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5일(토) 오후 2시 라이엇 게임즈가 주최하고 주관하는 발로란트 최초의 대규모 e스포츠 대회인 퍼스트 스트라이크 4강전이 서울 종로구 롤파크에서 진행되었다. 그 결과, 비전 스트라이커즈(Vision Strikers)와 TNL ESPORTS(구: Quantum Strikers)가 각각 클라우드9 코리아(Cloud9 Korea)와 앙 다크호스(aNg Darkhorse)를 꺾고 결승에 진출했다.

VS와 C9이 맞붙은 1경기는 VS의 압도적인 승리였다. 1세트부터 13:0이라는 퍼펙트 스코어로 C9이 명성다운 실력을 채 보여주기도 전에 경기가 끝났다. C9이 유독 긴장한 탓도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말도 안 되는 에임 서칭을 보여준 VS의 컨디션이 너무 좋았다.

하지만 2세트에서는 C9이 13:6으로 승리하며 경기를 원점으로 되돌렸다. 신규 맵인 아이스박스에서 진행되었는데, 전판의 무기력한 모습에서 탈피하여 VS를 반대로 압박하기 시작했다. 특히 A사이트 근처에서 엄청난 교전 능력을 선보이며, 지역을 통째로 장악한 것이 컸다.

마지막 3세트는 1세트에서 쓰였던 바인드맵이 다시 한번 등장했다. C9에게는 퍼펙트로 패배한 아픈 기억이 사라지기도 전에 다시 같은 맵을 플레이한 셈인데, 초반에는 오히려 스코어를 앞서나가며 드디어 VS의 무패행진에 제동을 거나 싶었다. 그러나 역시 바인드에서의 VS는 통곡의 벽이었다.

C9에게 초반 라운드를 빼앗긴 것은 일종의 해프닝이었다는 듯, VS는 칼같은 진입으로 변수를 줄이는 영리한 플레이를 통해 결승전 첫 티켓을 거머쥐었다.









4강 2경기는 Quantum Strikers를 인수하여 팀 명을 바꾼 TNL ESPORTS가 T1이라는 거물을 잡고 아마추어팀의 패기를 보여준 aNg Darkhorse를 만나 대역전극을 이뤄내며 결승에 진출했다.

1세트부터 쉽지 않았다. 최강의 아마추어 팀이라 불려도 손색없는 aNg가 엄청난 피지컬을 통해 TNL을 압도한 것이다. RyZZi의 제트가 길목을 틀어막고, freeing이 예측하기 힘든 방향에서 튀어나오는 등 신출귀몰한 전략을 보여준 것이 통했다.

하지만 2세트부터는 TNL도 힘을 내기 시작하며, 1:1 세트 스코어 동률을 이뤘다. 물론 쉽지 않은 경기였다. 이전 세트의 기세를 이어가는 듯 aNg가 먼저 스코어를 쌓아 올렸고, TNL이 조금씩 따라가는 모양새였다. 하지만 수비 진영으로 바뀐 후반부터 소바와 킬조이가 있는 TNL이 유리해지기 시작했다. 견고한 TNL의 수비에 aNg는 좀처럼 활로를 찾지 못한 채 13:11로 아쉽게 패배했다.

마지막 운명의 3세트에서도 양 팀은 혈전을 치렀다. 반드시 결승에 올라가겠다는 듯 12:12 스코어를 기록하며 연장전에 돌입했는데, TNL이 결국 aNg를 밀어내고 승리를 거뒀다. 레이나를 플레이 한 EXY는 팀을 패배의 위기에서 몇 번이나 홀로 건져내는 맹활약을 펼치며, POG에 선정되었다. aNg 역시 좋은 경기력을 보여줬으나, 경기 시간이 길어지자 집중력이 다소 흔들리면서 마지막 한 발을 내딛지 못했다.









한편, 결승전은 바로 다음 날인 12월 6일(일) 오후 2시 역시 종로구 롤파크에서 무관중 경기로 진행된다. 특히 5판 3선승제로 치러지는만큼 평소와 다른 전략과 맵 선택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대회 우승 팀은 국내 최강자의 타이틀은 물론, 우승 상금 4만 달러(한화 약 4,400만 원, 총상금 10만 달러)까지 거머쥐게 된다. 경기는 발로란트 공식 트위치, 유튜브, 아프리카TV에서 다시 볼 수 있다.


■ 발로란트 퍼스트 스트라이크 코리아 4강전 경기 결과

- 4강전 1경기 (비전 스트라이커즈 팀 승리)
1세트 '바인드', 비전 스트라이커즈(13) vs 패 클라우드9 코리아(0)
2세트 '아이스박스', 비전 스트라이커즈(6) 패 vs 클라우드9 코리아(13)
3세트 '바인드', 비전 스트라이커즈(13) vs 패 클라우드9 코리아(7)

- 4강전 1경기 (비전 스트라이커즈 팀 승리)
1세트 '어센트', TNL ESPORTS(6) 패 vs 앙 다크호스(13)
2세트 '헤이븐', TNL ESPORTS(13) vs 패 앙 다크호스(11)
3세트 '스플릿', TNL ESPORTS(14) vs 패 앙 다크호스(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