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에 연말 업데이트를 통해 소환사의 환상 각성이 등장하고, 신규 영웅급 던전인 검은 바람 동굴이 추가됐다.

먼저 환상은 소환수와 함께 연계하는 공격이 더욱 강화되는 각성 타입이다. 환상을 선택하고 Tab 버튼을 누르면 '난다냥'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러면 소환수가 비행접시에 탑승해 함께 공격하며 소환사의 스킬도 변경된다. 별가루와 별사탕, 별폭탄이라는 전용 스택자원이 추가되고, 이를 활용해 보다 강력한 공격을 퍼붓는게 핵심이다.

신규 영웅급 던전인 검은 바람 동굴에서는 백야반지/귀걸이와 염마/염라/염왕팔찌를 얻을 수 있는데, 각각 설풍반지/귀걸이와 극룡/극호/극황팔찌의 상위 장비다. DPS에 큰 영향을 주는 장비들인만큼 많은 이들이 아이템을 얻기 위해 방문할 것으로 보인다.

이외 '깨비촌 도전자 입장이오' 이벤트가 진행된다. 12월 23일부터 1월 13일까지 3주 동안 무신의 탑에서 이벤트 던전인 깨비촌에 진입할 수 있으며, 제한 시간 8분 동안 준비된 15개의 판을 최대한 많이 클리어하는 것이 목표다. 게임 방식은 각 판마다 등장하는 몬스터를 처치하는 일종의 웨이브 디펜스로, 높은 판에 도달할수록 더 좋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환상 각성은 기존에 보조에 치우쳐있던 소환수를 보다 공격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각성이다. 난다냥으로 소환수를 비행접시에 탑승시킨 채 전투를 진행하면 소환수가 근거리가 아닌 원거리에서 레이저포를 쏘면서 공격을 펼치게 된다. 이때 소환수가 자동으로 던진다냥~ 등의 스킬을 사용하기도 하고, 소환사의 스킬도 변경되어 뻥이요, 휘릭, 반짝!, 와장창! 등을 사용해 별가루, 별사탕, 별폭탄을 중첩시킬 수 있다.

별가루는 중첩 시 별사탕으로, 별사탕은 중첩 시 별폭탄이 되며, 별폭탄이 5중첩이 3개를 소모하여 강력한 공격인 '빠직!'을 사용할 수 있다. 즉, 세부적인 부분은 좀 더 차이가 있겠지만 환상의 기본 골자는 비행접시에 탑승한 소환수와 함께 공격해 버블을 쌓고 이를 활용해 빠직을 최대한 많이 사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키포인트 스킬들을 뽑아보면 비행접시에 탑승한 소환수가 사용하는 쏜다냥, 버블을 쌓는 쿨기인 뻥이요!와 휘릭!을 꼽을 수 있다. 먼저 쏜다냥은 사용 시 10초 동안 '폭죽놀이' 버프가 생성되는데, 이 시간동안에는 별폭탄 소모없이 '빠직!'을 연사할 수 있다. 즉, 강신 타이밍에 폭죽놀이를 활용해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폭죽놀이가 끝나고 쏜다냥의 쿨타임이 돌고 있는 중에는 좌우클릭을 번갈아가면서 누르면서 별사탕과 별폭탄을 쌓는 쿨타임 스킬인 뻥이요!와 휘릭!을 계속 써주면 된다. 이 과정에서 3번의 비눗방울 - 투척 비눗방울을 꾸준히 사용해주면 추가 대미지와 내력관리까지 동시에 챙길 수 있다.

결국 기본적인 큰 틀은 다른 각성 계열의 소환사와 비슷한 부분이 있어 이해하기 쉽다. 다만 소환수가 비행접시에 타고있는 상태를 계속 유지해줘야 하는데, 탭을 두 번 연속으로 누르거나 합격기를 지원하는 등 비행접시에서 내리는 케이스가 있으니 쿨타임을 잘 고려해서 움직이자.

▲ 환상 소환사는 비행접시에 탑승한 소환수와 함께 전투를 펼친다

▲ 별가루-별사탕-별폭탄으로 이어지는 버블 관리와 강력한 빠직! 공격이 핵심


딜사이클에서 핵심 스킬들이 명확한만큼 착용해야하는 신공패도 명확하다. 무선신공패는 뻥이요! 명중 시 쏜다냥의 재사용시간을 1.5초씩 감소시켜주며, 비눗방울 사용 시 12초간 신토효과가 발동되어 반짝!과 와장창!에 추가피해 및 뻥이요! 재사용시간 0.5초 감소 효과가 붙는다. 여기에 부가적으로 쏜다냥 명중 시 응원 재사용 시간 6초 감소가 부여된다.

즉, 무선신공패를 활용하면 뻥이요를 그만큼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해 빠직 사용에 필요한 스택을 더 빠르게 모을 수 있게 된다. 여기에 빠직 연사가 가능하게 해주는 쏜다냥 쿨타임 감소까지 있으니 화력적인 면에선 더할나위가 없다.

비공패 역시 이러한 신공패와 시너지가 잘 맞는다. 격화비공패 등의 옵션을 보면 뻥이요 명중 시 6초간 격화효과가 적용되고 반짝과 와장창에 추가피해 및 뾰로롱 발동 추가피해까지 붙는다. 다만 기본적으로 뻥이요의 쿨타임이 12초기 때문에 격화비공패의 효과가 꺼지는 시간이 생기는데, 무선신공패를 활용하면 비공패 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이외 팔찌는 비눗방울과 연계되어 추가피해를 발동시키는 옵션을 보유하고 있다. 비눗방울은 현재 환상 소환사의 내력 소모가 상당한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스킬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만 연계 스킬인 투척 비눗방울의 비눗방울 쿨타임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있어 팔찌 성능 및 전체 딜사이클에 악영향이 있다.

▲ 무선신공패는 뻥이요와 쏜다냥 등 핵심 스킬의 쿨타임을 정확히 줄여준다

▲ 비공패 옵션이 지속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신토 효과로 뻥이요 쿨을 줄여줘야 한다

▲ 팔찌는 현재 투척 비눗방울의 쿨타임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아 효과를 다 내지 못하고 있다


신규 영웅급 던전, 검은 바람 동굴도 추가됐다. 검은 바람 동굴은 감마등의 소환수인 백야가 최종 보스로 등장하는 지역으로, 수월 평원에 위치하고 있다. 처음에는 축지 지점이 열려있지 않지만 서신 퀘스트를 받고 명환파를 방문하면 바로 이동할 수 있다.

신규 장신구인 백야반지/귀걸이와 극룡/극호/극황팔찌는 뛰어난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이번 던전부터 홍악린이라는 상위 등급의 린이 추가되었으며, 신규 정기인 '백야의 정기/대정기'는 전설 등급 이상 팔찌/반지/귀걸이에 치명피해 및 공격력 능력치를 전수할 수 있다.

백야반지와 귀걸이는 설풍반지/귀걸이의 상위 등급 아이템이다. 파천목걸이와 마찬가지로 12인 레이드 던전 장비의 상위 장비가 영웅급 던전에 추가된 것이다. 기본 스탯은 비슷하지만 부가 능력에서 차이가 있는데, 반지의 경우 치명타 시 공력 및 치명피해 증가분이 더 높아지고 추가 발동효과 중 항마공격력 증가는 강화, 여기에 공력 및 치명피해 증가가 더 붙는다.

귀걸이는 치명타 피해량 증가분과 추가피해 퍼센티지가 큰 폭으로 상승하며, 설풍귀걸이의 발동효과인 천주 효과가 공력과 항마공격력을 증가시키던 것에서 치명타 확률 및 공력 피해율이 퍼센티지 절대값으로 증가하는 효과로 바뀌었다. 이외 귀걸이와 반지 모두 무공 강화효과가 큰 폭으로 증가해, PVE를 즐기는 모든 이들에게 탐나는 아이템이 될 것으로 보인다.

팔찌는 상대적으로 변화폭이 적은데, 능력의 구성자체는 이전 티어인 극룡/극호/극황과 동일하다. 확률 중첩되는 항마공격력 및 치명타 피해량 효과는 각성단계 기준 16, 6%로 상승했고, 번뇌의 번개화살을 대체하는 백야의 귀살 효과는 30000%의 피해를 입힌다. 위력이 강해진만큼 대인피해량은 3%에서 2%로 한층 더 감소했다. 이외 주력 무공에 붙어나가는 추가피해 효과는 극룡시리즈와 동일하다.

▲ 신규 던전 검은바람동굴은 수월평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축지로 접근할 수 있다

▲ 귀걸이와 팔찌는 전설 던전인 설풍의 상위 아이템으로, 무공강화효과까지 매우 강력해졌다

▲ 팔찌는 능력치 구성은 비슷하며, 발동효과가 30000%로 증가한 것이 눈에 띈다


주요 업데이트 외에 깨비촌 도전자 입장이오 이벤트도 진행된다. 깨비촌 이벤트는 웨이브 디펜스 형식으로 구성된 이벤트 던전에서 최대한 높은 단계까지, 빠른 시간 내에 클리어하는 것이 목표며, 자신이 도달한 층수에 따라 보상을 차등지급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깨비촌은 퀘스트창에서 서신을 받고 무신의 회당에 있는 비형과 대화해 퀘스트를 완료한 뒤, 바로 옆의 도비깨비에게 입장권을 하루에 한 장씩 제공받아 들어갈 수 있다. 입장권을 하루에 한 장씩 일일퀘스트로 주기 때문에 보상의 기회도 한 번뿐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전투를 시작하기 전 만반의 준비를 갖추자.

깨비촌 이벤트 던전은 15개의 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용 제한시간은 8분이다. 8분의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판을 클리어해야하며, 15개의 판을 모두 클리어하거나 제한시간이 종료되거나, 사망하게 되면 전투가 종료된다.

전투 종료 후에는 금박, 은박, 동박이 확률적으로 등장하는데, 높은 판을 공략하는데 성공할수록 뛰어난 보상을 포함한 '금박'이 나올 확률이 높아진다. 박을 개봉하면 보상 주머니가 드랍되며, 이 주머니 속에 지정된 보상 중 하나가 랜덤으로 들어있는 방식이다.

▲ 무신의 탑에서 일일퀘스트로 깨비촌 입장권을 받을 수 있다

▲ 판이 진행되며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몬스터 무리들을 처치하자

▲ 15층 클리어, 제한시간 종료, 사망 등으로 전투가 종료되면 금/은/동박이 랜덤으로 출현한다

▲ 박을 열면 지정된 보상 중 하나가 랜덤으로 드랍된다

▲ 금/은/동박 보상 정보


깨비촌 랭킹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일주일 단위로 클리어한 가장 높은 판의 클리어 타임을 기준으로 랭킹을 집계하며, 주간 보상으로 레이드 던전 성장 재료인 흑월륜과 흑월강을, 시즌 보상으로 흑월의 기운과 적운 날개를 지급한다. 여기서 주간 보상 중 흑월강은 100등까지, 시즌보상 중 적운 날개는 20등까지만 획득할 수 있으며 랭킹은 F11 랭킹창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외 깨비촌 내부에서는 생명력 회복이 제한되는 등 디버프가 있기 때문에 장비가 제대로 갖춰져있지 않다면 최종 라운드까지 클리어하기가 매우 어렵다. 특히 몬스터가 몰려나오는 구간에서 생명력이 순식간에 소모되곤 하므로 이벤트 던전이라고 얕보지 말고 생존기 타이밍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깨비촌 만두와 소주, 독각대왕 길운 등을 얻었다면 이벤트 던전에서 꼭 사용해주자. 특히 깨비촌 소주와 만두는 깨비촌 전용 아이템이기 때문에 아껴둬봤자 다른 곳에서 쓸 수도 없다. 제한시간 내 빠르게, 많은 층을 클리어해야하는 던전인만큼 충분한 도핑은 필수라고 볼 수 있다.

▲ 깨비촌 클리어 층수 및 시간에 따라 랭킹이 집계, 주간/시즌 보상이 지급된다

▲ 깨비촌 내부는 생명력 회복이 제한되는 등 디버프가 있으니 방심하지 말자

▲ 소모품을 십분 활용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