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 12월의 두 번째 할인은 소련 중전차 ST-II까지 이어지는 트리다. 1월 20일까지 할인이 지속되며, 5티어 이하는 50%, 6티어 이상은 30%의 할인률이 주어진다.

ST-II 트리의 특징은 모든 정규 트리 중 유일하게 이중 포신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소위 쌍열포 트리라고도 불리며, KV-3에서 IS-2-II로 분화한 이후 3대의 전차가 모두 이중 포신을 사용한다. 이중 포신의 운용 난이도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적응이 쉽지만은 않다.

이중 포신과는 별개로 해당 트리의 전차 성능들이 좋다고 보긴 어렵다. 이중 포신 주포가 잘 운용한다는 전제 하에 장점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전차 자체의 성능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이중 포신 주포의 장점을 살리기 어렵고 오히려 단점을 부각시킬 때가 많다. 즉 이중 포신에 대한 별도의 로망이 있거나 한 것이 아니라면, 굳이 해당 트리를 연구할 메리트는 적다.


▲ 1월 20일까지 ST-II 트리의 할인 및 경험치 이벤트가 진행된다


▣ 8티어 IS-2-II

처음으로 이중 포신을 만나볼 수 있는 전차다. 이중 포신이라고는 해도 100mm 주포를 사용하고 있어, 이중사격을 사용한다고 해도 평균 대미지가 600에 불과하다. 즉, 대미지가 아닌 DPS 등의 다른 부분으로 승부를 봐야 한다. 철갑탄의 관통력은 221이며, 고속철갑탄은 256이다. 따라서 골드탄의 관통력이 아쉬움이 느껴질 때가 많다.

주포 구경이 작다보니 명중률은 0.38로 상당히 좋은 편이다. 이동 시 주포 분산도 등도 상당히 좋은 편이라,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문제는 역시 단발 기준 300에 불과한 대미지다. 게다가 이중 포신 특유의 단점인지 DPS가 가장 높은 순환 사격을 사용한다고 해도 재장전 시간이 8초가 넘기에 여타 DPS로 승부를 보는 전차에 비해 밀리는 편이다.

그래도 이중 포신 특유의 포텐셜을 생각하면 주포는 나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중전차에게 요구되는 방호력이 아쉽다고 볼 수 있다. 포탑 장갑은 괜찮지만, 차체 장갑이 110mm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나마 장갑 각도가 좋아 티타임을 사용하여 어느정도 방어는 할 수 있지만, 어깨가 넓고 측면 장갑도 나쁘기 때문에 쉽지 않다.

대신 얻은 것이 어느정도의 민첩성이다. 추중비 14.72는 중전차치고 괜찮은 편이며, 선회 속도 등도 나쁘지 않다. 다만 최대 속도가 34km/h에 불과하기 때문에, 중형전차처럼 다루기에도 부족한 부분이 많다.


▲ 100mm 특유의 가벼운 느낌을 잘 살려야 한다


▣ 9티어 IS-3-II

두 번째 이중 포신 전차이지만, 10티어 전차의 평이 그리 좋지 않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최종 트리라 불린다. 122mm 주포를 사용하여 대미지가 390으로 상승했고, 이중사격을 사용한다면 거의 800에 가까운 대미지를 한 번에 줄 수 있다.

철갑탄은 243, 고속철갑탄은 292의 관통력을 지녀, 이전 티어의 단점을 상당히 많이 개선했다. 물론 대구경이 된 만큼 명중률이 0.4로, 조준 시간도 3초로 상당히 나쁜 편이므로 사격에 신중을 가해야 한다. 재장전 시간은 10.5초로 구경이 커졌음에도 실제 DPS는 더욱 상승했다.

여전히 포탑은 단단한데다, 볼과 같은 약점도 거의 사라졌기에 8도의 부각과 함께 헐다운을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차체 장갑은 여전히 신용할 수 없으나, 쐐기형 장갑 특유의 구조가 있어 도탄률은 더 높은 편이다. 민첩성은 다소 줄었으나, 최대 속도가 38km/h로 올라갔기때문에 전반적인 기동성은 비슷하다 볼 수 있다.


▲ 사실상 해당 트리의 최종 티어라고 보면 된다


▣ 10티어 ST-II

10티어 ST-II는 9티어를 업그레이드한 전차다. 공격 능력의 경우 주포 구경은 그대로지만, 대미지가 440으로 올랐다. 다만 대미지가 늘어난만큼 재장전 시간도 늘어나, 실질적인 DPS는 이전 티어와 비슷하다. 관통력도 미미하게 상승했지만 골드탄이 성형작약탄으로 바뀐 것을 감안하면 부족하다 볼 수 있다. 명중률과 조준 시간은 이전 티어와 같다.

장갑 구조는 바뀌었으나, 평가는 더욱 좋지 않다. 포방패를 포함한 볼이 넓어져 관통 확률이 증가한 것은 물론, 해치가 상당히 커져서 해당 부위에 피격되는 경우가 크게 늘어났다. 상부 장갑은 상당히 좋아진 것은 맞지만, 10티어를 상대하기엔 부족하며 전면 해치나 어깨 등의 약점도 많은 편이다.

심지어 기동성도 더욱 나빠졌다. 최대 속도가 40km/h로 오른 것을 제외하면 추중비와 지형 저항력 등의 모든 부분의 수치가 감소했다. 종합적으로 보면 티어가 상승한만큼 업그레이드가 맞기는 하지만, 그 차이가 미미한데다가 일부 더 나빠진 부분도 있어 운용하기 굉장히 어려운 전차가 되었다.


▲ 주포는 나쁘지 않지만, 이외의 모든 부분이 큰 걸림돌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