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 대륙에는 흔하게 발견할 수 있는 채집물 외에 특정 지역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숨겨진 채집물이 존재한다. 이러한 채집물에서는 1, 2단계 채집물에서 얻을 수 없는 희귀 등급 생산 원료를 획득할 수 있다.

조경 원료의 재배 방법은 일반 작물과 같다. 다른 유저가 작물을 돌봐줬을 때 일정 확률로 생산 원료를 얻을 수 있는 점도 동일하다. 이 때문에 평소 사냥으로 성장의 비약을 모아둔 유저들은 성지순례를 하듯 조경 생산물을 재배 중인 주택에 방문하기도 한다.

▲ 하스 대륙 곳곳에서 획득 가능한 조경 채집물


위 채집물은 씨앗을 심고 수확하기까지 최소 6시간이 걸린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대신 이점은 확실하다. 먼저, 수확 대성공 시 주택을 꾸밀 수 있는 조경용 식물이 등장한다. 몇몇 식물은 채집하기도 어려울뿐더러, 외관을 아름답게 꾸밀 수 있어 거래소에서 높은 가격에 거래된다.

또한 조경용 식물은 수확 시 획득 점수가 높아 생산물 수확 랭킹을 올리기도 쉽다. 일반 채집물이나 씨앗 상인 등을 통해 쉽게 구할 수 있는 생산 원료는 종류에 따라 수확물 1개당 2~4점을 획득하는데, 조경 원료는 무려 12점을 획득한다. 한 번에 획득 가능한 수확물 수도 많아 시간이나 소모 활동력 대비 점수 획득 효율도 가장 좋다.

문제는 채집물 재생성 시간이 약 3시간으로 다른 채집물과 비교해 매우 길다는 것이다. 그리고 채집물 등장 포인트는 여러 곳이지만, 채집물은 최대 한 개만 등장하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대륙 곳곳을 돌며 채집 경쟁을 펼치는 중이다. 따라서 조경 채집물을 직접 획득하려면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조경 원료는 어떤 장소에서 구할 수 있을까? 현재까지 알려진 정보를 바탕으로 조경 채집물이 등장하는 위치를 정리해 보았다.

※ Ctrl+F로 조경 식물 이름을 검색하면 쉽게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지도에 표시된 채집물 등장 범위는 다소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눈 쌓인 삼나무, 오염된 나무 기둥의 정확한 등장 위치를 제보받고 있습니다.



■ 클로버

등장 지역 : 순교자의 침소




■ 튤립

등장 지역 : 바람의 대농장




■ 둥근 덤불

등장 지역 : 황혼의 능선




■ 야생화 덤불

등장 지역 : 바람의 대농장




■ 낙타풀

등장 지역 : 붉은 마차 대거점




■ 얼음 들풀

등장 지역 : 바람의 대농장




■ 스파티필름

등장 지역 : 용비늘 후작령




■ 휘어진 야자나무

등장 지역 : 붉은 마차 대거점




■ 꼿꼿한 야자나무

등장 지역 : 야만족의 연안




■ 산수유나무

등장 지역 : 유적의 바다 대거점





■ 사막 여호수아 나무

등장 지역 : 붉은 마차 대거점




■ 두 갈래 나무

등장 지역 : 노을 구릉지, 바람의 대농장





■ 눈 쌓인 삼나무

등장 지역 : 강철의 고원, 거신의 평원

※ 눈 쌓인 삼나무의 정확한 등장 위치를 제보받고 있습니다. 제보해주시면 위치 추가할 예정입니다.



■ 오염된 나무 기둥

등장 지역 : 미확인

※ 오염된 나무 기둥의 정확한 등장 위치를 제보받고 있습니다. 제보해주시면 위치 추가할 예정입니다.