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점검과 함께 와우 클래식 6단계 콘텐츠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4일(금) 오전 7시에 월드 이벤트 스컬지 침공과 함께 공격대 낙스라마스가 개방된다.

낙스라마스의 주요 적 유형인 언데드 상대로 강력한 효과를 보이는 소모품인 [축복받은 마술사 오일] [신성한 숫돌]을 스컬지 침공에서 획득하는 아이템 [죽음의 룬]으로 교환받을 수 있다. 침공은 300회 방어되고 나면 1주의 추가 파밍 기간 후 종료되므로 낙스라마스 공략에 쓸 오일과 숫돌을 미리 모아둬야 한다.

낙스라마스의 우두머리 '사피론'은 냉기 저항 장비가 필요한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러나 현 단계에서 냉기 저항이 붙은 장비는 극히 드물다. 6단계에 냉기 저항 장비가 추가되는데, 낙스라마스 내부에서 얻을 수 있는 [얼어붙은 룬]과 다른 재료를 모아 퀘스트로 교환 받거나 도안을 배워 제작해야 한다. 제작 아이템은 착용 시 귀속이므로 경매장을 통해 거래할 수 있다.

이외에 새로 추가되는 아이템, 전투력 버프 원거리 전투력에 적용 등 6단계에 업데이트되는 사항을 모아 정리했다.


월드 이벤트 스컬지 침공 - 숫돌, 오일 얻을 기회

12월 4일 오전 7시 공격대 낙스라마스 개방과 함께 아제로스에 스컬지 침공이 일어난다. 동부 역병지대, 불타는 평원, 저주받은 땅, 타나리스, 여명의 설원, 아즈샤라 6개 지역에 죽음의 요새가 등장해 언데드를 소환한다.

침공이 이뤄지는 지역은 지도에서 보라색 해골 표시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지역 상공의 죽음의 요새가 발사하는 어둠의 화살을 따라가면 수정을 찾을 수 있고, 여기서 생성되는 언데드를 처치해야 한다. 교환하려면 NPC '사령관 토마스 헬레렌'에게 죽음의 룬을 반납하는 선행 퀘스트를 먼저 해야 한다.

언데드를 처치하면 '죽음의 룬'을 얻을 수 있다. 이를 동부 역병지대 희망의 빛 예배당에 있는 은빛 여명회 병참장교로부터 언데드를 상대로 강력한 소모품인 '축복받은 마술사 오일, 신성한 숫돌'을 교환할 수 있고 이외에 은빛 여명회 세트 장갑, 일급 치유 및 마나 물약을 얻을 수 있다.

언데드를 처치하다보면 수정이 약화되고 '죽음의 요새 수행사제'가 등장한다. 이를 죽음의 룬으로 약화시켜 '파멸의 망령'으로 바꾼 후 처치하면 침공 방어에 성공한다.

서버 내에서 침공을 100번 방어할 때마다 희망의 빛 예배당에 나타나는 NPC로부터 1시간동안 체력을 증가시키는 [여명의 징표]를 받을 수 있다. 고유 아이템이며 3회 사용할 수 있다.

스컬지 침공이 진행되는 동안 '그림자 송곳니 성채, 붉은십자군 수도원 공동묘지, 가시덩굴 구릉, 스트라솔름, 스칼로맨스, 혈투의 전장' 에 추가 우두머리가 등장하고 신규 아이템을 드랍한다.

서버 내 침공 300회 방어를 성공하면 추가 침공 주간이 1주 동안 지속된다. 이는 오리지널 시절과 다른 점인데, 본래 침공은 서버 내 150회 방어 성공 시 즉시 종료됐다. 추가 침공 주간은 6개 침공 지역 전부에 계속해서 언데드가 생성되어 죽음의 룬을 파밍할 수 있다. 대도시에 도착한 은빛 여명회 NPC가 알려주는 침공 방어 횟수를 확인하고 죽음의 룬 파밍 기회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스컬지 침공과 추가 침공 주간은 12월 31일을 넘길 수 없다. 만약 서버 내에서 방어 횟수를 채우지 못했거나 뒤늦게 침공을 마무리 했더라도 내년 1월 1일이 되면 전부 종료된다. 침공 종료와 함께 추가 던전 우두머리, 침공 관련 상인 등이 사라진다.

진행, 보상 등 스컬지 침공 정보 → 기사 바로가기



리치 왕의 죽음의 요새 낙스라마스 - 클래식 최종 공격대

■ 위치 - 동부 역병지대 스트라솔름 근처 지구라트

낙스라마스는 동부 역병지대에서 스트라솔름 근처에 있는 지구라트 중 특정한 곳에서 입장할 수 있다. 다른 지구라트와 헷갈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퀘스트 - 입장 퀘스트, 냉기 저항 장비 교환 및 제작, 티어 세트 교환

* 입장 퀘스트 - 평판에 따라 필요 재료 감소

낙스라마스에 입장하려면 간단한 입장 퀘스트가 필요하다. 동부 역병지대 희망의 빛 예배당에 있는 NPC '대마법사 안젤라 도산토스'에게 요구하는 재료를 반납하면 된다. 은빛 여명회 평판이 우호적 이상이어야 하며 평판에 따라 재료 및 골드가 필요하다. 평판에 따른 요구 재료는 다음과 같다. 1회만 완료하면 계속 입장할 수 있다.

우호적 - 골드 x60, 신비한 수정 x5, 마력의 결정체 x2, 정의의 보주 x1
매우 우호적 - 골드 x30, 신비한 수정 x2, 마력의 결정체 x1
확고한 동맹 - 무료


* 드랍 아이템 '얼어붙은 룬' 교환 퀘스트 - 냉기 저항 장비

낙스라마스 내 일반 몬스터 드랍하는 [온기의 두루마리]를 가지고 레이드 안에 생기는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얼어붙은 룬]을 얻을 수 있다. 얼어붙은 룬은 냉기 저항 장비의 재료로 쓰인다.

냉기 저항 반지인 '라말라드니의 얼음 고리'를 얻으려면 선행 퀘스트가 필요하다. 낙스라마스 입장 퀘스트 '공포의 요새 낙스라마스'를 완료하면 NPC '사령관 엘리고르 돈브링어'로부터 '전쟁의 메아리'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낙스라마스 내에서 낙스라마스 안에서 죽음의 기사단 대장 8마리, 맹독 늑대거미 3마리, 살아 움직이는 괴물 5마리, 돌가죽 가고일 5마리를 처치해 완료하면 된다.

'전쟁의 메아리'를 완료하면 NPC '빛의 용사 코팩스'로부터 '라말라드니의 유품'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낙스라마스 일반 몬스터가 드랍하는 '라말라드니의 유품' 퀘스트 아이템을 가지고 돌아가면 된다. 이후 코팩스에게 [얼어붙은 룬] [푸른 사파이어] [아케이나이트 주괴]를 1개씩 반납하는 퀘스트를 수행하면 체력 +15, 냉기 저항력 +25 효과를 가진 [라말라드니의 얼음 고리]를 얻을 수 있다.

은빛 여명회 매우 우호적 평판 이상이면 낙스라마스 군사 지구 첫 번째 방 감옥에 있는 NPC '거장 오마리온'에게 '오마리온의 안내서'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오마리온에게 퀘스트 아이템을 받아 희망의 빛 예배당에 있는 NPC '기능공 빌헬름'에게 돌아가면 냉기 저항 장비를 교환할 수 있고 재봉술이나 가죽세공, 대장기술 숙련도가 300이라면 제작법을 배울 수 있다.






* 티어 세트 아이템 교환 퀘스트

안퀴라즈 사원/폐허와 동일하게 우두머리가 드랍하는 토큰을 다른 재료와 함께 교환할 수 있다. 교환을 위해서 선행 퀘스트가 필요한데, 낙스라마스 입장 퀘스트를 마치고 나면 동부 역병지대 희망의 빛 예배당 NPC '사령관 엘리고르 돈브링어'가 주는 '전쟁의 메아리' 퀘스트를 완료해야 한다. 낙스라마스 안에서 죽음의 기사단 대장 8마리, 맹독 늑대거미 3마리, 살아 움직이는 괴물 5마리, 돌가죽 가고일 5마리를 처치하는 퀘스트다. 이를 완료하면 티어 세트 아이템 교환 퀘스트가 해금된다.

교환을 위해선 토큰과 함께 [닳아헤진 천/가죽/사슬/판금] 조각과 신비한 수정, 아케이나이트 주괴, 거친 경화 가죽, 달빛 옷감, 마력의 결정체가 필요하다. 닳아헤진 ~ 조각은 낙스라마스의 일반 몬스터가 8~36%의 확률로 드랍한다.












* 켈투자드 처치 - 켈투자드의 성물함 퀘스트

다른 공격대와 같이 마지막 우두머리인 켈투자드를 처치하면 퀘스트 아이템이 드랍된다. '켈투자드의 성물함'을 동부 역병지대 희망의 빛 예배당으로 가져가는 퀘스트를 수행하면 [용사의 징표]로 교환할 수 있다. 언데드를 상대로 효과를 발휘하며 스컬지석을 획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장신구다.



■ 공격대 지도

낙스라마스는 하층부와 상층부가 있고 하층부는 4개의 구역으로 구분된다. 하층부로 입장해 거미, 역병, 군사, 피조물 지구에 있는 모든 우두머리를 처치하면 '사피론, 켈투자드'가 있는 상층부로 이동할 수 있다. 하층부 각 구역은 순서 상관없이 진행할 수 있다.



■ 테스트 영상

PTR서버에서 진행된 테스트 영상이다. PTR서버에서는 캐릭터에 공격력, 치유량, 체력이 크게 증가하는 버프가 주어졌으므로 이를 고려해야 한다.

* 거미 지구




* 역병 지구




* 군사 지구




* 피조물 지구




* 사피론 + 켈투자드




P6 신규 추가 - 스킬책, 아이템, 야외 PvP 등

■ 신규 스킬책 - 마법사, 흑마법사, 주술사, 도적, 드루이드

'냉기계 수호, 암흑계 수호, 화염 충격, 음식 창조, 절개, 흉포한 이빨'의 상위 레벨 스킬책이 추가된다. 드랍처 및 효과는 다음과 같다.

(도적) 안내서: 절개 IX - 검은손부대 암살자 (검은바위 첨탑)
1 포인트: 224~332의 피해
2 포인트: 394~502의 피해
3 포인트: 564~672의 피해
4 포인트: 734~842의 피해
5 포인트: 904~1012의 피해

(마법사) 마법서: 냉기계 수호 V - 월드 드랍
30초 동안 920의 냉기 피해 흡수

(마법사) 마법서: 음식 창조 VII - 기록관 갈포드(스트라솔름)
창조된 계피 롤빵 생성 : 30 초에 걸쳐 총 3180의 생명력 회복

(흑마법사) 흑마법서: 암흑계 수호 IV - 월드 드랍
30초 동안 920의 암흑 피해 흡수

(주술사) 서판: 화염 충격 VI - 불의 수호자 엠버시어 (검은바위 첨탑)
292의 화염 피해 및 12 초에 걸쳐 추가로 총 320의 화염 피해

(드루이드) 서적: 흉포한 이빨 V - 괴수 (검은바위 첨탑)
1 포인트: 199~259의 피해
2 포인트: 346~406의 피해
3 포인트: 493~553의 피해
4 포인트: 640~700의 피해
5 포인트: 787~847의 피해


■ 은빛 여명회 토큰 - [여명회 휘장] [십자군 휘장]

[여명회 휘장] [십자군 휘장]이 추가된다. 5단계까지 얻을 수 있었던 [은빛 여명회 명예 휘장]과 다른 아이템이다. 은빛 여명회에 추가된 반복 퀘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고 은빛 여명회 병참장교 '브락치락'에게서 캐스터용 장신구인 [승기의 부적] 등 장비를 교환할 수 있다.


■ 전쟁노래 협곡 확고한 동맹 장비 - 바지 부위

전쟁노래 협곡 확고한 동맹을 달성하면 다리 장비를 구매할 수 있다. 호드 장비 이름은 수색병의~ 장비이고 얼라이언스는 파수꾼의~ 장비다. 성능의 차이는 없다.



■ 신규 자연 저항 장비 - 세나리온 의회 평판, 줄구룹 우상 마법 부여

자연 저항 장비가 새로 추가된다. 세나리온 의회 평판으로 구매하는 자연 저항 장비 제작 도안이 늘어나고 줄구룹 내에서 머리/다리 자연 저항 +10 마법 부여가 가능해진다.

세나리온 의회 우호적 평판일 때 실리더스 중급 소환 몬스터를 처치하고 얻는 [심연의 홀]을 반납하는 퀘스트를 할 수 있다. 보상으로 '체력 +10 자연 저항력 +19' 반지를 얻을 수 있다.



■ 야외 PvP 지역 추가 - 실리더스, 동부 역병지대

실리더스와 동부 역병지대가 야외 PvP 지역이 되어 전장과 비슷하게 바뀐다. 실리더스는 맵에 생성되는 향로를 탈취하는 것이 목표이고 동부 역병지대는 거점을 점령하는 것이 목표다.



기타 주요 수정 사항 - 발동 효과 무기 수정, 전투력 버프 원거리 적용

■ 발동 효과 무기 변경 - 글로벌 쿨다운 중 발동

설퍼라스 - 라그나로스의 눈, 일몰 등 무기의 발동 효과가 글로벌 쿨다운 중에도 발동한다. 블리자드는 블루포스트를 통해 해당 무기는 오리지널 시절 알 수 없는 의도로 글로벌 쿨다운 중 발동할 수 없게 디자인됐으나 현재 별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해 발동되도록 변경했다고 밝혔다.

■ 전투력 버프 - 원거리 전투력 적용

전투력을 증가시키는 각종 오라 및 버프가 원거리 전투력에 적용된다. 사냥꾼이 오닉시아, 혈투의 전장 버프 등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 사냥꾼의 월드 버프 활용도가 늘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