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또다시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회사들이 많이 보입니다. 새해를 맞아 신학기 프로모션이나 할인 행사 등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보니 잠시 주춤했던 노트북의 수요가 또한번 치솟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얼마 전 출시한 인텔의 최신 모바일 프로세서인 11세대 '타이거 레이크(Tiger Lake)'가 탑재된 노트북들이 하나 둘 모습을 드러내면서 동일한 예산이더라도 작년보다 더 뛰어난 성능의 노트북을 장만할 수 있게 됐습니다. 더불어 RTX 30 시리즈 GPU가 노트북에 탑재되기 시작하다 보니 RTX 20 시리즈가 들어간 제품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해졌죠.

휴대성에 모든 스탯을 몰빵한 1KG 미만의 노트북이 필요한게 아니라면 적당한 가격대에서도 고사양 게임을 원활하게 즐길 수 있는 노트북들을 충분히 찾아볼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보급형 제품들도 기본적으로 4코어 이상의 CPU가 탑재되고, 노트북에 들어가는 그래픽카드 역시 어느정도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니 말이죠.

또한 게이밍 노트북의 디자인에도 약간의 변화가 생겼습니다. 과거에는 제품 외관만 봐도 게이밍/비지니스 노트북을 구분할 수 있었죠. 'RGB 나오는 화려한 노트북은 게이밍용', '네모 반듯하고 깔끔한 노트북은 비지니스 노트북' 처럼요.

하지만 현재는 한대의 노트북을 전천후로 사용하려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게 슬림하고, 가볍고, 깔끔하면서 조용한 게이밍 노트북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 역시 게임용, 비지니스용으로 사용하기에 손색이 없는 제품이구요.





■ MSI Stealth 15M A11SEK


  • 제품 사양
  • CPU : 인텔 11세대 i7-1185G7
  • RAM : 8GB DDR4
  • 그래픽카드 : NVIDIA GeForce RTX 2060 Max-Q Design, 6GB GDDR6
  • 저장장치 : 512GB NVMe M.2 SSD
  • 디스플레이 : 15.6형 FHD 안티글레어 / 144Hz / IPS / 250Nits
  • 웹캠 : HD type (30fps@720p)
  • 크기/무게 : 358 x 248 x 15.95mm / 1.69kg
  • OS : 프리도스
  • 기타 : 썬더볼트4 지원


  • 게이밍 노트북 치고는 상당히 말끔한 외관을 가진 MSI Stealth 15M A11SEK 입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15인치 게이밍 노트북들 중에서는 가장 얇은 15.95mm의 두께를 자랑하죠. 또한 알루미늄 소재가 적용돼 성능대비 무게도 상당히 가벼운 편입니다.

    최신 프로세서인 인텔 11세대 i7-1185G7을 탑재해 전세대 대비 약 1.5배 향상된 성능을 보여주고 최대 9시간까지 지속되는 배터리 성능을 가졌습니다. 외장 그래픽 카드인 RTX 2060 Max-Q를 탑재해 내장 그래픽과는 비교도 안되는 게이밍 성능을 보여주죠.

    디스플레이 또한 게이밍 노트북의 면모를 확실하게 보여줍니다. 144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IPS 패널의 디스플레이는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60Hz 디스플레이와 달리 끊김이나 잔상 없는 생생하고 역동적인 화면을 그대로 사용자에게 전달해줍니다.

    또한 MSI 드래곤센터 유틸리티를 통해 노트북 모니터링 및 성능을 간편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고사양 게임을 즐길땐 익스트림 모드로 설정해 노트북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내고, 업무나 회의시에는 사일런트 모드로 설정해 팬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우스 클릭 한번으로 말이죠.





    ■ 제품 사진

    ▲ MSI 로고가 있는 박스를 열면

    ▲ MSI 로고가 있는 박스가 있습니다....

    ▲ 완충제 확실하고

    ▲ 전원 어댑터는 적당한 크기입니다.

    ▲ 아이폰 12 미니보다 약간 큰 정도?

    ▲ 게이밍 노트북처럼 보이지 않는 깔끔한 디자인

    ▲ 후면엔 고무 패드가 알차게 붙어있고

    ▲ 쿨링 성능을 위해 구멍이 송송송~

    ▲ 전원 / 마이크로 SD카드 / USB-A / AUX 단자와

    ▲ USB-C (썬더볼트4) / USB-A / HDMI 단자가 측면에 위치해 있습니다

    ▲ 15.95mm의 얇은 두께!

    ▲ 자 노트북을 열어볼까요

    ▲ 많이도 열리네요

    ▲ 상당히 얇은 베젤

    ▲ 광시야각 패널이라 측면에서도 잘 보입니다

    ▲ 게이밍 노트북 답게 144Hz를 지원하네요

    ▲ 키보드 백라이트도 은은하게 잘 들어옵니다

    ▲ 노트북 내부엔 뭐가 들었을지 항상 궁금합니다

    ▲ 킹스톤의 512GB NVMe SSD가 탑재됐네요

    ▲ 히트파이프가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메모리를 추가하거나 교체하는것도 가능하죠



    ■ 성능 테스트

    제품의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핀란드의 퓨처마크에서 제작한 '3DMark' 벤치마크 테스트, 그리고 역동적인 화면 전환이 특징인 하이퍼 FPS게임 오버워치, 요즘 최고의 상승주가를 달리고 있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어둠땅을 즐겨봤습니다.

    첫번째로 진행한 3DMark 테스트는 생각보다 괜찮은 점수가 나왔습니다. 고사양 게임을 풀옵션으로 즐기기에는 어려울지 모르지만 오브젝트들이 찰흙 반죽이 되지 않을 정도의 그래픽 옵션으로 설정한다면 충분히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할만한 수치입니다.

    2~3kg을 웃도는 여타 게이밍 노트북들에 비교할만한 수치는 아니지만 이 노트북은 1.69kg의 휴대용 노트북이라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 파이어 스트라이크 점수

    ▲ 타임 스파이 점수






    오버워치


    ▲ 오버워치는 매우 높음 옵션으로 설정했습니다

    ▲ 144Hz 완벽 방어는 어렵지만 상당히 부드러운 화면을 보여줍니다

    ▲ 평균 143프레임 정도로 아주 쾌적하네요

    ▲ 궁극기를 사용해도 프레임이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어둠땅


    ▲ 어둠땅은 그래픽 옵션 5 로 설정했습니다

    ▲ 오리보스에선 평균 93프레임 정도를 보여주네요

    ▲ 하지만 테스트는 레이드에서 해야 제맛

    ▲ 쫄처리 할때도 상당히 안정적이고

    ▲ 초반 쿨기 타이밍에도 상당히 쾌적합니다

    ▲ 아니 그거 치지 말라고

    ▲ 읭...


    ■ MSI 드래곤 센터

    MSI 스텔스 15M 노트북을 전천후로 사용할 수 있는 이유는 단순히 깔끔한 디자인과 무게 때문만은 아닙니다. MSI 전용 유틸리티인 'MSI 드래곤 센터'를 활용할 때 그 진가를 발휘하죠. 그저 클릭 몇번만 하면 사용자의 상황에 맞는 노트북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CPU 및 GPU의 사용량과 온도를 한눈에 체크할 수 있는 모니터 기능은 물론이고 원클릭으로 시스템의 성능, 온도, 소음을 조절할 수 있는 사용자 시나리오 모드도 지원합니다. 고사양이 필요한 작업 및 게이밍 환경에선 익스트림 퍼포먼스 모드, 문서작업이나 회의중이라면 사일런트 모드로 바로바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MSI 드래곤 센터 유틸리티를 통해 시스템 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 키보드 백라이트 색상도 바꿀수 있죠

    ▲ 회의실에 울리는 팬 소리를 방지하려면 사일런트 모드를 활성화 합시다






    ■ 마치며


    지금까지 MSI Stealth 15M A11SEK 게이밍 노트북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화려한 RGB로 무장한 게이밍 노트북들 사이에서 모던한 디자인의 고사양 게이밍 노트북은 꽤 오랜만에 접해본지라 개봉 전부터 상당히 기대가 컸습니다. 개인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의 제품들을 선호하기도 하구요.

    문서작업, 웹서핑, 게임 등 다방면으로 사용해보니 상당히 매력적인 노트북입니다. 이전에도 동일한 컨셉의 제품들은 많았지만 이번 MSI Stealth 15M A11SEK 게이밍 노트북은 외관 뿐만 아니라 성능 또한 다른 게이밍 노트북과 비교했을때 전혀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거기에 15.95mm의 얇은 두께와 게이밍 노트북들 중에선 아주 가벼운 1.69kg의 무게로 휴대하기에도 용이해 업무용으로 사용하기에도 큰 부담이 없는 정도였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초 경량 노트북 시리즈들 보다도 얇은 정도니 말이죠.

    이번 MSI 제품을 발판으로 2kg 초반대를 유지하고 있던 15인치 게이밍 노트북 시장에 더 가볍고 강력한 제품들이 대거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 당장 전천후로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이 필요한 사용자라면 MSI Stealth 15M A11SEK 게이밍 노트북을 주목해봅시다. 경쟁할 수 있을만한 제품이 그리 많이 보이지는 않네요.





    업무와 게임? 이 노트북 하나면 돼! MSI Stealth 15M 게이밍 노트북 기사를 보시고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총 8분께 경품을,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15베니를 지급해드립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벤트 상품 : MSI H991 헤드셋(4명), MSI 용용이 인형(4명) / 참가자 전원 15 베니
    - 이벤트 기간 : 2021년 1월 21일(목) ~ 2021년 2월 3일(수)
    - 당첨자 공지 : 2021년 2월 9일(화) 기사 본문에서 발표


    ☆ 당첨자 ☆

    MSI H991 헤드셋(4명)
    Ooyaji
    니네
    피드나나
    발랑둥이

    MSI 용용이 인형(4명)
    난그냥왔는데
    운중악
    에이핑크
    프링글스냠냠


    이벤트에 당첨되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