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프로젝트(이하 CDPR)이 22일, 사이버펑크 2077(이하 사펑)의 PC, 콘솔, Stadia 플랫폼 출시 버전에 '패치 1.1'을 적용했다. 마르친 이빈스키 대표가 직접 사과와 함께 약속했던 2021년의 첫 번째 업데이트다.

CDPR은 패치 1.1 업데이트에서 사펑의 안정성 개선에 중점을 두었다며, 1.1 패치에서 추가되는 내용과 같은 작업을 곧 이어질 패치 1.2와 다른 업데이트에서도 계속 진행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유저들이 게임 내에서 겪는 버그를 계속 수정할 예정이고, 전반적인 게임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업데이트는 퀘스트와 UI, 도전과제 등 게임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치명적인 문제로 작용했던 여러 오류를 수정하는 내용들로 채워졌다. 이외에도 플레이스테이션과 Xbox 등 각 플랫폼 별로 차등 발생했던 오류들에 대한 수정 내역도 확인할 수 있다.

CDPR는 이번 첫 업데이트 이후 수 주 내에 조금 더 큰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주로 버그와 충돌 현상 개선에 중점을 두는 내용이며, 2021년 초에 예정되어 있던 무료 DLC 추가는 주요 문제 처리 이후로 미뤄졌다. 또한, 차세대 콘솔 업데이트는 2021년 하반기를 목표로 제작될 예정이다.

아래는 사펑 패치 1.1을 통해 개선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 안정성 개선

1. 시스템의 메모리 사용 개선

- 캐릭터, 상호 작용, 내비게이션, 게임 내 영상들 (뉴스, tv, 기타), 나무와 수풀, 레이저 효과, 미니맵, 장치, AI, 길거리 교통, 환경 피해 시스템, GPU 관련 등.

2. 여러 충돌 문제 수정

- 저장 파일 불러오기, 게임 실행/종료, 돌아갈 수 없는 길 관련 사항


◆ 퀘스트/오픈 월드

- Delamain: Readmission [델라메인: 재결합]에서 델라메인에게 온 전화가 바로 끊기고 전화를 받을 수 없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Delamain: Readmission [델라메인: 재결합]에서 플레이어가 퀘스트 관련 이동 수단에 접근해도 델라메인의 전화가 오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Welcome to Pacifica [웰컴 투 퍼시피카]에서 퀘스트 목표가 '미스터 핸즈의 전화를 받으십시오'로 고정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In The Deep [깊이 빠지다]에서 주디가 땅속으로 순간 이동 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Embrace the Elements: Third Meeting [자연의 순리: 세 번째 만남]에서 도인과 대화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Old Friends [오랜 친구]에서 타케무라가 전화를 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The Pickup [방문 수령]에서 재키가 사라지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Fast and Furious: The Big Race [분노의 질주: 더 빅 레이스]에서 차 밖으로 나갈 수 없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Mean Streets [비열한 거리] 퀘스트 지역에서 플레이어가 너무 멀어지면 전화와 메시지가 오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Special Delivery [특별 배송]에서 패키지를 열어도 퀘스트 목표가 갱신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Automatic Love [무의식적 사랑]에서 드물지만 보이지 않는 벽 때문에 주디와 대화를 할 수 없는 문제가 생긴 저장 파일을 수정했습니다. 현재 문제의 원인을 파악 중입니다.

- 의뢰: 언론의 자유에서 플레이어가 보상을 받을 수 없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전에 보상을 받을 수 없었던 플레이어는 퀘스트가 자동 완료되고 관련 보상이 자동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 Delamain: Readmission [델라메인: 재결합]에서 플레이어가 처음에 델라메인을 돕길 거절할 경우, 델라메인이 퀘스트 내내 아무 말도 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UI

- 브레인댄스를 종료하라는 메시지가 사라지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유효하지 않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비주얼

- 사진 모드에서 수류탄의 궤적이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게임을 저장하거나 불러온 뒤에 V의 옷을 장착 해제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가까이에서 볼 때 입자의 빛깔이 분홍색으로 보이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범죄 신고: 웰컴 투 나이트 시티에서 차량이 비정상적으로 생성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도전 과제

- 산토 도밍고의 전투 중 하나를 완료하더라도 때때로 정글 도전 과제 진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해당 도전 과제를 달성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기타

- 저장 파일의 크기가 지나치게 커지는 문제의 원인(아이템이 제작되었는지 표시하는 수식어 관련)을 발견하여, 지나치게 큰 저장 파일의 크기를 최적화했습니다.

- 무기 휠을 열고 행동을 수행하면 입력이 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메인 메뉴의 '계속' 버튼을 누르면 게임 완료 저장 파일을 불러오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PlayStation 한정

- PlayStation 4 Pro와 PlayStation 5에서 군중의 성능을 최적화했습니다.
- PlayStation 4에서의 여러 충돌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Xbox 한정

- Xbox One, Xbox One X, Xbox One S에서 캐릭터 생성, 거울, 스캔, 카메라 원격 조종, 메뉴(인벤토리, 지도)의 메모리 사용을 개선했습니다.


◆ PC 한정

- 이제 Steam 오프라인 모드에서도 도전 과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참고: 게임을 시작하기 전부터 오프라인 모드여야 합니다. 이 수정 사항은 소급 적용되지 않습니다.

- NVIDIA 그래픽 카드에서 시작할 때 캐시 불러오기 관련 충돌이 일어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Stadia 한정

- 이제 Never Fade Away [절대 사라지지 않아]에서 콘서트 음향이 제대로 출력됩니다.
- 일부 근접 무기의 텍스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기본 데드존 설정의 반응성을 개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