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0일, 검은사막 정기 업데이트를 통해 몇몇 중요한 패치가 이루어졌다. 먼저 크자카, 누베르, 카란다에 이어 4번째 강화된 월드 우두머리인 '먹구름을 피워내는 쿠툼'이 추가됐다. 먹구름을 피워내는 쿠툼은 기존 우두머리와 달리 모험가들의 협업을 요구하는 특수 기믹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공략을 숙지해야한다.

또한 신규 캐릭터 노바가 업데이트 된 후 부쩍 관심이 증가했던 소환수에 대한 조정 패치가 이루어졌다. 이제 소환수의 효율을 100%로 내기 위해선 소환자의 공격력이 소환수의 기본 공격력만큼 되어야 한다. 단, 소환수의 공격력에 장비 효과로 더해지는 보너스 수치가 포함되지 않는 방식은 동일하다.

마지막으로 생활 유저에게 중요한 달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반복 의뢰가 추가됐다. 해당 의뢰는 바탈리 농장 NPC 엠마 바탈리에게 실제 시간 4시간 (검은사막 월드 시간으로 24시간)마다 수주할 수 있다. 그동안 달걀은 우유와 함께 사용처가 많아 항상 매물이 부족했던 아이템으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보다 많은 달걀을 수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모험가들의 '합심'이 중요! 먹구름을 피워내는 쿠툼

먹구름을 피워내는 쿠툼은 강화된 월드 우두머리 중 가장 높은 난이도를 자랑한다. 그 이유는 해당 몬스터를 처치하기 위해서 특정 방과 상호작용하는 기믹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먼저 먹구름을 피워내는 쿠툼은 일정 시간마다 2가지의 먹구름을 모험가에게 피워낸다. 이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걸린 색깔과 똑같은 석실로 들어가 먹구름을 정화시켜야 한다. 이 때 만약 알맞은 방에 들어간 모험가가 석실 안에 3명 이상 존재하면 유물은 모험가에게 강력한 힘을 부여한다. 하지만 알맞은 방에 들어가지 못한 모험가는 죽음에 이르는 먹구름에 걸리게 된다.

또한 먹구름을 피워내는 쿠툼은 일정 생명력 이하가 되면 고대 병기를 소환하는데, 이를 처치하고 일정 확률로 '몽연의 조각'을 획득한 모험가는 석실의 거대한 방에 있는 '고대의 눈'과 상호작용하여 해당 아이템을 넣어야 한다. 만약 이에 성공한다면 쿠툼이 약화되면서 일정 시간 움직이지 않게 되지만, 그렇지 못한다면 쿠툼이 강화되면서 더욱 강력한 공격을 시전하게 된다.

먹구름을 피워내는 쿠툼은 위 2가지 기믹 외에도 기본적으로 일반 쿠툼보다 강력한 공격력과 패턴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모험가는 이 몬스터를 처치하기 위해 기믹을 숙지하는 것은 기본이고 일정 수준의 아이템 스펙이 필요하다.

한편 검은사막은 이번 업데이틀 기념으로 먹구름을 피워내는 쿠툼의 확정 출현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로써 강화된 쿠툼은 1월 21일 목요일 오후 8시, 1월 24일 일요일 오후 4시, 1월 26일 화요일 오후 8시에 반드시 출현할 예정이다. 강화된 쿠툼은 일정 확률로 '쿠툼의 동력석'이라는 신규 연금석을 드롭하며, 마지막으로 타격한 모험가의 경우 특별한 칭호를 얻을 수 있으므로 해당 시간에 맞춰 방문하면 좋다.


▲ 첫번째 기믹 : 자신에게 걸린 먹구름 색깔에 맞춰서 둘 중 하나의 방으로 입장해야 한다.

▲ 두번째 기믹 : 쿠툼의 소환물 처치 후 몽연의 조각이 나왔다면 고대의 눈과 상호작용하자.

▲ 이제 쿠툼 출현지 양쪽으로 방 2개가 있다. 먹구름 정화 방(좌)과 고대의 눈 방(우)의 모습.

▲ 위 시간에 먹구름을 피워내는 쿠툼이 확정 출현한다.

▲ 신규 드롭 아이템, 쿠툼의 동력석



■ 소환수 공격력 설정 변경 및 기본 공격력 공개

최근 신규 캐릭터 노바가 출시된 이후로 소환수 공격력에 대한 관심이 부쩍 증가했다. 이에 검은사막은 소환수의 기본 공격력이 소환자의 공격력을 넘지 못하도록 하고, 각 캐릭터의 소환수 기본 공격력을 공지했다.

소환수의 공격력은 '캐릭터의 장비 공격력 + 소환수의 기본 공격력'이라는 공식을 따르며, 장비 효과로 더해지는 보너스 수치는 포함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소환자의 공격력도 중요해져 만약 위치의 표기 공격력이 50일 경우, 소환수 '고르'의 기본 공격력도 50으로 제한된다. 고르는 본래 100의 기본 공격력을 가지지만, 소환자의 공격력이 이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함께 약해지는 것이다.

이와는 반대로, 만약 캐릭터의 장비 공격력이 소환수의 기본 공격력 보다 높을 경우 소환수의 기본 공격력은 아래 표에 나와 있는 수치만큼 100% 적용된다.

한편 이번에 공개된 소환수 기본 공격력 표 중에선 노바의 기술에 가장 관심이 모인다. 노바의 '강 : 친위대 III'와 '악시안III' 기술이 일반적인 소환수의 기본 공격력인 100을 넘어섰기 때문이다. 이는 움직임이 느리고 제한적인 전승 노바의 특징과 타 캐릭터와의 여러 요소를 고려한 밸런스 조정으로 보이지만, 수치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 몇몇 유저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논란이 되는 모습이다.


▲ 패치노트에 공개된 캐릭터별 소환수 판정 스킬 기본 공격력



■ 4시간마다 달걀을 수급하자! 1월 27일부터 가능한 '꼬꼬의 도망'

생활 유저들에게는 즐거운 소식이다. 이제 바탈리 농장 NPC 엠마 바탈리에게 '[반복] 꼬꼬의 도망'을 완료하면 달걀 200개와 공헌도 경험치 100을 얻을 수 있다. 여기에 더해 꼬꼬가 낳은 신선한 달걀을 가져가면 개당 40개의 달걀을 교환할 수 있고, 운좋게 황금 달걀을 얻은 경우 개당 250개의 달걀을 얻을 수 있다.

이 반복 의뢰는 특이하게도 일일 의뢰가 아니라 4시간마다 수주할 수 있는 의뢰다. 4시간은 검은사막 월드 기준으로 곧 하루에 해당하기 때문에 결국 검은사막 월드 기준 매번 같은 시간이 되면 해당 의뢰를 진행할 수 있는 것이다.

꼬꼬들은 겁이 많기 때문에 달걀을 얻기 위해선 너무 가까이 다가가지말고 앉아서 기다리는 특수 동작을 거쳐야한다. 그렇게 꼬꼬가 2회 알을 낳게 되면 지쳐서 도망가지 못하게 되고, 그때 모험가는 꼬꼬를 포획할 수 있다. 단, 이미 가방에 포획한 꼬꼬를 가지고 있는 경우엔 포획할 수 없다.

한편 해당 의뢰는 현재 포획한 꼬꼬를 건네지 않아도 의뢰를 완료할 수 있는 현상 때문에 일시적으로 진행이 막힌 상태다. 이 현상은 1월 27일 (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이다.


▲ 4시간마다 기본 200개의 달걀을 얻을 수 있다.

▲ 꼬꼬에게서 달걀을 얻고 포획하려면 특정 행동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