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땅이 오픈하고 첫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레벨업이 쉬워진 만큼 60레벨에 도달한 이용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이번 주말에 영웅 던전과 신화 던전 스핀 계획을 세우며 장비 파밍에 한창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둠땅 신화 쐐기돌 던전과 PvP 1시즌 및 나스리아 성채가 시작되기 전까지 약 2주 동안은 영웅/신화 던전 스핀이 주요 파밍 수단이 될 전망입니다. 전설 장비를 제작하기 위해 매주 토르가스트를 돌아야 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겠죠.

하지만 여전히 60레벨을 달성했는데 이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생각하는 이들도 적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어둠땅에 추가된 신규 콘텐츠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여 60레벨 달성 후 본격적으로 와우를 즐기기 위해 플레이 해야 할 콘텐츠와 이 과정에서 겪게되는 여러가지 긍금증을 아래에 정리하여 소개합니다.


1. 각 지역 서브 퀘스트 다 밀어야 되나요?

레벨업을 할때나 60레벨 이후에 반드시 모든 지역의 서브 퀘스트를 완료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서브 퀘스트를 완료하면 지역 평판을 획득할 수 있고 업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각 구역의 서브 퀘스트는 전역 퀘스트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각 지역 서브 퀘스트를 완료하면 업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2. 보조 캐릭터를 키우려는데 '운명의 실타래'가 뭐에요?

운명의 실타래는 보조 캐릭터 레벨을 올리는 신규 시스템으로 60레벨을 달성하기 전에 성약의 단을 선택하고 레벨에 상관없이 지역을 골라 캐릭터를 키울 수 있습니다. 부가 퀘스트, 전역 퀘스트, 추가 목표 완료, 희귀 정예 및 던전 우두머리 처치 등으로 진척도를 올릴 수 있는 퀘스트를 받아 레벨을 올립니다.

운명의 실타래 방식으로 보조 캐릭터를 키우려면 어둠땅에서 60레벨을 달성하고 성약의 단 대장정 첫 번째 장을 완료한 적이 있어야 합니다. 운명의 실타래는 비행 경로나 성약의 단 고유 능력과 같은 편의 기능을 레벨업 과정에서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집한 령을 저장소에 보관할 수 있어 성소 강화 등 성약의 단 콘텐츠를 보다 빠르게 해금할 수 있습니다.

운명의 실타래 소개 → 50~60 레벨까지 보조 캐릭터를 키우는 새로운 방법


3. 60레벨 달성 후 이제 뭐해야 되죠?

게임을 즐기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60레벨이 됐다면 우선 장비 파밍을 목표로 캐릭터 스펙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어둠땅에서는 먼저 성약의 단에 가입해야 합니다. 지역 대장정을 레벤드레스까지 모두 완료했는지 확인해 보고 만일 완료하지 않았다면 다른 사이드 퀘스트는 제쳐두고 레벤드레스 대장정 퀘스트를 모두 완료합니다.

이후 오리보스에서 탈이나라가 주는 퀘스트르 받고 성약의 단에 가입합니다. 성약의 단 대장정을 2장까지 진행하여 성소, 영예, 성소 강화, 영혼결속 콘텐츠를 해금합니다. 이후 토르가스트에 입장하라는 퀘스트를 받고 전설 장비를 제작해주는 룬조각사까지 해금해야 합니다.

모든 콘텐츠를 해금했다면 영던을 돌아 171레벨 장비를 파밍하고, 매주 목요일에 초기화되는 신던에서 184레벨 장비를 파밍해야 합니다. 장비나 도관을 보상으로 주는 전역 퀘스트도 함께 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매주 토르가스트를 돌고 영혼재를 모아야 합니다. 영혼재는 전설 장비를 제작할 때 소모되기 때문에 토르가스트를 빠지지 않고 돌아 영혼재를 모아놓아야 합니다.

만렙 후 해야 할 것은? → 어둠땅 60레벨 이후 콘텐츠 네비게이션

▲ 매주 8개의 어둠땅 던전 신화 난이도를 한 번씩 완료해 장비를 파밍해야 합니다


4. 만렙이 됐는데 성약의 단에 어떻게 가입 하죠?

60레벨이 됐다면 지역 대장정을 모두 완료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만일 레벤드레스 지역 대장정을 모두 마치지 않았다면 레벤드레스까지 대장정 퀘스트를 끝내야 합니다. 이후 오리보스 - 운명의 고리 - 자치구에서 탈이나라가 주는 '목적의 길' 퀘스트를 받습니다. 근처 성약의 단을 대표하는 사절 4명과 대화를 나눈 뒤, 중앙의 탁자(어둠땅 성약의 단 지도)를 클릭하여 원하는 성약의 단에 가입하면 됩니다.


5. 다른 성약의 단으로 바꾸고 싶습니다.

한번도 가입하지 않은 다른 성약의 단으로 변경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오리보스에 있는 성약의 단 사절 NPC와 대화를 나누기만 하면 바로 변경할수 있습니다. 이때 새로 가입한 성약의 단에서 다시 영예, 령을 모아야 합니다. 이전 성약의 단에서 그랬듯이 새로운 성약의 단에서 처음부터 자원을 모으고 진행도를 올려야 합니다.

한번 떠난 성약의 단에 다시 가입하려면 추가 퀘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돌아가려는 성약의 단이 있는 지역에서 희귀 몬스터 처치, 전역 퀘스트 완료 등을 통해 퀘스트 게이지를 100%까지 채워야 합니다. 게이지를 완전히 채우고 나면 주간 리셋 이후 다시 동일한 퀘스트를 한 번 더 반복해야 합니다. 이렇게 2번 게이지를 100%까지 채우고 나면 예전에 선택했던 성약의 단으로 되돌아 올 수 있습니다. 이때 이전에 모아뒀던 령이나 영예 등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성약의 단 대장정 진행도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 한 번 떠난 성약의 단에 다시 가입하려면 다소 복잡한 절차가 필요합니다


6. 영던, 신던은 언제 가야 될까요?

아이템 레벨이 약 130 정도 됐다면 걸어서 영웅 던전을 돌고 장비를 파밍하는 것이 좋습니다. 171레벨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니 스펙 상승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파티찾기로 자동으로 영웅 던전 매칭을 신청하려면 아이템 레벨이 155는 되어야 합니다.

신화 난이도 던전은 아이템 레벨이 160 정도부터 도는 것이 좋습니다. 신화 던전은 자동 매칭 기능이 없고 입구까지 걸어가야 합니다. 184레벨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어 레이드와 신화 쐐기돌 던전이 열리기 전에 아이템을 파밍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영웅 던전은 하루에 한 번, 신화 던전은 1주일에 한 번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7. 던전 장비 드랍 확률이 어느정도 되나요?

일반, 영웅, 신화 난이도의 던전 1곳에서 보통 1개의 장비를 얻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정말 운이 안좋다면 단 1개도 얻지 못할 수 있지만 반대로 운이 좋다면 2개의 장비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운에 따라 0~2개의 장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베타를 기준으로 장비 1개를 얻어갈 확률은 약 75% 정도였고, 무득 또는 2개의 확률은 약 25% 정도였습니다. 표본이 많지 않으니 대략적인 확률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운이 좋다면 신화 던전 1개에서 184레벨 장비를 2개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8. 190레벨 착귀 장비와 다크문 장신구, 꼭 사야 될까요?

월드 드랍인 착귀 장비의 아이템 레벨은 190으로 신화 던전 장비(180)보다 더 높습니다. 아즈샤라 호드의 경우 230,000~250,000 골드를 왔다 갔다하는 와우 토큰 1개를 기준으로 0.5토큰~1.5토큰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전 확장팩 격전의 아제로스 초반에 매우 값이 비쌌던 착귀 장비와 비교하면 상당히 저렴한 편인데요. 신화 던전에서 무기를 획득하지 못해 고민이라면 190레벨 착귀 무기 정도는 경매장을 통해 구입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확장팩 초반에 항상 수요가 많은 다크문 카드 장신구는 현재 가격이 매우 쌉니다. 장신구의 사용 효과나 성능은 아직 정확하게 검증되지 않았지만 아이템 레벨이 200이므로 골드가 부담되지 않는다면 마련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11월 27일 19시 아즈샤라 호드 기준 190레벨 착귀 무기 시세

▲ 11월 27일 19시 아즈샤라 호드 기준 다크문 장신구 시세


9. 마법부여 꼭 해야 되나요?

아이템 레벨 190 착귀 장비를 경매장에서 구매했거나 신화 던전에서 184레벨 무기를 먹었다면 마법 부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딜러의 경우 1차 스탯을 증가시켜 주는 '천체의 지도', 전방 5명을 공격하는 암흑 마력의 물결을 보내는 '암영의 무력', 10초간 단일 대상이 받는 피해를 증가시켜 주는 '죄악의 계시'가 있습니다. 쫄 구간 광역 딜이 중요한 던전이나 쐐기 던전에는 암영의 무력을, 상대적으로 단일 딜이 중요한 레이드에서는 죄악의 계시를 사용하면 됩니다.

힐러는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광역 치유를 하는 '영원한 은총' 마부를 하면 되고 탱커는 피해를 받으면 10초 동안 받는 치유 효과가 12% 증가하는 '승천의 활력' 마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11월 27일 19시 아즈샤라 호드 기준 무기 마법부여 시세


10. 180레벨 양손 도검 얻는 방법

아이템 레벨이 180인 양손 도검 '슬픔의 종말'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화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184레벨의 아이템과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무기를 획득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 많이 필요하지만 100% 확률로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말드락서스 고통의 투기장(던전 말고 야외 지역) 바닥에 꽂혀 있는 슬픔의 종말을 4가지 버프를 가지고 있는 상태로 뽑아야 하는데요. 버프 유지 시간이 짧고 특정 버프는 전역 퀘스트가 활성화 됐을 때만 획득할 수 있어 몇 가지 준비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슬픔의 종말 무기 획득 → 신화 던전과 비슷한 수준인 180레벨 양손 도검 '슬픔의 종말' 얻는 방법


11. 오리보스에서 스톰윈드/오그리마 가는 방법

오리보스 9시 방향에 스톰윈드와 오그리마로 이동할 수 있는 포탈이 있습니다. 반대로 스톰윈드나 오그리마의 포탈 방에도 오리보스로 향하는 포탈이 있습니다. 이외에 오리보스에 각종 NPC나 주요 기능의 위치는 아래 링크와 지도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리보스 지도 → 오리보스 내 이동 포탈과 주요 NPC 위치

▲ 스톰윈드나 오그리마로 향하는 포탈은 오리보스에서 9시 방향에 있습니다


12. 어둠땅에 암시장은 어디에 있나요?

어둠땅에 암시장은 레벤드레스 남쪽 작은 섬에 있습니다. '잊힌 묘지 언덕'이 가장 가까운 비행 조련사 거점으로 해당 구역으로 이동한 뒤 남쪽으로 조금만 내려가면 암시장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13. 전역 퀘스트는 언제 추가 되나요? 부름 퀘스트는 또 뭐죠?

전역 퀘스트는 만렙 이후 성약의 단에 가입하고 성소를 열면 수행할 수 있습니다. 승천의 보루, 말드락서스, 몽환숲, 레벤드레스에 지역별로 약 6~7개 정도 활성화 되며 장비, 도관, 령, 평판, 골드 등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전역 퀘스트는 2시/8시에 6시간 주기로 추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둠땅에는 사절 퀘스트가 없어진 대신 부름 퀘스트가 생겼습니다. 3일 동안 유지되는 퀘스트로 특정 지역에서 전역 퀘스트 완료, 희귀 몬스터 처치, 던전에서 우두머리 처치 등을 수행해야 합니다. 사절 퀘스트와는 다르게 부름 퀘스트는 성소에서 NPC를 클릭하여 직접 받아야 하고, 완료 시에도 NPC를 찾아가야 합니다.

▲ 부름 퀘스트는 퀘스트를 받거나 완료할 때 NPC와 직접 대화해야 합니다


14. 지역 평판을 왜 올려야 되나요?

어둠땅 지역 평판은 승천자(승천의 보루), 죽지 않는 군대(말드락서스), 야생 사냥단(몽환숲), 수확자의 궁정(레벤드레스)로 해당 지역의 성약의 단에 가입하지 않더라도 올릴 수 있습니다. 지역 평판을 올리면 장비와 탈것, 장난감 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각 평판에 따라 판매하는 장비 부위가 다른데 우호적일 때 164레벨, 매우 우호적 181레벨, 확고한 동맹 200레벨의 장비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15. 비행 조련사의 호루라기 사용하고 싶습니다.

부서진 섬, 쿨 티라스 및 잔달라에서 사용하면 가장 가까이에 있는 비행조련사로 이동할 수 있었던 '비행 조련사의 호루라기'는 어둠땅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어둠땅에는 성소 강화를 통해 자신의 성약의 단이 있는 지역에서 추가 비행 조련사 거점을 여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가진 이동 연결망을 활성화하고 강화할 수 있습니다.


16. 발고자 캐릭인데 빠르게 이동하는 수단이 있을까요?

어둠땅의 신규 4개 지역(승천의 보루, 말드락서스, 몽환숲, 레벤드레스)에서는 '고블린 글라이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형의 높낮이 차이가 특히 심한 레벤드레스에서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고블린 글라이더를 나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탈것을 탈 수 없는 나락에서 고블린 글라이더 만큼은 사용할 수 있어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추가로 몽환숲에서 잠시동안 비행할 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이 있습니다. 몽환숲 숲의 심장부에서 5시 방향쪽에 있는 '아른가지' 구역으로 이동해 '지배된 수호병' 또는 '아른가지 의식술사'를 처치하면 '페어리 티끌 한 자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사용하면 2분 동안 버프를 얻어 지속 시간동안 빠른 속도로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몽환숲 비행 아이템 → 2분 동안 몽환숲에서 날아다닐 수 있는 아이템 - by 베인마스터


17. 성소 강화는 뭐부터 해야 될까요?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기능부터 여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먼저 추종자 임무를 보낼 수 있는 ①임무 탁자를 해금하고 ②령 전도체를 열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③이동 연결망을 활성화하고 마지막으로 각 성약의 단 별로 다르게 존재하는 ④특수 기능을 열면 됩니다. 이동 연결망은 자신이 가입한 성약의 단이 있는 지역 내의 다른 구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추가 포탈을 열어주는 기능이므로 캐릭터 스펙에 영향이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특수 기능도 확장팩 초반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비 등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초반에 빠르게 열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성소 강화 파헤치기 → 성소 강화로 추가할 수 있는 기능과 얻게 되는 보상



18. 성소 강화 재료 중에 '령'은 알겠는데 '구원된 영혼'은 어디서 얻나요?

구원된 영혼은 나락에서 영혼을 구하라는 주간 퀘스트를 완료하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성약의 단 대장정을 진행하면서 나락에서 퀘스트를 완료하면 5개의 구원된 영혼을 얻게 됩니다. 다음 주 목요일(12월 3일) 정기 점검 이후 주간 퀘스트가 생기면 나락에서 영혼을 구하고 구원된 영혼을 얻을 수 있습니다.



19. 령 전도체가 뭐에요?

령 전도체는 성소 강화로 해금되는 기능 중 하나로 매일 가입한 성약의 단이 있는 지역 내 정해진 구역에 령을 보내 새로운 전역 퀘스트나 일일 퀘스트 추가, 버프 획득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매일 하나의 구역에 령을 보내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령 전도체 UI에서 획득할 수 있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령을 보내 효과가 활성화되면 취소할 수 없고, 다음날 새로운 곳으로 령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매일 령을 보낼 때마다 령 줄기 막대가 채워지는데 총 10번 령을 보내 막대를 완전히 채우면 하나의 구역에 령 전도체의 효과가 영구적으로 지속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말드락서스 선택받은 의회 지역에 령을 보내면 특별한 보물상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20. 성소에 가지 않고 추종자 임무 완료하는 방법이 있다던데...

추종자 임무를 스마트 폰 앱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종료한 뒤 스마트 폰으로 와우 컴페니언 앱을 실행하여 추종자 임므롤 완료하거나 추가 임무를 보낼 수 있습니다. 추종자 임무 때문에 굳이 성소까지 왔다갔다 하지 않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와우 컴페니언 앱을 사용해 모바일에서 추종자 임무를 보내고 완료할 수 있다


21. 추종자 생명력 회복하는데 령이 엄청나게 소모됩니다. 어쩌죠?

추종자 임무를 완료하고 나서 생명력이 많이 깎인 동료를 회복하려고 하는데 약 400~600 정도의 령이 필요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령은 성소 강화 등으로 사용될 곳이 많고 전역 퀘스트를 통해 모으기가 힘든 편이므로 추종자 생명력 회복에 많은 령을 소모해서는 안됩니다.

추종자는 레벨업을 하면 생명력을 모두 회복하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여 레벨업에 임박한 추종자는 굳이 령을 소모해 회복시키지 말고 임무를 보내 레벨을 올리는 편이 낫습니다. 또한, 각 추종자의 능력을 확인하고 알맞게 배치한다던가 생명력이 낮은 추종자를 뒤에 배치하여 지켜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 추종자의 생명력과 능력을 살펴보고 배치를 바꿀 수 있다


22. 영예 레벨이 3에서 안오릅니다. 어떻게 올리죠?

영예 레벨은 계속해서 올릴 수 없고 매주 최대로 올릴 수 있는 영예 레벨이 있습니다. 나락에서 영혼을 구하는 주간 퀘스트와 령 1,000개를 모으는 주간 퀘스트를 완료하면 각각 영예 레벨을 1만큼 올려줍니다. 추가로 2장을 제외한 성약의 단 대장정 각 장을 완료할 때마다 영예 레벨이 1만큼 증가합니다. 영예는 최대 40레벨까지 올릴 수 있고 매주 정해진 만큼만 올릴 수 있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해서 언제 얼마만큼의 영예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지 확인하세요.

영예 레벨 정보 → 영예 레벨 올리는 방법과 성약의 단별 영예 레벨 보상

▲ 어둠땅 1주차인 이번주에는 영예를 3레벨까지만 올릴 수 있습니다.



23. 도관은 어떻게 얻을 수 있나요?

성약의 단 대장정을 2장까지 완료하여 영혼결속을 해금하면 어둠땅의 각종 콘텐츠를 완료하고 도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던전, 레이드, PvP 상인에게 정복 점수로 구매, 전역 퀘스트 완료, 평판 상인(병참장교)에게 구매, 필드 보스 처치로 도관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도관은 전리품 획득 시 전문화 설정과는 다르게 획득처에 따라 모든 전문화의 도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획득한 도관은 가방에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성소에서 영혼결속을 할 수 있는 결속의 제련소로 이동해 등록해야 합니다. 결속의 제련소를 클릭해 영혼결속 UI를 열고 가방 내에 있는 도관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이후 빈 도관 칸에 삽입하면 해당 도관의 효과가 활성화됩니다.

▲ 획득한 도관은 등록한 뒤 빈 도관 칸에 넣어야 효과를 발휘합니다


24. 전설 능력을 얻었는데 어떻게 쓰죠?

전설 능력을 얻었다고 무기나 방어구 같은 장비처럼 바로 착용하거나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전설 능력은 말 그대로 능력을 뿐으로, 전설 베이스 장비에 원하는 전설 능력을 삽입한 뒤 영혼재라는 특수 재화를 소모하면 룬조각사가 전설 장비를 제작해 줍니다. 전설 능력 하나만 얻었다고 바로 전설 아이템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전설 장비 제작 시스템 → 능력, 부위, 2차 스탯 선택해 제작하는 어둠땅 전설 장비
어둠땅 전설 능력 정리 → 직업 전문화별 전설 능력과 획득처 총정리


25. 나락 일일 퀘스트 매일해야 되나요?

나락 일일 퀘스트는 가능하다면 매일 하는 것이 좋지만 반드시 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나락에서 일일 퀘스트를 완료하면 베나리 평판이 오르고 저승석을 모을 수 있습니다. 베나리 평판을 올리면 저승석으로 베나리가 판매하는 각종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나리가 판매하는 아이템 중 도관의 아이템 레벨을 올려주는 '해방된 현실의 파편'과 보석에 홈을 뚫을 수 있는 '공간 개편 장치'가 가장 중요합니다. 베나리 평판이 호감(매우 우호적)일때 저승석 1,900개로 '해방된 현실의 파편'을, 경의(확고한 동맹)일때 저승석 7,200개로 '공간 개편 장치'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 가능하다면 나락 일일 퀘스트도 꾸준히 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26. 던전 '티르너 사이드의 안개'에서 길 찾기가 어려워요

티르너 사이드의 안개에서는 미로를 빠져나와야 하는 구간이 있으며, 다음 보스와의 전투에서도 비슷한 패턴이 존재합니다. 4가지 문양 중 다른 3개와 공통점이 없는 1개를 찾으면 됩니다. 체크해야 할 사항은 총 3가지로 모양, 테두리 유무, 채색 여부 입니다. 모양은 꽃과 잎사귀 2개가 있습니다. 테두리 유무는 꽃이나 잎사귀 주위로 동그라미 테두리가 있는지 없는지를 체크하면 됩니다. 채색 여부는 꽃과 잎사귀의 속이 색으로 채워져 있는지 아닌지 확인하면 됩니다.

이렇게 3가지 기준으로 4개의 문양을 체크하여 나머지 3개와 공통점이 없는 1개를 찾아야 합니다. 4개 중 하나만 모양이 다르다던가, 하나만 테두리가 유무가 다르다던가, 하나만 채색 여부가 다릅니다. 아래 이미지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미지는 인벤 '파프리카씨'님의 게시물을 참고했습니다.)

▲ 티르너 사이드의 안개 문양 예시 - 이미지 출처 : 인벤 파프리카씨

첫 번째 줄에서 2번째 문양만 테두리가 있으므로 나머지 3개의 문양과 공통점이 없어 정답입니다. 두 번재 줄에서는 3번째 문양만 잎사귀이므로 정답이고, 마지막 줄에서는 2번째 문양만 채색이 되어 있지 않으므로 정답입니다. 이처럼 나머지 3개와 공통점이 없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27. 토르가스트 탑을 왜 올라야 되나요?

토르가스트의 각 구역은 8개의 단계로 이뤄져 있고 각 단계마다 6개의 층이 있습니다. 1~2주차에는 3단계(1~18층)까지만 완료할 수 있습니다. 토르가스트에서 각 단계를 완료하면 전설 장비를 제작하는 데 사용되는 영혼재를 획득합니다. 단계별로 얻을 수 있는 영혼재의 개수가 정해져 있는데 3단계까지 완료하면 305개의 영혼재를 모을 수 있습니다. 토르가스트는 매주 2개의 구역이 활성화 되므로 이번 주에는 610개의 영혼재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토르가스트 콘텐츠 소개 → 토르가스트 입장에 필요한 퀘스트, 내부 구조, 등산 방법과 보상은?

▲ 토르가스트에서는 전설 제작에 필요한 영혼재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28. 영혼재 1,250개 모으는 '탑의 재' 퀘스트 이번 주에 완료할 수 있나요?

이번 주에는 1~3단계까지만 토르가스트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4~6단계는 신화 쐐기돌과 나스리아 성채(일반, 영웅)이 열리는 12월 10일부터, 7~8단계는 나스리아 성채 신화가 열리는 12월 17일부터 완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주에는 토르가스트에서 최대로 영혼재를 모아도 610개 밖에 획득할 수 없습니다. 토르가스트의 단계를 완료하는 것 외에도 오리보스에 있는 볼바르 폴드라곤이 주는 '토르가스트 조사' 퀘스트를 완료하고 200개의 영혼재를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총 810개의 영혼재를 획득하므로 이번 주에 '탑의 재' 퀘스트는 완료할 수 없습니다.

다음 주에 토르가스트를 3단계까지 돌고 다시 영혼재를 610개 모으면 '탑의 재' 퀘스트를 완료하고 첫 번째 전설 장비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 이번 주에 탑의 재 퀘스트는 완료할 수 없습니다


29. 오리보스에서 경매장을 이용하고 싶습니다.

기계공학을 배웠다면 오리보스에서 기계공학 전문기술 NPC 옆에 위치한 전용 경매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계공학이 아니라면 스톰윈드나 오그리마에 위치한 경매장까지 이동해야 합니다. 물론 경매장 탈것인 브루토사우르스를 갖고 있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30. 캐릭터명에 *표시가 보이는 경우는 뭐죠?

다른 서버의 캐릭터임을 뜻하는 표시입니다. 현재 와우에는 연합 서버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같은 연합 서버 내에서는 길드, 던전, 쐐기 던전, 모든 난이도의 레이드를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연합 서버에 있는 플레이어와도 파티를 구성하여 던전과 쐐기 던전을 돌거나 일반, 영웅 난이도의 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합 서버가 다를 경우 같은 길드에 가입하거나 신화 난이도 레이드를 플레이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연합 서버 시스템 → 연합 서버 및 타 연합 서버 플레이어와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31. 대기열이 너무 깁니다. 빠르게 접속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던데요.

대기열을 뚫고 접속을 시켜주는 프로그램은 절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블리자드는 이러한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한 경우 강력한 이용 제한 조치를 취하기 때문입니다. 번거롭더라도 미리 와우에 접속해 두거나 정상적인 방법으로 대기 시간을 기다려 게임에 접속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