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의 마지막을 장식할 아키에이지의 12월 업데이트 광기가 적용되었다.

많은 유저들이 기다리던 13번째 능력 '광기'를 포함하여 신규 무기인 '산탄총', 그리고 종족 변신까지 주목할만한 것들이 많다.

먼저 살펴볼 건 다양한 능력 조합을 통해 새로운 전투 방식을 선도할 능력 광기다.

광기는 이번에 새롭게 추가되는 산탄총을 무기로 사용하며, 중근거리에서 적에게 폭발적인 화력을 쏟아낼 수 있다. 그만큼 다수가 참여하는 필드쟁 상황에서 유리하며, 이성 상실이라는 별도의 메커니즘을 활용해 전투를 한게된다.

이성 상실은 광기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을 최대 60% 감소, 이동 속도 30% 증가, 방어무시 3500 증가 등 유용한 능력을 15초간 올려주는 광기 고유의 특성이다. 전투 기술을 사용해 이성의 끈과 내면의 광기를 채우면 사용이 가능한데, 줄어든 이성 상실 수치는 장전으로 재충전 할 수 있다.


▲ 광기의 폭발적인 화력과 기동성을 보강해주는 특성


다른 특징으로는 대상에게 특정 상태 이상을 부여하는 감염 사격과 부식 사격 등 활용도가 높은 것을 포함하여 회피, 돌려주기 등 전략적인 기술들도 많이 보유하고 있다.

산탄총을 무기로 사용하는 능력답게 거의 모든 기술이 '즉시 시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상태 이상 효과는 높은 효율을 자랑하는데, 최대 8명에게 3번까지 적중 가능한 [부식 사격]은 적의 물리/마법 저항도를 낮추며, 부식 상태 적에게 감염을 유발해 받는 치유량을 감소시키는 [감염 사격]이 대표적인 광역 상태 이상기다.

이외에도 회피 상태로 전환해 입력된 방향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한 [회피], 자신의 해로운 효과를 최대 3개까지 상대에게 돌려주는 [돌려 주기], 범위 내 적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철벽의 결계나 불장벽, 치유의 샘, 저승의 틈 등 각종 구조물을 파괴하는 [파괴] 등 전략적 활용도가 높은 기술 또한 눈여겨볼 부분이다.


▲ 전략적으로 중요한 기술이 제법 많다


이처럼 매력적인 광기는 산탄총이라는 콘셉트와 맞물려 높은 휴대성을 기반으로 한 빠른 회피, 탄환을 이용한 폭발적인 집탄 능력 등 그 특징이 잘 반영되었다.

다만, 기존에 원거리 공격 스타일을 선호해 '야성'을 선택한 유저들의 경우 사용하던 활을 계속해서 쓸 수 있는지 궁금해할 수 있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가능하다. 별도의 기술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인데, 대신 최대 거리에 가까울수록 피해량이 증가하는 야성과 다르게 광기는 적과 가까워질수록 타격 횟수가 늘어난다는 점에서 차이는 있다.

대표적으로 폭발 사격의 경우 적에게 피해+2초간 침묵+반동으로 물러나면서 거리를 벌리는 기술인데, 만일 활을 이용할 경우에는 최대 10명에게 대상과의 거리에 따라 3번 적중 가능한 효과가 발동하지 않는다.

여기에 산탄총만이 사용 가능한 '장전'은 앞에서도 언급했던 광기의 '이성 상실' 효율을 높여주고, 각 기술은 착용한 무기에 따라 사운드나 이펙트, 애니메이션 효과 등의 연출 차이가 있음으로 가능하면 각 능력에 최적화된 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12월 31일 점검 전까지 기술 포인트나 능력 변경, 계승자 기술 변경 및 초기화 등 모두 무료로 즐길 수 있으니 다양한 능력 조합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플레이 스타일을 찾는 게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 산탄총(좌)과 활을 이용한 폭발 사격! 기술 범위나 기본 위력의 차이는 없다


다음으로 많은 유저들이 기대하던 종족 변신 시스템이 추가된다.

종족 변경과는 차이가 있는데 말 그대로 외형을 원하는 종족으로 일정 기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현재 업데이트 기념으로 1개월 무료 변경 비약을 제공하며, 유저 편의에 관련된 기능이기 때문에 추후에도 합리적인 방법으로 구하는 게 가능할 전망이다.

종족 변신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대륙과 관계없이 누이안/엘프/드워프/하리하란/페레/워본 중 선택이 가능하며 남성은 남성으로 여성은 여성으로만 변경할 수 있다.

현재 사전등록 쿠폰은 공식 홈페이지 쿠폰함을 통해 지급된 상태라 사용 시, 해당 캐릭터 우편함으로 받을 수 있다. 다만, 종족 변신을 위해서는 세력 대리인에게 수주하는 '외모가 바뀌는 비약' 퀘스트를 먼저 진행해야 하는데, 종족 퀘스트 제7장 5번째 [풍년이 찾아왔는데 축제는 언제 합니까?]까지 완료되어 있어야 한다.


▲ 공홈 쿠폰함에 들어온 보상을 사용 시 우편으로 획득! 세력 대리인을 찾아가자

▲ 선행 퀘스트 외모가 바뀌는 비약을 먼저 완료해야 한다


세력 대리인을 찾아가면 재판소에 있는 재판관, 이후 광장에 있는 특정 약품 상인 NPC와 대화, 그리고 여기서 받는 등짐을 가지고 재판소로 돌아가면 기본적인 선행 퀘스트는 종료다.

해당 시스템은 일정 기간 외형을 변화시키는 서비스이므로 세부적인 정보 자체가 변경되는 것은 아니고, 변신 직후에는 기본 외형이 적용되므로 함께 제공되는 미용 이용권을 통해 별도의 커마를 해줘야 한다. 또한 종족 전용 아이템을 장착한 경우 변신 후 외형이 표현되지 않는다는 점도 체크해야 할 부분이다.

▲ 보상으로 주는 아이템은 1시간 사용 기간 제한, 언데드로 변신한다

▲ 원하는 종족으로 변신 끝! 5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


이외에도 오랜 시간 서비스되며 꾸준하게 개선되어 온 노동력 시스템 역시 재정비하면서 과잉 생산으로 악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변화를 줬으며, 세금 시스템 개편과 파티 결투 도입, 원대륙 특별 부활치 추가, 금화 상한치 상향 등 많은 부분에서의 변화가 이뤄졌는데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관련 기사들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관련 기사] 12월 업데이트 주요 내용 살펴보기
☞ [관련 기사] 개발자 인터뷰 - "광기와 산탄총, 기존의 전투 양상 크게 바꿀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