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0-11-26 13:26
댓글 :
7

[기획] SSD에도 PCIe 4.0 시대 열릴까? 실제 성능 테스트

김동휘 기자 (Kobee@inven.co.kr)

SSD(Solid State Drive)가 조립 PC의 필수 구성품으로 자리 잡은 지도 꽤 오랜 시간이 지났다. 과거에는 SSD의 가격이 HDD에 비해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대에 형성돼있다 보니 때문에 PC에 돈을 좀 투자하는 사용자들이나 사용할만한 제품군이었지만 현재는 10만원 안쪽으로도 꽤 준수한 성능의 SSD를 구매할 수 있게 되어 평범한 일반 소비자들도 부담없이 구성할 수 있게 됐다.

SSD를 처음 써봤을 때가 생각난다. 그 때는 SSD의 가격이 꽤나 살벌할때라 120GB 용량 제품을 구매해 윈도우, 제일 자주하는 게임만 설치하고 나머지는 HDD에 설치해 사용하는게 국룰이었다. 지금 생각하면 120GB짜리를 불편해서 어떻게 사용했을까 싶지만 그 당시는 HDD를 SSD를 교체함으로써 느꼈던 만족도가 CPU, VGA를 바꿨을때보다 월등하게 높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 예? 7,000이요?

SATA 타입의 120GB SSD도 상당히 만족하며 사용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지금 출시되고 있는 SSD들의 성능과 용량을 보면 놀라지 않을수 없다. 1TB 이상의 용량은 기본이고 초창기 SATA 타입 SSD보다 5배 이상 빠른 읽기 속도를 가진 제품들도 많이 찾아볼 수 있으니 말이다.

최근에는 그보다 더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SSD들이 속속들이 출시되고 있다. 바로 차세대 PCIe 4.0을 지원하는 NVMe M.2 SSD 제품군이다. 얼마 전 출시된 라이젠 CPU가 본격적으로 PCIe 4.0을 지원하면서 부터 일반 유저들도 차세대 규격의 빠른 속도를 맛볼 수 있게 됐다.

이번 시간엔 뛰어난 안정성을 자랑하는 컴퓨터용 HDD, SSD의 명가 '웨스턴 디지털(WD)' 의 PCIe 4.0 SSD를 활용해 과거 PCIe 3.0 제품 대비 어느정도의 성능 향상이 있을 지 알아보려고 한다. 디스크 속도 측정 프로그램을 통해 읽기 및 쓰기 속도를 측정하고 게임 플레이 및 작업 등의 실사용 환경에서 어느정도의 성능 차이를 보여줄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 테스트에 사용된 PCIe 4.0 - WD BLACK SN850 M.2 NVMe SSD

▲ WD_BLACK SN850 M.2 NVMe SSD

  • 제품 제원
  • 제품 분류: 내장형 SSD
  • 인터페이스: PCIe4.0x4 (64GT/s)
  • 디스크 용량: 500GB
  • 낸드 구조: 3D NAND
  • 컨트롤러: 자체 컨트롤러
  • 읽기 속도: 최대 7,000MB/s
  • 쓰기 속도: 최대 4,100MB/s


  • 테스트에 사용된 제품은 PCIe 4.0을 지원하는 WD_BLACK SN850 중 500GB 용량의 제품이 사용됐다. 대역폭이 두 배 늘어난 만큼 최대 읽기 속도 또한 PCIe 3.0 지원 제품 대비 두 배 가량 상승했다. 하지만 읽기 속도가 SSD의 성능을 대변하는 수치는 아니니 실사용에서의 성능 향상을 확인하려면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해야만 한다.



    ■ 속도 및 온도 측정

    ▲ PCIe 4.0을 지원하는 WD_BLACK SN850 500GB


    ▲ 비교에 사용될 PCIe 3.0 NVMe SSD


    스토리지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CrystalDiskMark와 CrystalDiskInfo를 사용해 디스크의 속도와 온도를 측정했다. 읽기 속도 및 쓰기 속도가 전체적으로 약 1.7배 가량 향상된 모습을 보여줬고 스토리지의 성능이 올라가다 보니 온도도 그에 맞춰 약간 상승한 모습이다.



    ■ 게임 로딩 테스트

    ▲ 데스 스트랜딩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어둠땅


    ▲ 어쌔신 크리드 : 오디세이


    게임 로딩 속도는 약간 상승했으나 큰 차이를 보이진 않았다. 게임의 경우 한 덩어리의 커다란 파일을 불러오는 것이 아닌 수많은 자잘한 데이터들을 불러오기 때문에 고성능 SSD의 순차 읽기 속도를 완벽하게 확인하기에는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다.

    다만 PCIe 4.0은 어디까지나 차세대 기술이라는 점을 고려해야할 부분이다. 과거 몇 백 메가 단위의 게임들이 대부분이었던 시절도 있었지만 지금은 수십 기가를 넘는 게임들도 흔하다. 즉 게임 용량이 다시 폭증하고 로딩에 대한 부담이 생기는 시기가 와야 좀 더 체감할 수 있는 성능의 변화를 느끼게 될 것이다.


    ■ 압축 테스트

    ▲ 마지막으로 대용량 파일을 압축하는 테스트를 진행했다.

    ▲ WD_BLACK SN850은 2분 27초가 걸렸고

    ▲ PCIe 3.0 NVMe SSD는 3분 10초가 걸렸다


    CPU의 개입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용량을 줄이는 압축이 아닌 단순히 한개의 파일로 묶어주는 압축을 진행했다. 읽기 & 쓰기 속도의 영향을 많이 받는 작업이다 보니 확연한 성능 차이를 볼 수 있었다.



    ■ 마치며


    PCIe 3.0 SSD와 차세대 PCIe 4.0 SSD의 성능을 간단하게 비교해봤다. PCIe 4.0으로 넘어오면서 수치상으로는 엄청난 상승이 있었으나 실 사용에 있어서 큰 성능 차이를 체감하기는 어려웠다. 다만 이는 제품 성능의 문제는 아니고, 성능은 만족스러우나 현재는 충분히 체감하기 어렵다는 표현이 좀 더 맞을 것 같다. 속도가 아무리 빨라져봐야 정작 돌릴 게임이나 하드웨어가 아직 충분히 따라오지 못하는 상태니까. PCIe 4.0은 차세대 기술이라는 점을 기억해 두자.

    이제 NVMe SSD도 많이 익숙해지기는 했지만 처음 기존 SATA 방식의 SSD 제품과 NVMe SSD를 비교했을 때도 게임 로딩 속도가 비약적으로 상승한 것은 아니었다. 다른 하드웨어는 물론 프로그램과 게임들도 어느 정도 따라와줘야 충분한 성능을 체감할 수 있게 될 것이니 어느정도 예상할 수 있는 결과였다.

    하지만 대용량의 사진 및 영상, 3D 그래픽 작업이 주를 이룬다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진다. 인코딩이나 렌더링에 걸리는 시간 외에 작업물에 들어갈 원본 파일을 옮기고 붙여넣는데만도 엄청난 시간이 소요되니 말이다. 전문가들에겐 작업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CPU, VGA, 메모리 업그레이드 외에도 한가지의 선택지가 더 추가된 것이니 긍정적인 성능이라 할 수 있다. 차세대 SSD의 속도를 체감해 보고 싶다면 PCIe 4.0을 지원하는 SSD를 꼭 기억해 두자.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62개 등록됨 (2021-01-28 ~ 2020-07-27)

    밸브 인덱스 품귀, "우한산 부품 때문" [4]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25 15:50
    밸브 코퍼레이션에서 개발한 VR HMD '밸브 인덱스'의 품귀 현상이 중국 우한에서 생산되는 특수한 부품 때문에 계속 길어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뉴질랜드의 뉴스 미디어 '1 NEWS'는 밸브의 수...
    4년 전 사별한 아내, VR로 다시 만났다 [18]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22 14:49
    VR의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주었던 MBC의 VR 휴먼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의 두 번째 시즌 '로망스'가 지난 21일에 방영됐다. 너를 만났다 시즌2는 4년 전 아내를 떠나보낸 김정수 씨와 남겨진 5...
    애플, 고급형 VR 헤드셋 만든다 [20]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22 13:40
    애플이 하이엔드 유저들을 위한 고가의 VR 헤드셋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으로도 수년 이상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 AR 글래스보다 VR 장치의 개발을 우선하는 것으로 방향을...
    태권도 시범, 이젠 게임으로 관람한다 [12]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1-01-20 13:33
    스튜디오 오딘은 지난 19일, 태권도 시범단 시뮬레이터를 스팀에 출시했다. 태권도 시범단 시뮬레이터는 말 그대로 플레이어가 세계 대회 우승을 목표로 태권도 시범단을 운영하는 게임이다. 문화체육관.....
    가상 캠프 어드벤처 '유루캠△ 버추얼 캠프' 3월 발매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18 12:44
    주식회사 Clouded Leopard Entertainment(대표: 첸 웬웬)는 가상 캠프 어드벤처 『유루캠△ VIRTUAL CAMP』의 발매 시기를 모토스호 편 2021년 3월, 산기슭 캠핑장 편 2021년 4월로 결정...
    가상 공간에서 미리 만나요, ‘쿠키런 킹덤월드’ 제페토에 오픈 [1]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1-01-15 10:13
    데브시스터즈는 지난 14일 오후 제페토에 쿠키런: 킹덤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가상공간 ‘쿠키런 킹덤월드’를 오픈했다. 제페토는 AR 기술을 활용해 자신을 닮은 아바타를 만들어 꾸미고, 다른 이용.....
    삼성 신형 HMD '곤충형 디자인' 눈길 [25]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12 12:57
    삼성전자가 개발 중인 신형 MR 헤드셋과 관련된 특허 내용이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지난 8일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 MR 헤드셋과 컨트롤러 관련 특허를 등록했다. 가면라이더의 곤충형 가면을 연상.....
    [기자수첩] VR, 자투리 취급은 끝났다 [6]
    칼럼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11 14:11
    2020년 '최다 GOTY' 선정 절차도 끝물에 다다랐다는 생각이 들어 어떤 게임들이 순위에 올랐는지 둘러보던 중에 생소하면서도 반가운 결과가 눈에 띄었다. 수많은 PC, 콘솔 게임들 사이에 VR 게임인 '하.....
    블록체인 VR '디비전 네트워크', 체인링크 오라클 솔루션 도입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1-01-07 16:17
    블록체인을 활용한 VR(가상현실) 콘텐츠 플랫폼인 디비전 네트워크(Dvision Network)가 체인링크와 기술 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디비전 네트워크는 다년간의 VR 소프트웨어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
    [신년기획②] 2021년을 빛낼 VR 게임 기대작들 [5]
    기획기사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07 14:51
    'VR은 너무 비싸고, 할 게 없다'는 말은 VR의 대중화를 이야기할 때 항상 나오는 의견이었습니다. VR을 활용할 방법은 게임을 제외하더라도 다양하겠지만, 게이머들에게 있어선 '또 하나의 게임 콘솔' 그.....
    마인크 어스 섭종, '거리두기에 게임 어려워' [5]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1-01-06 14:51
    현실판 마인크래프트로 관심이 쏠렸던 위치 기반 AR 게임 '마인크래프트 어스'가 오는 6월 서비스를 종료한다. '마인크래프트 어스' 개발진은 현지 시각으로 5일 공식 뉴스 페이지를 통해 게임의 지원 종.....
    페이스북, "퀘스트2, 피부 자극 우려 있다" [4]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12-24 12:32
    페이스북이 '오큘러스 퀘스트2' VR 헤드셋 사용자들에게서 보고되고 있는 피부 자극과 관련된 문제를 철저히 조사하고, 문제가 발생한 이들에게 개선된 형태의 대안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
    유니티, AI 기반 3D 캡처 솔루션 개발사 ‘레스트AR’ 인수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21 09:32
    유니티가 마케터들이 3D로 제품이나 오브젝트의 디지털 트윈을 생성해 인터랙티브 실시간 3D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I(인공지능) 기반 3D 캡처 솔루션 개발사인 ‘레스트AR(RestAR)’을 인수.....
    베이더 엔터, '둠스데이3'로 해외 시장 공략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18 11:54
    VR FPS 호러 게임 '둠스데이'로 해외 유명 게임쇼에서 이름을 알린 (주)베이더 엔터테인먼트는 18일, 국내 대형 테마파크인 '해피빌런즈 테마파크', MBC 플러스의 '스매시 파크'등에 설치되어 인기를...
    비햅틱스, 촉각슈트 Tactsuit X40 ‘CES 2021 혁신상’ 수상 [1]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12-15 14:26
    ㈜비햅틱스가 촉각슈트 ‘Tactsuit X40’로 내년 1월 개최예정인 세계 최대규모의 첨단기술 전시회 ‘CES(Consumer Technology Show) 2021’에서 가장 혁신적인 제품에 수여하는 혁신상(Innovation A...
    VR 슈팅 '메달 오브 아너: 어보브 앤드 비욘드' 정식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14 09:43
    Electronic Arts Inc. (이하 EA)와 Respawn Entertainment(이하 리스폰 엔터테인먼트)는 Facebook 리얼리티 랩스의 Oculus 스튜디오 팀과 협력하여 높은 기대를 모으는 VR 타이틀인 Medal of Honor...
    VR로 즐기는 남산-수원 관광, '엘리네 여행일기' 스팀 얼리액세스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10 18:00
    주식회사 뉴메틱(대표: 오성)은 자체 개발한 ‘엘리네 여행일기를 스팀에 ‘얼리 액세스’로 12월 7일에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언리얼 리얼타임 기술을 적극 활용한 이 가상체험 관광 타이틀은 한국의.....
    [기자수첩] 오큘러스의 독주는 득이 될까, 독이 될까 [13]
    칼럼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12-07 17:18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VR 라인업이 전체 스팀 VR 헤드셋 점유율 50%를 넘어서며 업계 1위의 자리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 한때 스팀 VR 헤드셋 점유율 지표에서 오랫동안 1위를 유지하며 오큘러스와 쌍.....
    국내 최초 리얼타임 디지털 휴먼 셀럽, '수아'를 만나기까지 [21]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0-12-02 18:28
    최근 몇 년간 IT 업계에서는 '디지털 휴먼'이라는 개념에 주목했다. 최초에는 디지털 시기 초, 아날로그가 아닌 디지털에 익숙해진 세대와 그 이후의 인간상을 이야기할 때 종종 사용되곤 했다. 그러나 .....
    실제 전투기 기반 '에어워즈VR' 스팀 얼리 억세스 출시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01 17:32
    비행게임 개발 명가 마상소프트(대표 강삼석)는 자체 개발한 VR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 ‘에어워즈VR’가 스팀(Steam)에서 얼리 엑세스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일 밝혔다. ‘에어워즈VR’은 마상소프트에서.....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다음   이전 6개월

    VR 이슈 타임라인

    VR용어 상식

    깜찍한 아키에이지 캐릭터를 버즈케이스로 만나다! 아키에이지 버즈케이스(랜덤1종)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