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에서는 금일(1월 26일) 아덴에 사냥터 추가 및 신규 클래스, 아가시온, 스킬 등장까지 많은 변화를 보였다. 새로운 지역 '과거의 전장'과 '아덴 국경지대'는 영웅, 전설을 얻을 수 있는 장소이며, 특히 '아덴 국경지대'는 필드 최고 난이도 사냥터로 등장했다.

더불어 신규 클래스 중에는 게임 내 최초로 2가지 무기 종류를 주무기로 사용할 수 있는 전설, 영웅 등급이 등장하여 주목받고 있다. 해당 클래스는 오브, 지팡이를 주무기로 이용하며, 그만큼 많은 각성 스킬까지 보유 중이다.

이 밖에 아덴 성 황실 스킬북 상인은 10억 아데나에 새로운 무기별 전설 스킬북 판매를 시작했고, 3차 밸런스 케어로 이도류, 창, 오브, 지팡이의 일부 스킬이 상향됐다. 게다가 매일 2번씩 정해진 시간에 겨울 극복 훈련장이 개방되는 등 새로운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 새로운 종류의 신규 클래스가 추가됐다.




■ 신규 지역 및 클래스/아가시온/스킬 추가!

◎ 필드 최상위 사냥터 추가! 아덴 신규 지역 '과거의 전장', '아덴 국경지대'

아덴 영지에 새로운 사냥터 2종이 추가됐다. 신규 사냥터 '과거의 전장'과 '아덴 국경지대'는 오만의 탑 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중 '아덴 국경지대'는 필드의 최상위 난이도 사냥터로 등장했다. 새 지역에서는 각각 보스가 출현하고, 각종 영웅과 전설 아이템이 발견된다.

'과거의 전장'은 신성 약점을 지닌 암흑 속성 몬스터들로 배치되어 속성 저항을 활용하면 비교적 사냥 난이도를 낮출 수 있다. 하지만 '아덴 국경지대'는 속성이 없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서는 유독 높은 스펙이 요구된다. 두 사냥터 모두 언데드, 악마 몬스터가 다수 출현하기 때문에 미스릴, 오리하르콘 재질의 무기가 유용한 편.

특이한 점은 '아덴 국경지대'의 경우 기존 최후의 땅처럼 텔레포트에 아데나가 아닌 다이아가 소모된다는 것. 단, 텔레포트에 소모되는 다이아는 최후의 땅의 2배인 40 다이아로 측정되어 있다. 또한, 새로운 사냥터가 등장한 만큼 신규 몬스터들에 대한 새로운 집혼 역시 추가됐는데, 신규 집혼은 보스를 포함하여 11종을 찾아볼 수 있다.


▲ 아덴 지역에 등장한 신규 사냥터 2종.



◎ 주무기가 2개? 신규 클래스와 아가시온 등장!

희귀에서 전설까지 8종의 클래스와 고급에서 전설까지 6종의 아가시온이 새롭게 등장했다. 신규 클래스는 모든 무기를 부 무기로 사용할 수 있는 희귀 '헬 키퍼'와 영웅 '인페르노 키퍼'가 눈에 띄며, 이 밖에도 희귀에서 대검, 오브, 영웅에서 창을 주무기로 사용하는 클래스가 출현했다.

무엇보다 게임 내 최초로 2가지 무기를 주무기로 사용할 수 있는 클래스가 등장했다는 점에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다. 기존 주무기 1종, 부무기 1종의 공식을 깨고 새롭게 등장한 영웅 '세마'와 전설 '둠 페르소나'는 오브, 지팡이 2종류 무기를 모두 주무기로 활용할 수 있다.

그로 인해 두 클래스는 지니고 있는 각성 스킬 역시 2배로 지니고 있다. 오브와 지팡이는 모두 마법을 기반으로 운영되므로 해당 클래스만 지니고 있다면 무기 스왑 활용이 훨씬 편리할 터. 게다가 앞으로 주무기를 다른 종류로 2개 이상씩 활용할 수 있는 클래스가 더 추가될지도 모르는 일이다.

또한, 새로운 아가시온 중 전설 등급의 '티미니엘'은 공격 시 적의 스킬 대미지 내성 및 속성 저항을 감소시키는데, 각종 속성 스킬을 사용하는 지팡이 클래스에게 유용해 보인다. 그리고 영웅 등급의 '티미트리스'는 무기 대미지 증폭, '엔쿠라'는 막기 관통 증가, '마투라'는 대미지 리덕션 무시 증가 효과를 가진다.

새로운 클래스와 아가시온의 출현으로 관련 컬렉션 역시 다수 등장했다. 클래스에서는 총 26종의 신규 컬렉션으로 모든 대미지, 스킬 대미지 증폭, 명중, 방어력 등 각종 능력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여기에 신규 아가시온 컬렉션 20종 역시 무기 대미지 증폭, 모든 대미지, 명중 등 유용한 능력치가 준비 중이다.


● 신규 클래스 8종

▲ 주무기가 2개이므로 각성 스킬도 2배!


● 신규 아가시온 6종

▲ '티미니엘'은 각종 속성 저항을 감소시킨다.



◎ 무기별 신규 스킬 추가! 다시 아덴 성 황실 스킬북 상인에게

오랜 시간 플레이를 이어온 유저라면 아덴의 등장과 함께 아덴 성 황실 스킬북 상인에게 5억 아데나의 전설 스킬북 구매가 가능했던 걸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이번 패치에서는 다시 한번 아덴 성 황실 스킬북 상인에게 아데나로 구매할 수 있는 전설 스킬북이 등장했다.

새로운 스킬북의 가격은 전에 비해 2배 인상된 10억 아데나로 무기별 1종류씩 준비되어 있다. 적지 않은 가격이므로 아데나가 부족한 유저라면 한동안 아데나 수급에 노력을 기울여야할 텐데, 대부분의 스킬이 가격만큼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한손검은 무기 대미지 증폭과 근거리 면역, 대검은 치명타 및 치명타 추가 대미지 증가, 이도류는 스턴 내성과 스킬 대미지 증폭 효과를 가진다. 그리고 창은 막기 관통과 PvP 대미지 리덕션, 단검은 스턴 내성과 대미지 내성 무시 효과로 PvP에서 좀 더 유용한 능력을 챙길 수 있다.

또한, 활은 스턴 내성 및 스킬 대미지 증폭, 오브는 스턴 내성과 신성 속성 대미지 증폭, 지팡이는 스턴 내성과 모든 속성 대미지 증폭 효과를 보인다.


● 아덴 성 황실 스킬북 상인의 신규 스킬 목록

▲ 10억 아데나로 새로운 전설 스킬북을 구매할 수 있다.



◎ 4종류 무기의 성능 향상! 3차 밸런스 케어

1월 한 달 동안 이어지고 있는 밸런스 케어 세 번째에서는 이도류, 창, 오브, 지팡이까지 4종류의 무기 스킬이 상향됐다. 이도류는 '스커지'의 쿨타임이 대폭 감소 및 효과 상승, 오브는 '저지먼트'의 타격 개체 수 증가와 '마이트 오브 헤븐'의 스킬 모션이 빨라진 모습이다.

그리고 3차 밸런스 케어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보여준 창은 쿨타임 감소, 스턴과 스킬 지속 시간 증가, 출혈 확률 증가, 이동 속도 향상 등 다양한 상향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그중 '강화: 롤링 썬더'의 경우 이동 속도 증가 옵션이 스턴 내성으로 교체됐으며, '패리 스탠스'는 버스터 모드 추가 효과가 기본 효과로 변경됐다. 게다가 포커스 모드에서 대미지 상향이 다수 발견된다.

또한, 지팡이 클래스는 '카오스' 각성 스킬 효과의 코스트 감소가 기본으로 적용되고, 대미지 증가 옵션이 부여됐다. 더불어 '스티그마'는 스킬 대미지 내성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추가됐고, '미티어', '블리자드 스톰', '어스 보텍스', '템페스트', '윈드 스트라이크', '플레임 스트라이크'의 스킬들은 PvP 시 스킬 적중 확률이 상향되어 유저 간 전투 성능이 더 좋아졌다.

그밖에 한손검, 이도류, 단검, 지팡이의 신화 스킬은 각각 적의 프레이 효과 제거, 디버프 효과 상승, 홀드 및 이동 불가 등의 옵션 변화를 보였는데, PvP에 좀 더 중점을 둔 패치로 볼 수 있다.


● 3차 밸런스 케어 및 신화 스킬 변경 내용


▲ 3차 밸런스 케어는 창과 지팡이 스킬이 다수 변했다.




■ 한파를 이겨내자! 겨울 극복 이벤트

겨울철 추위를 극복하기 위한 이벤트로 게임 내에서는 특별훈련소를 운영한다. 매일 12시 30분과 20시 30분에 개방되는 특별훈련소는 개방 10분 전부터 입장할 수 있는 타임 어택 레이드다. 주의할 점은 개방 시간이 지나면 입장할 수 없기 때문에 전투 준비를 마치고 미리 참여할 필요가 있다.

훈련소의 난이도는 30, 50, 55, 60, 70까지 준비되어 있고, 반짝이는 골동품부터 각종 주문서와 마력석 파편을 수집할 수 있다. 게다가 모든 웨이브의 몬스터 처치 후 마지막 웨이브에 출현하는 보스 '카스투라'는 신탁의 증표, 축복의 깃털, 고급 결정체, 각성의 가루 등을 드롭한다.

게다가 '카스투라'까지 처치를 완료하면 '특별훈련 보상'이 지급되는데, 여기서 희귀 및 영웅 제작 레시피 조각, 축복받은 생명/정령의 돌, 휴어 엘릭서 등이 출현한다. 해당 훈련소는 2월 10일 정기점검 전까지 입장할 수 있고, 안타라스 서버에서는 획득 아이템에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추가로 2월 10일 정기점검 전까지는 혈맹 레이드에 들어가는 차원의 열쇠 수량이 축소되며, 2021 아데나에 추가 데일리 혜택을 오픈하여 각종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더불어 매일 12시에는 이벤트 우편이 발송되고, 주말(금, 토, 일) 12시에는 핫타임 선물이 우편으로 지급된다. 해당 우편은 3시간 동안만 유지되므로 그 안에 물품을 챙겨야 한다.


● 특별훈련 보상에서 획득할 수 있는 물품
- 기존 서버

- 안타라스 서버



● 데일리 및 우편으로 받는 '겨울 극복 얼음 상자' 구성품
- 기존 서버

- 안타라스 서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