬 각성 효과도 적용된다. 한 마디로 모든 무기의 스킬 각성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엄청난 능력을 보유한 것!

게다가 신화 등급 클래스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스킬까지 지니면서 그 강력함은 한층 높아졌다. 신화 클래스 전용 스킬은 현재 '어쏘리티' 1종만 추가됐으며, 평타 및 스킬에 광역 피해 적용을 기본 효과로 지닌다. 추가로 무기별로도 추가 효과가 부여되기 때문에 어떤 무기를 사용하든 전설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이게 된다.

공개된 신화 클래스 획득 방법은 전설 클래스 2개를 합성하여 낮은 확률로 얻는 것뿐! 게다가 신화 도전에 대해서는 실패 횟수에 따른 확정 획득도 존재하지 않아서 획득 난이도가 상상 이상으로 높을 전망이다.


▲ 강렬한 카리스마의 신화 클래스 '라울'.


● 신화 클래스 전용 신화 스킬 효과




■ 무기별 신화 스킬 추가! 더불어 영웅, 전설까지

대검, 신화 클래스의 추가로 여러 스킬이 추가된 한편, 기존 무기별 신화 스킬 및 영웅, 전설 등급에서도 새로운 스킬이 등장했다. 각 무기의 신화 스킬은 기존 스킬을 강화하는 형태가 대부분인데, 효과 강화와 함께 일부에서는 단일 공격을 광역 공격으로 변화시켜 주는 능력이 돋보인다.

이외에 추가 스킬을 살펴보면 '한손검'은 피격 대상의 스턴 내성 감소, 벤전스 강화로 적의 공격 확률적으로 무효화 등의 옵션을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이도류'는 받는 피해 감소, 트리플 슬래시 강화가 가능하며, '창'은 트루 스피어 강화로 추가 피해 및 막기 관통 증가, 받는 대미지 감소 스킬 등이 보인다.

'단검'은 광역 독 피해 및 중독, 비전 오브 어쌔신 강화, '활'은 다수 공격 스킬 추가, HP 대신 MP를 소비하는 보호막의 능력을 얻었다. '오브'는 마이트 오브 헤븐 강화로 신성 피해 증가 및 버프, 오라 플래쉬의 무속성 추가 피해, '지팡이'는 윈드 스트라이크 광역 효과 및 MP 회복 효과, 블리자드 스톰 강화로 슬로우 효과 및 얼음 보호막 생성 등의 신규 스킬을 가진다.

신규 스킬로 인한 한층 더 강력해진 캐릭터 성능과 더불어 일부 무기는 기존 스킬 효과에 변화를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클래스 스킬을 다시 한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 신화 스킬을 포함해 신규 스킬이 추가됐다.


● 무기별 신규 스킬 및 개선 스킬 목록




■ 신규 장비 및 아이템 컬렉션 추가

신규 무기인 대검의 추가와 더불어 망토와 장신구에서도 새로운 장비를 찾아볼 수 있는데, 해당 신규 장비는 전설 망토, 목걸이, 벨트와 희귀 장신구로 구성되어 있다. 전설 장비의 성능은 말할 것도 없이 최고! 희귀 장비는 현재 사용도가 많이 떨어지는 편이지만, 장신구만큼은 그나마 높은 활용도를 가지면서 신규 장신구의 성능에 눈길이 간다.

주목할만한 신규 장신구는 모든 대미지를 지닌 '사피로스의 네크리스'와 '마안의 반지' 정도. 두 아이템 모두 망어력+2, 모든 대미지+1로 목걸이와 반지에서 희귀 등급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사용하기 괜찮은 옵션을 보인다. 그밖에 오브 유저는 방어력+1과 힐 회복률+10%를 가진 신록의 목걸이 역시 사용하기 좋다.

또한 신규 희귀 장신구를 포함하여 대검까지 더한 112개의 컬렉션이 추가되어 다시 도감을 채워나갈 필요가 있다. 굉장히 많은 양의 컬렉션이 추가된 만큼 이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능력치도 상당하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옵션을 체크하여 우선적으로 컬렉션을 완성해나가야 한다.


● 신규 아이템 컬렉션으로 획득할 수 있는 능력 총합
- 기본 스탯
STR+5 / DEX+5 / INT+5 / WIS +5 / CON+5 / AGI+3

- 기본 능력치
모든 대미지+9 / 명중+9 / 근거리 대미지+1 / 근거리 명중+1 / 더블 확률+1% / 치명타+1% / 방어력+3 / 대미지 리덕션+1 / 무기 막기+3% / 힐 증폭+5% / HP 회복(틱)+2 / MP 회복(틱)+2 / 최대 HP+550

- PvP 중심 능력치
상태이상 적중+9% / 막기 관통+4% / 대미지 리덕션 무시+9 / 대미지 내성 무시+1 / 스턴 적중+3%

원거리 회피+3 / 더블 저항+2% / 치명타 저항+2% / 치명타 리덕션+1 / 상태이상 내성+8% / 사일런스 내성+3% / 헤이트 내성+2% / 스턴 내성+1% / 홀드 내성+1%

PvP 추가 대미지+4 / PvP 명중+2 / PvP 대미지 리덕션+1


● 전설, 희귀 신규 아이템

● 신규 컬렉션 112종 목록




■ 보스를 사냥하고 보상을! 월드 던전 '각성의 섬'

월드 던전에 새롭게 추가된 '각성의 섬'은 매주 월, 수, 금, 토요일의 22시~22시 30분까지 30분간 개방되는 곳이다. 55레벨 이상 유저만 참여할 수 있으며, 던전 내에서는 모든 종류의 각성 보스가 동시에 출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아카마나프 이벤트가 발동하여 진 각성 보스와 함께 일반 각성 보스들까지 리스폰된다.

한 마디로 30분 동안 최대한 보스를 사냥해야 하는 게 핵심인데, 혈맹 단위의 경쟁 콘텐츠로 여겨진다. 각성 보스를 처치하면 능력치가 향상되는 증폭석이 출현고, 해당 증폭석은 획득 시 자동으로 주위 혈맹원에게 버프가 부여된다. 해당 효과는 중첩도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증폭석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

증폭석의 효과는 각성 보스의 종류에 따라 차이를 보이며, 방어력/리덕션, 공격력/명중 같은 효율 좋은 기본 능력치부터 대미지 내성 무시 증가, 스턴 적중/상태이상 적중 등의 PvP에 유용한 능력까지 얻을 수 있다.

게다가 일반 몬스터만 처치해도 많은 경험치와 아데나를 지급하고, 보스 몬스터들에게는 고양이단 집혼석을 비롯한 보스별 집혼 등을 획득할 수 있다. 여기에 각성한 여왕 개미, 각성한 코어 수스켑터, 각성한 드래곤 비스트, 각성한 오르펜은 스킬북과 장비 등 각종 아이템까지 드롭하기 때문에 특히 사냥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던전 내부에서는 섬 남부부터 중앙, 북부로 갈수록 몬스터 레벨이 높아진다. 그리고 던전 밖에서는 각성의 섬의 영향으로 필드에서 더 이상 각성 보스가 출현하지 않으며, 셀리호든의 등장 요일이 화, 목요일 오후 10시로 변경된다. 추가로 네크로폴리스 오픈 시간 역시 화, 목, 토, 일요일 오후 10시 50분으로 옮겨졌다.


▲ 각성의 섬에서는 치열한 단체 경쟁이 펼쳐진다.


● 각성의 섬 보스별 획득할 수 있는 증폭석


● 각성의 섬 몬스터 및 보스 획득 아이템




■ 경험치 20%! 최초의 특화 서버 '안타라스'

11월 25일 18시부터 이용 가능한 신규 서버 '안타라스'는 리니지2m이 선보이는 최초의 특화 서버다. 이곳은 전용 효과로 은총의 성수/성배/성물 사용 시 아인하사드의 은총 충전량이 100% 증가하며, 서버 내 모든 유저에게 경험치 획득량 +20% 버프가 적용된다.

게다가 레벨별 성장 지원 아이템 지급, 출석을 통해 서버 전용 TJ's 쿠폰을 획득할 수 있다. 안타라스 서버에서는 기존 서버의 1주년 이벤트가 적용되지 않는 만큼 전용 이벤트를 통해 신규 유저들의 정착을 돕는 셈.

또한, 뒤늦게 출발한 특화 서버인 만큼 기존 서버와의 교류는 불가능하며, 일부 콘텐츠는 비활성화 상태로 시작된다. 신화 등급, 정령각인, 유료 티셔츠, 연금술, 집혼, 각성, 공성전을 안타라스 서버에서는 아직 이용할 수 없고, 월드 던전도 베오라의 유적만 개방된 상태로 오픈된다. 단, 필드는 아덴 영지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타 서버에 비해 성장이 빠르다는 점을 고려하면 새롭게 시작하는 유저가 정착할 수 있는 서버지만, 서버 간 이동이나 교류 불가 등의 단점 때문에 기존 유저가 새 둥지를 틀기에는 고민이 많아지는 곳이다.


▲ 신규 서버 안타라스는 성장이 더 빠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