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 던전 '뒤틀린 회당'은 1단계 기준 캐릭터 레벨 36 이상, 권장 아이템 레벨은 175며, 최종 6단계 기준으로는 48레벨/750의 커트라인을 가진다. 파티 던전은 종류에 관계없이 난이도가 동일하며, 요일별로 입장 가능한 던전이 지정되어 있고 이는 정기 점검 후 변경된다.

참고로 파티 던전은 높은 단계일수록 보상이 좋아지며, 4단계부터는 보스를 2분 내로 처치하지 못하면 광폭화 상태가 적용되니 주의하자.

뒤틀린 회당의 던전 구성은 원형 경기장 형태로 매우 짧고 간단한 대신, 보스 '투귀 즈라나크'가 매우 강력해 특정 패턴을 이해해야만 깰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원형 경기장으로 입장하기 전에는 간단한 일반 몬스터들이 등장하며, 이를 처리한 뒤 보스 근처로 가면 경기장 주변에 장막이 생성된다. 해당 장막 밖으로 나가면 많은 대미지가 들어옴과 동시에 죽음을 맞이하게 되며, 이는 보스 페이즈가 진행되는만큼 서서히 좁혀진다.

▲ 초반에 잠깐 일반 몬스터를 잡는다. 크게 어려운 것은 없다.

▲ 보스 몬스터, 투귀 즈라나크 등장



■ 뒤틀린 회당 보스 주요 패턴 공략

뒤틀린 회당 보스 '투귀 즈라나크'는 패턴을 모르면 무조건 사망하는 즉사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치명적인 패턴을 숙지하지 못하면 던전을 클리어할 수 없다. 즈라나크의 기본 공격은 망치를 휘두르거나 일정 거리 점프 공격을 펼치는데, 이는 바닥에 순간적으로 찍히는 범위를 보고 피하면 되기에 크게 어렵지 않다. 이 기사에는 이런 기본 공격 외에 특별히 신경써야할 주요 패턴 몇 가지를 소개한다.

1. 땅 내리친 후 공 굴리기

땅을 내리치며 주변에 피해 및 에어본 효과를 주고, 화염구를 굴리는 패턴이다. 그렇게 많이 나오지 않는 패턴으로 딱히 큰 요령은 없다. 땅을 내리쳤을 때 대미지는 순간적으로 피하기 어려우므로 미스틱이 있다면 방어막 스킬(자연의 보호)을 써주면 좋다. 만약 맞았다면 Space로 빠르게 일어나 화염구를 피할 준비를 한다. 화염구는 그다지 빠르지 않기 때문에 방향키 및 달리기를 잘 활용하면 쉽게 피할 수 있다.

▲ 순간적으로 땅을 내리치며 주변에 피해를 준다. 이후 굴러오는 불덩이들을 잘 피하자.


2. 쇠사슬 끌어당기기

요령을 모르면 당할 수 밖에 없는 대표 패턴이다. 일단 끌어당기기 자체는 타겟팅이므로 절대 피할 수 없고, 끌어당겨진 후에 회피(Shift키)를 이용하여 눈 앞에 있는 열쇠를 먹어야 한다. 만약 열쇠를 먹지 못하면 경기장 안쪽에서부터 점점 커지는 즈라나크의 공격을 맞고 죽게 된다.

한 가지 팁이 있다면 쇠사슬에서 벗어나고 싶다고 무작정 달리기를 사용하지 말자. 기력이 다 떨어져 결국 쇠사슬을 끊지 못해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쇠사슬이 걸렸을 땐 당황하지 말고 차분히 열쇠 방향으로 방향키를 눌러 버텨준다. 그리고 쇠사슬이 살짝 뒤로 당겨지며 넉백 효과를 주면, Shift를 한번 눌러 앞으로 도약한다. 그리고 또 방향키로 버티다가, 다시 한번 당겨진 후 또 Shift를 누른다. 이를 약 3회 정도 반복하면 열쇠를 안정적으로 먹을 수 있다.

단, 열쇠를 먹고 풀려난 후에도 바로 공격을 해서는 안된다. 경기장 안쪽에서 즈라나크의 공격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기장 끄트머리 안전한 곳에서 자리를 잡은 후 회복 물약을 먹거나 미스틱의 힐을 받으며 잠시 숨을 고른다.

▲ 쇠사슬에 걸렸다고 당황하지 않는다. 상황에 맞춰 Shift만 잘 누르면 된다.


3. 망치 날리기

한 손으로 망치를 돌리며 일정 시간 여러 개의 망치를 날리는 패턴이다. 즈라나크가 손을 위로 뻗는 동작을 할 때 위를 쳐다보면 돌아가는 망치가 보인다. 이때 날아오는 망치를 보고 Shift로 회피해준 후, Ctrl을 이용하여 계속 달리며 피해주어야 한다. 초반에 한번 맞으면 계속 후속타를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첫 타를 잘 피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마지막에 망치를 땅바닥에 내려놓으며 일정 범위에 '다운'효과를 주는 공격을 한다. 망치를 다 피했다는 안도감에 이 후속타를 맞기 쉬우므로 방심해서는 안된다. 만약 이 공격을 피하지 못하고 맞았다면 Space키로 바로 일어나 플레이를 이어나간다.

참고로, 이 패턴은 워로드의 Tab스킬인 '철옹성'을 이용해 막아낼 수도 있다. 철옹성은 워로드 주변 일정 범위의 모든 파티원이 방패막기 효과를 얻는 스킬로, 해당 패턴이 나올 때 워로드에게 순간적으로 모이면 된다. 만약 해당 스킬을 뚫고 들어오는 대미지가 있다면 미스틱이 제공하는 힐이나 방어막으로 버텨낸다.

▲ 즈라나크의 망치 날리기 패턴. 회피 및 달리기로 잘 피해준다.

▲ 워로드의 철옹성 스킬로 다같이 막아낼 수도 있다.


4. 파괴의 운석

초코볼처럼 달콤한 패턴이다. 패턴이 매우 명확하고 쉽기 때문에 순간적인 딜 집중만 잘하면 된다. 즈라나크가 파괴의 운석을 때리기 전에 빠르게 제거하자.

▲ 파괴의 운석에 딜을 집중시켜 빠르게 없앤다.


5. 광역 밀치기

공략이 필수적인 즉사기 패턴이다. 다른 패턴은 아이템이 좋으면 어느 정도 버틸 수 있지만, 이 패턴은 파훼법을 모르면 무조건 경기장 밖으로 밀려나 사망하게 된다.

광역 밀치기 패턴은 총 2번의 공격으로 이루어지는데, 파티원 중 한명의 머리 위에 눈 아이콘이 뜸으로 확인할 수 있다. 첫번째 공격에선 눈 아이콘이 떠 있는 파티원에게서 모두 멀리 떨어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즈라나크의 공격을 맞고 경기장 밖으로 밀려나가버린다.

첫번째 타격을 피했다면 두번째 타격에선 반대로 그 파티원에게 모두 모여야한다. 모이지 못한 인원은 마찬가지로 광역 공격을 맞고 경기장 밖으로 밀려나간다.

실제로 해보면 이 패턴 때문에 공략에 애를 먹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던전에 들어가기 전에 모두 이 패턴을 숙지하도록 하자. 빠른 대응이 필수적이기에 만약 서로 친한 유저들끼리 파티를 맺는다면 음성 채팅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머리 위의 눈 아이콘을 주목하자. 이 유저를 중심으로 흩어졌다가, 다시 모여야 한다.

▲ 첫번째 공격엔 흩어지고, 두번째엔 모인다. 모이지 못한 나만 죽고, 나머지는 모두 살아남는 모습.


6. 광폭화 - 몬스터 소환

즈라나크의 마지막 패턴으로 죽음에 다다랐을 때 사용하는 패턴이다. 하지만 이 전의 패턴들을 모두 통과했다면 크게 어려울 것이 없다. 마지막 발악이라고 생각하고 소환되는 몬스터를 잡으며 딜을 집중시킨다. 미스틱 역시 방심하지 않고 꾸준히 방어막과 힐을 넣으며 마무리한다.

▲ 악마를 소환하는 광폭화 패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